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PART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1
가. 대학 배경 변수와 핵심 정량지표 22
나. 대학특성화와 핵심 정량지표 22
다. 대학교육체제와 핵심 정량지표 22
라. 대학성과지표로서 취업의 질 반영방안 및 필요성 23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연구 23
나. 데이터 분석 23
다. 연구 자문진 구성 및 운영 25
라. 세미나 개최 25
마. 국제 포럼 발표 25
4. 용어의 정의 25
가. 대학평가 핵심 정량지표 25
나. 투입, 과정, 성과 25
PART Ⅱ. 대학평가 핵심 정량지표 현황 26
1. 대학평가 현황 27
가. 2014년 수도권 및 지방 대학특성화 사업(CK) 평가 27
나. 2014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평가 28
다. 2015년 대학구조개혁 평가 30
라. 2015년도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 평가 31
2. 핵심 정량지표 현황 32
가. 전임교원 확보율 32
나. 장학금 지급률 33
다. 교육비 환원율 34
라. 소규모강좌 비율 35
마. 전임교원 강의담당비율 35
바. 시간강사 보수수준 36
사. 재학생 충원율 36
아. 졸업생 취업률 37
PART Ⅲ. 대학 배경 변수와 핵심 정량지표의 관계 39
1. 연구 문제 40
2. 선행연구 분석 41
가.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대학평가 핵심 정량지표 차이 분석 연구 41
나. 대학평가 핵심 정량지표에서 대학 배경 변수 반영 방식 46
3. 분석 자료 및 방법 48
가. 분석 자료 48
나. 분석 방법 52
4. 분석 결과 53
가. 투입 지표 53
나. 성과 지표 65
5. 요약 및 논의 71
PART Ⅳ. 대학특성화 변수와 핵심 정량지표의 관계 76
1. 연구 문제 77
2. 이론적 배경 79
가. 대학특성화 79
나. 선행연구 분석 81
3. 분석 모형 및 방법 82
가. 분석 모형 82
나. 특성화 변수의 정의 83
다. 분석 방법 84
4. 분석 결과 85
가. 대학특성화 현황 85
나. 핵심 정량지표에 대한 특성화의 영향 99
5. 요약 및 논의 115
PART Ⅴ. 학생의 교수학습 과정 및 성과와 핵심 정량지표의 관계 119
1. 연구 문제 120
2. 선행연구 분석 122
가. 대학 교수・학습 과정 및 성과 연구 122
나. 대학교육의 투입, 과정, 성과 지표 124
다. 지표들간의 관계 126
3. 분석 모형 및 방법 132
가. 분석 모형 132
나. 분석 자료 134
다. 분석 방법 : 투입, 과정, 성과변수의 다층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136
4. 분석 결과 136
가. 상관분석 및 다중공선성 검증 137
나.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138
다. 다층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140
5. 요약 및 논의 143
PART Ⅵ. 취업의 질 반영의 방안과 필요성 148
1. 연구 문제 149
2. 선행연구 분석 150
가.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건강보험 DB연계 취업통계조사 150
나. 취업의 질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154
다. 대졸자 취업 결정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160
3. 분석 모형 및 방법 165
가. 분석 자료 165
나. 대졸자 첫 일자리에서 취업의 질 측정 지표 및 지수 166
다. 대졸 취업자 취업의 질 결정요인 분석을 위한 모형 설정 169
라. 분석 방법 171
4. 분석 결과 172
가. 기초통계 172
