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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2
제2절 연구목적 24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26
제1절 국내 연구 현황 28
제2절 국외 연구 현황 30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방법 34
제1절 연구내용 36
1. 빈곤아동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도 진단 36
2. 국내 빈곤아동 대상 건강증진 제도 및 프로그램 현황 36
3. 빈곤아동 건강증진 정책 및 사업의 선진사례 분석 37
4. 빈곤아동을 위한 포괄적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37
5.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평가체계 개발 37
6. 향후 발전방안 제시 37
제2절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건강검진 38
2. 설문조사 41
3. 현지방문 조사 43
4. 전문가회의 43
5. 정책협의회 43
6. 문헌연구 44
제4장 연구 결과 46
제1절 취약지역 빈곤아동의 건강증진 요구도 진단 48
1. 취약지역 빈곤아동의 인구·보건학적 실태 48
6. 자전거 또는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지 않는다 85
2. 취약지역 빈곤아동의 건강증진 요구도(전문가 관점) 127
제2절 국내 빈곤아동 대상 건강증진 제도 및 프로그램 현황 139
1. 아동·청소년 보건복지 관련법의 현황 139
2. 국내 아동·청소년 관련 건강증진프로그램 현황 141
3. 현행 건강증진 제도 및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제시 144
제3절 빈곤아동 건강증진 정책 및 사업의 선진사례 145
1. 정책 사례 145
2. 건강증진 프로그램사례 152
제4절 빈곤아동을 위한 포괄적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166
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모형 선정 및 기본방향 166
2.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 167
3. 건강증진 프로그램 내용 및 전략 175
4.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수행체계 및 기관별 역할 188
5.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다차원적 접근 전략 195
6. 건강증진 프로그램 지원체계 209
7. 빈곤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세부 사업 프로그램 제안 218
제5절 빈곤아동 건강증진 프로그램 평가체계 226
1. 건강증진 프로그램 평가체계 개발 226
2. 건강증진 프로그램 평가수행단계 및 평가지표 229
제6절 향후 발전방안 제시 242
제5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244
제6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250
참고문헌 253
부록 261
1. 빈곤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프로그램 지침서 개발 263
2. 건강생활 조사-초등학생용 319
3. 건강생활 조사-중·고등학생용 327
4. 전문가 의견 조사 337
〈표 1〉 검진항목에 따른 산출지표 및 대상 질환 39
〈표 2〉 기초검사 항목 및 검사방법 40
〈표 3〉 혈액검사 항목 및 검사방법 41
〈표 4〉 아동대상 설문조사 내용 42
〈표 5〉 아동수급자 현황 48
〈표 6〉 아동 빈곤율 변화 52
〈표 7〉 거주지역에 따른 아동빈곤율 53
〈표 8〉 연령별 아동빈곤율 54
〈표 9〉 가구유형별 아동빈곤율 55
〈표 10〉 편부, 편모 가구의 아동빈곤율 56
〈표 11〉 가구주 성별에 따른 아동빈곤율 57
〈표 12〉 차상위 계층의 아동빈곤율 58
〈표 13〉 조사대상 빈곤아동의 일반적 특성 59
〈표 14〉 동거자의 특성 60
〈표 15〉 부모와의 거주 특성에 따른 부모 외 동거자의 특성 60
