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재활서비스 헌장
장애행동수정 기본과정 교육 일정표
목차
행동수정의 이해 / 강윤주 5
I. 좋은 행동 기르기 8
1. 부적응 행동의 개념과 유형 8
2. 행동목표의 설정과 지도 사이클 8
3. 강화인자 및 강화 스케쥴 10
4. 행동증가 방법 12
II. 나쁜 행동 줄이기 16
5. 행동감소 모형 16
6. 행동감소 방법 17
표적 행동의 정의와 행동측정 및 기록방법 / 조재규 33
I. 표적 행동의 정의 35
1. 표적 행동의 정의 36
2. 행동목표 설정 41
3. IEP 작성 48
II. 행동측정 및 기록방법 49
1. 행동의 차원 51
2. 자료기록 방법 53
3. 측정의 신뢰도 64
4. 그래프 작성 67
문제행동 진단평가 관점 및 진단검사 도구의 활용 / 이정자 73
문제행동 평가에 대한 이해 75
평가의 이해 76
평가의 기능과 목적 76
평가의 한계 79
좋은 평가의 조건 79
장애아동 평가의 이해 80
평가과정 80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 K-WISC-4 81
I. K-WISC-IV 개발 배경 81
II. WISC-IV의 개정 목표 83
III. K-WISC-IV의 구성 85
IV. K-WISC-IV 실시 원칙 88
V. K-WISC-IV 실시 89
VI. K-WISC-IV 채점 92
VII. K-WISC-IV의 분석과 설명 94
VIII. K-WISC-IV의 해석(Flanagan & Kaufman, 2009) 99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 : KPRC 102
한국아동인성검사 : KPI-C 102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 : KPRC 103
KPRC의 척도구성 103
해석의 단계적 절차 104
진단별 프로파일 104
아동행동평가척도 : K-CBCL 107
그림검사(Drawing Test) 108
기타검사 108
문제행동진단평가의 새로운 관점 109
SPT를 실시한 Peter 사례 111
SPT를 실시한 Jennifer 사례 112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해 / 박계신 113
I.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요 115
II. 긍정적 행동지원의 절차 119
III. 긍정적 행동지원의 중재 전략 138
1. 선행사건 중재 138
2. 배경사건 중재 147
3. 대체기술 교수 147
4. 반응 전략 중재 153
행동수정 프로그램 작성법 이해 / 이성하 159
1. 문제행동의 식별과 중재의 필요성 결정 162
2. 정보수집을 통한 기능평가 163
1) 간접평가 163
2) 직접관찰평가 164
3. 가설수립 164
4. 행동의 조작적 정의와 직접 관찰 165
가. 행동의 조작 정의 165
나. 행동의 직접관찰 167
5. 행동수정 계획 수립과 실행 167
6. 행동수정 계획 수행의 효과 평가 169
참고문헌 169
판권기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