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9
제1장 서론 18
제1절 수학에서 산업으로 18
제2절 산업에서 수학으로 20
제3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24
제2장 국내 산업수학 생태계 - 대학과 기업 27
제1절 국내 대학의 수학 관련학과 현황 27
1. 수학과의 개념과 범위 27
2. 국내 대학의 수학 관련학과 현황 29
3. 자연계열 수학ㆍ통계학과의 현황 31
4. 대학 유형별 특성 33
5. 요약 42
제2절 국가연구개발사업 중 수학 분야 과제의 특성 43
1. 전체 현황 43
2. 연구수행주체 : 대학 45
3. 국가기술지도(NTRM) 분류 및 기술수명주기 46
4. 연구개발단계 및 6T 분류 48
5. 과제 수행의 협동 여부 51
6. 수학의 세부 주제별 현황 52
제3절 산업계의 수학 수요 53
1. 인터뷰 결과 54
2. 요약 및 시사점 58
제3장 국내 산업수학 생태계 - 박사 진로 60
제1절 신규 박사의 기본 특성 61
제2절 학위 과정의 특성 64
1. 진학 목적 64
2. 재원 65
제3절 경제활동 상태 67
1. 경제활동 참여 67
2. 직장 유형 72
3. 임금 74
제4절 진로 계획 76
1. 해외 취업(이직 포함) 및 이주 계획 76
2. 박사후과정 계획 79
제5절 소결 80
제4장 학계-산업계 매개의 해외 사례 82
제1절 미국의 산업수학 생태계 82
1. 미국의 수리과학 연구 82
2. 미국의 산업수학 연구거점 - MSRI와 IMA 85
제2절 유럽의 산업수학 진흥 동향 및 연구거점 89
1. 독일 Research Center Matheon(Mathematics for key Technologies) 91
2. 독일 Zuse Institute Berlin (ZIB) 93
3. 독일 Weierstrass Institute for Applied Analysis and Stochastics(WIAS) 94
4. 독일 Fraunhofer Institute for Industrial Mathematics(ITWM) 95
5. 영국 스미스 산업수학 및 시스템공학 연구소 97
6. 영국 Oxford Centre for Collaborative Applied Mathematics (OCCAM) 98
제3절 기타 지역의 연구거점 98
1. 캐나다 Pacific Institute for the Mathematical Science (PIMS) 98
2. 캐나다 Mitacs 100
3. 캐나다 Mprime 101
4. 일본 규슈대학 Institute of Mathematics for Industry(IMI) 102
제4절 소결 104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07
제1절 학계-산업계 간극 107
제2절 산업수학 활성화를 위한 과제 109
1. 학계 109
2. 산업계 110
3. 매개조직 111
참고문헌 112
Summary 115
판권기 2
〈표 2-1〉 국내 대학교 전체 수학과 28
〈표 2-2〉 국내 대학원 전체 수학과 28
〈표 2-3〉 설립 유형별 전체 수학 관련학과 변화(학부) 34
〈표 2-4〉 설립 유형별 전체 수학 관련학과 변화(석사) 35
〈표 2-5〉 설립 유형별 전체 수학 관련학과 변화(박사) 36
〈표 2-6〉 지역별 전체 수학 관련학과 변화(학부) 37
〈표 2-7〉 지역별 전체 수학 관련학과 변화(석사) 38
〈표 2-8〉 지역별 전체 수학 관련학과 변화(박사) 38
〈표 2-9〉 지역별 자연계열 수학ㆍ통계학과 변화(석사) 39
〈표 2-10〉 학교 규모별 전체 수학 관련학과 변화(학부) 40
〈표 2-11〉 학교 규모별 전체 수학 관련학과 변화(박사) 41
