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반징수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 내용 및 범위 22
3. 연구 방법 및 추진 전략 23
4. 연구의 제한점 25
제2장 통합운영학교 관련 이론 및 추진 정책 27
1. 통합운영학교의 개념과 특징 29
가. 통합운영학교의 개념과 필요성 29
나. 통합운영학교의 유형과 특징 30
2. 통합운영학교와 학교급간 교육 연계 조치 35
3. 통합운영학교 정책과 시·도별 운영 기준 39
가. 통합운영학교 육성 정책 39
나. 전북의 통합운영학교 운영 기준 42
다. 타 시·도교육청의 통합운영학교 운영 기준 45
4. 통합운영학교 관련 선행연구 52
가. 통합운영학교 현장 연구와 정책 연구 52
나. 통합운영 우수 프로그램 사례와 특징 55
5. 선행연구에서 본 통합운영학교 정책 추진의 문제점 57
제3장 통합운영학교 기초 실태 조사 61
1. 통합운영학교 일반 현황 63
가. 전라북도교육청 중기 계획에 따른 학생수 전망 63
나. 전국의 통합운영학교 현황 64
다. 전북의 통합운영학교 현황 65
2. 학교 유형에 따른 통합 수준 71
가. 통합운영학교 학교조직 통합 수준 71
나. 물적 자원 통합 수준 72
다. 행·재정 업무 처리의 통합 수준 73
라. 교과 및 교육활동 통합 수준 76
마. 운영 실태에서 분석한 통합 수준 77
3. 학교 유형별 통합 운영 프로그램 78
4. 통합운영학교 실태 조사 결과 문제점 79
제4장 통합운영학교 교직원 설문 인식도 및 심층 면담 81
1. 설문조사 기본 사항 83
가. 조사 설계 및 연구 방법 83
나. 설문 통계 기본 사항 85
2. 교원 설문 인식도 조사 결과 86
3. 행정직원 설문 인식도 조사 결과 98
4. 통합운영학교 교직원 중요도-실행도(IPA) 분석 결과 105
5. 통합운영학교 교직원 심층 면담 107
가. 조사 설계 및 연구 방법 107
나. 통합운영학교 교직원의 운영 개선 의견 107
제5장 통합운영학교 운영 효율화 방안 119
1. 통합운영학교 운영 효율화 추진 모형 121
2. 세부 실천 과제 제안 122
3. 기관별 통합운영학교 개선 추진 체계 131
제6장 결론 및 제언 133
1. 결론 135
2. 정책 제언 137
참고 문헌 139
부록. 설문지 141
〈표 2-1-1〉 통합운영학교 유형 30
〈표 2-1-2〉 통합운영학교 분류형태 기준 31
〈표 2-1-3〉 통합운영학교의 특징 33
〈표 2-1-4〉 유형별 통합운영학교의 장단점 34
〈표 2-2-1〉 국가별 학교급간 연계를 위한 조치 37
〈표 2-3-1〉 통합운영학교 정책 추진 과정 요약 40
〈표 2-4-1〉 통합운영학교 관련 선행연구(학교 연구 보고서) 52
〈표 2-4-2〉 통합운영학교 시행 전·후 학교 변화 54
〈표 2-4-3〉 전국 통합운영 프로그램 우수 사례 55
〈표 2-4-4〉 통합운영 프로그램 우수학교의 장애요인별 극복 노력 56
〈표 3-1-1〉 전국 통합운영학교 현황 64
〈표 3-1-2〉 전북 통합운영학교 현황 65
〈표 3-1-3〉 지정시기별 학교 현황 66
〈표 3-1-4〉 전북 통합운영학교 건물 통합 형태별 현황 67
〈표 3-1-5〉 전북 학급 규모별 통합운영학교 현황 67
〈표 3-1-6〉 전북 학생수 규모별 통합운영학교 현황 68
〈표 3-1-7〉 전북 통합운영학교 교원수 및 직원수 69
〈표 3-1-8〉 전북 통합운영학교 교원 겸임수업 지원 현황 70
〈표 3-1-9〉 전북 통합운영학교 순회교사 수업 지원 70
〈표 3-2-1〉 전북 통합운영학교의 학교조직 통합 수준 71
〈표 3-2-2〉 전북 통합운영학교의 물적 자원 통합 수준 72
〈표 3-2-3〉 전북 통합운영학교 문서 중복처리 현황 73
〈표 3-2-4〉 전북 통합운영학교 업무분장 통합 현황 74
〈표 3-2-5〉 전북 통합운영학교의 행정업무 통합 실태와 항목별 문제점 75
〈표 3-2-6〉 전북 통합운영학교 교육활동 등 통합 수준 77
〈표 3-3-1〉 학교 유형별 통합운영 프로그램 78
〈표 4-1-1〉 통계 조사 일반 현황 85
〈표 4-2-1〉 교원 대상 설문조사의 일반적 사항 86
〈표 4-2-2〉 전북 통합운영학교 교원의 주요 업무별 중요도-실행도 인식 비교 87
〈표 4-3-1〉 행정실 대상 설문조사의 일반적 사항 98
〈표 4-3-2〉 전북 통합운영학교 행정직원의 주요 업무별 중요도-실행도 인식 비교 99
〈표 5-2-1〉 통합운영학교 교직원 배치 기준 제안 사항 123
〈표 5-2-2〉 통합운영학교 교구 및 시설 공동 활용 기준 제안 사항 124
〈표 5-2-3〉 통합운영학교 행·재정 지원 기준 제안 사항 126
〈표 5-2-4〉 통합운영학교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기준 제안 사항 127
〈표 5-2-5〉 영역별 지원기관 운영 제안 사항 128
〈표 5-2-6〉 통합운영학교 우수 사례 개발 및 공유 관련 제안 사항 129
〈표 5-2-7〉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 및 학사 운영 제안 사항 130
[그림 1-1] 통합운영학교 효율화 방안 전략 추진도 24
[그림 2-1] 초·중·고 통합운영학교 육성사업 추진 전략 35
[그림 3-1] 2006~2020년 학생수 변동 추이 63
[그림 3-2] 전북 통합운영학교의 학교조직 통합 정도 72
[그림 3-3] 전북 통합운영학교의 물적 자원 통합 정도 73
[그림 3-4] 초·중학교 에듀파인(학교회계)시스템의 학교급별 업무 개별 처리 예시 76
[그림 3-5] 전북 통합운영학교 단위의 교육활동 등 통합 수준 77
[그림 3-6] 초·중·고등학교의 통합운영 전·후 문제점 80
[그림 4-1] 중요도-실행도 분석 메트릭스 84
[그림 4-2] 통합운영학교 교직원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매트릭스 105
[그림 5-1] 통합운영학교 운영 효율화 추진 모형 121
[그림 5-2] 통합운영학교 기관별 추진 체계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