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하는 글 | 학생이 스스로 배움과 즐거움을 찾는 현장체험학습이 되어야 합니다머리글 | 안전과 교육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새로운 마을 수업프롤로그 | 현장체험학습과 씨름하는 사람들1장 학교, 마을을 품다현장체험학습은 마을교육공동체 이야기다마을이 배움터가 되는 현장체험학습마을에 관한, 마을을 통한, 마을을 위한 현장체험학습마을과 학교를 잇는 학교협동조합학교협동조합이란학교협동조합 현황현장체험학습 학교협동조합의 원리현장체험학습을 위한 학교협동조합은 가능할까공동의 필요를 모으고 이익을 사회화하는 협동조합학교와 마을,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공동 플랫폼, 학교협동조합여럿이 함께하는 지역거점형 현장체험학습상호 호혜를 바탕으로 지역을 연결하는 ‘품앗이 여행’과 ‘스쿨투어리즘’학교 구성원들의 참여 의지2장 마을교육공동체형 현장체험학습 실천 사례학교, 마을을 담다초등학생이 스스로 탐구하는 현장체험학습경기 성남 보평초, 서울 신은초 사례중학생 스스로 만드는 주제통합 기행 경기 의정부여중, 전북 회현중 사례기획부터 운영까지, 고등학생이 만들어가는 여행서울 삼각산고와 상명고, 경기 용인 흥덕고 사례마을, 배움터로 거듭나다우리 마을은 우리가 지키고 가꾸자|화성시생태관광협동조합 사례지역을 위한 여행, 아이들을 위한 여행을 만들자|강원도 사례교사가 중심이 되자|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사례여행을 통한 배움을 만들다|의정부꿈이룸배움터 사례3장 마을 수업: 학교에서 만드는 마을 교육과정학교 공동체의 협의로 만들어가는 마을 교육과정학년 교육과정 목표와 마을 교육과정 재구성교과 간 주제통합수업 실천마을 역사를 알아가는 수업 실천마을 역사 수업의 목표와 내용마을 역사 탐구 프로젝트1차시 우리 마을 얼마 만큼 알고 있나 |2차시 계획 세우기 | 3차시 내용 정리하기 | 4차시 내용 공유하기 | 5차시 여행 일정 짜기마을 알아가기 수업의 결과와 의미교사가 바라본 수업의 성취학생 반응으로 본 마을 이야기 수업마을 알아가기 수업의 역할4장 현장체험학습, 마을에서 염두에 둘 것들마을에서 염두에 둘 것들누가 시작할 수 있을까소비자(학교)와 사업자(마을)의 이해관계 조정의 실마리핵심 리더와 공론의 장의 중요성사업 단계별 구체적인 역할 나누기모두의 필요를 조정하는 기획상호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프로그램 구체화상호 호혜에 바탕을 둔 프로그램 운영프로그램 운영과 모니터링|평가 및 정산마을 배움터, 우리 모두가 교육자다협동조합, 법인격이 필요하다발기인 모집사업계획과 정관 작성마을력을 촉진하는 마중물, 지역센터지역센터의 필요성지역센터, 어떻게 구성할까지역센터의 역할5장 마을에서 함께 틔우는 모두를 위한 교육현장체험학습 학교협동조합, 변화의 시작학교의 변화: 배움의 공동체, 상호학습으로서의 현장체험학습지역의 변화: 우리 안의 자원의 순환학교와 마을의 연계 고리현장체험학습 학교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정책 제안학교협동조합이 안고 있는 과제현장체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에필로그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