나. 취업의 질 영향요인 추정 결과 176
5. 요약 및 논의 179
PART Ⅶ. 요약 및 결론 181
1. 요약 182
2. 결론 185
가. 지표값 산출방식의 개선 차원 185
나. 평가대상 그룹 구분방식의 개선 차원 186
다. 대학평가의 영역 구분 및 비중의 개선 차원 186
라. 평가영역별 지표 구성의 타당성 제고 차원 187
마. 특성화에 대한 평가 개선 차원 189
바. 평가 후 대학 개선 및 정책적 지원 차원 189
참고문헌 191
Abstract 197
[부록 1] 배경변수 조합에 따른 지표별 기술통계 208
[부록 2] 교수학습 과정 및 성과 데이터 요인분석 결과 214
[부록 3] 4년제 대졸자의 취업여부에 대한 영향요인 추정결과 219
판권기 220
〈표 Ⅰ-1〉 핵심 정량지표별 적용 산출식 24
〈표 Ⅱ-1〉 2014년 수도권 및 지방 대학특성화 사업 평가 정량 지표 27
〈표 Ⅱ-2〉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평가 정량 지표 29
〈표 Ⅱ-3〉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 정량 지표 30
〈표 Ⅱ-4〉 2015년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 평가 정량 지표 31
〈표 Ⅱ-5〉 4개 대학평가 공통 정량 지표 32
〈표 Ⅱ-6〉 대학평가 사업별 전임교원확보율 산출식 33
〈표 Ⅱ-7〉 대학평가 사업별 장학금 지급률 산출식 33
〈표 Ⅱ-8〉 대학평가 사업별 교육비 환원율 산출식 34
〈표 Ⅱ-9〉 대학평가 사업별 소규모 강좌 비율 산출식 35
〈표 Ⅱ-10〉 대학평가 사업별 전임교원 강의담당비율 산출식 35
〈표 Ⅱ-11〉 대학평가 사업별 시간강사보수수준 산출식 36
〈표 Ⅱ-12〉 대학평가 사업별 재학생 충원율 산출식 37
〈표 Ⅱ-13〉 대학평가 사업별 졸업생 취업률 산출식 37
〈표 Ⅲ-1〉 대학 배경 변수가 핵심 정량지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주요 선행연구 요약 44
〈표 Ⅲ-2〉 국내 대학평가 핵심 정량지표 및 총점에서의 배경 변수 고려 여부 47
〈표 Ⅲ-3〉 핵심 정량평가 지표에 대한 기술 통계 49
〈표 Ⅲ-4〉 핵심 정량평가 지표(3년 평균) 간 상관관계 분석 50
〈표 Ⅲ-5〉 대학 배경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51
〈표 Ⅲ-6〉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3년 평균 전임교원 확보율의 차이 검증 결과 53
〈표 Ⅲ-7〉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3년 평균 전임교원 확보율의 차이(계열) 54
〈표 Ⅲ-8〉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3년 평균 장학금 지급률의 차이 검증 결과 55
〈표 Ⅲ-9〉 3년간 장학금 지급률 변화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증 결과 56
〈표 Ⅲ-10〉 규모별 장학금 지급률 변화에 대한 기술 통계 56
〈표 Ⅲ-11〉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3년 평균 교육비 환원율의 차이 검증 결과 57
〈표 Ⅲ-12〉 3년간 교육비 환원율 변화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증 결과 58
〈표 Ⅲ-13〉 설립 유형 및 중심계열별 교육비 환원율 변화에 대한 기술 통계 58
〈표 Ⅲ-14〉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3년 평균 소규모 강좌 비율의 차이 검증 결과 59
〈표 Ⅲ-15〉 3년간 소규모 강좌비율 변화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증 결과 60
〈표 Ⅲ-16〉 소재지, 규모 및 설립 기능별 소규모 강좌비율 변화에 대한 기술 통계 60
