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7
제2절 연구 추진체계 30
제3절 연구 대상 구체화 34
제2장 카자흐스탄 현황과 과제 36
제1절 카자흐스탄 경제 및 노동시장 37
1. 경제 및 노동시장 현황 37
2. 노동시장 개선과제 41
제2절 직업교육훈련 42
1. 직업교육제도 42
2. 직업교육 개선 요구 43
3. 직업교육 현대화 45
제3절 NQF, NCS 개선요구조사 47
1. 조사 방법 47
2. 포괄적 NCS, NQF 개선요구 49
3/2. 자동차 정비 분야 NCS 기반 인력양성을 위한 요구조사 59
4/3. 회계 분야 NCS 기반 인력양성을 위한 요구조사 62
제3장 카자흐스탄 NQF, NCS 65
제1절 NQF, NCS 개발 경과 66
제2절 NQF와 자격검정 70
1. NQF 70
2. 자격 검정 73
3. 직업교육 평가 76
제3절 NCS 개발과 활용 79
1. NCS 개발을 위한 운영체제 79
2. 개발 방법과 과정 81
3. 적용 결과와 과제 84
제4절 소결 86
제4장 자동차 정비 90
제1절 카자흐스탄 자동차 정비 부문 관련 현황 91
1. 노동시장 91
2. 글로벌 트렌드 93
제2절 카자흐스탄 자동차 정비 부문 NQF, NCS의 도모 97
1. SQF(Sectoral Qualifications Framework) 97
2. 자동차 정비 분야의 NCS 98
3. 자동차 정비 분야 NCS에 기반한 인적자원개발 100
제3절 한국의 경험 104
제4절 소결 114
제5장 회계 116
제1절 카자흐스탄 회계 부문 관련 현황 117
1. 글로벌 환경 변화 117
2. 카자흐스탄 현황 119
3. 카자흐스탄 회계인력 양성의 과제 121
제2절 회계 부문 NQF, NCS 123
1. 회계 분야 NQF 123
2. 회계 분야 NCS 126
제3절 한국의 경험 142
1. 한국의 회계 분야 NCS 142
2. 한국의 회계 분야 자격제도 146
제4절 소결 151
제6장 결론 154
제1절 인적자원개발 정책에 대한 협력 방안 155
1. 양국의 전반적인 NCS 기반 인적자원개발 및 추진 현황에서 개선 필요 사항은 무엇이고, 이를 위한 협력 방안은 무엇인가? 156
2. 구체적 부문에서, NCS 기반 인적자원개발 및 추진 현황에서 개선 필요 사항은 무엇이고, 이를 위한 협력 방안은 무엇인가? 159
제2절 한국 정부에 대한 정책 제언 163
1. 전체적인 설문조사 결과가 보이는 것 163
2. 정책 제언 164
SUMMARY 166
참고문헌 170
[부록 1] 설문조사지(국문/러시아본) 174
판권기 203
〈표 1-1〉 KOICA 카자흐스탄 ODA(1991-2011) 34
〈표 2-1〉 카자흐스탄 일반 개황(2015) 37
〈표 2-2〉 카자흐스탄 주요 경제지표 추이 38
〈표 2-3〉 카자흐스탄 주요 노동시장 지표 38
〈표 2-4〉 경제활동별 월평균 명목임금 39
〈표 2-5〉 고등교육 전공 분야별 월평균 급여 40
〈표 2-6〉 고등교육 전공 분야별 학생 수의 변화(2012~2014) 40
〈표 2-7〉 설문조사 대상 48
〈표 2-8〉 설문지 응답 분류 50
〈표 2-9〉 NQF 개발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요소 50
〈표 2-10〉 NQF 활용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요소 51
〈표 2-11〉 NQF 개발과 활용을 주도할 기관 52
〈표 2-12〉 NQF 개발 시 가장 어려웠던 점 53
〈표 2-13〉 NQF 활용의 이점 54
〈표 2-14〉 NCS 개발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요소 54
〈표 2-15〉 NCS의 활용을 고려할 때 이의 개발을 주도할 기관 55
〈표 2-16〉 NCS 개발 시 가장 어려웠던 점 56
〈표 2-17〉 NCS 활용의 이점 57
〈표 2-18〉 NCS 기반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시 어려움 58
〈표 2-19〉 정부 공무원과 전문가 집단의 차이 59
〈표 2-20〉 자동차 정비 분야 그룹별 응답자 수 60
〈표 2-21〉 자동차 정비 분야 NCS 기반 인력양성을 위한 우선순위 분석 결과 60
〈표 2-22〉 회계 분야 그룹별 응답자 수 62
〈표 2-23〉 회계 분야 NCS 기반 인력양성을 위한 우선순위 분석 결과 63
〈표 3-1〉 카자흐스탄 8단계 NQF 71
〈표 3-2〉 수준별 성취지표 73
〈표 3-3〉 NCS 개발 흐름 종합 비교 89
〈표 4-1〉 공석과 수요(2015) 92
〈표 4-2〉 2010~2014 차량 관련 서비스 분야에 고용된 인력 수 92
〈표 4-3〉 자동차 정비 학생 수 92
〈표 4-4〉 자동차 정비 분야 2010~2014년 직업학교 자격 있는 졸업생 수 93
〈표 4-5〉 호주의 자동차 정비 직무(레저 차량 정비 2수준)의 능력단위 93
〈표 4-6〉 GCEA 코드상의 차량 정비 97
〈표 4-7〉 '자동차 운송의 정비, 수리 및 운영' 1201000을 구성하는 자격 99
〈표 4-8〉 자동차 정비, 운영 수리의 전문 영역에 대한 모델 교육과정의 훈련체계 102
〈표 4-9〉 자동차 정비 직무 구조 104
〈표 4-10〉 국내 자동차 정비 분야 NCS(수준: 2/3/4) 109
〈표 5-1〉 카자흐스탄 회계사 운영 현황(2014. 8. 1.) 121
〈표 5-2〉 카자흐스탄 NQF 수준 125
〈표 5-3〉 회계사의 주요 직무 127
〈표 5-4〉 회계기록 유지ㆍ관리 128
〈표 5-5〉 기업의 재무제표 제출 및 작성 132
〈표 5-6〉 국내 회계 분야 NCS 143
〈표 5-7〉 회계 분야 자격 147
[그림 1-1] 연구체계 31
[그림 1-2] NCS 개발 흐름 33
[그림 2-1] 자동차 정비 분야 NCS 기반 인력양성을 위한 제도 개요도 49
[그림 3-1] 카자흐스탄 NCS 개발 개념도 82
[그림 3-2] 카자흐스탄에서 보는 직업-직무 연관체계 83
[그림 4-1] 자동차 정비 분야 호주 자격의 개발경로 96
[그림 4-2] 2010년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과 평가 106
[그림 4-3] 자동차 정비 분야 평생경력개발경로 113
[그림 5-1] 회계 분야 평생경력개발경로 145
[그림 1] 자동자정비기반 인력양성을 위한 제도 개요도 178
[그림 2] 회계분야 NCS 기반 인력양성을 위한 제도 개요도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