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3
1. 추진배경 23
2. 연구목적 24
제2절 연구범위 25
제3절 연구내용 및 방법 25
1. 연구내용 25
2. 연구방법 26
제4절 연구수행절차 26
제2장 위험물 운송현황 및 교통사고 발생현황 28
제1절 위험물 운송현황 29
1. 위험물질의 정의 29
2. 국내 위험물질 공로운송 법률 현황 31
3. 국내 위험화학물질 취급현황 36
제2절 위험물 운송차량 교통사고 41
1. 국내 위험물 운송차량 현황 41
2. 교통사고 발생현황 43
3. 위험물질 운송 교통사고 사례 45
제3장 국내ㆍ외 위험물 운송차량관제 현황 47
제1절 국내의 위험물 운송차량 관제현황 48
1. 위험물질 도로운송 대응현황 48
2. 위험물 운송차량 추적관리 시범 시스템 56
제2절 국외의 위험물 운송차량 관제현황 61
1. 싱가포르 HTVTS(Hazmat Transport Vehicle Tracking System) 61
2. 미국 UTT시스템과 Geo Fencing시스템 64
3. EU Good Route 시스템 66
제4장 위험물 운송차량 관제센터 구축ㆍ운영방안 68
제1절 관제센터의 역할 및 기능 69
1. 관제센터의 역할과 기능 69
2. 관제센터의 운영 방안 73
제2절 관제센터의 구축운영 주체 76
제3절 관제센터의 구축운영을 위한 관련법령 개정 83
제4절 관제센터의 구축운영 예산 추정 91
제5장 결론 및 시사점ㆍ정책제시 93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94
제2절 추후과제 95
참고문헌 97
판권기 98
〈표 2-1〉 위험물질 종류 31
〈표 2-2〉 위험물질 공로운송 관련법 32
〈표 2-3〉 도로교통법에 따른 통행제한 도로 현황 35
〈표 2-4〉 화학물질 이동량 현황 38
〈표 2-5〉 지역별 화학물질 위탁처리량 39
〈표 2-6〉 연도별 화학물질 위탁처리율 39
〈표 2-7〉 발암(우려, 가능)물질 배출량 상위 5개 업종 40
〈표 2-8〉 상위 10개 화학물질별 위탁처리량 41
〈표 2-9〉 이동탱크저장소 년수별 현황 42
〈표 2-10〉 위험물질 운송차량 교통사고 현황 43
〈표 2-11〉 위험물질 운송차량 교통사고 사례 46
〈표 3-1〉 위험물질 관련 정보시스템 현황 50
〈표 3-2〉 위험물질 단말기와 디지털 운행기로장치 비교 60
〈표 4-1〉 위험물질 운송차량 관제 관련 부처별 요구사항 70
〈표 4-2〉 위험물질 운송차량 관제센터의 기능(안) 71
〈표 4-3〉 위험물질 운송차량 관제센터의 업무역할(안) 72
〈표 4-4〉 단계별 위험물질 운송차량 관제대상 선정(안) 76
〈표 4-5〉 국토교통부 산하 전담기관 구상(안)에 따른 기관비교 78
〈표 4-6〉 물류정책기본법 일부개정안 84
〈표 4-7〉 물류정책기본법 일부개정안에 대한 개선사항 제시안 86
〈표 4-8〉 운영센터 구축비용 91
〈표 4-9〉 운영센터 운영비용 91
〈표 4-10〉 단계별 위험물 운송차량 관제센터 운영에 따른 운영비 산정(안) 92
〈그림 1-1〉 연구수행절차 27
〈그림 2-1〉 상수원 보호구역 통행제한 현황도 35
〈그림 2-2〉 화학물질 연도별 배출량 추이 36
〈그림 2-3〉 화학물질별 배출량 37
〈그림 2-4〉 위험물 운송차량의 유형 42
〈그림 2-5〉 위험물 운송차량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자수 44
〈그림 2-6〉 위험물 운송차량과 일반차량의 100건당 사망률 44
〈그림 2-7〉 위험물 운송차량 교통사고 사진 45
〈그림 3-1〉 화학물질 사고대응시스템내 화학물질 정보검색 화면 51
〈그림 3-2〉 화학물질 사고대응시스템내 사고대응정보 화면 51
〈그림 3-3〉 화학물질 안전관리정보시스템 화면 52
〈그림 3-4〉 국가재난 관리정보시스템 정보검색 화면 53
〈그림 3-5〉 국가재난 관리정보시스템 활동통계 화면 53
〈그림 3-6〉 에스원 유비스 시스템의 차량위치(도착ㆍ출발) 모니터링 화면 54
〈그림 3-7〉 SK 내트럭 서비스 55
〈그림 3-8〉 지트랙 서비스(실시간 위치추적, 화물운송상태) 55
〈그림 3-9〉 위험물 안전운송 통합관제시스템 시범사업 내용 56
〈그림 3-10〉 위험물 운송차량 실시간 모니터링 57
〈그림 3-11〉 경로관리시스템을 통한 안전한 길 탐색기능 57
〈그림 3-12〉 차량관리시스템으로 차량 및 화물상태의 안전확인 기능 58
〈그림 3-13〉 사고관리시스템을 통한 사고관련정보 전송기능 58
〈그림 3-14〉 위험물 운송차량부착용 통합단말기 59
〈그림 3-15〉 싱가포르 위험물 운송관리체계 61
〈그림 3-16〉 싱가포르 위험물 운송관리 화면(허가도로) 62
〈그림 3-17〉 싱가포르 위험물 운송관리시스템 개요도 63
〈그림 3-18〉 미국 위험물 운송관리시스템 개요도 64
〈그림 3-19〉 미국 트레일러 추적시스템 65
〈그림 3-20〉 미국 트레일러 추적시스템 관제화면 65
〈그림 3-21〉 EU Dangerous Goods Transportation Routing, Monitoring and Enforcement 67
〈그림 4-1〉 운영센터 조직구성 및 역할 74
〈그림 4-2〉 위험물 운송차량 관제센터 시스템 연계방안 75
〈그림 4-3〉 운영센터 구축운영 방안 구상도 77
〈그림 4-4〉 운영센터 구축운영 연계방안 구상도 77
〈그림 4-5〉 운영센터 구축운영 방안 구상 79
〈그림 4-6〉 운영센터 구축운영 방안 구상도(예방단계) 80
〈그림 4-7〉 운영센터 구축운영 방안 구상도(대비단계) 81
〈그림 4-8〉 운영센터 구축운영 방안 구상도(대응 및 복구단계)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