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1. 자존감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4
2. 이야기가 담긴 고전 교육이 필요하다 6
3. 고전을 읽고 영화를 만들자 7
가. 고전을 읽고 영화를 제작하며 다양한 삶을 경험하자 8
나. 표현 인문학과 이미지 인문학의 관점, 그리고 그 너머 9
다.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익히자 10
라. 자존감을 키우는 고전 읽기와 영화 만들기 11
제2장 국내 독서교육과 해외 독서교육의 실제 14
제1절 국내 독서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 14
제2절 해외의 독서교육 사례 검토 20
1. 미국의 독서교육 20
2. 영국의 독서교육 22
3. 프랑스의 독서교육 24
4. 독일의 독서교육 27
제3절 이해의 교육에서 표현의 교육으로 29
제3장 고전 읽기 기반 영화 짓기 프로그램 사례 분석 32
제1절 고전 읽기 기반 영화 짓기 프로그램 수행 사례 개괄 32
제2절 고전 읽기 기반 영화 짓기 프로그램 수행 사례 분석 36
1. 프로그램의 성격과 목적 36
2. 프로그램 수행체계 37
3.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 40
4. 프로그램 성과 42
가. 자존감의 증대 및 그에 대한 조절 역량의 구비 42
나. 자기서사 능력과 협업 능력의 제고 42
다. 고전과 삶에 대한 문해력(文解力, literacy)의 증진 43
라. '표현인문학'의 대안적 고전교육방안으로서의 가능성 확인 44
5. 총괄운영자의 본 프로그램 수행 기록 45
가. 2012 관악 청소년영화아카데미 45
나. 2012 시흥 청소년영화아카데미 49
다. 2012 관악 청소년연극아카데미 52
라. 2013 시흥 청소년무비아카데미 55
마. 2013 강동 청소년영화아카데미 57
바. 2014 관악 청소년영화아카데미 60
사. 2014 시흥 청소년무비아카데미 62
아. 2015 관악 청소년영화아카데미 64
제4장 결론-제언 67
제1절 〈고전 읽기 기반 영화 짓기 프로그램〉 수행 과정서 겪은 어려움 67
1. 프로그램 수행의 지속 가능한 제도적 토대의 부재와 이로 인한 프로그램의 연속성 확보의 어려움 67
2. 허약한 재정적 토대와 이로 인한 프로그램 구성의 일관성, 운영의 안정성 구현의 어려움 68
3. 관련 교육주체와의 협조체계 구축의 미비 68
4. 서양 고전 위주의 고전과정 운영 69
제2절 〈고전 읽기 기반 영화 짓기 프로그램〉의 보급을 위한 전제 69
1. 전담 전문인력의 체계적 양성 70
2. 국가와 지방자치체 차원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구축 70
참고문헌 72
[부록] 고전과 영화 프로그램 진행자료 78
1. 2012관악영화아카데미 80
[부록 1] 1조 죄와 벌 시나리오 80
[부록 2] 2조 베니스의 상인 시나리오 85
[부록 3] 2조 베니스의 상인 콘티 95
2. 2012시흥영화아카데미 106
[부록 1] 1조 광인일기 대본 및 영어 자막 106
[부록 2] 2조 돈키호테 대본 및 영어 자막 113
3. 2012관악연극아카데미 123
[부록 1] 조선의 꿈 대본 123
[부록 2] 뮤지컬대본 저작권등록증 157
4. 2013시흥무비아카데미 158
[부록 1] 리플레이 대본 158
5. 2013강동영화아카데미 167
[부록 1] 1조 돈 기호태 시나리오(영어 자막) 167
[부록 2] 2조 티켓팅 오디세이 시나리오(영어 자막) 177
6. 2014관악영화아카데미 184
[부록 1] 학교 시나리오-캐릭터 노트 184
[부록 2] 학교 시나리오-진행 186
7. 2014시흥영화아카데미 199
[부록 1] 꽃 한 송이 대본 199
[부록 2] 오늘의 운세 시나리오 209
8. 2012관악영화아카데미 219
[부록 1] 너희들의 에덴 시나리오 219
[부록 2] 너희들의 에덴 기록지 230
영화제작장비를 저렴하게 임대할 수 있는 기관 및 전화번호 235
판권기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