〈표 Ⅲ-17〉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3년 평균 전임교원 강의담당 비율의 차이 검증 결과 61
〈표 Ⅲ-18〉 3년간 전임교원 강의담당 비율 변화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증 결과 62
〈표 Ⅲ-19〉 설립 유형, 소재지 및 중심계열별 전임교원 강의담당 비율 변화에 대한 기술 통계 62
〈표 Ⅲ-20〉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3년 평균 시간강사 보수수준의 차이 검증 결과 63
〈표 Ⅲ-21〉 3년간 시간강사 보수수준 변화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증 결과 64
〈표 Ⅲ-22〉 설립 유형, 소재지 및 규모별 시간강사 보수수준 변화에 대한 기술 통계 64
〈표 Ⅲ-23〉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3년 평균 재학생 충원율의 차이 검증 결과(전체) 65
〈표 Ⅲ-24〉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3년 평균 재학생 충원율의 차이(계열) 66
〈표 Ⅲ-25〉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3년 평균 졸업생 취업률의 차이 검증 결과(전체) 67
〈표 Ⅲ-26〉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3년 평균 졸업생 취업률의 차이(계열) 68
〈표 Ⅲ-27〉 3년간 졸업생 취업률 변화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증 결과 69
〈표 Ⅲ-28〉 설립 유형 및 중심계열별 졸업생 취업률 변화에 대한 기술 통계 69
〈표 Ⅲ-29〉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3년 평균 졸업생 유지 취업률의 차이 검증 결과(전체) 70
〈표 Ⅲ-30〉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3년 평균 졸업생 유지 취업률의 차이(계열) 71
〈표 Ⅲ-31〉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핵심 정량지표 3년 평균값 차이 분석 결과 요약 72
〈표 Ⅲ-32〉 대학 배경 변수에 따른 핵심 정량지표 3년간 변화 집단간 차이 분석 결과 요약 73
〈표 Ⅳ-1〉 일반화선형혼합모형을 적용한 분석모형 83
〈표 Ⅳ-2〉 대학 배경변수 및 특성화 변수 설명 84
〈표 Ⅳ-3〉 2010~2013 분석대학 전체의 특성화 현황 86
〈표 Ⅳ-4〉 대학 설립유형별 특성화 추진 분야 수 88
〈표 Ⅳ-5〉 대학 소재지별 특성화 추진 분야 수 90
〈표 Ⅳ-6〉 대학 소재지별 특성화 사업단 수 91
〈표 Ⅳ-7〉 대학 소재지별 재정지원받은 사업 수 92
〈표 Ⅳ-8〉 대학 소재지별 재정지원금액 93
〈표 Ⅳ-9〉 대학 규모별 특성화 추진 분야 수 95
〈표 Ⅳ-10〉 대학 규모별 특성화 사업단 수 96
〈표 Ⅳ-11〉 대학 규모별 재정지원받은 사업 수 97
〈표 Ⅳ-12〉 대학 규모별 재정지원금액 98
〈표 Ⅳ-13〉 대학특성화 변수가 투입지표에 미치는 영향 100
〈표 Ⅳ-14〉 대학특성화 변수가 성과지표에 미치는 영향 101
〈표 Ⅳ-15〉 계열별 전임교원 확보율(편제정원기준)에 대한 특성화 변수의 영향 103
〈표 Ⅳ-16〉 계열별 전임교원 확보율(재학생기준)에 대한 특성화 변수의 영향 104
〈표 Ⅳ-17〉 계열별 전임교원 강의 담당 비율에 대한 특성화 변수의 영향 105
〈표 Ⅳ-18〉 계열별 충원율에 대한 특성화 변수의 영향 106
〈표 Ⅳ-19〉 졸업생 취업률에 대한 특성화 변수의 영향 106
〈표 Ⅳ-20〉 유지취업률에 대한 특성화 변수의 영향 107
〈표 Ⅳ-21〉 2010~2013년 특성화계열 유지 대학 분포 108
〈표 Ⅳ-22〉 특성화계열 유지 효과_투입지표 차이 분석 결과 108
〈표 Ⅳ-23〉 특성화계열 유지 효과_성과지표 차이 분석 결과 111
