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내가 사랑하는 사람 / 정호승
목차
기본 소양 6
1. 특강 : 대전교육의 비전과 교사의 역할 / 설동호[내용없음] 7
2. 스토리텔링으로 풀어가는 역사이야기(우리 궁궐, 우리 역사) / 송용진 9
I. 우리가 몰랐던 궁궐 속 이야기 9
II. 5대 궁궐의 역사 10
3. 한반도 정세와 통일의식 제고 / 김민규 17
4. 다문화·탈북학생에 대한 이해와 실제 / 장인실 31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 32
다문화교육의 개념 33
북한이탈주민의 개념 34
다문화교육과 교육과정 36
5. 안전교육 및 비상대비 교육(원격연수) / 박순창 47
1. 원격연수 콘텐츠명 47
2. 수강 기간 47
3. 연수 내용 47
3. 연수 수강 안내 48
4. 이용 시 유의점 49
5. 보고서 제출 49
원격(Cyber) 연수 요약서 50
6. 아동학대 및 성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 / 김범수 51
I. 서론 51
II. 아동학대 예방요령 52
III. 아동성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 54
7. 유치원 행정 실무의 실제 / 강미애 59
I. 공문서의 개요 59
II. 공문서 작성 60
III. 공문서의 검토 및 협조 66
IV. 공문서 결재 66
V. 문서의 등록과 시행 67
VI. 문서의 성립과 효력 67
참고문헌 68
역량 영역 69
1. 정부 3.0시대의 유아교육 방향과 이해 / 김경철 71
I. 서론 71
II. 유아교육의 방향과 이해 72
토의 과제 79
2. 유아미학 교육과 심미적 수업 / 임부연 81
I. 미학교육과 미적인간 81
II. 미학교육과 심미적 교수법 83
III. 심미수업과 교수전략 88
IV. 심미적 교수법의 전략 및 원리 91
V. 심미수업 설계 94
3. 유아특수 이해 및 지도 실제 / 김혜진 95
I. 유아 특수 교육의 이해 95
유아 특수교육의 정의 96
유아 특수교육의 필요성 97
유아특수교육대상 98
교육대상자 진단평가 처리절차 98
통합교육 99
개별화 교육계획 100
장애의 발생 원인 101
II. 유아 특수교육의 실제 101
문제행동 102
문제행동 중재 102
문제행동 별 중재 사례 103
특수교육대상자의 수업참여 103
특수교육대상자의 지도 실제 104
토의 과제 104
4. 인성교육중심 유아교육의 실제 / 이강례 105
5. 꿈사랑으로 키우는 학급경영전략 / 이혜경 119
I. 학급경영 119
II. 유아 학급경영의 실제 123
III. 학급경영의 평가 128
토의 과제 129
6.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 / 문택주 131
I. 스마트폰 활용을 위한 기본환경 만들기 131
II. 유치원 업무에 스마트폰 활용하기 134
토의과제 136
7. 효율적인 유아 교수·학습 지도 / 장영순 137
I.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 137
II. 교육계획안 작성의 실제 140
III.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142
IV. 교수·학습의 단계별 전략 144
V. 좋은 수업 실천을 위한 교사의 역할 150
토의주제 151
참고 문헌 152
8. 유아들의 세상을 만드는 환경구성 / 이정주 153
I. 아이들의 작은 세상 153
II. 유아들의 세상! 어떻게 만들어 갈까요? 154
III. 유치원 환경 구성 이런 것도 생각해 보세요 164
토의과제 168
참고문헌 168
9. 자유 선택 활동 / 이주연 169
I. 들어가며 169
II. 자유 선택 활동의 이해 170
III. 자유 선택 활동의 운영의 실제 172
토의 과제 180
참고문헌 180
10. 방과후 과정반 운영의 실제 / 장지현 181
I. 방과후 과정의 이해 181
II. 방과후 과정의 운영 방향 182
III. 방과후 과정 운영의 실제 185
IV. 방과후 과정 전담교사의 역할 186
V. 맺으며 188
토의과제 188
11. 유아 안전 교육 / 최형운 189
1. 발달 특성과 안전 191
2. 응급 처치 194
3. 교통안전 201
4. 유괴 및 미아 예방 안전 교육 204
5. 아동학대 207
6. 화재 안전 210
7. 약물 오남용 211
8. 실내 시설 설비 안전 213
12. 분임 활동 운영의 실제 / 박순창 215
I. 분임 활동의 개념 215
II. 분임 활동의 주제 216
III. 분임 활동의 실제 216
전문영역 221
1. 대전 유아교육정책의 이해 / 편서향 223
I. 대전 유아교육정책 방향의 이해 223
II. 3-5세 누리교육과정의 이해 226
토의과제 228
2. 유·초 연계 교육의 이해 / 고덕희 229
I.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229
II. 유·초 연계교육 236
참고 문헌 및 자료 241
3. 최고의 공부, 하부르타와 수업모형 / 양동일 243
I. 왜 우리는 질문하지 않는가! 243
II. 하브루타 프로세스 244
III. 하브루타 수업모형의 실제 245
V. 맺음말 258
참고 문헌 258
4. 의사소통 영역 지도의 실제 / 남규 261
I. 의사소통이란? 261
