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부_ 동아시아 역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1장‘유교적 근대론’과 한국과 일본의 역사적 위치1.‘유교적 근대론’에 관하여 2. 일본에서의 유교 문맥 3.‘재발견된 주자학’론의 문제점 4. 유교언설의 지형학 2장 동아시아사 연구의 시각: 서구·근대 중심주의 비판과 극복1.‘새로운 세계사’와 동아시아 2. 서구중심주의의 쌍생아, 근대중심주의 3. 동아시아사에 대한 새로운 이해 4. 한국사와 동아시아사 연구의 방향 5. 전근대로 근대를 심문하는 것 3장 동아시아의 ‘관점’에서 생각하기1. 20세기의 동아시아적 관점 2. 동아시아란 무엇인가? 3. 어떻게 하면 동아시아의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을까?4. 동아시아적 관점과 주체성 4장 한국사 연구자의 딜레마1. 새로운 패러다임 2. 세계사 속에서 본 한국사 3. 조선을 근세국가로 보는 근거 4. 대안적 접근방식인 ‘선진화된 유기적 사회’5. 선진화된 유기적 사회 2부_ 연동하는 동아시아5장 동아시아 은 교역과 조선1. 조선과 은 2. 인식과 상황의 전환 3. 동아시아의 은 교역 체제 4. 은 유통의 여파 5. 연동하는 동아시아 6장 일국사를 너머 변경사로: 여진-만주족과 조선의 관계1. 몽케 테무르와 조선 변경 2. 일국사적 관점 3. 만주중심주의 4. 신청사와 변경사 5. 한중관계사 너머 변경사로 7장 19세기 조선의 동문의식과 한문 근대1. 왜 19세기의 동문의식인가 2. 동문의식의 기원 3. 『사고전서』의 편찬과 동문의식의 강화 4. 청일전쟁 이후 동문의식의 변용 5. 19세기 동문의식의 의미 8장 인도차이나의 ‘열린’ 바다: ‘근대’ 하이퐁의 풍경과 애환1. 식민지 ‘근대화’를 통해 형성된 하이퐁의 실상 2. 하이퐁의 전통과 ‘근대’로의 이행 3. 하이퐁의 교류 양상과 현지 사회 4.‘근대’ 하이퐁의 치열한 ‘삶’ 3부_ 유교와 동아시아9장 사무라이의 ‘사화’: 메이지유신과 ‘사대부적 정치문화’1.‘근세사’ 연구의 방법론적 문제 2.‘근세’ 동아시아 정치사와 ‘정치문화론’: ‘유교핵 정치문화론’에 대한 평가와 비판 3.‘근세’ 동아시아 정치사 이해를 위한 개념으로서의‘사대부적 정치문화’ 4. 중국·조선에서 ‘사대부적 정치문화’의 행방 5.‘사대부적 정치문화’의 의외의 출현, 막말 일본 6. 메이지유신 후의 행방 10장 법문학적 관점에서 본 유교적 사법전통1. 문제의 제기 2. 법문학 운동이란 무엇인가? 3. 유교적 사법전통과 법문학 운동의 관계 4. 동아시아 사법전통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 11장 “광작을 자제하라”: 19세기 어느 성리학자의 가작과 그 지향1. 성리학자는 농사에 무관심했을까 2. 김씨가의 농업사 관련 자료 3. 노비 규모와 가작 면적 추이 4. 가작지의 생산성 5. 집약화와 다각화를 통한 자급, 그리고 안민 12장 『목민심서』에 나타난 다산 정약용의 ‘인시순속’적 지방재정운영론1. 정약용이 본 지방재정, 무엇이 문제였나? 2. 대동법 실시와 지방재정운영의 모순 3. 지방재정운영과 방납·은여결 문제의 인식 4.‘인시순속’의 지방재정운영론 5. 『주례』의 이상과 국법의 준수, 그리고 인시순속의 구상 4부_ 비교사로 본 동아시아13장 조선의 『부역실총』과 명·청의 『부역전서』 비교1. 비총제=총액제적인 지역별 재원 액수의 설정 기준은? 2. 『부역실총』의 비총제적 성격 3. 『부역전서』에서 본 명·청대 재정 4. 18세기 비총제 재정의 조선적 특성 5. 『부역전서』와 『부역실총』 그 이후 14장 1920년대 한국과 대만의 자치운동1. 식민지 경험에 대한 기억의 차이는 왜 생겼는가 2. 식민지자치운동의 전개과정과 이론 구조 3. 두 지역의 지배층과 문화적 개성 4.‘중국’ 요인과 두 지역의 민족운동5. 식민지화 전후의 역사에 대한 겸고 주 501참고문헌 581찾아보기 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