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4
1. 기획의 필요성 14
2. 기획의 목표 및 범위 22
제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 분석 23
1. 국내외 정책·환경 동향 23
1.1. 야간 도로 정지거리 확보 기술 분야 23
1.2. 야간 도로 시선유도 기능 확보 기술 분야 31
1.3.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평가 분야 38
2. 특허동향 분석 43
2.1. 분석 개요 43
2.2. 분석 결과 45
제3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70
1. 전문가 설문 조사 70
1.1. 설문조사 개요 70
1.2. 설문조사 결과 70
2. SWOT 분석 73
3. 비전 및 목표 설정 74
3.1. 비전 설정 근거 74
3.2. 목표 설정 근거 75
4. 기술개발 방향 설정(안) 76
4.1. 야간 도로 정지거리 확보 기술 분야 76
4.2. 야간 도로 시선유도 기능 확보 기술 분야 77
4.3.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평가 분야 78
5. 연구개발과제 구성 79
5.1. 세세부 과제별 연구내용 80
5.2. 최종성과물 및 성과지표 83
5.3 기술개발지도(TRM) 84
6. 연차별 연구비 및 연구기간 85
6.1. 인력투입계획 85
6.2. 총괄 소요예산 85
7.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86
8. 추진전략 및 체계 87
9. 연구성과 활용계획 및 실용화 전략 88
9.1. 연구성과 실용화 전략 88
9.2. 연구성과 적용 잠재 수요 분석 88
제4장 예상성과 및 기대효과 91
1. 주요 예상성과의 우수성 91
2. 개발성공 가능성 93
3. 기대 및 파급효과 94
4. 주요사업 추진의 필요성 95
참고문헌 97
부록 : 전문가 설문조사 양식 102
서지자료 110
Bibliographic Data 111
판권기 112
표 1.1. 조명유무에 따른 치사율 비교 17
표 1.2. 조명 유무에 따른 사고율(사고건수/106대-km) 비교 18
표 2.1. 국외 MMS 시스템 기능 비교 39
표 2.2. 국내 MMS 시스템 기능 비교 39
표 2.3. 검색 DB 및 검색범위 43
표 2.4. 분석대상 기술분류 44
표 2.5. 유효특허 선별결과 44
표 2.6. 주요 경쟁자 Landscape[TOP 20] 50
표 2.7. 주요 IP시장국에서의 신규 시장 진입자(잠재적 경쟁자) ('08~'12) 51
표 2.8. 시장별 세부기술의 연도별 동향 55
표 2.9. 특허장벽 및 기술경쟁력 분석 67
표 3.1. SWOT 분석 73
표 3.2. 야간 도로 시환경 확보 및 평가기술 개발 과제 구성 79
표 3.3. 과제추진체계 구성 87
표 3.4. 연구성과 적용 잠재시장 규모 분석(10년) 89
표 4.1. 성과 우수성 지표별 예상 달성도 92
그림 1.1. 야간 도로주행의 위험성 14
그림 1.2. 주야별 교통량 비율 16
그림 1.3. 주야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구성비 추세 16
그림 1.4. 기존 기술의 한계 17
그림 1.5. 조명 휘도 수준과 주야간 사고비율의 관계 19
그림 1.6. 휘도수준, 균제도에 따른 주야간 사고 비율(n/d ratio) 19
그림 1.7. 도로선형별 사고율 20
그림 1.8. 차선 도색 전후 사고율 비교 20
그림 2.1. 국내 LED 조명 인증제도 및 육성 로드맵 24
그림 2.2. 네덜란드 A44 고속도로 지능형 조명시스템 적용 사례 25
그림 2.3. 미래 동적조명 기술(네덜란드) 27
그림 2.4. 동적조명 기술(네덜란드) 27
그림 2.5. 광섬유 원리 27
그림 2.6. 광섬유 활용 사례 28
그림 2.7. 곡선부에서의 차량 전조등(하향등) 조사 영역 29
그림 2.8. 첨단 차량 전조등 기술 사례 29
