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최종보고서 제출문 4
2015년도 국회사무처 연구용역보고서 5
목차 6
요약문(국문) 8
I. 서론: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1. 연구목적 9
2. 연구의 필요성 11
II. 연구방법 13
1. 인성체계의 구성 13
1) 생애주기별적 측면 14
2) 개인성향적 측면 16
3) 사회구조적 측면 17
4) 시대환경적 측면 17
2. 인성 덕목의 인벤토리 점검과 선정 19
1) 인성 덕목의 총체적 점검 19
2) 24가지 핵심 덕목의 선정 20
III. 핵심 인성의 주제별 고찰 21
1. 소중한 나 21
1) 자애(自愛) 21
2) 겸손(謙遜) 22
3) 극복(克復) 23
4) 책임(責任) 24
5) 자율(自律) 25
6) 정직(正直) 26
2. 아름다운 우리 28
1) 배려(配慮) 28
2) 공감(共感) 30
3) 협력(協力) 32
4) 공경(恭敬) 34
5) 사랑 35
6) 존중(尊重) 36
3. 함께하는 사회 38
1) 관용(寬容) 38
2) 정의(正義) 40
3) 화합(和合) 42
4) 참여(參與) 44
5) 신뢰(信賴) 46
6) 환대(歡待) 47
4. 조화로운 세상 48
1) 보호(保護) 48
2) 절약(節約) 49
3) 선용(善用) 51
4) 공존(共存) 52
5) 향유(享有) 54
6) 나눔 55
IV. 결론: 인성함양 활동의 현대적 가치와 활용 지침 58
1. 인성함양 활동의 현대적 가치 58
2. 활용 지침 59
1) 자녀를 위한 학부모의 인성함양 활동 59
2) 기업체 CEO를 위한 인성함양 활동 64
부록 67
1. 참고문헌 67
뒷표지 70
〈표 1〉 인성의 개념 13
〈표 2〉 인성체계 14
〈표 3〉 Kohlberg의 도덕성 이론과 인성의 주요요소 15
〈표 4〉 주제별 인성덕목 20
〈표 5〉 학부모 인성교육의 시기별 요약표 62
〈그림 1〉 주체적 인성의 발현 도식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