〈표 16〉 가정 분위기 61
〈표 17〉 학교생활 만족도 62
〈표 18〉 학교성적 62
〈표 19〉 주관적 건강상태 62
〈표 20〉 연령대별 신장과 체중 발육상태 63
〈표 21〉 빈곤아동과 일반아동의 비만도 분포 66
〈표 22〉 빈곤아동의 시력 분포 67
〈표 23〉 시력 교정대상 아동 분포 68
〈표 24〉 청력장애 아동 분포 68
〈표 25〉 학년별 평균 수축기, 이완기혈압 분포 69
〈표 26〉 학년별 고혈압 유병률 69
〈표 27〉 소변검사 결과 70
〈표 28〉 Hb, Hct, RBC 평균 분포 71
〈표 29〉 빈혈 유병률 71
〈표 30〉 콜레스테롤 평균치 분포 72
〈표 31〉 고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 72
〈표 32〉 B형간염 보균 및 면역 현황 73
〈표 33〉 간 기능 검사 평균 분포 74
〈표 34〉 간기능 이상 유병률 74
〈표 35〉 요충검사 결과 75
〈표 36〉 구강검사 결과 75
〈표 37〉 빈곤아동과 일반아동의 구강검사 결과 비교 76
〈표 38〉 심전도 검사 결과 76
〈표 39〉 흉부 X-ray 검사 결과 77
〈표 40〉 균형잡힌 식습관 실천의 변화단계 78
〈표 41〉 세끼 식사여부 79
〈표 42〉 규칙적 식사여부 80
〈표 43〉 아침식사 여부 81
〈표 44〉 자극성 음식 섭취여부 81
〈표 45〉 건강상 바람직하지 않은 음료수 섭취여부 82
〈표 46〉 과식여부 82
〈표 47〉 길거리 음식 섭취여부 83
〈표 48〉 규칙적 운동 실천의 변화단계 83
〈표 49〉 운동 시 헬멧 등 보호장구 착용 여부 85
〈표 50〉 놀이기구 사용 시의 위험행동 여부 87
〈표 51〉 보행 시 교통규칙 미 준수 여부 87
〈표 52〉 불장난을 자주하는가의 여부 88
〈표 53〉 친구와의 몸싸움 경험 88
〈표 54〉 흉기 소지 경험 89
〈표 55〉 위협이나 폭력으로 물건이나 돈을 빼앗은 경험 89
〈표 56〉 흉기로 인한 손상이나 협박당한 경험 89
〈표 57〉 금연실천 변화단계 90
〈표 58〉 흡연량 91
〈표 59〉 흡연시작 시기 91
〈표 60〉 절주(금주)실천 행위변화단계 92
〈표 61〉 음주빈도 93
〈표 62〉 음주시작 시기 94
〈표 63〉 음주량 94
〈표 64〉 약물사용 절제행위 변화단계 95
〈표 65〉 자신의 체격에 대한 인식 97
〈표 66〉 체중관리 노력의 변화단계 97
〈표 67〉 잠자기 전 음식섭취 습관 98
〈표 68〉 체중관리를 위한 금식 경험 여부 98
〈표 69〉 체중관리를 위한 무리한 운동경험 99
〈표 70〉 적정수면(7-8시간) 준수 관련 행위변화단계 99
〈표 71〉 스트레스 인지 수준 101
〈표 72〉 스트레스 원인 101
〈표 73〉 원인별 스트레스 수준(초등학생) 102
〈표 74〉 원인별 스트레스 수준(중·고등학생) 103
〈표 75〉 스트레스관리 변화단계 104
〈표 76〉 스트레스 해소방법 105
〈표 77〉 장기간의 슬픔이나 절망감의 경험 106
〈표 78〉 죽고 싶은 생각 경험 여부 106
〈표 79〉 죽고 싶은 생각의 이유 106
〈표 80〉 가족의 집안에서의 흡연여부 107
〈표 81〉 흡연하는 친구 유무 108
〈표 82〉 과음하는 가족 유무 108
〈표 83〉 과음하는 친구 유무 108
〈표 84〉 아플 때 도움 받는 사람 109
〈표 85〉 운동장소 유무 109
〈표 86〉 학교 체육수업시간 수 110
〈표 87〉 보건교육 형태(초등학생) 111
〈표 88〉 보건교육 형태(중·고등학생) 111
〈표 89〉 학교이외의 보건교육 유무 111
〈표 90〉 보건교육에 대한 만족도 112
〈표 91〉 보건교육 주제 중 배운 주제 112
〈표 92〉 희망하는 보건교육 주제 113
〈표 93〉 부모동거 여부에 따른 비만기준 115
〈표 94〉 부모동거 여부에 따른 기초검사 결과 유소견 현황 115
〈표 95〉 부모동거 여부에 따른 혈액검사 항목별 유소견 현황 116
〈표 96〉 부모동거 여부에 따른 치과질환 유소견 현황 116
〈표 97〉 세끼 식사 여부 117
〈표 98〉 규칙적 식사 여부 117
〈표 99〉 아침식사 여부 117
〈표 100〉 자극성 식사 여부 118
〈표 101〉 콜라, 커피 음료 여부 118
〈표 102〉 과식 여부 119
〈표 103〉 길거리 음식 여부 119
〈표 104〉 안전하게 놀기 여부 120
〈표 105〉 신호 지키기 여부 120
〈표 106〉 불장난 여부 121
〈표 107〉 몸싸움 여부 121
〈표 108〉 스트레스 여부 122
〈표 109〉 슬픔, 절망감, 죽음을 생각하는지의 여부 122
〈표 110〉 스트레스의 원인 123
〈표 111〉 담배 피는 가족 여부 124
