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12
3. 연구 방법 16
가. 문헌분석 및 사전 조사 16
나. 브레인스토밍 17
다. 전문가 집단 조사 연구(델파이 조사) 17
라. 현장 적합성 검토 18
4. 연구 절차 19
Ⅱ.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개발 배경 및 방향 21
1. 개발 배경 21
2. 개발 방향 22
Ⅲ.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주요 개발 내용 23
1. 성격 23
2. 목표 26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26
가. 내용 체계 26
나. 성취기준 28
4.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29
가. 교수ㆍ학습 방법 29
나. 평가 33
5. 교과서 개발 방향 34
가. 교과서 개발 방향 34
나. 교과서의 구성 체제 36
다. 교과서 내용의 선정과 조직 37
라. 유의 사항 38
Ⅳ. 결론 및 제언 40
1. 결론 40
2. 제언 41
참고문헌 43
[부록 1]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개발 시안 46
[부록 2]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신구대조표 60
[부록 3] 바른 생활과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61
[부록 4] 바른 생활과 델파이 조사지 69
판권기 76
〈표 1〉 「바른 생활」과 델파이 조사 대상자 현황 18
[그림 1]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11
[그림 2] 「바른 생활」 생활 주제 도출을 위한 3차원 접근 모형 13
[그림 3] 「바른 생활」 생활 주제 선정 과정 개념도 15
[그림 4] 「바른 생활」과 브레인스토밍 과정의 예 17
[그림 5]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개발 절차도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