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4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40
1. 대중교통 정보의 현황 40
2. 대중교통 카드이용실적 자료의 활용 40
3. 이용자들의 이동을 기반으로 이용특성 분석 42
제2절 주요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44
1. 기존 대중교통 연구의 제약 44
2. 대중교통 정보제공 규격의 활용 44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연구내용 45
1. 연구의 방법 45
2. 주요 연구내용 46
제2장 대중교통 DB의 구축 47
제1절 대중교통 DB의 현황 47
1. 배경 47
2. 버스정보시스템(BIS) 정보 DB 49
3. 교통카드 이용실적 51
4. 구글 GTFS 포맷 52
제2절 버스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구글 GTFS 구축 : 수도권 대중교통을 대상으로 55
1. 개요 55
2. 수도권 대중교통 자료 개요 56
3. 구글 GTFS 자료의 구축 및 활용 58
제3장 수도권 대중교통 이동패턴 분석 61
제1절 개요 61
제2절 대상지 및 노선 현황 65
제3절 출발지 및 최종 도착지, 환승패턴 69
1. 출발지 및 최종 도착지 69
2. 환승패턴 72
제4절 대중교통 자료 기반의 시뮬레이션 모형 구축 78
1.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교통카드 이용자들의 개별통행 행태 분석 78
2. 교통카드 이용자들의 트립 체인 구축 81
3. 소결 86
제4장 교통 자료를 활용한 대중교통 접근성 평가 87
제1절 개요 87
제2절 대중교통 접근성 평가지표 선정 88
제3절 대중교통 접근성 평가 방식 89
제4절 통행시간에 기반한 접근성 산정 93
1. 개요 93
2. 대상지구의 대중교통 통행시간 산정 94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05
제1절 결론 105
제2절 정책제언 및 향후 연구과제 107
참고문헌 108
Abstract 110
판권기 111
〈표 2-1〉 열린데이터 광장이 개설된 후 가장 많이 활용된 공공데이터 순위 47
〈표 2-2〉 인터넷을 통한 대중교통 정보의 제공 현황 48
〈표 2-3〉 경기도 BIS 자료 DB의 예 50
〈표 2-4〉 수도권 교통카드 이용실적 자료 DB의 예 52
〈표 2-5〉 구글 GTFS의 구성 자료 서식 53
〈표 2-6〉 지자체에서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대중교통 기반정보 내용(경기도의 예) 56
〈표 3-1〉 사용자 구분별 총 통행거리당 통행비율 63
〈표 3-2〉 강남대로 주변 운행 버스노선 수 68
〈표 3-3〉 서울의 광역 교통축(강남대로) 69
〈표 3-4〉 강남축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이용자의 최초 출발지 빈도 70
〈표 3-5〉 강남축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이용자의 최종 목적지 빈도 70
〈표 3-6〉 강남축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이용자의 기종점(OD) 빈도 71
〈표 3-7〉 강남축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이용자의 출발지별 환승 빈도 71
〈표 3-8〉 강남 축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이용자의 출발지-환승지별 환승 빈도 72
〈표 3-9〉 강남 축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이용자의 출발지별 환승교통수단 73
