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가. 연구 배경 18
나. 연구의 목적 18
2. 연구내용 20
가. 연구범위 20
나. 연구추진 방향 21
다. 연구방법 21
제2장 국ㆍ내외 인권교육 현황 25
제1절 해외도시 인권교육 사례 26
1. 국제적 인권교육의 발전 배경 26
2. 인권교육 운영 시스템 소개 27
가. 오스트리아 그라츠시(Graz) 27
나. 아르헨티나 로사리오시(Rosario) 28
다. 캐나다 앨버타주(Alberta) 29
라. 대만 가오슝시(高雄) 29
마. 일본 오사카부 30
3. 공무원 대상 인권교육 및 관련 활동 30
4. 시민대상 인권교육 및 관련 활동 31
5. 인권교육활동 공간 사례 33
6. 인권교육활동가 양성 36
7. 시사점 정리 37
제2절 국내 인권교육 현황 39
1.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교육 체계 39
가. 운영시스템 39
나. 인권교육의 주요 과제 39
다. 인권교육의 전개 43
라. 인권강사의 양성 45
마. 모니터링 평가시스템 48
바.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자체 인권교육 지원체계 48
사. 평가 및 시사점 49
2. 광주시(지방자치단체)의의 인권교육 체계 51
가. 운영시스템 51
나. 인권교육의 전개 53
다. 인권강사 양성 54
라. 모니터링 및 평가시스템 55
마. 시사점 및 기타사항 55
3. 기초지자체 인권교육 사례 56
가. 서울시 성북구 56
나. 경기도 광명시 58
제3절 서울시 인권교육 현황 60
1. 서울 인권 아카데미 61
가. 서울 인권 아카데미 추진체계 61
나. 2013년 서울 인권 아카데미 63
다. 2014년 서울 인권 아카데미 67
라. 2015년 서울 인권 아카데미 70
마. 서울 인권 아카데미 진행의 성과와 한계 73
2. 서울시 부문별 인권교육 76
가. 장애관련 인권교육 76
나. 아동청소년 인권교육 80
다. 여성관련 인권교육 83
3. 제1기 서울시 인권강사양성과정 (2013~2014) 85
가. 진행 사항 85
나. 성과 및 의의 87
4. 서울시 인권교육의 성과와 과제 88
가. 전반적인 인권교육 분위기 조성 88
나. 안정된 통합인권교육 추진체계 마련 필요 89
다. 시민 인권교육의 확장 방안 마련 필요 90
제3장 서울시 인권교육 환경분석 91
제1절 서울시 인권교육 핵심요소: 기존 인권교육활동에서 파악된 핵심요소 92
가. 인권교육 콘텐츠 93
나. 인권교육 강사 역량 93
다. 인권적 교육 운영 방법(운영 및 모니터링 중심) 94
라. 인권적 교육운영 체계 95
마. 시민교육의 전개 96
바. 인권행정체계 등 기타 97
제2절 서울시 인권교육 핵심요소 SWOT 분석 99
1. 서울시 인권교육의 강점과 기회 101
가. 내부강점 101
나. 외부 기회 요인 102
2. 서울시 인권교육의 약점과 위기 103
가. 내부 약점 103
나. 외부 위기 105
제4장 서울시 인권교육 중장기 계획의 체계 107
제1절 비전과 목표 및 기본원칙 108
1. 서울시 인권교육 비전 108
2. 중장기계획의 목표 108
가. 중기 부문별 목표 110
나. 장기 부문별 목표 113
3. 중장기계획의 기본원칙 116
제2절 추진전략과 정책로드맵 117
1. 추진전략 117
가. S-O (내부 강점 + 외부 기회) 전략 : 우선 수행 과제 117
나. S-T (내부 강점 + 외부 위기) 전략 : 위험 해결 과제 118
다. W-O (내부 약점 + 외부 기회) 전략 : 우선 보완 과제 118
라. W-T (내부 약점 + 외부 위기) 전략 : 장기 보완 과제 118
2. 정책로드맵 118
가. 교육역량부문 로드맵 119
나. 운영역량 로드맵 120
다. 운영시스템/ 기타(인권행정) 로드맵 121
제3절 중장기계획의 추진체계 122
1. 인권교육기본조례의 제정 123
가. 인권교육기본조례의 필요성 123
나. 조례 제정의 전략 123
2. 인권교육기본계획의 수립 124
가. 시기별 주요 목표 124
나. 1단계: 인권교육 인프라 구축 124
다. 2단계: 안정화 125
