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PART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가. 연구의 필요성 18
나. 연구의 목적 21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21
가. 연구의 범위 21
나. 연구의 내용 22
3. 연구의 방법 23
가. 문헌 및 자료조사 23
나. 사례조사 24
다. 전문가 협의회 25
4. 연구의 한계 27
PART Ⅱ. 정책 및 선행연구 분석 29
1. 초등학교 방과후 돌봄정책 고찰 30
가. 추진 배경 및 경과 30
나. 추진과제 및 세부계획 33
다. 초등돌봄교실의 개념 및 특성 34
라. 초등돌봄교실의 운영 현황 34
2. 선행연구 분석 38
가. 초등돌봄교실의 운영 관련 연구 38
나. 교실의 실내환경 실태 관련 연구 39
PART Ⅲ. 국내ㆍ외 돌봄교실 및 교실환경 관련 기준 분석 44
1. 초등돌봄교실 관련 기준 및 지침 45
가. 국내 법령 및 기준, 지침 45
나. 해외 가이드라인 57
2. 교실의 실내환경 관련 기준 및 지침 79
가. 국내 법령 및 기준, 지침 79
나. 해외 기준 및 지침 86
3. 소결 93
PART Ⅳ. 초등돌봄교실의 환경실태 조사ㆍ분석 105
1. 조사 개요 106
가. 조사 목적 및 조사대상 선정 106
나. 조사 내용 및 조사 방법 109
2. 초등돌봄교실의 운영실태 114
가. 돌봄교실 운영 유형, 운영시간 및 이용학생 현황 114
나. 운영 프로그램 119
3. 초등돌봄교실의 시설환경 실태 125
가. 돌봄교실의 형태, 위치, 면적, 겸용교실의 용도 126
나. 공간의 구성 129
다. 주요 설비 149
라. 돌봄교실의 보안성 및 안전성 156
4. 초등돌봄교실의 실내환경 실태 162
가. 미세먼지(PM10, PM2.5) 162
나.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169
다. 폼알데하이드(HCHO) 172
라. 바이오에어로졸(부유세균, 부유진균) 174
마. 이산화탄소(CO₂) 181
바. 온도와 습도, 조도 183
5. 초등돌봄교실의 실내환경에 대한 만족도 189
6. 소결 195
가. 운영 실태 195
나. 시설환경 실태 197
다. 실내환경 실태 200
PART Ⅴ. 초등돌봄교실 환경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03
1.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 과정 204
2. 초등돌봄교실 환경의 문제점 205
가. 운영적 측면 205
나. 시설환경적 측면 206
다. 실내환경적 측면 211
3. 초등돌봄교실의 환경 개선방안 213
가. 운영적 측면 213
나. 시설환경적 측면 215
다. 실내환경적 측면 219
라. 종합 221
4. 돌봄교실의 단위공간 예시(안) 223
가. 전제조건 및 프로세스 223
나. 단위공간의 예시(안) 224
PART Ⅵ. 요약 및 제언 228
1. 요약 229
가. 관련 기준 분석 230
나. 사례조사 232
다. 초등돌봄교실 환경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35
2. 정책적 제언 240
가. 초등돌봄교실의 표준 모델(안) 개발, 보급 240
