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3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5
1. 연구 배경 35
2. 연구 목적 37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8
1. 연구 범위 38
2. 연구 방법 39
제3절 연구 흐름 40
제2장 '문화의 가치'와 '문화융성' : 개념과 실제 41
제1절 문화의 개념과 가치, 문화정책의 필요성 42
1. '문화'의 개념과 가치 42
2. '문화'와 문화정책 51
제2절 국정운영의 여건 변화와 문화융성 57
1. 국정운영의 여건 변화 57
2. 국정운영의 새로운 변화 : '문화융성' 68
제3장 문화융성 정책 평가 75
제1절 '문화융성 정책'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76
1. '문화융성' 정책 및 세부 사업에 대한 평가 76
2. '문화융성' 정책의 향후 과제 81
제2절 '문화융성 정책 성과와 향후 과제' 전문가 조사 82
1. 조사 개요 82
2. 분석 결과 84
제3절 문화융성 정책에 관한 언론 보도 분석 100
1. 분석 개요 100
2. 분석 방법 100
3. 분석 결과 103
제4절 종합 분석 117
1. '문화융성' 정책의 성과와 향후 과제 117
2. 문화융성 세부 정책의 성과와 향후 과제 119
제4장 문화융성의 새로운 길찾기 : 그 방향과 과제 121
제1절 문화융성 정책의 새로운 방향과 과제 122
1. '문화융성' 정책의 방향 122
2. 정책과제 도출 125
제2절 과제 1 : 사회적 자본 축적과 사회 발전 128
1. 전통문화의 활용과 새로운 가치 창출 128
2.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활성화 159
3. 지역문화 활성화를 통한 지역사회 발전 194
제3절 과제 2 : 창조ㆍ융합적 가치 강화와 경제발전 217
1. 문화융합을 통한 창조경제의 육성 217
2. 문화예술경영 확대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233
제4절 과제 3 : 문화를 통한 국제사회 속 한국 가치 제고 245
1. 문화를 통한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 245
2. 한류의 영역 확대와 세계화 261
제5절 종합정리 275
참고문헌 279
ABSTRACT 289
[부록] 291
판권기 296
〈표 Ⅱ-1〉 이론상의 문화 개념 43
〈표 Ⅱ-2〉 '문화의 가치 확산' 모델 45
〈표 Ⅱ-3〉 예술의 가치와 긍정효과 45
〈표 Ⅱ-4〉 '창조경제'의 정의 49
〈표 Ⅱ-5〉 문화의 민주화와 문화민주주의의 전략 비교 53
〈표 Ⅱ-6〉 우리나라의 시기별 문화행정 변화 55
〈표 Ⅱ-7〉 문화부문에 대한 정부지원의 당위성과 '과도한' 정부지원의 역효과 비교 56
〈표 Ⅱ-8〉 OECD 주요 국가들의 사회적 형평성 관련 지표 비교 (2014) 59
〈표 Ⅱ-9〉 OECD 주요 국가들의 사회적 결속 관련 지표 비교 (2014) 64
〈표 Ⅱ-10〉 WEF 국가경쟁력 측정 지표 구성 요소 66
〈표 Ⅱ-11〉 Anholt-GFK NBI 주요 지표 및 내용 67
〈표 Ⅱ-12〉 문화정책 관련 부처 및 업무 분야 69
〈표 Ⅱ-13〉 국정 1기 '문화융성시대-문화가 있는 삶' 8대 전략목표 및 27개 사업 70
〈표 Ⅱ-14〉 국정 2기 '문화융성의 방향과 추진계획' 3대 전략목표 및 8개 사업 73
〈표 Ⅱ-15〉 국정 2기 '문화융성' 추진체계 74
〈표 Ⅲ-1〉 '문화융성 정책' 성과 관련 선행연구 76
〈표 Ⅲ-2〉 국가재정에서 차지하는 문화 분야 재정의 비중변화 추이 77
〈표 Ⅲ-3〉 문화융성 국정과제 평가 (한승준 외, 2015) 78
〈표 Ⅲ-4〉 문화가 있는 삶 8대 과제의 성과와 한계 (양혜원, 2015) 79
〈표 Ⅲ-5〉 '문화융성 정책 인식 및 평가 전문가 조사' 개요 82
〈표 Ⅲ-6〉 '문화융성 정책 인식 및 평가 전문가 조사' 응답자 현황 83
