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Abstract 13
요약 15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32
1. 연구의 틀 32
2. 연구방법 33
3. 연구내용 35
제2장 이론적인 고찰 36
제1절 보건의료인력의 연수교육 37
1. 연수교육의 정의 및 목적 37
2. 보건의료인력 연수교육의 중요성 40
제2절 보수교육 관련 선행연구 고찰 42
제3장 연구방법 49
제1절 문헌고찰 및 실태조사 50
제2절 질적 연구방법 51
1. 질적연구에 대한 이해 51
2. 질적 연구 방법론: 현상학적 기술 59
3. 연구 참여자 선정 62
4. 자료수집 65
5. 자료분석 72
제4장 보건의료인력 보수교육 현황 및 문제점 76
제1절 보수교육 현황 77
1. 의사 77
2. 치과의사 116
3. 한의사 136
제2절 연수교육 문제점 151
1. 의사 연수교육의 문제점 151
2. 치과의사 연수교육의 문제점 155
3. 한의사 연수교육의 문제점 157
제5장 보건의료인력 연수교육 양적 실태조사 159
제1절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60
제2절 치과의사 연수교육 인식도 조사 162
1.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 162
2. 치과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 168
3. 치과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 175
4. 치과의사 연수교육의 교육주제 180
5. 치과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개선 186
6.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연수교육 강화 및 개선방안 192
제3절 한의사 연수교육 인식도 조사 197
1.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 197
2. 한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 202
3. 한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 209
4. 한의사 연수교육의 교육주제 214
5. 한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개선 221
6.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연수교육 강화 및 개선방안 227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232
제6장 보건의료인력의 보수교육 질적조사 235
제1절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36
제2절 의사인력 연수교육 237
1. 이수의무에 대한 인식 238
2. 교육내용과 효과 252
3. 교육방법과 운영 267
제3절 질적조사결과를 통한 주요 정책이슈 283
1. 교육 명칭에 대한 통일 284
2. 이수시간 및 평점 규정에 대한 적극 홍보 286
3. 유의미한 교육 선택 의지와 엄격한 출석 관리 요구 288
4. 이수경력 관리 및 면허신고에 대한 책임의식 고취 291
5. 교육내용에 대한 평가 도입 제고 292
6. 교육내용의 전문성과 일반성의 균형 유지 292
7. 다양한 교육단위와 교육형태 개발 및 운영 294
8. 협회 및 학회 가입에 대한 적극적 권고 295
9. 자율징계권 부여에 대한 제고 296
10. 학습자 및 교육기관의 의견수렴을 통한 회환체계 활성화 297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298
제7장 외국의 연수교육 제고 고찰 및 시사점 302
제1절 의사 연수교육 제도 303
1. 캐나다 303
2. 미국 319
3. 영국 324
4. 호주 327
5. 일본 328
제2절 치과의사 연수교육 제도 332
1. 영국 332
2. 미국 339
3. 호주 349
제3절 한의사 연수교육 제도 352
1. 중국 352
2. 대만 353
3. 홍콩 354
4. 싱가포르 355
5. 호주 357
6. 캐나다 362
7. 미국 368
8. 유럽 381
제8장 보건의료인력 연수교육 개선방안 386
제1절 보수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387
제2절 보수교육 과정 개발 388
제3절 보수교육의 질적수준 제고 390
제9장 요약 및 결론 394
제1절 요약 및 결론 395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401
참고문헌 403
판권기 2
〈표 2-1〉 의사인력 보수교육 관련 선행연구 45
〈표 3-1〉 연구참여자 선정기준에 관한 법적 근거 63
〈표 3-2〉 연구 참여자 제외기준에 관한 법적 근거 64
〈표 3-3〉 인터뷰 질문을 위한 가이드 71
〈표 4-1〉 연도별 보수교육 이수자 현황 90
〈표 4-2〉 보수교육기관 현황 91
〈표 4-3〉 연도별 보수교육 시행기관 수 91
〈표 4-4〉 연도별 보수교육기관별 프로그램 시행 건수 92
〈표 4-5〉 연도별 보수교육기관별 부여 평점 92
〈표 4-6〉 보수교육기관별 프로그램 당 평균평점(2010년~2014년 5년 평균) 93
〈표 4-7〉 연도별 보수교육기관별 참석자 94
〈표 4-8〉 보수교육 종류 및 인정 점수 119
〈표 4-9〉 연도별 치과의사 면허자 수, 보수교육대상자 수, 이수자, 미이수자 수 및 면제자 수 122
〈표 4-10〉 치과의사 보수교육 현황 123
〈표 4-11〉 보수교육기관별 프로그램 실시 현황 124
〈표 4-12〉 평점별 프로그램 실시 현황 124
〈표 4-13〉 실습여부에 따른 프로그램 현황 125
〈표 4-14〉 보수교육 프로그램 수와 평점(2010~2012년) 147
〈표 4-15〉 연도별 주제영역 147
〈표 4-16〉 연도별 강사 148
〈표 4-17〉 강의주제 148
〈표 4-18〉 보수교육 규정 현행ㆍ개정 대조표 149
〈표 5-1〉 조사 응답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161
〈표 5-2〉 치과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에 따른 태도분석 163
〈표 5-3〉 치과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 164
〈표 5-4〉 연령대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에 따른 태도분석 166
〈표 5-5〉 최종학력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에 따른 태도분석 166
〈표 5-6〉 치과의사 유형별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에 따른 태도분석 167
