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내가 사랑하는 사람 / 정호승
목차
1. 소양 및 역량 영역 6
1. 정부 3.0시대! 교육법규와 복무의 이해 / 이민우 7
I. 정부 3.0이란? 7
II. 교육법규와 복무관리 8
토의 주제 13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13
2. 학교안전사고 처리의 이해 / 이경구 15
I. 학교안전공제회 역할과 보상제도 15
II. 학교안전사고 분석 및 보상현황 18
2. 전문 영역 21
1. 인성교육중심 협동학습 지도의 실제 - 함께해서 더 행복한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제 - / 김대권 22
I. 협동학습의 등장 22
II. 협동학습의 정의 22
III. 협동학습에서의 구조의 이해 23
IV. 협동학습 교실에서 시작하기 24
V. 협동학습의 오해와 실제 31
VI. 협동적 프로젝트 학습 33
협동학습강의노트 35
협동 학습 지도안으로 바꾸기 38
참고문헌 41
2. 말문을 틔우는 하브루타 - 최고의 공부, 하브루타와 수업모형 - / 양동일 42
I. 왜 우리는 질문하지 않는가! 42
II. 하브루타 프로세스 43
III. 하브루타 수업모형의 실제 44
IV. 맺음말 57
참고문헌 58
3. 말문을 틔우는 토론 수업의 이해 / 김정순 60
I. 토론, 알고 합시다 60
II. 교실 토론 67
4. 인성이 자라는 학급경영 365일 / 양은석 70
I. 서론 70
II. 행복교실의 디딤돌 75
III. 학급에서의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기술 80
IV. 확장교수학습법 기초 85
5. 행복한 교실, 학습코칭과 감정코칭 / 이유남 98
1. 자기주도학습과 코칭교수법 102
2. 맥린의 3위 일체의 뇌 103
3. 코칭의 이해 105
4. 감정코칭 111
5. 코칭실습 113
6. 학교폭력 대처방법과 생활지도 / 박주정 116
I. 들어가기 116
II. 학교폭력의 이해 및 대처방안 117
III.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생활지도 123
IV. 나가기 129
토의 주제 129
참고 문헌 129
7. 업무포털시스템 및 기록물관리 / 조송연 130
1. 업무포털시스템 130
2. 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146
3. 개인정보보호 149
토의 주제 151
8. 유·초 연계 교육과정 운영의 이해 / 봉인순 152
I. 유·초 연계 교육과정 이해와 교사의 역할 152
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157
III. 맺음말 162
토의 과제 162
참고 문헌 163
9. 창의성 향상을 위한 수업 전략 - 노벨상을 꿈꾸는 교실 - / 임웅 164
1. 창의는 내 안에 있다! 168
2. 경험이 만드는 함정 172
3. 창의가 인성을 만났을 때 174
4. 우리가 노벨상을 받지 못하는 이유 176
5. 방법론으로서의 융합 178
6. 창의, 조금만 쉬어가자! 181
7. 마지막으로, 바르게 귀인하자! 185
10. 학생·학부모와 소통하는 상담기법 - 매체를 활용한 상담기법의 실제 - / 이용희 188
1. 들어가며 188
2. 게슈탈트 심리치료 189
3. 가족치료 193
4. 알아차림의 촉진제로서의 매체 195
토의 주제 200
참고 문헌 200
부록 202
2015 인성교육중심 수업강화를 위한 2015 초·특·보건 복직(예정)교사 직무연수(2기) 일정 204
2015 인성교육중심 수업강화톨 위한 2015 초·특·보건 복직(예정)교사 직무연수(2기) 대상자 명단 205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206
시설 이용 안내 206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207
연수동 안내도 208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209
판권기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