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재활서비스 헌장
교육 안내
교육생 준수사항 및 근태평가 기준
장애행동수정 심화과정 교육 일정표
목차
문제행동 유형별 행동수정 프로그램 개발 / 이성하 7
갑자기 물건을 내던지거나 부수는 행동 9
산만하고 지나치게 움직이는 행동 10
짜증을 내거나 괴성을 지르는 행동 10
깨물거나 할퀴는 등의 공격적 행동 11
자해행동 11
쉴새없이 이야기하고 확인 받으려는 행동 12
또래를 밀거나 때리는 행동 12
코에 손가락을 넣었다가 꺼낸 후 옷에 닦는 행동 13
칠판이나 종이에 상업적 선전문구나 상표만을 그리는 행동 13
치약이나 로션, 풀 등을 짜서 손으로 비비고 옷에 문지르는 행동 14
남의 물건을 허락 없이 가져가는 행동 14
먹을 수 없는 것을 입에 넣는 행동 15
특정한 과제나 사물만 고집하고 지시를 따르지 않는 행동 15
수업(작업)시간에 돌아다니는 행동 16
상동행동 16
반향어 17
침을 뱉어서 손에 문지르는 행동 17
흐리거나 비가 오는 날에 나타나는 과잉행동 18
수업 도중에 갑자기 괴성을 지르는 행동 18
특정사물이나 대상에 대한 불안이나 거부 19
C.P.I(Crisis Prevention Institute) 중재 방법 19
비폭력위기중재의 필요성 20
CPI 추천 기본자세 20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전략의 이해와 적용 / 양경애 25
I. 서론 27
II.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전략 29
1. 문제행동의 기능평가 29
2. 기능평가와 분석 전략 30
III.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전략 적용 38
1. 긍정적 행동지원 단계 38
2. 선행사건/배경사건 중재 39
3. 대체기술 교수 44
4.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반응 전략 중재) 51
4. 장기적인 지원 54
참고문헌 55
긍정적 행동지원 사례 연구 / 방명애 57
문제행동 중재 1, 2 사례연구 및 분임 토의 / 권재희 73
문제행동 중재 / 권재희 75
1. 강화 75
1) 강화 75
2)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75
3) 강화계획 76
2. 벌 76
1) 벌 76
2) 부적 벌 76
3) 강화와 벌의 비교 80
4) 강화와 벌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0
5) 정적 벌 사용시 고려사항 80
6) 벌에 대한 윤리적 문제 81
3. 소거 83
1) 소거에 대한 정의 83
2) 소거발작 83
3) 자발적 회복 84
4) 소거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4
4. 행동형성 84
1) 행동형성에 대한 정의 84
2) 행동형성의 예(아이에게 말 가르치기) 84
3) 행동형성의 과정 85
4) 문제행동에 대한 행동형성 85
5. 촉구 87
1) 반응촉구 87
2) 자극촉구 87
6. 기능평가 88
1) 기능평가 88
2) 문제행동의 기능 88
3) 기능평가로 얻을 수 있는 정보 89
4) 간접 평가법 89
5) 직접 평가법 90
6) 실험법(기능분석) 91
7) 행동지원 92
8) 기능평가를 통한 대체행동 지도의 예 1 93
7. 차별강화 94
1) 대체행동차별강화 : DRA 94
2) 타행동 차별강화 : DRO(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other behavior) 95
3) 저반응률 차별강화 : DRL 96
8. 선행통제 절차 97
1) 선행통제 절차에 대한 정의 97
2) 바람직한 반응을 유발시키는 선행조작인 97
3) 바람직하지 않은 경쟁반응을 덜 일으키는 선행조작 98
4)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적, 비혐오적 중재 98
9. 토큰경제 99
1) 토큰경제의 기본적인 구성요소 99
2) 토큰 경제 구성의 예 100
문제행동 중재 : 분임토의 101
1. 눈 맞추기 101
(1) 목표행동 101
(2) 최초행동 101
(3) 강화인자 101
(4) 최초행동 강화 101
(5) 목표행동의 점진적 접근 102
(6) 목표행동 강화 102
(7) 일반화 102
2. 떼쓰는 행동 : 소리 지르기, 울기, 물건 집어던지기, 때리기 103
3. 폭력적인 행동(다른 사람을 때리거나 싸우는 행동) 104
4. 욕하는 행동 104
5. 자위 행위 105
6. 자기자극 행위 106
판권기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