〈표 5-7〉 진료경력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에 따른 태도분석 167
〈표 5-8〉 지역별 종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에 따른 태도분석 168
〈표 5-9〉 치과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에 따른 태도분석 169
〈표 5-10〉 치과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 170
〈표 5-11〉 성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에 따른 태도분석 172
〈표 5-12〉 연령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에 따른 태도분석 172
〈표 5-13〉 학력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에 따른 태도분석 173
〈표 5-14〉 치과의사 유형별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에 따른 태도분석 173
〈표 5-15〉 진료경력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에 따른 태도분석 174
〈표 5-16〉 지역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에 따른 태도분석 174
〈표 5-17〉 치과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에 따른 태도분석 175
〈표 5-18〉 치과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 176
〈표 5-19〉 성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분석 177
〈표 5-20〉 연령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분석 178
〈표 5-21〉 학력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분석 178
〈표 5-22〉 치과의사 유형별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분석 179
〈표 5-23〉 진료경력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분석 179
〈표 5-24〉 지역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분석 179
〈표 5-25〉 치과의사 연수교육의 교육주제에 따른 태도분석 180
〈표 5-26〉 치과의사 연수교육의 교육주제 181
〈표 5-27〉 성별 치과의사 연수교육의 주제에 대한 태도 182
〈표 5-28〉 연령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주제에 대한 태도분석 183
〈표 5-29〉 학력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주제에 대한 태도분석 183
〈표 5-30〉 치과의사 유형별 연수교육 주제에 대한 태도분석 184
〈표 5-31〉 진료경력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주제에 대한 태도분석 185
〈표 5-32〉 지역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주제에 대한 태도분석 185
〈표 5-33〉 치과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186
〈표 5-34〉 치과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187
〈표 5-35〉 성별 치과의사 연수교육의 세부내용 개선 189
〈표 5-36〉 연령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189
〈표 5-37〉 학력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190
〈표 5-38〉 치과의사 유형별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190
〈표 5-39〉 진료경력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191
〈표 5-40〉 지역별 치과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191
〈표 5-41〉 전문성 강화를 위한 치과의사 연수교육 강화 및 개선방안에 따른 태도분석 192
〈표 5-42〉 전문성 강화를 위한 치과의사 연수교육 강화 및 개선방안 193
〈표 5-43〉 성별 치과의사 연수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개선방안 194
〈표 5-44〉 연령별 치과의사 연수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개선방안 195
〈표 5-45〉 학력별 치과의사 연수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개선방안 195
〈표 5-46〉 치과의사 유형별 연수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개선방안 195
〈표 5-47〉 진료경력별 치과의사 연수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개선방안 196
〈표 5-48〉 지역별 치과의사 연수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개선방안 196
〈표 5-49〉 한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에 따른 태도분석 197
〈표 5-50〉 한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 198
〈표 5-51〉 성별 한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에 따른 태도분석 200
〈표 5-52〉 연령대별 한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에 따른 태도분석 201
〈표 5-53〉 최종학력별 한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에 따른 태도분석 201
〈표 5-54〉 한의사 유형별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에 따른 태도분석 201
〈표 5-55〉 전문의 유형별 한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에 따른 태도분석 202
〈표 5-56〉 지역별 종별 한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에 따른 태도분석 202
〈표 5-57〉 한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에 따른 태도분석 203
