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 4추천사 · 71장. 왜 깊이 읽기인가?1. 우리의 교실 속 수업은? · 202. 깊이 읽기란? · 263. 텍스트를 통해 삶을 이해하기 · 284. 책을 바라보는 관점 바꾸기: 부담감에서 친근감으로 · 305. 질적으로 향상되는 독서: 양에 치중하는 독서에서 벗어나기 · 396. 유기적 텍스트 이해를 위한 책 읽기 · 412장. 대안으로서 깊이 읽기에 대한 반응1. 학생들의 반응: “책에 흠뻑 빠져들어서 재미있었어요.” · 482. 학부모들의 반응: “아이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하게 되었어요.” · 563. 교사들의 반응: “책을 제대로 읽고 생각할 수 있다.” · 623장. 깊이 읽기, 어떻게 할까?1. 깊이 읽기 첫걸음: 독서관 확립 · 802. 깊이 읽기를 위한 책 선정 · 823. 교사 간 유대 형성하기 · 884. 깊이 읽기 수업 준비 · 905. 피드백을 위한 평가 · 994장. 깊이 읽기 예시(1) 《자전거 도둑》1. 교훈이 담긴 단편소설 · 1222. 맥락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수업계획 · 1253.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공감하다 · 1325장. 깊이 읽기 예시(2) 《10대를 위한 정의란 무엇인가》1. 다양한 딜레마를 통한 성장 · 1942. 대화를 통해 ‘나’로 회귀하는 수업계획 · 1983. 상황 판단과 문제 해결의 방법을 배우다 · 2096장. 깊이 읽기 예시(3) 《이 세상에 태어나길 참 잘했다》1. 다문화 시대의 자아 정체성 찾기 · 2422. 이야기를 예상하고 다양한 장르로 나타내는 수업계획 · 2453. ‘복동’의 삶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배우다 · 2527장. 학년군에 따른 깊이 읽기1. 1~2학년군: 눈높이에 맞는 깊이 읽기 · 2922. 3~4학년군: 내용을 심화하는 깊이 읽기 · 3093. 5~6학년군: 성찰을 통한 내면의 깊이 읽기 · 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