〈표 Ⅲ-7〉 '문화융성 정책 인식 및 평가 전문가 조사' 설문 구성 83
〈표 Ⅲ-8〉 IPA 매트릭스 각 분면별 속성 88
〈표 Ⅲ-9〉 '문화융성' 정책(1기)의 전략목표별 중요도, 성취도 점수 89
〈표 Ⅲ-10〉 '인문가치의 정립 및 확산' 세부사업별 중요도, 성취도 점수 91
〈표 Ⅲ-11〉 '전통문화의 생활화' 세부사업별 중요도, 성취도 점수 92
〈표 Ⅲ-12〉 '생활 속 문화 확산' 세부사업별 중요도, 성취도 점수 93
〈표 Ⅲ-13〉 '지역문화 자생력 강화' 세부사업별 중요도, 성취도 점수 94
〈표 Ⅲ-14〉 '예술계 창작생태계 조성' 세부사업별 중요도, 성취도 점수 95
〈표 Ⅲ-15〉 '문화융합 모델 발굴 및 육성' 세부사업별 중요도, 성취도 점수 96
〈표 Ⅲ-16〉 '문화가치의 국내외 확산' 세부사업별 중요도, 성취도 점수 97
〈표 Ⅲ-17〉 분류에 따른 신문 기사 수집 건수 101
〈표 Ⅲ-18〉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도출한 '문화융성'의 핵심 키워드 105
〈표 Ⅲ-19〉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도출한 '인문가치의 정립 및 확산'의 정책적 가치와 과제 107
〈표 Ⅲ-20〉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도출한 '전통문화의 생활화'의 정책적 가치와 과제 109
〈표 Ⅲ-21〉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도출한 '생활 속 문화 확산'의 정책적 가치와 과제 111
〈표 Ⅲ-22〉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도출한 '지역문화의 자생력 강화'의 정책적 가치와 과제 112
〈표 Ⅲ-23〉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도출한 '예술계 창작생태계 조성'의 정책적 가치와 과제 113
〈표 Ⅲ-24〉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도출한 '문화융합모델 발굴 및 육성'의 정책적 가치와 과제(1) 115
〈표 Ⅲ-25〉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도출한 '문화융합모델 발굴 및 육성'의 정책적 가치와 과제(2) 116
〈표 Ⅲ-26〉 문화융성 세부 정책의 성과와 한계 (종합) 119
〈표 Ⅳ-1〉 박근혜 정부의 인문 및 전통문화 관계 주요 계획 내용 135
〈표 Ⅳ-2〉 제19대 국회 임기 중 주요 관계 법안 및 법 제정 현황 139
〈표 Ⅳ-3〉 미래창조과학부의 '전통문화연구개발사업' 개요 146
〈표 Ⅳ-4〉 「도쿄문화비전」의 전통예능 등의 체험 계획 개요 150
〈표 Ⅳ-5〉 '전통문화의 활용과 새로운 가치 창출' 종합분석 158
〈표 Ⅳ-6〉 여가관련 정책의 흐름 163
〈표 Ⅳ-7〉 법정근로시간의 변화(일반사업장ㆍ근로자) 165
〈표 Ⅳ-8〉 공휴일 제도 변천내역 166
〈표 Ⅳ-9〉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 제ㆍ개정이유 167
〈표 Ⅳ-10〉 주요 국가별 공공도서관 비교 168
〈표 Ⅳ-11〉 1인당 도시공원 면적의 국제비교 169
〈표 Ⅳ-12〉 캐나다 여가정책 목표 및 주요 정책분야 175
〈표 Ⅳ-13〉 Active Canada 20/20 운영 178
〈표 Ⅳ-14〉 Ever Active 주요 내용 180
〈표 Ⅳ-15〉 청소년 법에 따른 9대 중점전략 (핀란드) 183
〈표 Ⅳ-16〉 학년별 문화경로 프로그램운영 사례 (핀란드) 184
〈표 Ⅳ-17〉 여가 시간 확보 및 신 여가개념 확산을 위한 정책 방안(예시) 191
〈표 Ⅳ-18〉 여가정책 실현을 위한 융합전략정책 제고 방안(예시) 192
〈표 Ⅳ-19〉 여가문화생활 정착을 위한 기초단위 맞춤형 여가정책 제고 방안(예시) 193
〈표 Ⅳ-20〉 생애주기에 맞는 맞춤형 여가활동 지원정책 제고 방안(예시) 194