라. 3단계: 인권행정 연동 126
3. 인권교육 전담기구의 구성 127
가. 전담기구 구성의 필요성 127
나. 전담기구 구성의 원칙 128
제5장 서울시 인권교육 중장기계획 주요 정책 과제 129
제1절 인권교육 내용의 통섭화 130
1. 인권일반교육 표준화를 통한 인권교육 base-line 마련 130
2. 개방을 통한 인권교육의 다양성 확보 131
가. 인권문화 프로그램 연계 131
나. 서울시 인권교육 학점이수제 도입 131
3. 통섭형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인권교육의 실질화 확보 132
가. 통섭형 인권교육 방안 연구 132
나. 통섭형 인권교육 운영의 확대 132
제2절 서울시 인권교육의 안정적 전개방안 마련 133
1. 공공영역 교육의 안정화 133
가. 서울시 인권아카데미 안정화를 통한 동력 확보 133
나. 직무역량형 인권교육 전개 135
다. 인권교육 관리시스템 도입을 통한 인권역량 증진 137
2. 시민영역 인권교육 138
가. 광의의 인권교육 도입 138
나. 서울시 인권 공간 조성을 통한 인권교육 인프라 제공 142
제3절 협력적 인권교육 운영 142
1. 인권교육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협력 142
가. 인권교육 거버넌스란 142
나. 서울시 인권교육협의체 구성 및 협의회 운영 146
2. 인권교육 협력네트워크를 통한 확산 146
가. 인권교육협력 네트워크의 활성화 146
나. 인권교육 표준운영시스템의 마련과 확산 147
다. 인권교육협력 MOU 체결 및 시범 사업 147
라. 인권교육 전문 활동가 pool 확보 147
3. 국내외 협력과 교류를 통한 서울시 인권교육 성과 확산 148
가. 전국적 확산을 위한 인권교육한마당 등 행사 148
나. 교과 연계형 인권교육개발 협력 148
4. 지속적 인권교육 성장 시스템 구축 148
가. 서울시 인권담당관 중심의 인권센터 (현 체계의 보완) 149
나. 인권거버넌스에 기초한 인권센터 (독립적 인권센터 구축) 149
다. 독립적 인권교육센터 151
라. 세 가지 운영안 비교 152
[부록 1] 서울특별시 인권기본조례 154
[부록 2] 국제 인권교육 체계 160
[부록 3] 사전인터뷰 보고 176
[부록 4] FGI 결과 보고 184
[부록 5] 다면적 인권교육에서의 핵심요소 분석 189
[부록 6] 서울시 인권교육 환경 세부 SWOT 분석 192
[부록 7] 인권교육 국가실행계획(NAP) 수립에 대한 안내서 201
서문 202
I. 소개 203
A. 인권교육의 정의 203
B. 왜 인권교육인가? 204
C. 왜 인권교육을 위한 국가실행계획인가? 204
D. 왜 국가실행계획을 위한 안내인가? 204
II. 인권교육을 위한 국가실행계획을 지배하는 원칙들 205
A. 일반 원칙 205
B. 조직, 운영상의 원리 205
C. 교육활동을 위한 원리 205
III. 인권교육국가실행계획을 위한 단계 206
A. 1단계 : 인권교육을 위한 국가위원회 설립 206
B. 2단계 : 기준치 연구 수행 208
C. 3단계 : 우선사항 설정과 수요집단 확인 210
D. 4단계 : 국가계획 개발 210
E. 5단계 : 국가계획 시행 213
F. 6단계 : 국가계획 평가 및 수정 213
판권기 217
표 1. 사전면접조사 진행 개요 (9회. 6월~7월) 23
표 2. 포커스그룹인터뷰 진행 개요(4회, 7월~8월 초) 24
표 3. 대만 가오슝시의 인권 공간 조성 30
표 4.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에서의 인권교육 42
표 5. 공무원대상 인권교육 활동 43
표 6. 인권교관 보수교육 44
표 7. 2015 국가인권위원회 시민대상 인권교육 계획 45
표 8.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강사 양성과정 체계 46
표 9. 인권감수성 향상과정 교육 대상 47
표 10. 인권보장에 관한 추진체계 52
표 11. 성북구 인권학교 교육내용 57
표 12. 광명시 인권지킴이단 교육과정 59
표 13. 서울시 인권교육 관련 현황 60