〈표 3-10〉 강남 축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이용자의 출발지별 첫 번째 환승지와 최종목적지 빈도 74
〈표 3-11〉 강남축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이용자의 출발지별 첫 번째 환승지와 환승교통수단 빈도 75
〈표 3-12〉 강남 축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이용자의 출발지별 환승지와 환승교통수단 빈도 76
〈표 3-13〉 주중 5일간 5003번 버스를 탑승한 트랜잭션의 수 80
〈표 3-14〉 주중 5일간 5003번 버스를 탑승시 환승 여부 80
〈표 3-15〉 경기버스 5003번 이용자 통행패턴에서 추출한 규칙의 일부 82
〈표 3-16〉 주중 5일간 5003번 버스를 탑승시 환승 여부 86
〈표 4-1〉 이용 자료의 시점 및 범위 93
〈표 4-2〉 서울 중심업무지구(CBD)로의 일일 총통행 95
〈표 4-3〉 서울 중심업무지구(CBD)로 대중교통으로 이동한 사람들의 평균 이동거리 및 시간 96
〈표 4-4〉 아침 첨두시 서울 중심업무지구(CBD)로의 일일 총 통행 96
〈표 4-5〉 서울 중심업무지구(CBD)로 대중교통으로 아침 첨두시에 이동한 사람들의 평균 이동거리 및 시간 97
〈그림 1-1〉 2013년 3월 12일(화)에 9711번 버스를 이용한 사람들의 버스카드 승하차 기록을 이용한 총 재차인원 및 환승패턴 41
〈그림 1-2〉 2014년 4월 9일 8100번 버스 노선의 실제 재차 인원 42
〈그림 1-3〉 연구 방법론 45
〈그림 2-1〉 구글 GTFS를 활용하여 도심 CBD로의 접근성에 대한 비교 54
〈그림 2-2〉 경기버스 BIS 파일 서식의 예(경기도 제공) 57
〈그림 2-3〉 구글 GTFS 자료에서 경기버스 102번의 운행 노선 및 정보 확인 59
〈그림 2-4〉 구글 어스를 활용한 경기버스 102번의 운행 노선 및 정보 확인 59
〈그림 3-1〉 사용자 구분별 사용자 수 62
〈그림 3-2〉 사용자 구분별 총 통행거리(좌) 및 이동시간(우) 62
〈그림 3-3〉 사용자 구분별 총 통행거리당 통행비율 63
〈그림 3-4〉 총통행거리별 최초출발지 64
〈그림 3-5〉 사용자 구분별 총 이용시간당 통행비율 65
〈그림 3-6〉 강남대로 주변 정류장 66
〈그림 3-7〉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시종점 통행 67
〈그림 3-8〉 강남대로를 운행하는 버스노선도 68
〈그림 3-9〉 강남대로 축 환승패턴 77
〈그림 3-10〉 용인 축을 이용하는 경기버스 5003번의 운행 노선 79
〈그림 3-11〉 경기버스 5003번 이용자 통행패턴에서 추출한 종속성 그래프 1(도착행정동: 서초4동) 83
〈그림 3-12〉 경기버스 5003번 이용자 통행패턴에서 추출한 종속성 그래프 2(출발행정동: 동백동) 84
〈그림 3-13〉 경기버스 5003번 이용자 통행패턴에서 추출한 종속성 그래프 3(출발행정동: 구갈동) 84
〈그림 3-14〉 경기버스 5003번 이용자 통행패턴을 활용한 환승 패턴 예측 리프트 차트 85
〈그림 4-1〉 연고 대상으로 선정한 서울시 도심 중심업무지구(CBD) 94
〈그림 4-2〉 수도권에서 서울 중심업무지구으로 대중교통으로 통행한 사람들의 하루 평균 이동시간 98
〈그림 4-3〉 수도권에서 서울 중심업무지구으로 대중교통으로 통행한 사람들의 평균 이동시간이 30분 미만인 경우 99
〈그림 4-4〉 수도권에서 서울 중심업무지구으로 지하철로 통행한 사람들의 아침첨두시 통행시간 100
〈그림 4-5〉 수도권에서 서울 중심업무지구으로 버스로 통행한 사람들의 아침첨두시 통행시간 101
〈그림 4-6〉 수도권에서 서울 중심업무지구으로 아침첨두시에 지하철로 통행한 사람들의 수 102
〈그림 4-7〉 수도권에서 서울 중심업무지구으로 아침첨두시에 버스로 통행한 사람들의 수 103
〈그림 4-8〉 수도권에서 서울 중심업무지구으로 하루종일 버스와 지하철로로 통행한 사람들의 수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