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도시를 닮은 낯선 소리들, 현대음악을 만나다 프롤로그파리에 등장한 가믈란 악단 |거대한 소리 기계의 등장 |소란을 일으키는 젊은이들 1 세기말 빈, 왈츠의 도시에 피어난 무조음악쇤베르크를 좋아하세요? 33|세기말 빈의 문화적 풍경 35|무조음악, 불안한 시대와 고독한 내면의 표현 40|시대를 담았으나 시대와 불화하다 46|세기말 부다페스트, 버르토크의 길 482 벨 에포크 파리의 빛나는 순간, 디아길레프의 발레 뤼스예술의 도시 파리를 뒤흔든 러시아 발레 57|음악과 춤, 극과 회화의 흥미로운 만남 60|니진스키와 드뷔시 64|〈봄의 제전〉, 새로운 세기의 시작을 알린 소리 68|발레 뤼스의 새로운 정신, 사티의 재발견74* 소음의 정치학, 정적의 고고학 783 바이마르 시대 베를린의 음악 풍경패배한 전쟁, 좌절된 혁명에서 탄생한 황금의 1920년대 89|반역과 소통: 다다에서 실용음악까지 95|〈서푼짜리 오페라〉, 시대의 감성을 담다 99|아이슬러, 정치적 음악의 힘 1044 미국 음악, 재즈와 아방가르드 사이〈랩소디 인 블루〉, 틴 팬 앨리에서 탄생한 교향악 재즈 113|파리의 아메리카인 116|재즈의 힘: 래그타임에서 오페라까지 120|전통의 부재 혹은 창조: 미국의 실험적 작곡가 124|망명지, 브로드웨이와 할리우드 129* 녹음 기술이 바꾼 창작 1325 음악에 새겨진 학살과 전쟁의 상흔히틀러와 스탈린 치하 현대음악 143|홀로코스트의 기억, 떠난 자와 남은 자 151|전쟁의 포화 속에서 탄생한 음악: 구원, 진혼, 동경 155|내면으로 침잠: 동구권의 현대음악 작곡가 1616 다름슈타트, 아방가르드 음악의 산실원점에서 다시 167|쇤베르크는 죽었다: 20대의 반란 168|주체의 종말, 구조의 시대 170|케이지 충격, 우연성 또는 불확정성 174|음향 작곡과 전자음악의 지대 179 * 세계박람회와 현대음악 1887 68혁명의 여파, 현대음악의 지형을 뒤집다1968, 음악 무대에 등장한 체 게바라 199|음악의 정치, 정치의 음악 203|아방가르드의 독점적 권위에 도전하다 208|대안적 음악 활동을 실험하다 212|포스트모던, 68혁명이 열어젖힌 새로운 지대 2178 월드 뮤직, 동서양이 만나다인도 명상 음악과 미니멀 음악 225|슈톡하우젠의 직관 음악, 영성, 뉴에이지 운동 230|비서구 음악, 이국주의를 넘어 235|동아시아의 목소리: 윤이상, 다케미쓰 도루, 탄둔 242영화 속 현대음악 2509 테크놀로지 시대, 음악의 새로운 도전인터액티브 〈뇌 오페라〉 261|컴퓨터 시대의 작곡: 스펙트럼 음악과 알고리즘 작곡 265|사운드 아트: 소리 나는 오브제와 소리 울리는 공간 273| 사운드스케이프, 생태와 음악 사이 27710 뉴 밀레니엄, 글로벌 시대 비동시성의 동시성바흐 서거 250주년에 탄생한 네 얼굴의 수난곡 285|음악회장에 들어온 현대음악 289|음악회장 밖의 현대음악 296|백남준의 유산: 뉴미디어 시대 ‘음악’의 경계 303* 연주자, 창작의 뮤즈를 넘어 308에필로그대답 없는 질문 317|고독한 개별자들 320|한국의 현대음악 328주 336참고문헌 348찾아보기 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