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1. 배경 및 문제점 6
2. 조사 및 분석 결과 8
미래학교에 요청되는 교사의 교육과정 역량이란? 8
대안 제시: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한 학교교육 개선 사례 10
3. 정책 제언 14
제안 1. 학습공동체를 활용한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강화 14
제안 2. 교사 학습공동체는 실행연구를 비롯하여 연구, 개발, 실천의 공동체 역할을 수행 15
제안 3. 교원의 직급 및 승진 경로 다양화를 통해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강화 및 학교의 교육력 제고 16
4. 기대 효과 18
자발적 움직임을 통한 학교교육 개선 18
교사 본연의 업무에 충실함으로써 교사 정체성 확립을 통한 학교교육 개선 18
학교 혁신 사례에 근거한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구축 19
참고문헌 20
판권기 2
[그림 1] 싱가포르 교사 경력발달 경로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