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차량용 목조교량 요소기술 개발 4
1.1. 프리스트레스 응력적층 목조 상판 개발 6
1.1.1. 공시 재료 6
1.1.2. 프리스트레스 응력적층 상판(응력적층보) 제작 7
1.1.3. 응력적층보 휨성능 평가 8
1.1.4. 응력적층보 압체력 경시변화 평가-단기 12
1.1.5. 응력적층보 압체력 경시변화 평가-장기 14
1.1.6. 모델링을 통한 압체력 경시변화 예측 18
1.2. 목조교량 내구성 향상기술 개발 21
1.2.1. 집성재의 열화방지 피복기술 사례 조사 21
1.2.2. 방부제재목 기초 물성 평가 22
1.2.3. 구조용 방부집성재 제조공정 개발 24
1.2.4. 방부층재를 사용한 집성기술 28
1.2.5. 구조용 방부집성재 제조 수율 및 구조성능 평가 36
1.3. 목조교량 적용 하이브리드 부재 개발 47
1.3.1. 강화섬유를 이용한 구조용집성재 휨성능 보강 47
1.3.1. 목재-콘크리트 하이브리드 기술 연구 54
제2장 차량용 목조교량 구조성능 평가 60
2.1. 목조교량 실대시험체의 구조성능 평가 62
2.1.1. 실험개요 62
2.1.2. 정적재하실험 62
2.1.3. 피로실험 67
2.1.4. 결과 및 고찰 69
2.2. 차량용 목조교량의 구조성능 현장 평가 70
2.2.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70
2.2.2. 실험 구성 및 내용 71
2.2.3. 실험 결과 79
2.2.4. 결과 분석 81
2.2.5. 유한요소모델 보정 및 안전성 검토 83
제3장 결론 88
참고문헌 92
부록 94
1. 정적하중 재하 시 변형률 측정 결과 96
2. 동적하중 재하 시 고유진동수 측정 결과 112
국립산림과학원 연구자료 목록 118
판권기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