그림 2.9. IR-system 30
그림 2.10. LED 스팟라이트 기술 30
그림 2.11. Intelligent High Beam Headlights(Volvo社) 31
그림 2.12. 일반 글라스비드(좌)와 우천형 글라시비드(우) 31
그림 2.13. 고반사 유리비드 32
그림 2.14. 요철 노면표시 시공 사례 32
그림 2.15. 도료형 노면표시 그루빙(좌)와 차선테이프 그루빙(우) 33
그림 2.16. RAINVISION Project 홈페이지 33
그림 2.17. 축광재료 잔광시간 특성 34
그림 2.18. Glowing Lines(Smart Highway) 34
그림 2.19. 계단의 야간 안전표시 사례 35
그림 2.20. 보행로 및 주차장 야간표시 사례 35
그림 2.21. 축광재료의 시간에 따른 강도 감소 36
그림 2.22. 제설가능한 표지병 36
그림 2.23. 국내 매립형 태양광 LED 표지병 개발 사례 37
그림 2.24. 국외 매립형 태양광 LED 표지병 개발 사례 37
그림 2.25. 일본 하이랜드 제품: 동영상 휘도계 40
그림 2.26. 정지 영상 시계 분석 프로그램: WIPS(일본) 40
그림 2.27. 동영상 촬영후, 정지영상 휘도분석 프로그램 41
그림 2.28. LTL-M(Delta) 41
그림 2.29. LaserLux(Roadvista), 고속(60mph) 이동 조사 가능 42
그림 2.30. 전체 연도별 특허동향 45
그림 2.31. 주요시장국 연도별 특허동향 46
그림 2.32. 주요시장국 내·외국인 특허출원현황 47
그림 2.33. 연도별 주요시장국 내·외국인 특허출원현황 47
그림 2.34. 각 출원국가별 기술시장 성장단계 48
그림 2.35. 각 출원국가별 기술시장 성장단계(계속) 49
그림 2.36. 중분류별 점유율 및 연도별 출원동향 52
그림 2.37. 세부기술 구간별 점유증가율 53
그림 2.38. 시장별 세부기술 점유율 현황 54
그림 2.39. 조명광원 기술흐름도 56
그림 2.40. 조명광원 기술흐름도(계속) 57
그림 2.41. 조명광원 기술 포트폴리오 분석 57
그림 2.42. 조명 지주 기술흐름도 58
그림 2.43. 조명 지주 기술 포트폴리오 58
그림 2.44. 조명 제어 기술흐름도 59
그림 2.45. 조명 제어 기술 포트폴리오 59
그림 2.46. 저손실 광전달 매체 활용 기술흐름도 60
그림 2.47. 저손실 광전달 매체 활용 기술 포트폴리오 60
그림 2.48. 노면표시 기술흐름도 61
그림 2.49. 노면표시 기술 포트폴리오 61
그림 2.50. 도료 기술흐름도 62
그림 2.51. 도료 기술 포트폴리오 62
그림 2.52. 축광 기술흐름도 63
그림 2.53. 축광 기술 포트폴리오 63
그림 2.54. 도로 휘도 및 조도 측정 기술흐름도 64
그림 2.55. 도로 휘도 및 조도 측정 기술 포트폴리오 64
그림 2.56. 차량 광원 반사체 기술흐름도 65
그림 2.57. 차량 광원 반사체 기술 포트폴리오 65
그림 2.58. 표지판 부착형 광원 기술흐름도 66
그림 2.59. 표지판 부착형 광원 기술 포트폴리오 66
그림 3.1. 야간 무조명 구간 주행시 상향등 사용 여부 71
그림 3.2. 야간 또는 우천시 차선 시인성 정도 71
그림 3.3. 무조명 구간 시인성 확보 대안 및 수준 72
그림 3.4. 국가 도로안전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기술대안) 72
그림 3.5. 비전 및 목표 설정 74
그림 3.6. 저전력·저비용 야간 최소 조명 기술 개념도 80
그림 3.7. 고효율·고내구성 축광 노면표시 기술 개념도 81
그림 3.8. 야간 도로 시인성 자동 평가 시스템 개념도 82
그림 3.9. 기술개발지도 84
그림 4.1. 주요 예상성과의 우수성 92
그림 4.2. 연구진 보유 기술 93
그림 4.3. 예비 실증실험을 통한 성능목표 설정 93
그림 4.4. 보유 인프라 94
그림 4.5. KICT 중장기 계획과의 부합성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