〈표 Ⅳ-24〉 특성화계열 유지 대학의 계열별 전임교원확보율 112
〈표 Ⅳ-25〉 특성화계열 유지 대학의 계열별 전임교원강의담당비율 113
〈표 Ⅳ-26〉 특성화계열 유지 대학의 계열별 재학생충원율 113
〈표 Ⅳ-27〉 특성화계열 유지 대학의 계열별 취업률 114
〈표 Ⅳ-28〉 특성화계열 유지 대학의 계열별 유지취업률 115
〈표 Ⅴ-1〉 대학평가 관련 변수 관계 설정 요약 130
〈표 Ⅴ-2〉 대학평가 핵심 정량지표와 KEDI 교수학습역량 진단기준 데이터 분석틀 133
〈표 Ⅴ-3〉 분석 대학 분포 134
〈표 Ⅴ-4〉 변수 설명 135
〈표 Ⅴ-5〉 학교수준(2수준) 변수간 상관계수 137
〈표 Ⅴ-6〉 학생수준(1수준) 변수간 상관계수 138
〈표 Ⅴ-7〉 수준내 변수간 다중공선성 검증 138
〈표 Ⅴ-8〉 측정모형의 요인계수 139
〈표 Ⅴ-9〉 학생 및 학교 수준 변수들의 기술통계 140
〈표 Ⅴ-10〉 측정모형의 요인계수 140
〈표 Ⅴ-11〉 연구모형의 적합도 141
〈표 Ⅴ-12〉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143
〈표 Ⅵ-1〉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건강보험 DB 연계 취업통계조사의 주요 용어 및 정의 151
〈표 Ⅵ-2〉 대졸자 취업통계에 제안된 고용의 질 측정지표 154
〈표 Ⅵ-3〉 방하남 외(2007)의 개인(미시)수준 좋은 일자리 측정 지표 157
〈표 Ⅵ-4〉 윤윤규 외(2007)의 고용 질 측정 지표 158
〈표 Ⅵ-5〉 대졸자 첫 일자리 취업의 질 측정 지표 167
〈표 Ⅵ-6〉 취업의 질 분석의 설명변수 169
〈표 Ⅵ-7〉 절대적인 취업의 질(6개 지표 단순 합산 값) 172
〈표 Ⅵ-8〉 취업의 질 측정지표 간 상관관계 173
〈표 Ⅵ-9〉 취업의 질 측정지표에 대한 주성분 분석결과 173
〈표 Ⅵ-10〉 대졸 취업자의 특성별 분포 및 취업의 질 점수 175
〈표 Ⅵ-11〉 대졸자 첫 일자리 취업의 질 영향요인 추정결과(Heckman 2단계 추정모형) 178
〈표 Ⅵ-12〉 대학별 취업률과 취업 질 간의 상관계수 179
[그림 Ⅰ-1] 연구 내용 구성 모형 22
[그림 Ⅴ-1] 대학생의 교수ㆍ학습 모델 124
[그림 Ⅴ-2] 학교 교육 수준 및 실태 분석 연구의 이론적 모형 129
[그림 Ⅴ-3] 분석 모형 133
[그림 Ⅴ-4] 연구 모형의 표준화된 경로계수와 내생변수의 설명량 142
〈부록 표 Ⅲ-1〉 전임교원확보율 : 규모 × 중심계열 208
〈부록 표 Ⅲ-2〉 장학금지급률 : 규모 × 중심계열 208
〈부록 표 Ⅲ-3〉 교육비환원율 : 설립유형 × 중심계열 209
〈부록 표 Ⅲ-4〉 소규모강좌비율 : 설립유형 × 규모 209
〈부록 표 Ⅲ-5〉 소규모강좌비율 : 설립유형 × 중심계열 209
〈부록 표 Ⅲ-6〉 소규모강좌비율 : 규모 × 중심계열 209
〈부록 표 Ⅲ-7〉 전임교원 강의담당비율 : 소재지 × 중심계열 210
〈부록 표 Ⅲ-8〉 시간강사 보수수준 : 설립유형 × 규모 210
〈부록 표 Ⅲ-9〉 시간강사 보수수준 : 설립유형 × 중심계열 210
〈부록 표 Ⅲ-10〉 시간강사 보수수준 : 중심계열× 규모 211
〈부록 표 Ⅲ-11〉 재학생 충원율 : 설립유형 × 규모 211
〈부록 표 Ⅲ-12〉 재학생 충원율 : 설립유형 × 소재지 211
〈부록 표 Ⅲ-13〉 재학생 충원율 : 설립유형 × 중심계열 211
〈부록 표 Ⅲ-14〉 재학생 충원율 : 규모 × 소재지 212
〈부록 표 Ⅲ-15〉 재학생 충원율 : 규모 × 중심계열 212
〈부록 표 Ⅲ-16〉 재학생 충원율 : 소재지 × 중심계열 212
〈부록 표 Ⅲ-17〉 졸업생 유지취업률 : 설립유형 × 소재지 212
〈부록 표 Ⅲ-18〉 졸업생 유지취업률 : 설립유형 × 중심계열 213
〈부록 표 Ⅲ-19〉 졸업생 유지취업률 : 소재지 × 중심계열 213
〈부록 표 Ⅴ-1〉 26번 문항 포함 요인분석 결과(구조 행렬) 214
〈부록 표 Ⅴ-2〉 최종 문항 요인분석 결과(구조 행렬) 216
〈부록 표 Ⅵ-1〉 4년제 대졸자 취업 영향요인 추정결과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