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농촌관광기획가1기』 과정 교육시간표
『농촌관광기획가2기』 과정 교육시간표
목차
Chapter 1. 6차산업형 농촌체험과 축제개발 / 조록환 6
I. 머리말 8
II. 농업·농촌 6차산업의 이해 10
1. 6차산업의 개념 및 내용 10
2. 농촌관광 현황 분석 12
3. 농촌관광과 6차산업 14
4. 한국과 일본의 6차산업화 현황 14
6. 농촌관광을 통한 6차산업화 전략과 과제 36
III. 농촌체험프로그램개발 38
1. 체험관광이론 38
2. 체험관광 여건분석 42
3. 농촌체험프로그램 개발 44
IV. 농촌축제프로그램 개발 54
1. 국내외 축제개발 현황 54
2. 농촌관광마을 축제실태분석 54
3. 농촌관광마을 축제개발 61
IV. 맺는말 75
Chapter 2. 팜파티 기획법 / 이승현 78
1. 팜파티의 개념, 팜파티와 농촌체험 비교 82
2. 팜파티의 분류와 목적, 팜파티 기획전략 83
3. 팜파티 추진사례 86
Chapter 3. 농특산물 전시판매디자인 / 채혜성 98
1. 농특산물 직거래와 디자인 100
가. 직거래 활성화 관련 법률 및 정책 100
나.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 102
2. 농특산물 포장디자인 103
가. 농특산물 포장디자인 이해 103
나. 농특산물 포장디자인 현황 및 문제점(농촌진흥청, 2012) 106
다. 농특산품 포장디자인 개선방안 107
3. 농특산물 전시판매디자인 110
가. 농특산물 전시판매디자인 이해 110
나. 농특산물 전시판매디자인 현황 및 문제점(농촌진흥청, 2013) 112
다. 농특산품 전시판매디자인 개선방안 114
참고문헌 116
Chapter 4. 체험행사 기획 및 스피치 기법 / 백숙현 118
I. 농촌체험관광 현황 121
II. 농촌체험관광 상품개발 사례 122
1. 농촌체험관광 철도상품운영 업무협약 추진(경주시 사례) 122
2. 농촌체험관광 열차상품 개발(경주시 사례) 124
III. 농촌체험관광 운영사례 126
1. 농촌을 품은 철도 "레일그린" 농촌체험 열차 126
2. 레일그린 역별 홍보사진 자료 126
3. 레일그린 - 강원도 철원 운영사례 127
4. 레일그린 - 강원도 양구 운영사례 127
5. 레일그린 - 경기도 용인 운영사례 128
6. 레일그린 - 충북 충주 운영사례 128
7. 레일그린 - 전북 순창 운영사례 129
IV. 고객만족 스피치 기법 129
V. 농촌체험관광 활성화 방안 130
1. 지역 자원 활용(전통시장, 반짝장터, 해설사 양성) 130
2. 대도시 홍보(바자회) 130
Chapter 5. 농촌관광관련 제법규 및 보험실무해설 / 이명근 132
1. 농촌관광 관련 법규 134
2. 농촌관광 운영시 당면하는 제 법규 139
가. 토지의 소유와 거래시 관련법규 139
나. 농촌관광 관련 시설 조성을 위한 농지 전용에 관한 법규 140
다. 건축물을 신·개축할 때 고려할 법규 141
라. 각 용도지역에 따른 행위 제한에 관한 규정 142
마. 음식 주류, 농산가공품 판매, 숙박 등 영업행위에 관한 법률 144
바. 안전이나 오염방지 등 각종 시설 기준 관련 규정 145
3. 농촌관광관련 세법 147
가. 농촌관광을 통하여 제공하는 주요서비스 종류 147
나. 농가부업소득에 대한 소득세 비과세 147
다. 주요 서비스별 소득세 및 부가가치세 149
4. 농어촌 민박·체험마을과 보험 157
Chapter 6. 지역활성화를 위한 스토리텔링마케팅 / 김진철 160
1. 스토리텔링과 스토리텔링마케팅 162
2. 왕이 만든 시장 163
3. 평창올림픽시장 168
Chapter 7.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홍보기법 / 신동환 182
제1장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홍보개요 184
1. 농촌관광활성화 185
2. 농촌관광의 현실 186
3. 농촌관광활성화 방안 187
제2장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홍보방안 192
1. 홍보의 개념 및 정의 193
2. 홍보를 위한 방법(Tool) 194
3. 미디어 환경의 최근 동향 195
4. 홍보매체 198
5. 농촌관광의 효과적인 홍보방안 - 現 홍보실태 209
6. 농촌관광의 효과적인 홍보방안 209
7. 농촌관광의 효과적인 홍보방안 212
Chapter 8. 농촌관광마을 주민의 성격유형별 관리방안 - 다름과 소통 - / 김양수 214
1. 다름과 소통 216
2. 역사 속 인물 탐구 222
Chapter 9. 농촌관광을 통한 활력화 사례 - 글로벌 화천산천어축제 - / 오세빈 232
1. 축제의 탄생 배경 235
2. 산천어축제 개요 237
3. 축제의 성과 240
4. 성공전략 242
5. 축제의 성공요인 246
Chapter 10. 여행상품 기획법 / 이정환 250
1. 여행상품기획의 개요 252
가. 여행상품기획이란? 252
나. 여행상품기획의 중요성 252
다. 여행상품기획내용 252
라. 최근 여행 트렌드 252
마. 여행과 관광의 개념 정립 253
2. 농촌관광의 필요성과 상품유형 253
가. 농촌관광의 필요성 253
나. 농촌관광상품기획시 주요 전제 조건 253
다. 농촌관광상품의 3가지 요건 253
라. 농촌관광상품 기획 소재 대상 254
마. 농촌관광상품 유형 254
3. 농촌관광상품의 추진 방안 255
가. 농촌관광상품 1단계 추진순서 255
4. 농촌관광의 비전과 성공전략 256
가. 농촌관광의 비전 256
나. 농촌관광의 성공전략 256
Chapter 11. 지역자원조사 및 주민역량진단 / 오우식 258
1. 환경변화와 전략적 대응 260
2. 자원조사 및 역량진단 개요 266
3. 자원조사방법 269
4. 주민역량진단방법 274
Chapter 12. 농촌체험관광 운영사례 / 김화은 282
I. 일반현황 285
II. 농촌체험 활성화 추진 전략 288
III. 농촌체험 활성화 추진실적 290
교육과정 안내 306
1. 과정운영 안내 308
2. 교육생 준수사항 309
3. 교육시설 안내 309
4. 찾아오시는 길 310
5. 숙박시설 안내 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