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6차산업 교육시간표
목차
01. 6차산업 추진현황 / 이금옥 7
1. 2015년 주요 성과 9
가. 사업을 통한 6차산업화 체감성과 도출 9
나. 지역 특화품목 육성 및 6차산업화 기반조성 10
다. 농가단위 농식품 가공 모델 확산 및 창업지원 11
라.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 12
마. 향토음식자원화 12
바. 농가단위 농촌체험·관광 활성화 13
사. 6차산업 가공상품 경영체 마케팅 지원 14
아. 6차산업화 촉진을 위한 현장 인력 교육 14
2. 2016년 주요 추진계획 15
가. 여건 전망 15
나. 주요과제별 추진계획 16
02. 6차산업 활성화 방안 / 이창한 21
1. 들어가며 23
2. 농업의 6차 산업화 개념 24
3. 농업의 6차 산업화의 이론적 배경 25
가. 내발적 발전론(지역발전) 25
나. 경영다각화(소규모 경영체) 및 농공상 융합(소규모 및 선도경영체) 26
다. 경영혁신론(선도경영체) 26
라. 네트워크론 26
마. 범위의 경제 26
바. 연결의 경제 26
4. 농업의 6차 산업화의 필요성 28
5. 6차 산업화 현황 및 유형 31
가. 6차 산업화 현황 31
나. 6차 산업화의 유형 35
6. 농업의 6차 산업화 활성화를 위한 방향과 사고(思考) 41
가. 지역활성화에 대한 기본사고 45
나. 마을사업의 기본사고 46
다. 수익과 공익의 균형 46
7. 나가며 47
참고자료 48
03. 농촌지역 음식관광 성공전략 / 안은금주 49
1. 음식 관광의 관점으로 본 식자원의 이해 51
2. 농촌 지역의 음식 관광 국내 사례 분석 55
3. 해외 6개국의 (식품, 외식, 농촌) 6차 산업형 사례 분석 64
04. 식품산업 현황과 전망 / 김의수 73
제1장 식품산업 현황 75
1. 세계 현황 75
2. 국내 현황 78
제2장 식품산업 전망 81
참고문헌 82
05. 6차가공상품 유통 마케팅 전략 / 허철무 83
I. 2015년 유통환경 85
머리말 85
1. 국내식품산업의 흐름 85
2. 2015년 세계지식포럼 85
3. 업태별 유통환경 86
4. 농식품 관련 이슈 87
II. 농식품 트렌드 89
머리말 89
1. 유통소비의 경계 파괴 89
III. 농식품 소비키워드 93
머리말 93
1. 식품산업의 흐름 93
2. 소비자 가치시대 94
3. 소비자 3P 성향 94
4. 국내 소비자 트렌드 95
IV. 유통마케팅 전략 96
1. 차별성과 필요성 96
2. 소량과 소포장 96
3. 프리미엄 마케팅을 전개하라 97
4. 힐빙을 소구하라 98
5. 해외시장을 공략하라 99
V. 의견 100
머리말 100
1. 유통전략 100
2. 농식품경영체의 역할 101
3. 고객을 확보하고 관리하라 101
참고문헌 102
06. 주민참여형 지역사회개발 / 고순철 103
I. 지역사회개발에 대한 이해 105
II. 실천적 사업추진 기법 119
III. 주민참여에 대한 이해 127
IV. 우수 사례에 대한 관점 : 농촌건강장수마을의 경험 130
V. 마무리 130
07. 6차산업 및 지역개발 사례발표 / 이진하 131
1. 농촌체험의 목적과 역할 133
가. 목적 133
나. 농촌의 역할 133
다. 도시의 역할 133
2. 치즈마을 일반현황 134
가. 마을 개요 134
나. 연혁 135
다. 마을현황 136
3. 자주, 자조, 자립하는 마을 137
가. 자주하는 마을 138
나. 자조하는 마을 140
다. 자립하는 마을 143
4. 지속가능한 마을을 꿈꾸며 146
가. 운영위원회 결속 146
나. 다음 세대 일꾼 훈련 146
다. 주민복지사업 시행과 확대 146
라. 주변환경 가꾸기와 역사유물 보존 146
마. 낙농 및 공방사업 안정 146
바. 농산물 직거래 확대 147
사. 체험사업 체계 147
아. 외부지역과 협력 147
자. 마을공동체와 결사체의 관계 147
08. 농촌 체험관광 활성화 방안 - 6차산업형 농촌관광 개발/ 조록환 149
I. 머리말 151
II. 6차산업과 농촌관광 153
1. 6차산업의 개념 및 내용 153
2. 농촌관광 현황 분석 155
3. 농촌관광과 6차산업 157
4. 한국과 일본의 6차산업화 현황 157
5. 6차산업형 농촌관광개발 전략과 과제 178
III. 맺는말 180
09. 로컬푸드 동향 및 이해 / 안대성 183
I. 서론 185
II. 본론 187
1. 위기의 지역농업, 다수 소농을 살리는 '로컬푸드'를 주목하다 187
2. 다수소농이 주도하는 로컬푸드 기반의 6차산업모델을 정립하다 191
3. 성패의 열쇠, 로컬푸드 배후지원체계를 튼튼히 구축하다 191
4. 로컬푸드 상설 직매장을 중심으로 '관계시장'이 생겨나다 200
5. 정부, 농협의 로컬푸드 접근, 경제적(유통) 관점에 너무 치우쳤다 207
6. 로컬푸드 직판이 제대로 뿌리내리자면... 7가지 필요충분조건 211
III. 결론 및 정책제언 217
1. 로컬푸드 직판으로 지역 협동경제의 초석을 쌓자 217
2. 로컬푸드 직판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221
3. '로컬푸드'와 '로컬에너지'로 자립・순환형 지역경제를 키우자 224
참고문헌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