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3
1. 연구 내용 23
2. 연구 방법 24
제2장 주요 개념 및 선행 연구 고찰 26
제1절 학업중단 및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의 개념 27
제2절 학업중단의 원인 및 유형 30
1. 학업중단의 원인 30
2. 학업중단의 유형 36
제3절 학업중단 이후 청소년의 특성 38
제4절 학업중단 관련 선행 연구 40
1. 전국 단위의 선행 연구 41
2. 특정 지역 단위 선행 연구 42
3. 경기도 지역 선행 연구 43
제5절 지역사회 연계 및 관련 선행 연구 44
1. 지역사회 연계 44
2. 지역사회 연계 관련 선행 연구 46
제3장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현황 및지원 정책 48
제1절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현황 49
1. 전국 학업중단 현황 통계 49
2. 경기도 학업중단 현황 통계 52
제2절 국내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 정책 55
1. 중앙부처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 정책 55
2. 경기도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 정책 69
제3절 해외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76
1. 미국의 학업중단 예방 및 대책 76
2. 워싱턴 주의 학업중단 예방 및 대책 관련 사례 81
3. 뉴욕시의 Halem Children's Zone 90
4. NCLB(학생낙오방지법: No Child Left Behind Act)와 학업중단 예방 및 대처 95
5. 영국 Connexions Service와 학업중단 예방 및 대처 99
6. 외국의 사례를 통해 고찰해 보는 함의 106
제4장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및 지원기관 담당자 면접조사 분석 110
제1절 면접조사 개요 111
1. 면접 절차 111
2. 면접 참여자 특성 112
제2절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면접조사 결과 114
1.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의 생활 경험 114
2. 학업 중단 이후 생활 경험 133
3. 향후 계획과 요구 사항 138
4. 소결 142
제3절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기관 담당자 초점 집단 면접(FGI: Focus Group Interview) 결과 146
1.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현황 146
2. 소속 기관의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사업 174
3. 각 부처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사업 201
4.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방안 206
5. 경기도교육청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사업 213
6. 소결 216
제5장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방안 221
제1절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방안 222
1. 학업중단 위기 예방 및 조기 개입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지원 정책 223
2.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대상 맞춤형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정책 229
3.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강화 정책 237
제2절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241
참고문헌 242
[부록 1] 경기도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방안 면접 질문 목록 253
[부록 2] 경기도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방안 초점 집단 면접(FGI) 질문 목록 255
[부록 3]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요약 257
[부록 4] 경기도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 학업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요약 258
[부록 5] 경기도 Wee 센터 현황 259
[부록 6] 경기도 대안학교(인가) 현황 260
[부록 7] 경기도 방송통신 중ㆍ고등학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266
[부록 8] 경기도 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 현황 267
[부록 9] 경기도 내 청소년상담복지센터(CYS-net) 268
[부록 10] 경기도 청소년쉼터 현황 269
[부록 11] 경기도 내 드림스타트, 청소년자활지원관 현황 272
[부록 12] 경기도 내 청소년꿈키움센터, 소년원학교 현황 273
[부록 13] 경기도 내 고용센터 현황 274
판권기 275
〈표 1-1〉 면접조사 대상 및 내용 25
〈표 1-2〉 전문가 협의회 대상 및 내용 25
〈표 3-1〉 전국 초ㆍ중등 학교중단 현황(2010~2014) 49
〈표 3-2〉 시ㆍ도별, 학교급별 학업중단 비율 50
〈표 3-3〉 전국 초ㆍ중학교 학업중단 사유 51
〈표 3-4〉 전국 고등학교 학업중단 사유 51
〈표 3-5〉 전국 학업중단 학생 학교복귀 현황 52
〈표 3-6〉 경기도 초ㆍ중등 학교중단 현황(2009~2013) 53
〈표 3-7〉 경기도 초ㆍ중학교 학업중단 사유 53
〈표 3-8〉 경기도 고등학교 학업중단 사유 54
〈표 3-9〉 경기도 초ㆍ중등 학업중단 학생 학교복귀 현황(2010~2014) 54
〈표 3-10〉 중앙부처의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을 위한 법령 비교 55
〈표 3-11〉 중앙부처의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을 위한 정책 비교 56
〈표 3-12〉 중앙부처의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주요 인프라 57
〈표 4-1〉 개별 면접 참여 청소년 특성 112
〈표 4-2〉 초점 집단 면접 참여 기관 담당자 특성 113
〈표 4-3〉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의 생활 경험에 대한 청소년 면접 응답 114
〈표 4-4〉 학업중단 이후 생활 경험에 대한 청소년 면접 응답 133
〈표 4-5〉 향후 계획과 요구 사항에 대한 청소년 면접 응답 138
〈표 4-6〉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현황에 대한 지원기관 담당자 FGI 응답 146
〈표 4-7〉 소속 기관의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사업에 대한 지원기관 담당자 FGI 응답 174
〈표 4-8〉 각 부처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사업에 대한 지원기관 담당자 FGI 응답 201
〈표 4-9〉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방안에 대한 지원기관 담당자 FGI 응답 206
〈표 4-10〉 경기도교육청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사업에 대한 기관 담당자 FGI 응답 213
〈표 5-1〉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정책 222
[그림 3-1]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정책 추진체계도 58
[그림 3-2]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절차 60
[그림 3-3]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서비스 지원 단계 61
[그림 3-4] 꿈드림 프로그램 안내 62
[그림 3-5] CYS-Net 운영 조직 63
[그림 3-6] CYS-Net 서비스 지원절차 체계도 63
[그림 3-7] 특별지원사업 추진체계 64
[그림 3-8]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정책 추진체계도 75
[그림 3-9] 학업중단 관련 4가지 주요 테마 78
[그림 3-10] GATE 구성 내용 84
[그림 3-11] 정부와 다양한 지역 기관과의 협력과 조정 구조 87
[그림 3-12] NCLB 법에 따른 학교 향상 단계 및 개입 방법 96
[그림 3-13] Connexions의 과정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