〈표 Ⅳ-21〉 지역문화지표 지수화를 통해서 본 지역 간 문화격차 196
〈표 Ⅳ-22〉 지역문화진흥법의 구성내용 200
〈표 Ⅳ-23〉 지역문화융성 관련 주요 정책사업 추진현황 203
〈표 Ⅳ-24〉 국정 1기 문화융성정책에서 있어서의 지역문화정책 현황진단 주요내용 종합 205
〈표 Ⅳ-25〉 융합과 창조성 비교 218
〈표 Ⅳ-26〉 콘텐츠코리아랩의 3대 기능 223
〈표 Ⅳ-27〉 콘텐츠코리아 랩 공간조성 225
〈표 Ⅳ-28〉 콘텐츠코리아랩의 주요성과 226
〈표 Ⅳ-29〉 거점 기관 간 연계와 협력 강화방안 (예시) 231
〈표 Ⅳ-30〉 콘텐츠코리아랩과의 기능분담 방안(예시) 232
〈표 Ⅳ-31〉 입주기업 창작물의 관광상품화 방안(예시) 233
〈표 Ⅳ-32〉 연도별 기업/예술단체(혹은 개인) 결연 현황 236
〈표 Ⅳ-33〉 SB문화경영아카데미 참여 중소기업 CEO 현황 237
〈표 Ⅳ-34〉 찾아가는 중소기업문화공연 참여기업 / 참여직원 237
〈표 Ⅳ-35〉 문화산업 분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행동규범 (예시) 242
〈표 Ⅳ-36〉 문화산업 CSR 관련 모범 사례 : 일본 닌텐도 243
〈표 Ⅳ-37〉 문화체육관광부 한류 확산 및 국가위상 제고 관련 주요 사업 247
〈표 Ⅳ-38〉 새로운 국가브랜드의 브랜드요소 및 그 가치(안) 254
〈표 Ⅳ-39〉 문화를 통한 국가브랜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정책방안 (예시) 255
〈표 Ⅳ-40〉 우리 고유의 문화자산을 통한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 방안(예시) 257
〈표 Ⅳ-41〉 올림픽 계기 국가브랜드 마케팅 방향 (안) 259
〈표 Ⅳ-42〉 2018 평창동계올림픽 계기 '문화올림픽' 프로그램 (예시)(1) 260
〈표 Ⅳ-43〉 2018 평창동계올림픽 계기 '문화올림픽' 프로그램 (예시)(2) 261
〈표 Ⅳ-44〉 한류의 역사적 변천 262
〈표 Ⅳ-45〉 이명박 정부 시기의 한류 정책 전략 263
〈표 Ⅳ-46〉 한류기획단 2015년 주요 사업 265
〈표 Ⅳ-47〉 연도별 케이콘의 성과 269
〈표 Ⅳ-48〉 2015 재외 문화원장 및 문화홍보관 회의에 소개된 우수사례 270
〈표 Ⅳ-49〉 상호 문화교류 개념의 정책 강화 방안(예시) 272
〈표 Ⅳ-50〉 한류의 지속과 저변확대를 위한 방안(예시) 273
〈표 Ⅳ-51〉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강화 방안(예시) 274
〈표 Ⅳ-52〉 문화융성 정책 방향과 과제 (종합) 275
[그림 Ⅰ-1] 연구흐름도 40
[그림 Ⅱ-1] 세계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48
[그림 Ⅱ-2] 우리나라 실질 경제성장률 (1990~2014) 57
[그림 Ⅱ-3] 잠재 GDP 증가율 장기전망 (2015~2060) 58
[그림 Ⅱ-4] 세계와 한국의 인구구조 비교 60
[그림 Ⅱ-5] OECD 국가 간 삶의 만족도 지수 분석 (2015) 62
[그림 Ⅱ-6] OECD 주요 국가 간 UN 행복지수 비교 (2015) 63
[그림 Ⅱ-7] OECD 국가 간 국가경쟁력 지수 비교 (2015) 66
[그림 Ⅲ-1] '문화'가 국가 및 국민의 삶에서 차지하는 영향력과 가치 85
[그림 Ⅲ-2] 사회, 경제, 개인을 둘러싼 문화의 상대적 가치 86
[그림 Ⅲ-3] '문화융성' 정책에 관한 인지도와 공감도 87
[그림 Ⅲ-4] '문화융성' 정책 추진의 성과 평가 87
[그림 Ⅲ-5] '문화융성' 정책(1기)의 전략목표별 IPA 분석 결과 90
[그림 Ⅲ-6] '인문가치의 정립 및 확산' 세부사업별 IPA 분석 결과 91
[그림 Ⅲ-7] '전통문화의 생활화' 세부사업별 IPA 분석 결과 92
[그림 Ⅲ-8] '생활 속 문화 확산' 세부사업별 IPA 분석 결과 93
[그림 Ⅲ-9] '지역문화 자생력 강화' 세부사업별 IPA 분석 결과 94