〈표 112〉 술을 많이 마시는 가족 여부 124
〈표 113〉 아플 때 누구의 도움 124
〈표 114〉 가정 화목 125
〈표 115〉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는 친구 여부 125
〈표 116〉 학교성적 126
〈표 117〉 학교생활 만족도 126
〈표 118〉 취약지역 빈곤아동의 건강문제점 126
〈표 119〉 조사대상 전문가의 일반적 특성 128
〈표 120〉 빈곤아동의 건강문제 129
〈표 121〉 빈곤아동의 건강생활습관 문제 130
〈표 122〉 빈곤아동의 환경적 요인 131
〈표 123〉 빈곤아동 건강증진 제도 및 프로그램 실시현황 132
〈표 124〉 빈곤아동 건강증진 제도 및 프로그램 실시 중요도 133
〈표 125〉 취약지역 빈곤아동을 위한 보건교육 134
〈표 126〉 취약지역 빈곤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역할 수행 135
〈표 127〉 취약지역 빈곤아동을 위한 건강증진사업 내용 및 수행기관 136
〈표 128〉 취약지역 빈곤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주체 138
〈표 129〉 취약지역 빈곤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지역사회기관 138
〈표 130〉 아동·청소년 보건복지 관련법의 현황 139
〈표 131〉 국내법률 상 아동관련 개념 140
〈표 132〉 국내 빈곤아동 대상 건강지원사업의 주요내용 141
〈표 133〉 지역사회 아동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과정 156
〈표 134〉 미국의 포괄적 아동보건 프로그램, 정책사업 158
〈표 135〉 호주 빅토리아 주의 청소년 건강증진 전략 164
〈표 136〉 건강증진 프로그램 기획에 필요한 목표의 수준 168
〈표 137〉 아동대상 2010년 국민건강증진 목표 168
〈표 138〉 취약지역 빈곤아동 건강증진 프로그램 목표 171
〈표 139〉 빈곤아동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주요내용 175
〈표 140〉 건강검진 항목 178
〈표 141〉 건강습관 조사항목 179
〈표 142〉 가정방문 서비스 내용 181
〈표 143〉 건강상담 내용 185
〈표 144〉 영역별 보건교육 내용 187
〈표 145〉 건강증진 프로그램 수행기관 191
〈표 146〉 빈곤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학교의 역할 192
〈표 147〉 보건소의 건강서비스 역할 194
〈표 148〉 지역아동센터의 건강서비스 역할 195
〈표 149〉 식습관 개선을 위한 다차원적 지원체계 198
〈표 150〉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다차원적 지원체계 199
〈표 151〉 금연/절주를 위한 다차원적 지원체계 200
〈표 152〉 안전교육을 위한 다차원적 지원체계 201
〈표 153〉 성교육을 위한 다차원적 지원체계 202
〈표 154〉 체격발달 및 체중관리를 위한 지원체계 204
〈표 155〉 시력·청력관리를 위한 다차원적 지원체계 205
〈표 156〉 만성질환관리를 위한 다차원적 지원체계 206
〈표 157〉 구강보건 관리를 위한 다차원적 지원체계 207
〈표 158〉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다차원적 지원체계 208
〈표 159〉 보건영역에서의 공공분야와 민간분야의 파트너십 분류 및 상호작용 211
〈표 160〉 전략적인 연합을 위한 7C's 213
〈표 161〉 빈곤아동의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관여된 파트너십이 공공분야와 민간분야에... 215
〈표 162〉 조식지원 프로그램 219
〈표 163〉 주말 체육교실 프로그램 220
〈표 164〉 안전장비 착용 실천을 위한 프로그램 221
〈표 165〉 빈혈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 222
〈표 166〉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223
〈표 167〉 정신건강 프로그램(1) 224
〈표 168〉 정신건강 프로그램(2) 225
〈표 169〉 빈곤아동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평가체계 개요 227
