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Abstract 10
요약 14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2
제2절 연구 내용 28
제3절 연구 방법 29
제4절 연구결과의 활용 33
제2장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 동향 34
제1절 안전, 위험, 불안에 대한 이론적 고찰 35
제2절 식품에 대한 안전과 불안 38
제3절 식품 관련 인식조사 통계 현황 40
1. 식품과 안전 관련 통계 현황 40
2. 식품안전 관련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42
3. 시사점 51
제3장 정보전달매체와 커뮤니케이션 53
제1절 정보전달매체의 현황 54
제2절 인터넷 등 신종 매체 현황 55
1. 인터넷 및 스마트폰 이용현황 55
2. 인터넷 및 스마트폰 이용목적 62
제3절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와 활용 66
1.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의 개념 66
2.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이용 현황 67
3. 소셜네트워킹서비스의 활용방안 69
제4절 SNS를 활용한 식품안전정보전달 70
제4장 식품안전 관련 소셜빅데이터 수집 및 국민 인식 분석 74
제1절 식품안전 관련 소셜빅데이터 분석 75
제2절 식품안전 관련 소셜빅데이터 기초분석 76
1. 자료수집 개요 76
2. 조사분석 결과 77
3. 요약 및 결론 89
제3절 SNS를 활용한 식품안전체감도 심층 분석 91
1. 서론 91
2. 이론적 배경 92
3. 연구방법 98
4. 연구 결과 104
5. 결론 및 시사점 108
제5장 SNS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109
제1절 SNS를 활용한 식품안전 부정/불안 인식분석 110
제2절 식품안전 전문가와 일반 국민의 인식 비교 117
제3절 신속감지 적시대응 도구 개발 구상 122
1. 불안수준 대응방안 122
2. 대응도구 개발 124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33
제1절 결론 134
제2절 정책 제언 138
참고문헌 141
[부록 1] 우리나라 식품 관련 통계 현황 147
[부록 2] 식품안전 관련 인식도 조사별 특성 161
판권기 2
〈표 1-1〉 지난 10년간의 식품안전 주요 이슈 23
〈표 1-2〉 과거와 현재의 식품안전사고 대응력 변화 24
〈표 1-3〉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국제 비교 26
〈표 1-4〉 식품안전 위해정보 소통의 성공과 실패 27
〈표 2-1〉 식품 관련 통계청 승인통계 현황 41
〈표 2-2〉 안전 관련 통계청 승인통계 현황 42
〈표 2-3〉 식품안전(불안)에 대한 척도별 분석 43
〈표 2-4〉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요약 45
〈표 2-5〉 식품안전 관련 인식도 조사 결과 46
〈표 2-6〉 지역별 사회조사 결과 49
〈표 3-1〉 개인별 스마트폰 보유 대수 60
〈표 3-2〉 이슈별 정보 습득 경로 66
〈표 3-3〉 성ㆍ연령별 모바일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복수응답) 68
〈표 3-4〉 'SNS를 통해 얻는 정보는 믿을 만하다'에 대한 응답 68
〈표 3-5〉 매체별 속성 평가 동의 정도 72
〈표 4-1〉 자료수집을 위한 속성 및 키워드 93
〈표 4-2〉 식품안전 체감도에 대한 설문조사와 SNS 조사 결과 비교 104
〈표 4-3〉 식품안전 관련 버즈 현황 107
〈표 5-1〉 식품안전 관련 주요 이슈의 중요도 평가 118
〈부록표 1〉 우리나라 식품 관련 통계 147
〔그림 1-1〕 유럽연합 회원국들의 식품안전 불안요인 1위 25
〔그림 1-2〕 식품안전 사고별 시계열적 언론보도수준 조사 사례 29
〔그림 1-3〕 SNS 분석시스템 개요 31
〔그림 1-4〕 텍스트마이닝 과정 개요 31
〔그림 1-5〕 연구추진체계 32
〔그림 2-1〕 정부와 언론에 대한 한국인의 신뢰도 비교 37
〔그림 2-2〕 식품위험 인식 요인 및 채널 39
〔그림 2-3〕 식품안전 관련 조사의 척도의 방향별, 측정단위별 차이 44
〔그림 3-1〕 연도별 가구 방송매체 보유율 54
〔그림 3-2〕 연도별 개인 방송매체 보유율 55
〔그림 3-3〕 가구 인터넷 접속방법(복수응답)-인터넷 접속 가구 56
〔그림 3-4〕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 추이 56
〔그림 3-5〕 성별 인터넷 이용률 57
〔그림 3-6〕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58
〔그림 3-7〕 2012년 1월~2014년 7월 스마트폰 사용률 추이-월별ㆍ연령별 59
〔그림 3-8〕 글로벌 56개 국가 스마트폰 보급률 61
〔그림 3-9〕 글로벌 56개 국가 스마트폰 보급률x증가율 62
〔그림 3-10〕 인터넷 이용용도(복수응답)-만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63
〔그림 3-11〕 모바일인터넷 이용 목적(복수응답) 64
〔그림 3-12〕 인터넷을 통한 건강 및 보건관련 활동: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64
〔그림 3-13〕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65
〔그림 3-14〕 연령별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65
〔그림 3-15〕 SNS로 인한 정보 경제 구조의 변화 67
〔그림 3-16〕 SNS 키워드 분석 '가짜백수오' 분석 결과(예시) 71
〔그림 4-1〕 분석 접근방법 76
〔그림 4-2〕 월별 Buzz 트렌드 78
〔그림 4-3〕 본문/댓글 비율 78
〔그림 4-4〕 채널 점유율 79
〔그림 4-5〕 계정 및 SNS 유형 분석 80
〔그림 4-6〕 계정 및 SNS 유형 분석(2011) 80
〔그림 4-7〕 계정 및 SNS 유형 분석(2012) 81
〔그림 4-8〕 계정 및 SNS 유형 분석(2013) 82
〔그림 4-9〕 계정 및 SNS 유형 분석(2014) 82
〔그림 4-10〕/〔그림 손 숙 자〕 계정 및 SNS 유형 분석(2015) 83
〔그림 5-1〕 식품안전 관련 주요 이슈(2011년) 111
〔그림 5-2〕 식품안전 관련 주요 이슈(2012년) 112
〔그림 5-3〕 식품안전 관련 주요 이슈(2013년) 113
〔그림 5-4〕 식품안전 관련 주요 이슈(2014년) 114
〔그림 5-5〕 식품안전 관련 주요 이슈(2015년) 116
〔그림 5-6〕 식품안전관련 이슈별 전문가평가와 SNS(식품의약품안전처/트위터)의 상관성 121
〔그림 5-7〕 식품안전관련 이슈별 전문가평가와 SNS(식품불안/트위터)의 상관성 121
〔그림 5-8〕 일반적인 데이터 분석 시스템 Layer와 Viewer 부분의 예시 125
〔그림 5-9〕 Tableau 프로그램의 UI 126
〔그림 5-10〕 데이터 비율 분석 막대 차트 127
〔그림 5-11〕 키워드 별 데이터의 양을 파악 가능한 막대 차트 127
〔그림 5-12〕 지역별 데이터 빈도수 파악 가능한 지도 차트 128
〔그림 5-13〕 모션차트로 보는 데이터 소스 비교 129
〔그림 5-14〕 대시보드를 활용한 상황판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