II. 의사소통 영역의 지도원리 및 내용 체계 263
III. 의사소통 영역 지도 접근법 266
IV. 의사소통 영역 지도의 실제 273
토의과제 273
5. 사회관계 영역 지도의 실제 / 조운주 275
I. 들어가며 : 누리과정 운영의 어려움 275
II.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 및 내용 이해 276
III. 사회관계 영역에 적합한 교육방법 선정 280
IV. 사회관계 영역에 적합한 평가 282
V. 마무리 : 사회관계 영역 구성 방향 285
참고문헌 287
6. 신체 운동 영역 지도의 실제 / 이만수 289
I. 들어가는 글 289
II. 동작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289
III.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293
참고 문헌 302
7. 예술경험 영역 지도의 실제 / 성원경 303
8. 자연탐구영역 지도의 실제 / 신은수 319
1. 유아과학교육과정의 내실화 320
2. 유아 과학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의 필요성 324
3. '나는 어린이 과학자' 프로그램 개발 목적 327
4. 나는 어린이 과학자' 프로그램 개발 과정 327
5.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 내용 검토 332
6. 자연탐구영역-유아과학교육 수업의 내용 구성 원리 335
9. 이야기나누기에 대한 이해와 실제 / 허미애 339
I. 들어가는 글 339
II. 바람직한 이야기나누기 수업의 조건 340
III. 바람직한 이야기나누기 수업의 실제 - 생각을 격려하는 열린 질문과 반응 - 344
IV. 나가는 글 351
참고문헌 351
10. 누리과정 수업의 팁! / 김정와 353
I. 유치원 교사, 수업과 마주하다 353
II. 좋은 수업 들여다보기 354
III.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한 수업의 실제 355
참고문헌 360
토의과제 360
11. 유아 숲 밧줄놀이 / 석규호 361
I. 서론 361
II. 본론 363
III. 결론 368
12. 스토리매직을 활용한 교육 마술 / 김지영 369
I. 마술의 기초, 그리고 시작 369
13. 신나는 유아기 독서 교육 / 최희숙 377
1. 유아 독서교육의 정의 377
2. 독서교육의 목적 379
3. 독서교육방법 379
4. 독서교육 유아교육현장 적용사례 384
14. 업무포털 및 교직 실무(교원복무)의 이해 / 이민우 395
I. 업무포털과 공문서 관리 395
II. 교직 실무(교원 복무)의 이해 398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403
토의주제 403
15. 유아의 창의·인성 첫걸음 / 최성우 405
I. 유아의 창의성과 인성 405
II. 유아의 창의·인성 교육 414
토의주제 419
참고문헌 419
16. 힐링! 스포츠클라이밍 / 강영현 423
I. 스포츠클라이밍란? 423
17. 부모 교육 및 상담 / 신명숙 435
I. 부모교육 435
II. 효과적인 부모 상담을 위한 자아상태 이해하기 439
참고문헌 443
토의과제 443
18. 행복한 소통과 자기 계발 / 이선자 445
유치원 교육계획 및 특색사업의 실제 / 이영자 465
I. 교육과정 운영의 기저 465
II. 갈마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472
III. 갈마 특색교육의 실제 473
유치원 탐방 - 유치원 교육계획 및 특색사업 - / 박영례 479
I. 들어가기 479
II. 유치원 현황 480
IV. 특색교육 운영의 실제 485
IV. 맺으며 487
엑스포 유치원 교육계획과 특색사업 / 이상희 489
1. 엑스포유치원의 영역별 교육 계획 489
2. 엑스포유치원 특색교육 495
유치원 교육 계획 및 특색사업 / 구영옥 497
I. 유치원 현황 497
II. 특색 운영 계획 499
III. 특색 운영의 실제 503
IV. 맺는 글 507
부록 509
2015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일정표 511
2015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 명단 514
연수 평가 안내 516
1. 평가 종류별 배점 516
2. 연구 평가 비율 및 배점 516
3. 평가 일시 및 방법 516
4. 근태평가 기준표 517
5. 평가 시 유의 사항 517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518
연수생 등록 안내 519
1. 수강신청 안내 519
2. 회원가입 및 수강 신청 방법 519
3. 이수증 출력 519
시설 이용 안내 520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520
1. 이용 대상 및 위치 520
2. 이용 시간 520
3. 자료 대출 520
4. 봉사 안내 520
5. 자료 복사 520
연수동 안내도 521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평가 설문응답지 522
판권기 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