〈표 170〉 빈곤아동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관계자의 예 229
〈표 171〉 주요 과정평가 요소에 따른 평가지표의 예 235
〈표 172〉 목표수준에 따른 효과성 평가지표의 예 236
〈표 1〉 보건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생활기술 270
〈표 2〉 빈곤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주제영역과 순차적 내용 272
〈표 3〉 빈곤아동의 식습관 교육 프로그램 - 초등학생 277
〈표 4〉 빈곤아동의 식습관 교육 프로그램 - 중학생 279
〈표 5〉 빈곤아동의 식습관 교육 프로그램 - 고등학생 280
〈표 6〉 빈곤아동의 운동 교육 프로그램 - 초등학생 281
〈표 7〉 빈곤아동의 운동 교육 프로그램 - 중학생 282
〈표 8〉 빈곤아동의 운동 교육 프로그램 - 고등학생 283
〈표 9〉 빈곤아동의 연령별 금연/흡연예방 교육 프로그램 - 초등학생 284
〈표 10〉 빈곤아동의 연령별 금연/흡연예방 교육 프로그램 - 중학생 285
〈표 11〉 빈곤아동의 연령별 금연/흡연예방 교육 프로그램 - 고등학생 286
〈표 12〉 빈곤아동의 연령별 절주/약물남용예방 교육 프로그램 - 초등학생 287
〈표 13〉 빈곤아동의 연령별 절주/약물남용예방 교육 프로그램 - 중학생 288
〈표 14〉 빈곤아동의 연령별 절주/약물남용예방 교육 프로그램 - 고등학생 289
〈표 15〉 빈곤아동의 연령별 안전 교육 프로그램 - 초등학생 290
〈표 16〉 빈곤아동의 연령별 안전 교육 프로그램 - 중학생 291
〈표 17〉 빈곤아동의 연령별 안전 교육 프로그램 - 고등학생 292
〈표 18〉 빈곤아동의 연령별 성 교육 프로그램 - 초등학생 293
〈표 19〉 빈곤아동의 연령별 성 교육 프로그램 - 중학생 294
〈표 20〉 빈곤아동의 연령별 성 교육 프로그램 - 고등학생 295
〈표 21〉 빈곤아동의 연령별 체중관리 교육 프로그램 - 초등학생 296
〈표 22〉 빈곤아동의 연령별 체중관리 교육 프로그램 - 중학생 297
〈표 23〉 빈곤아동의 연령별 체중관리 교육 프로그램 - 고등학생 298
〈표 24〉 빈곤아동의 시력․청력 관리 교육 프로그램 299
〈표 25〉 빈곤아동의 만성질환 관리 프로그램 300
〈표 26〉 빈곤아동의 연령별 구강보건 교육 프로그램 - 초등학생 301
〈표 27〉 빈곤아동의 연령별 구강보건 교육 프로그램 - 중학생 302
〈표 28〉 빈곤아동의 연령별 구강보건 교육 프로그램 - 고등학생 303
〈표 29〉 빈곤아동의 연령별 정신보건 교육 프로그램 - 초등학생 304
〈표 30〉 빈곤아동의 연령별 정신보건 교육 프로그램 - 중학생 305
〈표 31〉 빈곤아동의 연령별 정신보건 교육 프로그램 - 고등학생 306
〈표 32〉 변화단계별 중재전략 307
〈표 33〉 빈곤아동 식습관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309
〈표 34〉 빈곤아동 신체활동 증진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310
〈표 35〉 빈곤아동 체중관리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311
〈표 36〉 빈곤아동 정신보건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312
〈표 37〉 빈곤아동의 보건교육 프로그램 교육 담당자를 위한 교육내용 및 전략 313
〈표 38〉 빈곤아동 대상 보건교육 담당자(부모, 교사, 지역사회 담당자)의 효과적인 훈련을... 315
〈그림 1〉 아동수급자 현황 49
〈그림 2〉 아동의 절대빈곤율, 상대빈곤율 52
〈그림 3〉 거주지역에 따른 아동빈곤율 53
〈그림 4〉 연령별 아동빈곤율 54
〈그림 5〉 가구유형별 아동빈곤율 55
〈그림 6〉 편부, 편모가구의 아동빈곤율 56
〈그림 7〉 가구주 성별에 따른 아동빈곤율 57
〈그림 8〉 차상위계층의 아동빈곤율 58
〈그림 9〉 빈곤아동과 일반아동의 연령대별 신장 발육상태 비교(남학생) 64
〈그림 10〉 빈곤아동과 일반아동의 연령대별 신장 발육상태 비교(여학생) 64
〈그림 11〉 빈곤아동과 일반아동의 연령대별 체중 발육상태 비교(남학생) 65
〈그림 12〉 빈곤아동과 일반아동의 연령대별 체중 발육상태 비교(여학생) 65
〈그림 13〉 빈곤아동과 일반아동의 비만도 분포 비교 66
〈그림 14〉 빈곤아동과 일반아동의 시력교정 대상 비교 68
〈그림 15〉 빈곤아동과 일반아동 고혈압 유병률 비교 70
