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본소양 5
1. 『특강』 대전교육의 비전과 교사의 역할 / 설동호 6
2. 스토리텔링으로 풀어가는 역사이야기(우리 궁궐, 우리 역사) / 송용진 8
I. 우리가 몰랐던 궁궐 속 이야기 8
II. 5대 궁궐의 역사 9
3. 한반도 정세와 통일·안보의식 / 김민규 16
4. 다문화·탈북학생에 대한 이해와 실제 / 장인실 30
5. 대전 초등교육의 방향 및 교사의 책무성 / 윤국진 46
6. 스마트 교육의 이해와 활용 / 조현준 62
I. 시작하면서 62
II. 교육과 공학적 혁신에 대한 고찰 63
III. 학습자 역량과 학습에 대한 비전 64
IV. 스마트 교육의 개념 67
V. 스마트 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 탐색 70
VI.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72
VII. 마치면서 74
참고문헌 75
7. 학생인권과 교권보호 / 김의성 76
I. 들어가며 76
II. 인권의 기본적 이해 77
III. 인권존중의 학교문화 조성 78
8. 『현장체험학습』 체험형 안전사고예방과 응급처치 및 힐링을 위한 미술관 체험 / 성미란 82
1. 목적 82
2. 방침 82
3. 현장체험 및 위탁연수 개요 82
역량 84
1. 학교업무 문서 기획 및 학교회계의 이해 / 윤종권 86
I. 학교업무 문서(公文書) 작성법 86
II. 학교회계의 이해 93
참고문헌 101
2. 공책쓰기를 활용한 학력·인성잡기 / 허승환 104
I. 들어가는 말 104
II. 다이아몬드 인간형으로 성장하기 104
III. 공책 정리의 필요성과 지도요령 107
IV. 공책 정리의 실제 111
V. 나오며 116
참고문헌 117
3. 수업비평 및 코칭을 통한 좋은 수업 만들기 / 고덕희 120
I. 수업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120
II.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접근 방법 이해 122
III. 좋은 수업이란 134
참고 문헌 및 자료 140
4. 수업을 살리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자료제작 / 문택주 144
I. 수업자료 수집을 위한 필수 유틸리티 144
II. 에버노트로 수업자료 수집하기 147
III. 프레지로 집중력있는 수업자료 만들기 150
5. 학교폭력, 성폭력 예방 및 대응 / 박주정 154
I. 들어가기 154
II. 학교폭력의 이해 155
III. 성폭력의 이해 158
IV. 학교폭력, 성폭력 초기대응 방안 161
V. 학교폭력, 성폭력 예방 및 대처방법 163
VI. 나가기 168
참고문헌 168
6. 소통과 코칭이 있는 즐거운 학급경영 / 정유진 170
I. 행복한 교실 시작하기 170
II. 교육철학 다지기 172
III. 행복한 교실 만들기 173
IV. 교수학습법 179
참고문헌 182
7. 교육법규의 이해 및 정치적 중립성 / 이민우 184
I. 교원 인사와 복무관리의 이해 184
II. 교원의 휴가 188
III. 교원의 복무 상 의무와 정치적 중립 192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194
8. 함께해서 더 행복한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제 / 김대권 196
I. 협동학습의 등장 196
II. 협동학습의 정의 196
III. 협동학습에서의 구조의 이해 197
IV. 협동학습 교실에서 시작하기 198
V. 협동학습의 오해와 실제 204
VI. 협동적 프로젝트 학습 206
참고문헌 214
9. 학급·학교 갈등 관리를 위한 전략 / 박정길 216
1. NLP란 무엇인가 216
2. NLP의 기술 217
3. NLP의 전제 218
4. 신경논리적 단계 Neuro Logical Levels 221
10. 안전지대를 꿈꾸는 학교 (원격연수) / 성미란 228
안전지대를 꿈꾸는 학교I (원격연수) 228
안전지대를 꿈꾸는 학교II (원격연수) 231
전문 234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 김용옥 236
I. 교육과정의 이해 236
II.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239
III.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241
IV. 학교 교육과정의 발전 방향 246
2. 인성·창의성 중심의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 김경희 248
I. 우리도 행복해질 수 있을까? 248
II. 인성·창의성 중심 평가를 어떻게 할까요? 249
III. 평가가 교육을 바꿉니다!! 254
참고문헌 255
3. 소통·공감을 통한 학생·학부모 상담 / 김강묵 256
I. 상담과정 256
II. 서로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대화기법의 실제 261
4.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과 수업지도의 실제 / 송언근 264
I. 사회과교육에 대한 이해 264
II. 사회과다운 수업하기 265
참고문헌 268
5. 즐거운 학급을 위한 놀이통합교육 / 박현웅 270
I. 관계와 삶을 회복시키는 놀이 270
II. 좋은 관계를 만들어주는 활동 274
