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서울시 보행자는 안전한가? 15
1. 보행자와 차량의 상충이 발생하는 보행환경 16
2. 보행안전보다 차량이 우선되는 신호교차로 18
1) 우회전 교통섬의 예시 18
2) 횡단보도 녹색신호 시간에도 불안한 보행자 20
02. 신호교차로의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 구상 22
1. 교통섬은 차량 소통을 위한 도로시설물 23
1) 교통섬의 도입 및 법제도/지침 검토 23
2) 국내외 교통섬 설치현황 26
2. 횡단보도에서 발생하는 보행자와 우회전 차량의 상충 30
1) RTOR의 도입배경 및 법제도/지침 검토 30
2) RTOR이 가능한 사례 32
3) RTOR의 적용상 문제점 36
3. 보행 우선권 확보를 위한 개선방안 구상 37
1) 기본방향 37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38
03. 차량-보행자 상충 추정모형 개발 41
1. 상충행태 파악 및 상충 추정모형 개발을 위한 현장조사 42
1) 예비조사 42
2) 본조사 51
2. 도류화 교차로에서의 상충 추정모형 개발 54
1) 상충의 심각도별 가중치 산정 54
2) 상충 추정모형 개발 57
3. 일반교차로에서의 상충 추정모형 개발 60
1) 일반교차로 횡단보도에서의 우회전 차량-보행자 간 상충 정의 61
2) 일반교차로의 횡단보도 보행패턴 고찰 61
3) 보행량에 따른 상충지역의 보행 점유모형 개발 64
4) 우회전교통량 및 보행량에 따른 잠재적 상충 수 추정모형 개발 73
04. 보행자 중심 교통운영 개선방안 제시 및 효과 분석 78
1. 교통섬 운영효과 분석 79
1) 분석 개요 79
2) 시뮬레이터 및 분석 프로그램 개요 80
3) 분석 대상 네트워크 80
4) 평가 척도 82
5) 시나리오별 총 지체 산출 82
6) 시나리오별 상충횟수 추정 85
7) 총 지체와 상충횟수를 동시에 고려하기 위한 일반화 비용 산정 87
8) 현장조사를 실시한 교통섬의 운영효과 판단 89
2. 교통섬 운영 개선방안 91
1) 우회전 교통섬 철거 시 개선방안 91
2) 우회전 교통섬 설치ㆍ운영 시 개선방안 93
3. 우회전 전용신호등 운영효과 분석 96
1) 분석 개요 96
2) 분석 대상 네트워크 96
3) 평가 척도 97
4) 시나리오별 총 지체 산출 97
5) 시나리오별 상충횟수 추정 99
6) 우회전 차량지체와 상충횟수를 동시에 고려하기 위한 일반화 비용 산정 100
7) 현장조사를 실시한 일반교차로들의 우회전 전용신호 운영효과 판단 100
4. RTOR 개선방안 102
1) 우회전 교통방법에 대한 시민 홍보 및 관련법 개정 필요 102
2) 횡단보도 위치 개선 및 S자 횡단보도 도입 필요 102
05. 결론 105
1. 교통상황에 따른 전략적인 교통섬 운영 106
2. 우회전 전용신호등 도입 필요 108
참고문헌 109
Abstract 111
판권기 116
[표 2-1] 미국의 각 지침에서 제시한 교통섬 설치 교차로의 특성 25
[표 2-2] 해외 대도시 주요 가로의 교통섬 설치현황 28
[표 2-3] 해외 대도시의 교통섬 설치현황 및 기하구조 비교 29
[표 2-4] 1970년 도로교통법 시행세칙 별표 7 30
[표 2-5] 1973년 도로교통법 시행세칙 별표 7 30
[표 2-6] 2015년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2 31
[표 2-7] RTOR이 가능한 신호 조합 33
[표 2-8] 직진 방향 녹색등화 시 우회전이 가능한 신호 조합 35
[표 3-1] 교통상충을 구분하기 위한 조사방법 43
[표 3-2] 예비조사 내용 44
[표 3-3] 종로1가 교차로(도류화 교차로)의 예비조사 결과 46
[표 3-4] 흥인지문 사거리(일반교차로) 우회전 진입 전 지점 예비조사 결과 46
[표 3-5] 흥인지문 사거리(일반교차로) 우회전 진입 후 지점 예비초사 결과 47
[표 3-6] 본조사 내용 51
[표 3-7] 도류화 교차로의 본조사 결과 요약 52
[표 3-8] 일반교차로의 본조사 결과 요약 53
[표 3-9] 상충의 심각도별 가중치 산정결과 54
[표 3-10] 상충의 심각도별 가중치 산정을 위한 AHP 설문지 55
[표 3-11] 일반교차로의 일반화 상충횟수 55
[표 3-12] 도류화 교차로의 일반화 상충횟수 56
[표 3-13] 도류화 교차로의 상충 추정모형 전체 검정 a 57
[표 3-14] 도류화 교차로의 상충 추정모형 효과 검정 58
[표 3-15] 도류화 교차로의 상충 추정모형 모수 추정값 58
[표 3-16] 현장조사를 실시한 교차로별 실측 상충 수 및 추정 상충 수 76
[표 3-17] 현장조사 실측 상충 수와 추정 상충 수 간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77
[표 4-1] 현장조사를 실시한 교통섬의 운영효과 판단 90
[표 4-2] 현장조사를 실시한 일반교차로의 우회전 전용신호등 운영효과 판단 101
