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0
제1장 서론: 연구목적 및 범위 2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2
제2절 연구의 필요성과 기존 연구 검토 23
제3절 연구의 틀과 주요 내용 29
제2장 이공계 대학(원) 연구개발활동이 교육활동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32
제1절 대학 연구개발활동 현황과 구조 32
1. 대학 연구개발활동의 재정원천 변화 32
2. 국가연구개발사업의 대학지원 현황 34
제2절 정부 재정지원이 이공계 교육에 미치는 영향 분석 35
1. 영향분석의 틀 35
2. 교육활동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36
3/4. 주요 영향분석 결과와 시사점 44
제3장 이공계 대학원 연구와 교육 연계에 대한 선진 사례 45
제1절 미국 이공계 대학원 교육 45
1. 미국 이공계 대학원의 랩 중심 연구와 교육활동 45
2. 미국 이공계 대학원의 랩 교육 47
3. 미국 이공계 대학원 교육 사례 54
4. 미국 이공계 대학원 랩 교육의 정책적 시사점 66
제2절 독일 이공계 대학원의 연구와 교육 연계 사례 68
1. 독일 대학교육시스템의 현황과 특징 68
2. 독일의 연구개발체계와 대학의 역할 76
3. 독일 슈타인바이스 대학의 연구개발과 교육 연계 사례 78
4. 독일 대학원 교육 및 연구개발시스템의 특징과 시사점 83
제4장 이공계인력양성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85
제1절 분석대상 및 방법 85
제2절 주요 분석 결과 85
1. 국가R&D 사업 중 이공계인력사업의 비중 85
2. 부처별 이공계인력사업 추진현황 86
3. 사업의 지원대상 분석 87
4. 사업유형별 추진현황 89
5. 사업 유형별 성과지표 현황 91
제3절 이공계인력사업의 주요 문제점 93
제5장 결론: 주요 연구결과와 정책개선방안 98
제1절 주요 연구 결과 98
1. 이공계 대학원 교육과 R&D활동 연계 분석의 시사점 98
2. 선진국 이공계 대학원 교육 사례 분석의 시사점 99
3. 이공계인력양성사업의 주요 문제점 100
제2절 교육과 R&D 연계를 위한 정책개선방안 101
1. 정책 방향 101
2. 정책추진방안 104
참고문헌 112
[부록 1] 설문조사표 116
[부록 2] 이공계인력사업 분석대상 사업 목록 및 개요 123
Summary 130
판권기 2
〈표 1-1〉 1차 및 2차 과학기술인재(이공계인력) 육성ㆍ지원 기본계획 비교 25
〈표 2-1〉 대학유형별 주요 R&D자금 원천 구성 34
〈표 2-2〉 교육활동 영향요인 분석 변수들의 기초통계 38
〈표 2-3〉 교육활동 시간배분 영향요인 분석 결과1 40
〈표 2-4〉 교육활동 시간배분 영향요인 분석 결과2 41
〈표 2-5〉 교육활동 시간배분 영향요인 분석 결과3 42
〈표 2-6〉 교육과 연구활동의 관계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결과 43
〈표 3-1〉 미국 이공계 대학원 랩 교육의 특징 48
〈표 3-2〉 국가별 대학 재정재원 부담 비중(2008) 69
〈표 3-3〉 독일의 각 주별 대학 등록금 제도 73
〈표 3-4〉 장학제도 정보 제공 사이트 75
〈표 3-5〉 독일의 수행기관별 연방정부 연구개발비용 배분 현황 77
〈표 3-6〉 슈타인바이스 과학석사(M.SC) 및 MBA 프로그램 구성(예) 81
〈표 3-7〉 슈타인바이스 베를린 대학의 다양한 인증 과정 예시 81
〈표 3-8〉 슈타인바이스 교육 프로그램 모듈 예시 82
〈표 4-1〉 국가R&D사업 중 이공계인력사업의 비중 86
〈표 4-2〉 부처별 이공계인력사업 추진현황 86
〈표 4-3〉 부처별 전체 R&D예산 대비 이공계인력 사업 비중 87
〈표 4-4〉 이공계인력사업의 지원대상 비중 88
〈표 4-5〉 국가R&D사업의 연구수행주체별 투자 비중 88
〈표 4-6〉 교육기관 대상 이공계인력사업의 세부분류별 비중 89
〈표 4-7〉 이공계인력사업의 사업유형별 추진현황 90
〈표 4-8〉 부처별ㆍ사업유형별 이공계인력사업 추진 비중 91
〈표 4-9〉 이공계인력사업의 사업유형별 성과지표 및 활용예시 92
〈표 4-10〉 1단계 및 2단계 BK21사업 과학기술분야 선정기준의 비교 94
〈표 4-11〉 대학유형별 연구수행단계 분포 97
〈표 5-1〉 성과기반 펀딩시스템의 계통학적 분류 106
[그림 1-1] 연구의 틀(framework) 31
[그림 2-1] 정부재원의 활용주체별 비중 변화 33
[그림 2-2] 대학 연구개발활동의 재원별 비중 변화 추이 33
[그림 3-1] 독일 연구개발의 주체별 연구개발비 지출(2011년도 기준) 78
[그림 3-2] 슈타인바이스 대학의 학위과정 운영 프로세스 79
[그림 3-3] 독일 슈타인바이스 대학 학위과정 참여 주체의 역할 80
[그림 4-1] 대학유형별 연구비 수주현황 96
[그림 5-1] 경력단계별 과학기술인재의 핵심 역량 모형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