나. 정기적인 모니터링 및 컨설팅 지원 241
참고문헌 243
Abstract 250
판권기 257
〈표 Ⅱ-1〉 2015 초등돌봄교실 중점 추진과제 및 세부계획 33
〈표 Ⅱ-2〉 초등돌봄교실의 규모 및 이용 학생 수 변화(2004~2014년) 35
〈표 Ⅱ-3〉 오후돌봄과 저녁돌봄 참여 학생의 학년별 분포 현황(2014년) 36
〈표 Ⅱ-4〉 저녁돌봄 참여 학생의 이용 시간 분포 현황(2014년) 36
〈표 Ⅱ-5〉 돌봄교실 참여 학생의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참여 현황(2014년) 37
〈표 Ⅱ-6〉 전용교실 및 겸용교실 설치 현황(2014년) 37
〈표 Ⅱ-7〉 돌봄교실 참여 학부모 만족도 37
〈표 Ⅲ-1〉 2015 초등돌봄교실 운영 길라잡이와 초등돌봄교실 안전관리 길라잡이(2012)의 시설ㆍ운영 관련 주요 내용 46
〈표 Ⅲ-2〉 전국 시도교육청의 돌봄교실 학급 편성 기준(2014, 2015년도 기준) 48
〈표 Ⅲ-3〉 시도교육청 돌봄교실 관련 면적 기준 50
〈표 Ⅲ-4〉 돌봄교실 공간조성 시 주요 지침 52
〈표 Ⅲ-5〉 겸용교실 유형별 예시 53
〈표 Ⅲ-6〉 시도교육청별 돌봄교실 내 권장 시설 및 설비 54
〈표 Ⅲ-7〉 돌봄교실의 안전성 및 쾌적성 확보를 위한 고려사항 56
〈표 Ⅲ-8〉 호주의 주정부별 돌봄교사 1인당 아동 수 기준 59
〈표 Ⅲ-9〉 호주의 돌봄시설 실내ㆍ외 면적 기준 60
〈표 Ⅲ-10〉 돌봄시설 공간조성 시 주요 고려사항(호주) 61
〈표 Ⅲ-11〉 학교 내 돌봄시설의 위생설비 설치 기준(호주, Tasmania) 62
〈표 Ⅲ-12〉 돌봄인력의 최소 배치기준(싱가포르) 64
〈표 Ⅲ-13〉 돌봄시설 필요 공간별 주요 고려사항(싱가포르) 65
〈표 Ⅲ-14〉 돌봄시설의 안전성 및 쾌적성 관련 기준(싱가포르) 66
〈표 Ⅲ-15〉 미국 Michigan주의 방과후 돌봄시설 교사 1인당 아동 수 및 교실당 최대인원 기준 69
〈표 Ⅲ-16〉 돌봄 공간조성 시 주요 고려사항(미국 Michigan주) 70
〈표 Ⅲ-17〉 돌봄 공간조성 시 화재안전을 위한 고려사항(미국 Michigan주) 72
〈표 Ⅲ-18〉 돌봄시설 필요 공간별 주요 고려사항(캐나다 Alberta주) 75
〈표 Ⅲ-19〉 돌봄시설의 청소 및 청소 일정표 예시(캐나다 Alberta주) 77
〈표 Ⅲ-20〉 정부부처별 실내공기질 관리 현황 80
〈표 Ⅲ-21〉 다중이용시설의 실내공기질 기준의 변화 81
〈표 Ⅲ-22〉 학교보건법 시행규칙의 교사 내 환경위생 기준 82
〈표 Ⅲ-23〉 학교보건법과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기준 비교 84
〈표 Ⅲ-24〉 환경보건법의 어린이활동공간에 대한 환경안전관리기준 84
〈표 Ⅲ-25〉 돌봄교실 실내환경 실태조사 측정 항목 85
〈표 Ⅲ-26〉 WHO guidelines for indoor air quality : selected pollutants에서 제시하는 오염물질에 관한 실내공기질 가이드라인 87
〈표 Ⅲ-27〉 일본의 실내공기질 및 위생관련 기준 89
〈표 Ⅲ-28〉 독일 학교의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에 대한 기준 값 91
〈표 Ⅲ-29〉 유럽기준(DIN EN 13779: 2007-09)에 따른 실내공기질 분류 92
