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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5
1. 심각한 청소년기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대처방안 부족 25
2. 우리나라의 청소년 대상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의 문제점 25
3. 청소년정신건강검진사업과 사례관리의 중요성 26
4. 우리나라 청소년정신건강증진사업 모형 개발의 필요성 26
제2절 연구의 목적 27
제3절 연구내용 및 범위 27
제4절 연구진행 단계 28
제2장 국내·외 청소년정신건강증진 정책 29
제1절 국내 청소년정신건강증진 정책 29
1. 청소년 정신건강문제 현황 29
2. 청소년정신건강증진사업 현황 및 추진방향 31
제2절 국외 청소년정신건강증진 정책 38
1. 호주의 청소년정신건강 정책 38
2. 아일랜드의 청소년 정신건강 정책 48
3. 미국의 청소년 정신건강 정책 52
제3장 청소년정신건강검진사업 59
제1절 청소년 정신건강 협력체계 구축 59
제2절 청소년 정신건강 검진사업 실시 63
1. 전국 학교청소년 인구현황 63
2. 청소년정신건강검진사업 실시 64
제3절 청소년 정신건강 대응방안 구축 78
1. 청소년정신건강검진 사례관리모형 구축 78
2. 1차 청소년 정신건강 선별검사 실시 78
3. 사례관리 실시 78
4. 청소년정신건강검진사업 수행 세부지침 81
5. 제언 88
제4절 청소년 정신건강문제 유형분석 90
1. 1차 청소년정신건강 문제행동 선별검사 분석 90
2. 절단점(65T) 수정을 통한 1차 청소년정신건강문제행동 선별검사 분석 109
3. 2차 정신건강평가 결과분석 133
4. 광주광역시남구 정신보건센터의 청소년 정신건강 검진사업의 실제 143
제5절 청소년 정신건강문제행동 선별검사(AMPQ) 도구 검정 155
1. 도구 검정의 필요성 155
2. 8요인 분석 156
3. 6요인 분석 160
4. 7요인 분석 164
5. 도구검정 결과 169
제4장 대상자별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173
제1절 집단상담 프로그램 173
1. 프로그램 개요 173
2. 프로그램 개발절차 174
3. 프로그램 내용 175
제2절 자살예방 및 우울․섭식장애 중재프로그램(희망지기) 176
1.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틀 176
2. 프로그램의 목적 180
3. 프로그램의 목표 180
4. 프로그램의 특징 및 운영방법 181
5. 프로그램 평가도구 182
6. 프로그램의 내용 184
제3절 온라인 게임중독 중재 프로그램(e-건강한 세상) 185
1.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틀 185
2. 프로그램의 목적 191
3. 프로그램의 목표 191
4. 프로그램의 특징 및 운영방법 191
5. 프로그램 평가도구 192
6. 프로그램의 내용 194
제4절 생활기술훈련 프로그램(행복지기) 195
1.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틀 195
2. 프로그램의 목적 198
3. 프로그램의 목표 198
4. 프로그램의 특징 및 운영방법 199
5. 프로그램 평가 도구 200
6. 프로그램의 내용 203
제5절 성문제 중재 프로그램(사랑지기) 204
1.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틀 204
2. 프로그램의 목적 207
3. 프로그램의 목표 207
4. 프로그램의 특징 및 운영방법 208
5. 프로그램 평가도구 208
6. 프로그램의 내용 210
제6절 학교폭력중재 프로그램(등대지기) 211
1.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틀 211
2. 프로그램 목적 213
3. 프로그램의 목표 214