참고문헌 280
6. 인성중심 미술과 수업지도의 실제 / 문경진 282
I. 서론 282
II. 인성중심 미술교과 수업의 실제 285
III. 맺으며 292
참고문헌 292
7. 인성·창의중심의 국어과 수업지도의 실제(따뜻한 교실토론) / 이영근 294
I. 토론이란 무엇인가? 294
II. 교실토론 300
참고문헌 305
8.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활용 / 조상연 308
I. 서론 308
II. 국가교육과정의 경향 308
III. 국가교육과정 읽기 309
IV. 통합교과 교육과정 읽기 311
9. 학습부진아를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 코칭의 이해와 전략 / 김판수 320
I. 학습코칭과 컨설팅 320
II. 유능한 학습코치와 컨설턴트가 되려면 : 내 아이 우등생 만드는 부모 십계명 322
III. 혼합학습과 협력학습, 스토리텔링 325
IV. 자기주도학습을 지식의 유형별로 구조화하기 329
V. 자기주도학습 평가전략 세우기 333
참고문헌 335
10. 치유의 교실, 마음 흔들기 / 서준호 336
I. 서론 336
II. 마음 흔들기 338
III. 심리극역할극 상담기법 345
IV. 맺음 348
참고문헌 349
11.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과학과 수업지도의 실제 / 손준호 350
I. STEAM의 철학 350
II.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이해 351
III. STEAM 수업 설계하기 356
IV. 과학지식과 과학적 탐구 과정 358
V. 협동학습과 과학교육 362
VI. 과학과에서 앱을 활용한 평가 364
참고문헌 364
12. 수학과 교수 학습의 실제 / 최종현 366
I. 들어가기 366
II. 수학교과서 들여다보기 367
III. 아동이 만나는 수학 369
IV. 정리하기 377
참고문헌 378
13. 학생과 함께하는 영어과 수업전략의 실제 / 최지혜 380
I. 서론 380
II. 본론 381
III. 결론 386
14. 창의·인성 중심의 힐링 체육과 수업 / 김갑철 388
I. 2009년 개정체육과교육과정과 체육 수업 388
참고문헌 395
15. 아동학대 예방 및 신고의무자 교육 / 윤여복 396
16. 인성을 더하다. 창의계발 수업 전략 - 노벨상을 꿈꾸는 교실 - / 임웅 404
프롤로그 404
1. 창의는 내 안에 있다! 409
2. 경험이 만드는 함정 412
3. 창의가 인성을 만났을 때 414
4. 우리가 노벨상을 받지 못하는 이유 416
5. 방법론으로서의 융합 418
6. 창의, 조금만 쉬어가자! 421
7. 마지막으로, 바르게 귀인하자! 425
17. 유·초 연계 진로교육의 방향 / 남미숙 428
I. 초등학교 진로교육, 왜 하는가 428
II. 초등학교 진로교육, 무엇을 하는가? 429
III. 초등학교 진로교육, 언제 하는가? 436
참고문헌 438
〈참고〉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439
18. 리코더를 활용한 행복한 음악시간 만들기 / 유현화 442
I. 서론 442
II. 본론 442
III. 결론 448
참고문헌 448
19. 특수교육의 이해와 통합교육 / 추희정 450
I. 서론 450
II.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이해 452
III. 통합학급에서 특수교육 대상학생 지도 방법 453
참고문헌 456
20. 심폐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 사용의 실제 / 김진우 458
제1장 심정지 458
제2장 기본심폐소생술 459
제3장 성인과 심폐소생술 464
제4장 소아의심폐소생술 470
제5장 자동 제세동 476
21. 분임 활동 운영의 실제 / 성미란 482
I. 분임 활동의 개념 482
II. 분임 활동의 주제 483
III. 분임 활동의 실제 483
부록 490
2015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2기 일정표 492
1주 492
2주 493
3주 494
2015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2기) 대상자 명단 495
1. 가반 [203 강의실] 495
2. 나반 [204 강의실] 496
3. 다반 [205 강의실] 497
연수 평가 안내 498
1. 평가 종류별 배점 498
2. 연구 평가 비율 및 배점 498
3. 평가 일시 및 방법 498
4. 근태평가 기준표 499
5. 평가 시 유의 사항 499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501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503
1. 수강신청 안내 503
2. 회원가입 및 수강 신청 방법 503
3. 이수증 출력 503
시설 이용 안내 504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504
1. 이용 대상 및 위치 504
2. 이용 시간 504
3. 자료 대출 504
4. 자료 안내 504
5. 자료 복사 504
연수동 안내도 505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506
판권기 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