[그림 Ⅲ-10] '예술계 창작생태계 조성' 세부사업별 IPA 분석 결과 95
[그림 Ⅲ-11] '문화융합 모델 발굴 및 육성' 세부사업별 IPA 분석 결과 96
[그림 Ⅲ-12] '문화가치의 국내외 확산' 세부사업별 IPA 분석 결과 97
[그림 Ⅲ-13] 문화융성 정책의 개선점 98
[그림 Ⅲ-14] 문화융성 정책의 향후 추진 방향 99
[그림 Ⅲ-15] '문화융성 정책' 언론보도 분석절차 102
[그림 Ⅲ-16] '문화융성 정책' 관련 언론기사 텍스트마이닝 결과 104
[그림 Ⅲ-17] '인문가치의 정리 및 확산' 언론기사 텍스트마이닝 결과 106
[그림 Ⅲ-18] '전통문화의 생활화' 언론기사 텍스트마이닝 결과 108
[그림 Ⅲ-19] '생활 속 문화 확산' 언론기사 텍스트마이닝 결과 110
[그림 Ⅲ-20] '지역문화의 자생력 강화' 언론기사 텍스트마이닝 결과 111
[그림 Ⅲ-21] '예술계 창작생태계 조성' 언론기사 텍스트마이닝 결과 113
[그림 Ⅲ-22] '문화융합모델 발굴 및 육성' 언론기사 텍스트마이닝 결과 114
[그림 Ⅲ-23] '문화가치의 국내외 확산' 언론기사 텍스트마이닝 결과 116
[그림 Ⅲ-24] '문화융성 정책' 성과 평가 (국민, 전문가 비교) 118
[그림 Ⅳ-1] 문화와 국가발전의 공진화 모델 125
[그림 Ⅳ-2] '사회적 자본 축적과 사회발전' 정책과제 126
[그림 Ⅳ-3] '창조ㆍ융합적 가치 강화와 경제발전' 정책과제 127
[그림 Ⅳ-4] '문화를 통한 글로벌 사회 속 한국가치 제고' 정책과제 127
[그림 Ⅳ-5] 전통문화정책의 흐름 133
[그림 Ⅳ-6] 한민족정보마당 '한국전통옛집' DB의 한자기록물 콘텐츠 144
[그림 Ⅳ-7] 전통리조트 '구름에' 전경 147
[그림 Ⅳ-8] 우리나라 여가 관련 정책의 변화 162
[그림 Ⅳ-9] 여가시간 변화 추이 170
[그림 Ⅳ-10] 월 평균 여가비용 추이 170
[그림 Ⅳ-11] 여가활동 유형별 참여 추이 171
[그림 Ⅳ-12] Active Canada 20/20 Framework 177
[그림 Ⅳ-13] 문화융성정책에서의 지역문화 활성화 관련 국정과제 구성 197
[그림 Ⅳ-14] 지역문화진흥법 제정 목적 및 시행 의의 198
[그림 Ⅳ-15]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 구성 주요내용 ('15년 8월 기준) 202
[그림 Ⅳ-16] Csikszentmihalyi(1999)가 제시한 창조성의 정의 218
[그림 Ⅳ-17] 문화창조융합벨트 개념도 220
[그림 Ⅳ-18] 문화창보벤터단지 운영 비전 221
[그림 Ⅳ-19] 문화창조아카데미 교과체계도 222
[그림 Ⅳ-20] 콘텐츠코리아랩의 주요 기능 224
[그림 Ⅳ-21] 콘텐츠코리아랩 지원체계 224
[그림 Ⅳ-22] 디캠프의 역사와 성과 229
[그림 Ⅳ-23] 프랑스 라알 프레시네 230
[그림 Ⅳ-24] 예술나무 운동 CI 238
[그림 Ⅳ-25] 문화예술 지원 미실시 기업 인식 (2009년, 2012년, 2013년) 239
[그림 Ⅳ-26] 이명박 정부 '국가브랜드위원회' 구성 및 운영 246
[그림 Ⅳ-27] 이명박 정부 '국가브랜드' 실체개선을 위한 5대 역점분야 및 추진과제 246
[그림 Ⅳ-28] Neo-Japanesque 6대 캠페인과 28대 행동 프로그램 249
[그림 Ⅳ-29] 쿨 재팬(Cool Japan) 정책의 전략 개념도 250
[그림 Ⅳ-30] 쿨재팬(Cool Japan) 전략의 전체 개념도 251
[그림 Ⅳ-31] 영국 국가브랜드 'Great Britain'의 로고타입 253
[그림 Ⅳ-32] 뉴질랜드 국가브랜드의 브랜드 아키텍쳐 사례 256
[그림 Ⅳ-33] 메가스포츠이벤트와 한국의 국가브랜드 257
[그림 Ⅳ-34] 캐나다 국가경쟁력 순위 추이(CBI 기준) 258
[그림 Ⅳ-35] 한류기획단의 조직도 265
[그림 Ⅳ-36] 재외 문화원 현황 266
[그림 Ⅳ-37] 우수문화상품 인증마크 변경 268
[그림 Ⅳ-38] 케이콘 LA 2015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