4. 프로그램의 특징 및 운영방법 214
5. 프로그램 평가도구 215
6. 프로그램의 내용 217
제5장 청소년정신건강증진사업 모형(안) 개발 218
제1절 청소년정신건강증진 사업모형(안) 개발 목적 218
제2절 청소년정신건강증진사업 모형의 개념적 기틀 218
1.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10(2005)의 기획모형 219
2. Report of the Expert Group on Mental Health Policy in Ireland(2006) 220
3. 정신건강중재 스펙트럼 모형 222
4. 총체적인 지역사회 접근모형(Community matters approach) 224
5. 광주광역시남구 정신보건센터 사업에 대한 SWOT 분석 226
6. Rainbow PRISM 모델 229
제3절 청소년정신건강증진사업 모형 231
1. 정신건강생활 실천 영역 232
2. 예방중심 정신건강관리 영역 235
3. 대상자 별 정신건강관리 영역 242
4. 정신건강 환경 조성영역 246
5. 사업기반 구축 253
6. 제언 255
제6장 청소년정신건강증진사업 평가체계 개발 257
제1절 평가체계 구축 목적 257
제2절 평가체계 구축 방법 257
제3절 청소년 정신건강증진사업평가 관련 국내·외 문헌고찰 257
제4절 청소년정신건강증진사업 영역별 평가목표 268
1. 정신건강생활실천 영역 268
2. 예방중심 정신건강관리영역 269
3. 대상자별 정신건강관리 영역 271
4. 정신건강 환경 조성영역 272
5. 사업기반구축 273
제5절 청소년정신건강증진사업 평가체계 274
1. 사업구조평가 276
2. 사업과정평가 280
3. 사업결과평가 285
제6절 제언 288
제7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 기여도 289
제1절 연구목표 달성도 289
제2절 연구의 제한점 292
제3절 대외 기여도 294
제8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296
참고문헌 297
별첨 #1. 고위험문항기준으로 선별된 '위험문항군'에 대한 검사 결과 304
부록 305
1. 청소년 정신건강 선별 검사지(AMPQ) 306
2. 자살예방 및 우울·섭식장애중재 프로그램(희망지기) 308
3. 온라인 게임중독 중재 프로그램(ⓔ-건강한 세상) 385
4. 생활기술훈련 프로그램(행복지기) 441
5. 성문제 중재 프로그램(사랑지기) 522
6. 학교폭력 중재 프로그램(등대지기) 586
〈표 1〉 회의 및 간담회 60
〈표 2〉 광주지역 학교정신보건위원회 61
〈표 3〉 청소년정신건강검진사업 교육 62
〈표 4〉 전국 학교청소년 인구현황 63
〈표 5〉 청소년정신건강검진사업 실시현황 65
〈표 6〉 1차 청소년정신건강 선별검사 실시 현황 66
〈표 7〉 2차 정신건강평가 현황 68
〈표 8〉 AMPQ의 절단점 72
〈표 9〉 도구의 신뢰도 90
〈표 10〉 청소년정신건강문제행동 유형 93
〈표 11〉 지역별 청소년정신건강문제행동 유형 비율 비교 94
〈표 12〉 지역별 하위유형 위험군 비율 비교 96
〈표 13〉 학교유형별 청소년정신건강문제 유형 비율 비교 99
〈표 14〉 학교유형별 하위유형 위험군 비율 비교 100
〈표 15〉 성별 청소년정신건강문제행동 유형 비율 비교 101
〈표 16〉 성별 하위 유형 위험군 비율 비교 102
〈표 17〉 청소년정신건강문제행동 점수 103
〈표 18〉 지역별 청소년정신건강문제 점수 비교 104
〈표 19〉 지역별 내재화문제 하위요인 점수 비교 105
〈표 20〉 지역별 외재화문제 하위요인 점수 비교 106
〈표 21〉 학교유형별 청소년정신건강문제 점수 비교 107
〈표 22〉 학교유형별 내재화문제 하위요인 점수 비교 107
〈표 23〉 학교유형별 외재화문제 하위요인 점수 비교 108
〈표 24〉 성별 청소년정신건강문제 점수 비교 108
〈표 25〉 성별 내재화문제 하위요인 점수 비교 109
〈표 26〉 성별 외재화문제 하위요인 점수 비교 109
〈표 27〉 총 정신건강 문제행동 점수에 대한 T점수 변환 110
