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내가 사랑하는 사람 / 정호승
목차
기본소양 및 역량 영역 5
1. 웃음으로 소통하는 교실만들기 / 이임선 6
01. 웃음의 원리 6
02. 웃음이란? 9
03. 웃음의 종류 13
04. 웃음치료 15
05. 웃음치료 종류 18
2. 교육 연극을 통한 인성지도의 실제 / 변채우 22
I. 연극과 교육 22
II. 드라마 관습 24
참고문헌 28
전문 영역 30
1. 정부 3.0과 중등교사의 역할 / 이상수 32
I. 시작하면서 32
II. 정부 3.0의 이해 33
III. 대전 교육의 방향 36
IV. 정부 3.0 시대의 교사의 역할 37
V. 맺으면서 39
2.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생활지도 방안 / 고영우 40
I. 서론 40
II. 본론 41
III. 결론 49
3. 학교폭력·성폭력예방과 학업중단학생 대책 / 김의성 50
I. 들어가며 50
II. 학교폭력의 개념 51
III. 사건처리절차 52
IV. 학교생활기록부 56
V. 재심청구절차 56
VI. 학업중단 대책 57
4. 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운영 / 김일환 60
I. 성취평가제의 도입 60
II. 성취평가제의 운영 62
III. 학생평가 방법 개선의 미래 65
5. 자유학기제 운영의 실제 / 명달호 68
I. 서론 68
II. 자유학기제 도입 취지와 배경 68
III. 자유학기제의 개념과 의미 71
IV. 자유학기제 운영 현황과 실제 74
V. 자유학기제 운영 사례 및 성과 78
VII. 맺음말 80
참고문헌 81
6. 창의·인성 교육 강화를 위한 수업 설계 / 안상호 82
I. 시작하며 82
II. 창의·인성 교육의 개념 및 요소 82
III. 수업 설계 86
IV. 마치며 89
참고문헌 89
7. 업무포털의 이해와 공문서 작성의 실제 / 박찬수 90
I. 서론 90
II. 업무포털의 이해와 공문서 작성 91
III.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98
IV. 결론 104
8. 교육법규의 이해와 복무 / 이상호 106
I. 교육법규의 이해 106
II. 교원 복무관련 감사 사례 112
III. 교무·학사관련 감사사례 114
참고문헌 122
9. 학생과 소통하는 상담기법과 인성교육 / 양종국 124
10. 창의적인 학급경영과 담임의 역할 / 최형미 144
I. 창의적인 학급경영 144
II. 담임의 역할 145
III. 마치며 150
부록 152
중등 복직예정교사 직무연수[2기] 일정표 154
중등 복직예정교사 직무연수[2기] 대상자 명단 155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56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157
시설 이용 안내 158
정보자료실 이용 안내 158
연수동 안내도 159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60
판권기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