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5총론 151부 가야·신라 노래1장<구지가>와 수로탄강의례2장<서동요>와 이야기 주인공3장<헌화가>의 노인은 누구인가?4장<처용가>와 처용의 정체5장처용(가)에 대한 연구사적 검토2부 고려 노래6장<유구곡>과 <벌곡조>7장[삼국유사]의 ‘일연찬시’ 연구8장<삼장>·<사룡> 다시 읽기9장<가시리> 다시 읽기10장<서경별곡> 노래 말과 노래 가락11장<이상곡>의 작자는 누구인가?12장<청산별곡>의 구성과 주제13장<정석가>와 ‘딩하돌하’에 대하여14장<쌍화점>과 <삼장>에 대하여15장고려 <처용가>와 놀이3부 경기체가와 무가16장<한림별곡> 연구의 현황과 전망17장안축安軸의 <관동별곡>에 대하여18장안축의 <죽계별곡>에 대하여19장안축安軸과 그의 자연관-기記·한시漢詩를 중심으로-20장권근의 <상대별곡>21장[시용향악보]의 <삼성대왕>22장유영과 그의 <구월산별곡>23장자암의 남해생활과 문학-<화전별곡花田別曲>의 성격 파악을 위해-24장주세붕의 경기체가 연구-형태 변이의 양상과 창작 배경-참고문헌 594찾아보기 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