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5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17
3. 연구의 방법 17
4. 연구의 일정 19
Ⅱ. 개정의 필요성 및 방향 탐색 20
1.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과 동시 개정ㆍ고시 추진 20
2. 통합교육의 강화 20
3. 특수교육 요구의 반영 확대 22
가. 시각ㆍ청각ㆍ지체장애 학생들의 장애 특성 반영 확대 22
나. 진로ㆍ직업교육 지원의 강화 25
다.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 및 교과 편제 등의 개정 27
Ⅲ.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설정 29
1. 추구하는 인간상의 개정과 핵심역량의 도입 29
가. 추구하는 인간상 29
나. 핵심역량의 도입 30
2. 학생의 장애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마련 33
3. 학교급별 교육목표의 개정 33
4. 가독성 높은 문서체제의 도입 35
Ⅳ.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준 개발 37
1.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준 37
가.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37
나.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39
2.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준 41
가. 개정의 주요 내용 41
나. 개정 세부 내용 46
Ⅴ.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개발 56
1. 기본 사항 56
2. 교수ㆍ학습 58
3. 평가 60
4.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기회의 제공 62
Ⅵ. 학교 교육과정 지원의 수정 63
1. 국가 수준의 지원 63
2. 교육청 수준의 지원 64
Ⅶ. 요약 68
참고문헌 78
[부록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84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89
1. 추구하는 인간상 89
2.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90
3. 학교 급별 교육 목표 91
Ⅱ.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준 93
1. 구성 방향 93
2. 목적과 목표 93
3. 편성 운영 94
4. 평가 95
Ⅲ.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준 96
1. 기본 사항 96
2.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 98
3. 기본 교육과정 편성 운영 117
Ⅳ.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125
1. 기본 사항 125
2. 교수ㆍ학습 126
3. 평가 127
4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기회의 제공 128
Ⅴ. 학교 교육과정 지원 130
1. 국가 수준의 지원 130
2. 교육청 수준의 지원 131
[부록 2]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신구 대조표 134
판권기 184
〈표 1〉 총론 시안 개발 연구 일정 19
〈표 2〉 최근 5년간 특수교육 대상 학생 배치 현황 21
〈표 3〉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교육부 고시 제 1998-11호 이후) 29
〈표 4〉 기본 교육과정 핵심역량과 하위요소 32
〈표 5〉 추구하는 인간상과 핵심역량, 학교급별 목표와의 관계 34
〈표 6〉 장애학생 수업참여도 향상을 위한 지원의 근거 59
〈표 7〉 평가조정 실시를 위한 근거 61
〈표 8〉 현행 교육과정과 2015 개정 특수교육 시안의 국가 수준 지원 내용 비교 64
〈표 9〉 현행 교육과정과 2015 개정 특수교육 시안의 교육청 수준 지원 내용 비교 65
〈그림 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1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문서체제 35
〈그림 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특수교육 시안의 문서체제 36
〈표 1〉 (제목없음) 98
〈표 2〉 (제목없음) 100
〈표 3〉 (제목없음) 104
〈표 4〉 (제목없음) 105
〈표 5〉 (제목없음) 106
〈표 6〉 (제목없음) 107
〈표 7〉 (제목없음) 108
〈표 8〉 (제목없음) 113
〈표 9〉 (제목없음) 118
〈표 10〉 (제목없음) 120
〈표 11〉 (제목없음)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