〈표 5-58〉 한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 204
〈표 5-59〉 성별 한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에 따른 태도분석 206
〈표 5-60〉 연령별 한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에 따른 태도분석 206
〈표 5-61〉 학력별 한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에 따른 태도분석 207
〈표 5-62〉 한의사 유형별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에 따른 태도분석 207
〈표 5-63〉 진료경력별 한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에 따른 태도분석 208
〈표 5-64〉 지역별 한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에 따른 태도분석 208
〈표 5-65〉 한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에 따른 태도분석 209
〈표 5-66〉 한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 210
〈표 5-67〉 성별 한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분석 212
〈표 5-68〉 연령별 한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분석 212
〈표 5-69〉 학력별 한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분석 212
〈표 5-70〉 한의사 유형별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분석 213
〈표 5-71〉 진료경력별 한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분석 213
〈표 5-72〉 지역별 한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분석 214
〈표 5-73〉 한의사 연수교육의 교육주제에 따른 태도분석 214
〈표 5-74〉 한의사 연수교육의 교육주제 215
〈표 5-75〉 성별 한의사 연수교육의 주제에 대한 태도분석 218
〈표 5-76〉 연령별 한의사 연수교육 주제에 대한 태도분석 218
〈표 5-77〉 학력별 한의사 연수교육 주제에 대한 태도분석 219
〈표 5-78〉 한의사 유형별 연수교육 주제에 대한 태도분석 219
〈표 5-79〉 진료경력별 한의사 연수교육 주제에 대한 태도분석 220
〈표 5-80〉 지역별 한의사 연수교육 주제에 대한 태도분석 220
〈표 5-81〉 한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221
〈표 5-82〉 한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222
〈표 5-83〉 성별 한의사 연수교육의 세부내용 개선 224
〈표 5-84〉 연령별 한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225
〈표 5-85〉 학력별 한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 225
〈표 5-86〉 한의사 유형별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226
〈표 5-87〉 진료경력별 한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226
〈표 5-88〉 지역별 한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227
〈표 5-89〉 전문성 강화를 위한 한의사 연수교육 강화 및 개선방안에 따른 태도분석 227
〈표 5-90〉 전문성 강화를 위한 한의사 연수교육 강화 및 개선방안 228
〈표 5-91〉 성별 한의사 연수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개선방안 230
〈표 5-92〉 연령별 한의사 연수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개선방안 230
〈표 5-93〉 학력별 한의사 연수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개선방안 230
〈표 5-94〉 한의사 유형별 연수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개선방안 231
〈표 5-95〉 진료경력별 한의사 연수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개선방안 231
〈표 5-96〉 지역별 한의사 연수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개선방안 232
〈표 6-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36
〈표 6-2〉 의사인력이 경험한 연수교육 237
〈표 7-1〉 CPD 영역별 평균 이수 비율 317
〈표 7-2〉 각 주별 필수 보수교육 시간, 이수를 완료해야하는 기간 및 시행년도 341
〈표 7-3〉 미국 치과대학에서 이루어 보수교육 평점, 비용 및 평점 당 비용 345
〈표 7-4〉 미국 개인 보수교육 연자의 보수교육 평점, 비용 및 평점 당 비용 349
〈표 7-5〉 비례조정 공식 350
[그림 1-1] 연구의 기본 틀 32
[그림 4-1] 연수교육 시행ㆍ평가단 조직도 87
[그림 5-1] 치과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 165
[그림 5-2] 치과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 171
[그림 5-3] 치과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 177
[그림 5-4] 치과의사 연수교육의 교육주제 182
[그림 5-5] 치과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188
[그림 5-6] 전문성 강화를 위한 치과의사 연수교육 강화 및 개선방안 194
[그림 5-7] 한의사 연수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 199
[그림 5-8] 한의사 연수교육 강화의 장애요인 205
[그림 5-9] 한의사 연수교육 개선의 필요성 211
[그림 5-10] 한의사 연수교육의 교육주제 216
[그림 5-11] 한의사 연수교육 세부내용 개선 223
[그림 5-12] 전문성 강화를 위한 한의사 연수교육 강화 및 개선방안 229
[그림 7-1] 2011년도에 ADA CERP에서 인증한 유형별 보수교육 프로그램 제공자들 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