〈표 Ⅲ-30〉 독일의 실내 휘발성유기화합물 농도에 관한 기준 값 92
〈표 Ⅲ-31〉 각 나라별 돌봄교사 1인당 학생 수와 교실 당 최대 인원 비교 93
〈표 Ⅲ-32〉 각 나라별 돌봄시설의 실내ㆍ외 면적 기준 비교 94
〈표 Ⅲ-33〉 각 나라별 돌봄시설 필요 공간 분석 결과 96
〈표 Ⅲ-34〉 돌봄시설 실내ㆍ외 공간 조성 시 주요 고려사항 96
〈표 Ⅲ-35〉 돌봄교실 안전성 및 쾌적성 확보를 위한 주요 고려사항 100
〈표 Ⅲ-36〉 국내ㆍ외 실내공기질 관리 항목 및 기준 104
〈표 Ⅳ-1〉 조사대상학교의 분류 기준 107
〈표 Ⅳ-2〉 조사대상학교의 개요 107
〈표 Ⅳ-3〉 조사영역별 조사항목 및 조사방법 111
〈표 Ⅳ-4〉 학교별 돌봄교실 운영 유형 115
〈표 Ⅳ-5〉 학교별 돌봄교실 운영 현황 115
〈표 Ⅳ-6〉 돌봄교실 유형별 교실당 학생수 현황 118
〈표 Ⅳ-7〉 돌봄교실 유형별 평균 교실당 학생 수 현황 119
〈표 Ⅳ-8〉 학교별 특기적성 프로그램의 종류 122
〈표 Ⅳ-9〉 학교별 특기적성 프로그램 주당 운영시간 124
〈표 Ⅳ-10〉 조사대상 학교별 돌봄교실 구축 현황 125
〈표 Ⅳ-11〉 돌봄교실의 형태, 위치 및 면적 현황 127
〈표 Ⅳ-12〉 겸용(C) 돌봄교실의 본래 용도 129
〈표 Ⅳ-13〉 돌봄교실 내 세부공간 조성 현황 130
〈표 Ⅳ-14〉 진입영역 구성 현황 132
〈표 Ⅳ-15〉 가구 및 기자재 구성 현황 135
〈표 Ⅳ-16〉 수납공간, 위생공간, 교사공간의 가구 및 기자재 구성 현황 141
〈표 Ⅳ-17〉 조리공간 내 가구 및 비품 구성 현황 146
〈표 Ⅳ-18〉 출입문, 창문 설치 현황 150
〈표 Ⅳ-19〉 실내마감재, 냉난방 설비 현황 153
〈표 Ⅳ-20〉 돌봄교실 내 보안성 및 안전성 확보 현황 157
〈표 Ⅳ-21〉 교실유형별 출입문 설치 및 사용 현황 158
〈표 Ⅳ-22〉 각 군별, 교실 유형별 미세먼지(PM10) 농도 163
〈표 Ⅳ-23〉 교실 유형별 미세먼지(PM10) 농도 164
〈표 Ⅳ-24〉 각 군별, 교실 유형별 PM10의 I/O ratio 164
〈표 Ⅳ-25〉 교실 유형별 PM10의 I/O ratio 165
〈표 Ⅳ-26〉 각 군별, 교실 유형별 미세먼지(PM2.5) 농도 167
〈표 Ⅳ-27〉 교실 유형별 미세먼지(PM2.5) 농도 168
〈표 Ⅳ-28〉 각 군별, 교실 유형별 PM2.5의 I/O ratio 168
〈표 Ⅳ-29〉 교실 유형별 PM2.5의 I/O ratio 169
〈표 Ⅳ-30〉 각 군별, 교실 유형별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농도 170
〈표 Ⅳ-31〉 교실 유형별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농도 171
〈표 Ⅳ-32〉 각 군별, 교실 유형별 폼알데하이드(HCHO) 농도 172
〈표 Ⅳ-33〉 교실 유형별 폼알데하이드(HCHO) 농도 173
〈표 Ⅳ-34〉 각 군별, 교실 유형별 부유세균(Total airborne bacteria) 농도 174
〈표 Ⅳ-35〉 교실 유형별 부유세균(Total airborne bacteria) 농도 175
〈표 Ⅳ-36〉 각 군별, 교실 유형별 부유세균의 I/O ratio 176
〈표 Ⅳ-37〉 교실 유형별 부유세균의 I/O ratio 177
〈표 Ⅳ-38〉 각 군별, 교실 유형별 부유진균(Total airborne fungi) 농도 178
