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6차산업화전문가』 과정 교육시간표
목차
1. 농업의 6차산업화 전략과 지역의 대응과제 / 황영모 6
Part 1. 6차산업화란 무엇인가 10
1. 6차산업화의 개념, 되찾기와 수요창출 혁신 11
2. 6차산업화 내용, 생산자 발 가치사슬 만들기 12
3. 6차산업화의 과제, 지역과 농업주도의 발전동력 14
4. 최근 일본의 논의, 2세대 6차산업화론으로 확장 15
Part 2. 6차산업화의 기대효과 15
1. 6차산업화가 필요한 이유 16
2. 6차산업화의 기대효과 16
Part 3. 6차 산업화 활성화 사례 17
1. 일본 모쿠모쿠 사업그룹 18
2. 일본 세라정 6차산업화 시장협동조합 21
3. 사례별 6차 산업화 실천과정 분석 24
Part 4. 6차산업화 정책 및 추진방안 25
1. 정책의 개념과 요소 26
2. 정책적 사례 및 유형 26
3. 기존 정책반성과 과제 27
4. 6차산업화 정책, 기본방향 27
Part 5. 지역의 대응과 실천과제 31
1. 작동주체, 생산자 vs 기업부문 32
2. 시장대응, 개별 사업조직 VS 지역내 거래 33
3. 정책지원, 생산지원 정책 VS 소비지원 정책 34
4. 지역농업 전략, 분야별 VS 통합적 34
2.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전략 / 성방욱 38
1. 농업농촌 정책변화 41
2. 6차산업화 이해 44
3. 산업 메커니즘 변화 48
4. 농업의 오늘과 내일 58
1. 농장 소개 61
2. 사업 추진 배경 - 디자인 차별화 필요 62
3. 추진 사업의 특징 - 신상품 개발 62
4. 사업 추진 전략 - STP전략 63
5. 컨버젼스 마케팅 63
3. 농업·농촌현황과 6차산업화 / 강석주 70
1. 6차산업화 필요성 73
2. 농림축산식품부 6차산업화 방향 75
3. 농촌진흥청 6차산업화 방향 78
4. 중간지원조직 개념과 역할 및 6차 산업화 적용 / 이창한 96
1. 중간지원조직의 개념 및 형태 98
2. 중간지원조직의 필요성 및 역할 99
3. 국내외 유형별 중간지원체계 특성 102
4. 국내외 유형별 중간지원체계 시사점 108
5. 6차산업화 중간지원조직과 기초단위 중간지원 체계 110
참고자료 116
5. 6차산업과 농촌관광 / 조록환 118
I. 머리말 120
II. 농업·농촌 6차산업의 이해 121
1. 6차산업의 개념 및 내용 121
2. 농촌관광 현황 분석 123
3. 농촌관광과 6차산업 125
4. 한국과 일본의 6차산업화 현황 126
6. 농촌관광을 통한 6차산업화 전략과 과제 146
III. 맺는말 148
6. 농식품가공 인허가 절차 / 나혜진 152
1. 가공창업의 필요성 155
2. 식품제조·가공사을 위한 절차 158
3. 공장등록 절차 및 방법 162
4. 사업자 등록 절차 166
5. 영업신고(등록) 방법 및 절차 168
6. 제품개발 및 생산계획 절차 184
7. 농촌농업패러다임변화에 따른 외식상품전략화 / 이윤화 186
1. 키워드로 본 트랜드 189
2. 6차 산업의 올바른 이해 190
3. 가치 유통을 꿀어낸 외식상품의 사례 192
4. 6차 외식상품화 마케팅의 예 210
8. 완주군 거점 농민가공센터 / 임도현 218
1. 가공식품이란 220
2. 거점 농민가공센터의 역할과 기능 221
3. 로컬푸드 가공식품 생산제품 현황 227
9. 색깔있는 마을만들기 / 라서현 236
1. 마을자원 발굴 240
2. 자원분류 및 대표자원 선정 242
3. 마을테마 선정 245
4. 테마에 맞는 전략과제 도출 246
10. 농산물 유통판매 이해 / 송영호 260
1. 농업현황의 이해와 경영진단 및 분석 263
2. 농장 홍보마케팅 자원, 역량분석과 운영 사례 272
3. 유통판매계획 수립과 SNS매체별 적용 사례 287
11. 6차 산업 연계 방안 / 정순연 298
1. 완주군 6차 산업 기반 300
2. 6차 산업화 추진역량 301
3. 6차 산업화 가능성 302
4. 6차 산업 수익모델사업 시례 303
5. 유형별 6차산업 연계 사례 305
12. 6차산업 홍보마케팅 / 안욱현 306
1. 6차산업화의 개념 및 추진방식 308
가. 6차산업화의 개념 308
나. 6차산업화의 추진주체 308
다. 6차산업화의 추진방식 308
2. 6차산업의 필요성 309
가. 환경적 요인 309
나. 농업·농촌 내부요인 310
3. 6차산업의 편익 311
가. 6차산업화를 통한 부가가치 증대 311
나. 지역경제의 활성화 311
다. 생산적 복지 및 공동체 회복 311
4. 6차산업의 유형 및 사례 312
가. 6차산업의 유형 312
나. 6차산업의 사례 313
5. 6차산업 홍보마케팅 방안 315
가. 6차산업 부가가치 창출의 필요성 315
나. 6차산업 부가가치 창출 방안 도출 316
참고문헌 321
교육과정 안내 322
교육과정 안내 324
1. 과정운영 안내 324
2. 교육생 준수사항 325
3. 교육생 준수사항 325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전주) 찾아오시는 길 326
숙박시설 안내 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