〈그림 16〉 빈곤아동과 일반아동의 빈혈 유병률 비교 72
〈그림 17〉 빈곤아동과 일반아동의 고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 비교 73
〈그림 18〉 빈곤아동과 일반아동의 간기능 이상 유병률 비교 74
〈그림 19〉 균형잡힌 식습관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초등) 78
〈그림 20〉 균형잡힌 식습관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중·고등) 79
〈그림 21〉 규칙적 운동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초등) 84
〈그림 22〉 규칙적 운동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중·고등) 84
〈그림 23〉 안전장비 사용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초등) 86
〈그림 24〉 안전장비 사용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중·고등) 86
〈그림 25〉 금연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초등) 90
〈그림 26〉 금연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중·고등) 91
〈그림 27〉 절주(금주)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초등) 93
〈그림 28〉 절주(금주)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중·고등) 93
〈그림 29〉 약물의 습관적 사용절제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초등) 95
〈그림 30〉 약물의 습관적 사용절제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중·고등) 96
〈그림 31〉 적정 체중 유지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초등) 97
〈그림 32〉 적정 체중 유지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중·고등) 98
〈그림 33〉 적정수면시간 유지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초등) 100
〈그림 34〉 적정수면시간 유지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중·고등) 100
〈그림 35〉 스트레스 해소 노력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초등) 104
〈그림 36〉 스트레스 해소 노력 실천의 변화단계 비교(중·고등) 105
〈그림 37〉 주요 건강행위 실천율 비교(초등) 114
〈그림 38〉 주요 건강행위 실천율 비교(중·고등) 114
〈그림 39〉 Bright Futures의 기초가 되는 아동 건강관리체계 159
〈그림 40〉 프로그램 개발의 틀: Intervention Mapping Process 166
〈그림 41〉 빈곤아동을 위한 포괄적 건강증진프로그램 전략 177
〈그림 42〉 빈곤아동 관리의료기관 지정 183
〈그림 43〉 빈곤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프로그램 방향 186
〈그림 44〉 현행 아동보호 보건복지통합서비스 시범사업 수행체계 188
〈그림 45〉 빈곤아동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수행체계 190
〈그림 46〉 빈곤아동을 위한 다차원적 지원체계 196
〈그림 47〉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의 다차원적인 접근 전략 개요 197
〈그림 48〉 예방중심의 건강관리를 위한 다차원적 접근전략 개요 203
〈그림 49〉 빈곤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공공-민간 분야 간 파트너십 구축 모형 217
〈그림 50〉 취약지역 빈곤아동 건강증진 프로그램 평가체계 227
〈그림 1〉 가족(부모) 교육 프로그램 316
〈그림 2〉 학교 보건교육 담당자 교육 프로그램 317
〈그림 3〉 지역사회 빈곤아동 담당자 교육 프로그램 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