〈표 Ⅳ-39〉 교실 유형별 부유진균(Total airborne fungi) 농도 179
〈표 Ⅳ-40〉 각 군별, 교실 유형별 부유진균의 I/O ratio 180
〈표 Ⅳ-41〉 교실 유형별 부유진균의 I/O ratio 181
〈표 Ⅳ-42〉 각 군별, 교실 유형별 이산화탄소(CO₂) 농도 181
〈표 Ⅳ-43〉 교실 유형별 이산화탄소(CO₂) 농도 182
〈표 Ⅳ-44〉 각 군별, 교실 유형별 실내ㆍ외 온도 184
〈표 Ⅳ-45〉 교실 유형별 실내ㆍ외 온도 185
〈표 Ⅳ-46〉 각 군별, 교실 유형별 실내ㆍ외 습도 185
〈표 Ⅳ-47〉 교실 유형별 실내ㆍ외 습도 186
〈표 Ⅳ-48〉 조사대상 학교별 돌봄교실의 조도 실태 187
〈표 Ⅳ-49〉 설문응답자 현황 및 회수율 189
〈표 Ⅳ-50〉 사례조사 학교의 돌봄교실 운영시간 현황 196
〈표 Ⅳ-51〉 돌봄교실의 종류에 따른 학생 1인당 면적 197
〈표 Ⅳ-52〉 돌봄교실 유형별 공간영역 조성 현황 198
〈표 Ⅴ-1〉 초등돌봄교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종합) 221
〈표 Ⅴ-2〉 돌봄교실 모델 구축 프로세스 223
[그림 Ⅰ-1] 연구 흐름도 26
[그림 Ⅱ-1] 초등돌봄교실의 규모 및 이용 학생 수 변화(2004~2014년) 35
[그림 Ⅳ-1] E1초등학교 108
[그림 Ⅳ-2] E2초등학교 108
[그림 Ⅳ-3] E3초등학교 108
[그림 Ⅳ-4] E4초등학교 108
[그림 Ⅳ-5] E5초등학교 108
[그림 Ⅳ-6] P1초등학교 108
[그림 Ⅳ-7] P2초등학교 109
[그림 Ⅳ-8] P3초등학교 109
[그림 Ⅳ-9] P4초등학교 109
[그림 Ⅳ-10] P5초등학교 109
[그림 Ⅳ-11] 실태조사 영역 및 조사항목 도출 프로세스 110
[그림 Ⅳ-12] 학교별 오후돌봄 운영프로그램 분석 120
[그림 Ⅳ-13] 교실 내 진입영역(P1초) 134
[그림 Ⅳ-14] 복도 진입영역(P5초) 134
[그림 Ⅳ-15] 입식책상(P1초) 137
[그림 Ⅳ-16] 좌식책상(P3초) 137
[그림 Ⅳ-17] 입식+좌식책상(E1초) 137
[그림 Ⅳ-18] 입식+좌식책상(E4초) 137
[그림 Ⅳ-19] 화이트보드+TV(P2초) 138
[그림 Ⅳ-20] 칠판+화이트보드(E5초) 138
[그림 Ⅳ-21] 실로 구획된 놀이공간(E4초) 139
[그림 Ⅳ-22] 수납장을 활용한 놀이공간(E3초) 139
[그림 Ⅳ-23] 책장을 활용한 놀이공간(P2초) 139
[그림 Ⅳ-24] 매트를 활용한 놀이공간(P4초) 139
[그림 Ⅳ-25] 실로 구획된 휴식공간(P2초) 140
[그림 Ⅳ-26] 파티션을 활용한 휴식공간(P5초) 140
[그림 Ⅳ-27] 천장매립형 공기청정기(E4초) 140
[그림 Ⅳ-28] 벽면부착형 공기청정기(P5초) 140
[그림 Ⅳ-29] 교실 내 학생용 사물함(E3초) 143
[그림 Ⅳ-30] 복도 측 학생용 사물함(E2초) 143
[그림 Ⅳ-31] 교실 내 신발장(E5초) 143
[그림 Ⅳ-32] 복도 측 신발장(E1초) 143
[그림 Ⅳ-33] 교실 내 세면대(P5초) 144
[그림 Ⅳ-34] 복도 측 세면대(P1초) 144
[그림 Ⅳ-35] 교실 내 세탁기(E1초) 145
[그림 Ⅳ-36] 교실 내 화장실(E3초) 145
[그림 Ⅳ-37] 전용교실의 교사공간(E2초) 145