표 14. 서울시 인권교육 운영 근거 61
표 15. 서울시인권교육 현 운영 체계 62
표 16. 전체 교육참여자 수와 교육진행 체계 62
표 17. 2013년 서울 인권 아카데미 63
표 18. 〈중점그룹 강사만족도 비교〉 65
표 19. 2014년 서울시 인권아카데미 구성 67
표 20. 2015년 서울시 인권아카데미 구성 70
표 21. 서울 인권 아카데미 I에 통합되는 인권교육 71
표 22. 서울시 인권아카데미 위탁 운영 현황 73
표 23. 「서울특별시 장애인 인권증진에 관한 조례」 제7조 제1항 76
표 24. 연간 교육진행 현황 77
표 25. 간부 집합교육 77
표 26. 서울특별시 장애인인권센터 장애인 인권교육 79
표 27. 아동 청소년 인권교육 2014년 실적과 2015년 계획 81
표 28. 공무원 및 투자출연기관 81
표 29. 아동청소년 시설 종사자 82
표 30. 서울시 성폭력 예방 교육 등 현황 84
표 31. 인권강사양성과정 참여 및 수료 86
표 32. 인권강사양성과정 교육 프로그램 86
표 33. 인권교육에서의 핵심 내용 99
표 34. 서울시 인권교육 전반 SWOT 분석 100
표 35. 서울시 교육 부문별 중장기 정책목표 108
표 36. 서울시 인권교육 중기계획 목표 110
표 37. 서울시 인권교육 장기 목표 114
표 38. 교육관리시스템 주요 기능 138
표 39. 장애인인권센터 인권교육 절차 및 교육 150
표 40. 서울시 인권교육 운영방안 비교 152
표 41. 인권교육의 주요 요소 165
표 42. 인권교육의 기반 및 훈련과 워크숍에서 중요한 기준 165
표 43. 각 주체의 역할과 정책 수단 168
표 44. 인권교육에 연관된 결과나 변화 유형 171
표 45. 인권교육 평가 174
표 46. BSC 관점과 2S2H 분석의 비교 191
표 47. 서울시 인권교육의 핵심요소 191
그림 1. 오사카 인권박물관 종합전시공간 34
그림 2. 오사카 인권박물관의 전시실 및 참여 프로그램 공간 34
그림 3. 캐나다 인권박물관과 공원 35
그림 4. 일자별 만족도 변화(일반그룹) 69
그림 5. 제1기 인권강사양성과정 85
그림 6. 2014년 강사별 만족도 변화 94
그림 7. 공공부문 균형지표에 따른 서울시 인권교육 전략체계도 97
그림 8. 서울시 인권교육 균형지표의 관점별 주요 요소 98
그림 9. 서울시 인권교육 핵심요소간의 관계, 그리고 정책 목표와의 관계 99
그림 10. [어둠속의 대화] 프로그램 102
그림 11. 서울시 인권교육 비전 108
그림 12. 서울시 인권교육 중장기별 전개 방향 109
그림 13. 서울시 인권교육 중장기계획 부문별 세부 목표 110
그림 14. SWOT 기반 단계별 전개 전략 117
그림 15. 인권교육 정책로드맵 119
그림 16. 교육역량부문 로드맵 119
그림 17. 운영역량부문 로드맵 120
그림 18. 운영시스템부문 로드맵 121
그림 19. 인권교육의 3요소 122
그림 20. 인권교육의 단계별 전개 방향 124
그림 21. 인권교육의 인프라 2S2H 124
그림 22. 서울시 인권행정 거버넌스 126
그림 23. 유엔인권교육방법론의 인권행정 모델 127
그림 24. 뉴욕시, IBM이 공동으로 기획하여 진행한 'Smater Cities' 캠페인 139
그림 25. 연극단체와 서울시의 설치미술 139
그림 26. 광주시 인권홍보 설치물 139
그림 27. 동물보호단체 WWF 139
그림 28. 서울시 인권투어 안 140
그림 29. IBM의 Smarter cities 140
그림 30. 내용의 결합 141
그림 31. 인권교육의 인프라 2S2H 142
그림 32. 인권교육 거버넌스의 원칙 144
그림 33. 인권교육 거버넌스의 단계별 확장 145
그림 34. 다중방법론적 접근법의 모형 164
그림 35. 인권(교육) 운영시스템 167
그림 36. 참여적 학습과정 사이클 170
그림 37. 인권활동의 구조 170
그림 38. 인권교육의 인프라 2S2H 189
그림 39. 인적역량(Humanware)의 핵심 역량 189
그림 40. 인권교육 인프라를 통해 본 서울시 인권교육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