저자의 말 * 4프롤로그 * 111장. 교육과정-수업-평가 패러다임의 혁신 * 211.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사회학적 이해 * 272.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유형 * 413. 학교 질서와 학생들의 참여 양상 * 454. 학생의 성장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 515. 세 학교 이야기 * 672장. 교육과정으로 드러나는 교육의 실제성 * 711. 주제-탐구-표현으로 이어지는 교과별 교육과정 * 742. 교과의 경계를 넘어선 통합 * 883. 교육과정과 학생들 삶의 통합 * 1064. 교육과정과 사회적 실천의 통합 * 1235. 교육과정 구성에서 교사의 역할 * 1386. 교육과정과 학생의 배움 * 1473장. 수업을 통해 드러나는 구성원들의 관계 * 1631. 수업의 시공간적 맥락 * 1662. 수업, 어떻게 관계를 맺는가? * 1883. 수업 혁신을 위한 교사의 협력 * 2264. 학습활동지의 매개적 역할 * 2375. 수업에서 학생의 참여와 협력 * 2504장. 평가를 통해 드러나는 교육의 역할 * 2691. 평가의 사회학 * 2722. 평가 유형에 따른 특징 * 2833. 평가를 통한 학생의 성장과 발달 * 314에필로그 * 331참고문헌 * 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