[그림 1-1] '보행 중 가장 불편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7
[그림 1-2] 보행자-차량 상충 발생지점 예시 17
[그림 1-3] 우회전 교통섬의 예시 18
[그림 1-4]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교차로 형태의 선호도 조사 19
[그림 1-5] 횡단 보행자를 대상으로 한 교차로 형태의 선호도 조사 19
[그림 1-6] 교통섬 횡단 보행 관련 불편도/위험도 설문조사 20
[그림 1-7] RTOR의 상충 위험 및 NTOR 적용 사례 21
[그림 2-1] 교통섬 및 도류화된 우회전 차로 철거 후 보행프라자 설치 24
[그림 2-2] 교통섬 설치현황 - 서울 26
[그림 2-3] 교통섬 설치현황 - 도쿄 27
[그림 2-4] 교통섬 설치현황 - 런던 27
[그림 2-5] 교통섬 설치현황 - 시카고 27
[그림 2-6] 교통섬 설치현황 - 로스앤젤레스 28
[그림 2-7] 교통섬 설치현황 - 밴쿠버 28
[그림 2-8] RTOR이 가능한 신호 조합 33
[그림 2-9] 차량 녹색등화 시 우회전이 가능한 신호 조합 35
[그림 2-10] RTOR 관련 차량 통행방법에 대한 설문조사 36
[그림 2-11]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 시행규칙에 의한 4대문 범역 38
[그림 2-12] 도류화 교차로에 대한 연구 방법 및 절차 39
[그림 2-13] 일반교차로에 대한 연구 방법 및 절차 40
[그림 3-1] 상충 심각도에 의한 교통상충 구분 42
[그림 3-2] 종로1가 교차로(도류화 교차로)의 현황 44
[그림 3-3] 흥인지문 사거리(일반교차로)의 우회전 진입 전 지점 현황 45
[그림 3-4] 흥인지문 사거리(일반교차로)의 우회전 진입 후 지점 현황 45
[그림 3-5] 지점별 횡단 보행자 1,000명당 상충횟수 48
[그림 3-6] 지점별 횡단 보행자 1,000명당 상충횟수(대기 상충 제외) 48
[그림 3-7] 상충 발생 시 차량이 먼저 진행하는 비율 49
[그림 3-8] 상충 발생지점의 횡단보도 외부인 비율 49
[그림 3-9] 도류화 차로 진입 시 차량의 통행속도 행태 50
[그림 3-10] 회귀모형을 이용한 상충횟수 추정 결과 59
[그림 3-11] 상충 추정모형 개발 과정 60
[그림 3-12] 일반교차로 횡단보도에서의 차량보행자 간 상충지역 정의 61
[그림 3-13] 신호 주기에 따른 횡단보도 보행자 행태 분석 63
[그림 3-14] 신호 주기에 따른 횡단보도 보행자 발생패턴 64
[그림 3-15] 횡단 녹색신호 시간 동안 상충지역의 인접 보도발(發) 보행자 점유 상태 66
[그림 3-16] 대기시간으로 형성된 보행군의 상충지역 통과시간 66
[그림 3-17] 보행 가능 녹색시간 10초 동안 보행자 2명 발생 시 기대 중복확률 및 총 점유시간 69
[그림 3-18] 횡단 녹색신호 시간 동안 상충지역의 양방향 보행자 점유 상태 72
[그림 3-19] 보행량에 따른 상충지역의 보행자 점유율 75
[그림 3-20] 실측 상충 수와 추정 상충 수 비교 75
[그림 4-1] 교통섬 유무에 따른 분석 네트워크 81
[그림 4-2] 교통섬이 있는 교차로의 총 지체 83
[그림 4-3] 교통섬이 없는 교차로의 총 지체 84
[그림 4-4] 시나리오 간 총 지체 차이 84
[그림 4-5] 교통섬이 있는 교차로의 상충횟수 86
[그림 4-6] 교통섬이 없는 교차로의 상충횟수 86
[그림 4-7] 시나리오 간 상충횟수 차이 86
[그림 4-8] 상충의 경제적 가치 추정을 위한 설문조사지 87
[그림 4-9] 심각한 상충의 해소로 인한 경제적 가치의 금액별 응답비율 88
[그림 4-10] 시나리오 간 일반화 비용 차이 89
[그림 4-11] 현장조사를 실시한 교통섬의 운영효과 판단 89
[그림 4-12] 우회전 교통섬 철거 시 개선방법 91
[그림 4-13] 교차로 형태별 내민 연석의 적용 92
[그림 4-14] 내민 연석의 현장 적용(미국) 92
[그림 4-15] 우회전 교통섬 존치 시 속도저감시설의 설치 93
[그림 4-16] 우회전 교통섬 존치 시 부가적인 보행안전 확보방법 93
[그림 4-17] 미국 윌밍턴시의 NC Pedestrian Master Plan에서의 도류화 차로의 개선방법 95
[그림 4-18] 우회전 전용신호등이 설치되지 않은 시나리오의 우회전 차량지체 98
[그림 4-19] 우회전 전용신호등이 설치된 시나리오의 우회전 차량지체 98
[그림 4-20] 시나리오 간 우회전 차량지체 차이 98
[그림 4-21] 우회전 전용신호등이 없는 시나리오의 상충횟수 99
[그림 4-22] 시나리오 간 일반화 비용 차이 100
[그림 4-23] 현장조사를 실시한 일반교차로의 우회전 전용신호등 운영효과 판단 101
[그림 4-24] 교차로에서의 운전자 시야 103
[그림 4-25] S자형 횡단보도의 도입(무지개아파트 사거리)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