〈표 28〉 내재화문제 점수에 대한 T점수 변환 112
〈표 29〉 외재화문제 점수에 대한 T점수 변환 113
〈표 30〉 정신의학적문제 점수에 대한 T점수 변환 114
〈표 31〉 학습문제 점수에 대한 T점수 변환 115
〈표 32〉 가족문제 점수에 대한 T점수 변환 115
〈표 33〉 통제력 상실문제 점수에 대한 T점수 변환 116
〈표 34〉 비행1문제 점수에 대한 T점수 변환 116
〈표 35〉 비행 2문제 점수에 대한 T점수 변환 117
〈표 36〉 성행위문제 점수에 대한 T점수 변환 117
〈표 37〉 성욕구문제 점수에 대한 T점수 변환 117
〈표 38〉 총정신건강문제행동 도구의 절단점 118
〈표 39〉 내재화문제 하위요인의 절단점 118
〈표 40〉 외재화문제 하위요인의 절단점 118
〈표 41〉 청소년정신건강문제행동 유형 119
〈표 42〉 지역별 청소년정신건강문제행동 위험군 비율 비교 120
〈표 43〉 지역별 내재화 위험군 하위유형 위험군 비율 비교 123
〈표 44〉 지역별 외재화 위험군 하위유형 위험군 비율 비교 125
〈표 45〉 학교유형별 청소년정신건강문제행동 비율 비교 128
〈표 46〉 학교유형별 내재화 위험군 하위유형 비율비교 129
〈표 47〉 학교유형별 외재화 위험군 하위유형 위험군 비율 비교 130
〈표 48〉 성별 청소년정신건강문제행동 비율 비교 131
〈표 49〉 성별 내재화 위험군 하위유형 위험군 비율 비교 132
〈표 50〉 성별 외재화 위험군 하위유형 위험군 비율 비교 133
〈표 51〉 청소년 정신건강문제 유형 134
〈표 52〉 고위험군 실태 135
〈표 53〉 지역 및 센터별 2차 정신건강평가 실태 136
〈표 54〉 학교유형별 2차 정신건강평가 실태 136
〈표 55〉 학교유형별 고위험군 실태(K-YSR) 137
〈표 56〉 학교유형별 고위험군 실태(문제행동증후군척도) 138
〈표 57〉 성별 2차 정신건강평가 실태 138
〈표 58〉 성별 고위험군 실태(K-YSR) 139
〈표 59〉 성별 고위험군 실태(문제행동증후군척도) 139
〈표 60〉 K-YSR 점수 140
〈표 61〉 학교유형별 K-YSR 점수 비교 141
〈표 62〉 학교유형별 K-YSR(문제행동증후군척도) 점수 비교 142
〈표 63〉 성별 K-YSR 점수 비교 142
〈표 64〉 성별 K-YSR(문제행동증후군척도) 점수 비교 143
〈표 65〉 희망지기 프로그램 효과 147
〈표 66〉 등대지기 프로그램 효과 148
〈표 67〉 희망지기 149
〈표 68〉 등대지기 152
〈표 69〉 AMPQ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156
〈표 70〉 공통분(Communalities) 157
〈표 71〉 AMPQ 도구의 요인구조 158
〈표 72〉 고차 요인분석 결과 - 상위 2요인 160
〈표 73〉 AMPQ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160
〈표 74〉 공통분(Communalities) 161
〈표 75〉 6요인에 대한 요인구조 162
〈표 76〉 6요인 분석 시, 각 요인별 신뢰도 164
〈표 77〉 KMO와 Bartlett의 검정 164
〈표 78〉 공통분(Communalities) 165
〈표 79〉 7요인으로 조정 후 요인분석 결과 166
〈표 80〉 7요인 분석 시, 각 요인별 신뢰도 168
〈표 81〉 고차 요인분석결과-상위2요인 169
〈그림 1〉 연구진행 단계 28
〈그림 2〉 청소년정신건강검진사업 협력체계 59
〈그림 3〉 청소년정신건강검진사업 추진체계 64
〈그림 4〉 1차 청소년정신건강 선별검사 결과표(개인용) 71
〈그림 5〉 청소년 정신건강검진 사례관리 모형 79
〈그림 6〉 청소년 정신건강검진 사례관리 모형 80
〈그림 7〉 청소년 정신건강검진 사례관리 수정모형 89
〈그림 8〉 분석 흐름도 92
〈그림 9〉 프로그램 개발 절차 174
〈그림 10〉 정신건강중재스펙트럼 모형 222
〈그림 11〉 청소년정신건강증진사업 모형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