〈표 2-12〉 연도별 과제 건수 및 정부투자연구비 44
〈표 2-13〉 협동 연구의 비중 51
〈표 2-14〉 수학의 세부 주제별 과제 현황 52
〈표 3-1〉 수학 관련학과와 연도별 빈도 60
〈표 3-2〉 신규 국내 박사학위 취득자 인적 특성(전체) 61
〈표 3-3〉 신규 국내 박사학위 취득자 인적 특성(이공계열) 62
〈표 3-4〉 신규 국내 박사학위 취득자 인적 특성(수학) 63
〈표 3-5〉 이공계 박사학위 취득자 박사과정 진학 목적 64
〈표 3-6〉 수학 박사학위 취득자의 박사과정 진학 목적 65
〈표 3-7〉 신규 국내 박사학위 취득자 학비 재원 66
〈표 3-8〉 수학 박사학위 취득자 학비 재원 66
〈표 3-9〉 이공계 박사학위 취득자의 고용률 추이 67
〈표 3-10〉 수학 박사학위 취득자의 고용률 68
〈표 3-11〉 수학 박사학위 취득자의 경제활동 상태 69
〈표 3-12〉 박사학위 취득자의 경제활동 상태 70
〈표 3-13〉 박사학위 취득자의 경제활동 상태(학업전념자) 71
〈표 3-14〉 이공계 박사학위 취득자 취업자의 직장 유형 72
〈표 3-15〉 이공계 박사학위 취득자 취업자의 직장 유형(학업전념자) 73
〈표 3-16〉 수학 박사학위 취득자 취업자의 직장 유형 74
〈표 3-17〉 이공계 박사학위 취득자 취업자의 연봉 분포 75
〈표 3-18〉 이공계 박사학위 취득자 취업자의 연봉 분포(학업전념자) 75
〈표 3-19〉 수학 박사학위 취득자 취업자의 연봉 분포 76
〈표 3-20〉 박사학위 취득자 해외 취업(이직 포함) 및 이주 계획 77
〈표 3-21〉 박사학위 취득자 해외 취업(이직 포함) 및 이주 계획(학업전념자) 78
〈표 3-22〉 수학 박사학위 취득자 해외 취업(이직 포함) 및 이주 계획 78
〈표 3-23〉 이공계 박사학위 취득자 박사후과정 국가 79
〈표 3-24〉 수학 박사학위 취득자 박사후과정 국가 80
〈표 4-1〉 미국의 수리과학 연구 지원 현황 83
〈표 4-2〉 미국 산업응용수학회의 활동 분과 및 설립 연도 84
〈표 4-3〉 IMA 상주 인력 87
〈표 4-4〉 IMA Hot Topic Workshop의 최근 주제들 88
〈표 4-5〉 Matheon의 연구 현황 92
〈표 4-6〉 ITWM의 연구부서 96
〈표 4-7〉 Mprime의 재정수입 현황 101
〈표 4-8〉 IMI의 연구부서 103
[그림 1-1] 연구의 틀과 내용 25
[그림 2-1] 전체 수학 관련학과 학과/학생/교원 비율 변화(학부) 29
[그림 2-2] 전체 수학 관련학과 학과/학생 비율 변화(석사) 30
[그림 2-3] 전체 수학 관련학과 학과/학생 비율 변화(박사) 31
[그림 2-4] 자연계열 수학ㆍ통계학과 학과/학생/교원 비율 변화(학부) 31
[그림 2-5] 자연계열 수학ㆍ통계학과 학과/학생 비율 변화(석사) 32
[그림 2-6] 자연계열 수학ㆍ통계학과 학과/학생 비율 변화(박사) 33
[그림 2-7] 연도별 과제 건당 평균 정부투자연구비 44
[그림 2-8] 대학 수행 연구과제의 비중(건수) 45
[그림 2-9] 대학 수행 연구과제의 비중(금액) 46
[그림 2-10] NTRM상 기타 연구의 비중(건수) 47
[그림 2-11] 기술수명주기상 기타 연구의 비중(건수) 48
[그림 2-12] 연구개발단계상 기초연구의 비중(건수) 49
[그림 2-13] 연구개발단계상 기초연구의 비중(금액) 49
[그림 2-14] 미래유망신기술 분류상 기타 연구의 비중(건수) 50
[그림 4-1] 수리과학과 인접 연구 분야 82
[그림 4-2] EIMI의 펀딩구조와 클러스터 89
[그림 4-3] ITWM의 예산 및 인적 구성 현황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