[그림 Ⅳ-38] 겸용교실 내 교사공간(P4초) 145
[그림 Ⅳ-39] 인덕션 설치 조리공간(E3초) 148
[그림 Ⅳ-40] 가스레인지+아일랜드식탁 설치 조리공간(P1초) 148
[그림 Ⅳ-41] 학부모 대기실 앞 인터폰(E2초) 149
[그림 Ⅳ-42] 학부모 대기공간(E2초) 149
[그림 Ⅳ-43] 출입문(E1초) 151
[그림 Ⅳ-44] 복도창문 폐쇄 교실(E5초) 151
[그림 Ⅳ-45] 외벽 측 미닫이창(P2초) 152
[그림 Ⅳ-46] 외벽 측 프로젝트창(E2초) 152
[그림 Ⅳ-47] 벽지 마감(E2초) 155
[그림 Ⅳ-48] PVC바닥재 마감(P3초) 155
[그림 Ⅳ-49] 부분 바닥난방(E3초) 155
[그림 Ⅳ-50] 부분난방의 경계(E5초) 155
[그림 Ⅳ-51] 대피 안내도(E3초) 159
[그림 Ⅳ-52] 교실 내 안전수칙(E4초) 159
[그림 Ⅳ-53] 건물 출입구 CCTV(P2초) 160
[그림 Ⅳ-54] 비디오폰과 비상벨(E5초) 160
[그림 Ⅳ-55] 파티션 설치로 인한 사각지대(P4초) 160
[그림 Ⅳ-56] 실 구획으로 인한 사각지대(P1초) 160
[그림 Ⅳ-57] 각 군별 미세먼지(PM10) 농도 163
[그림 Ⅳ-58] 각 군별 미세먼지(PM10)의 I/O ratio 165
[그림 Ⅳ-59] 대상학교 각 군별 미세먼지(PM2.5) 농도 167
[그림 Ⅳ-60] 각 군별 초미세먼지(PM2.5)의 I/O ratio 168
[그림 Ⅳ-61] 각 군별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농도 170
[그림 Ⅳ-62] 건축년도에 따른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농도 172
[그림 Ⅳ-63] 각 군별 폼알데하이드(HCHO) 농도 173
[그림 Ⅳ-64] 각 군별 실내 부유세균 농도 175
[그림 Ⅳ-65] 각 군별 부유세균의 I/O ratio 177
[그림 Ⅳ-66] 각 군별 부유진균 농도 179
[그림 Ⅳ-67] 각 군별 부유진균의 I/O ratio 180
[그림 Ⅳ-68] 각 군별 이산화탄소(CO₂) 농도 182
[그림 Ⅳ-69] 각 군별 실내ㆍ외 온도 184
[그림 Ⅳ-70] 각 군별 실내ㆍ외 습도 186
[그림 Ⅳ-71] 실내공기질 관련 기준에 대한 인식 190
[그림 Ⅳ-72] 실내공기질 관리방안 숙지 여부 190
[그림 Ⅳ-73] 일상점검 실시 여부(左)와 매뉴얼 비치 여부(右) 191
[그림 Ⅳ-74] 돌봄교실 실내공기질에 대한 만족도 192
[그림 Ⅳ-75] 돌봄교실 실외공기질에 대한 만족도 192
[그림 Ⅳ-76] 돌봄교실의 채광량에 대한 만족도 193
[그림 Ⅳ-77] 돌봄교실 실내온도에 대한 만족도 193
[그림 Ⅳ-78] 돌봄교실 실내습도에 대한 만족도 194
[그림 Ⅳ-79] 돌봄교실 내 쾌적감에 대한 만족도 194
[그림 Ⅳ-80] 돌봄교실 내 온열환경에 대한 만족도 195
[그림 Ⅴ-1] 초등돌봄교실 환경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 프로세스 205
[그림 Ⅴ-2] 초등돌봄교실과 지역돌봄기관과의 연계 체계 214
[그림 Ⅴ-3] 돌봄교실 단위공간 예시(1안)-교실 1칸 규모 226
[그림 Ⅴ-4] 돌봄교실 단위공간 예시(2안)-교실 1.5칸 규모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