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0
가. 연차별 연구내용 20
나. 3차년도 주요 연구 내용 23
3. 연구 방법 27
가.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 분석 27
나. 전문가 협의회 27
다. 자료의 수집 및 분석 27
라. 해외출장 및 국제기구와의 협업 28
Ⅱ. 선행연구 검토 및 관련 문헌 분석 30
1. 교육통계 및 지표 연구 31
2. 아시아 국가 교류 및 협력 연구 33
3. 아시아 국가 관련 교육지표 자료의 수집 현황 39
가. 유네스코 통계국(UIS) 조사 43
나. UOE 조사: WEI 조사 45
다. 국제학업성취도(PISA: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48
라. OECD 국제 성인능력 측정프로그램: PIAAC(The Programme for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 52
마.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비교 연구: TALIS(Teaching and Leaning International Survey) 57
바. 국제시민의식 비교연구: ICCS(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 62
4. 교육지표 분석 자료집 검토 66
가. OECD 교육지표 자료집: EAG(Education at A Glance) 67
나. OECD 통계 분석 브리프 68
다. 교육시스템 평가 및 벤치마킹 프로젝트: SABER(System Assessment and Benchmarking for Education Results) 72
5. 시사점 80
Ⅲ.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체계(안)의 개선 82
1.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체계(안)에 대한 검토 및 개선 83
2. 교육지표의 정의 및 산출식 87
가. 지표정의서의 주요 항목과 양식 87
나. 교육지표별 정의 90
다. 지표정의서 작성 현황과 과제 120
Ⅳ.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의 분석 124
1. 아시아 국가의 교육 기회 및 접근 126
가. 배경 : 정책적 이슈 및 관심 126
나. 관련 지표 및 자료 수집 현황 128
다. 아시아 국가들의 교육기회와 접근 지표 분석 128
라. 논의 144
2. 아시아 국가 교육의 질 수준 148
가. 배경 : 정책적 이슈 및 관심 148
나. 관련 지표 및 자료 수집 현황 150
다. 아시아 국가 교육의 질 수준 분석 152
3. 아시아 국가의 교육성과 수준 및 요인 191
가. 배경 : 정책적 이슈 및 관심 191
나. 관련 지표 및 자료 수집 현황 192
다. 아시아 국가 교육성과 수준 분석 195
Ⅴ.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분석을 위한 국제 협력 방안 225
1. 국제협력 추진 현황 및 성과 226
가. 주요 추진 현황 226
나. 주요 추진 성과 231
2. 국제협력의 방향과 과제 241
가. 교육지표의 추가 개발 및 분석 241
나. "학교효과" 관련 지표 분석 242
다. 참여 및 합의를 기반으로 하는 지표 개발 및 분석의 추진 243
Ⅵ. 요약 및 제언 245
1. 요약 246
가. 연구의 배경과 목적 246
나. 연구내용 및 방법 247
다. 주요 연구 결과 248
2. 제언 254
참고문헌 260
Abstract 267
[부록] 275
판권기 280
〈표 Ⅰ-1〉 연차별 추진계획 20
〈표 Ⅰ-2〉 1, 2차년도 주요 연구결과 21
〈표 Ⅰ-3〉 해외출장 및 국제협력 활동 계획 29
〈표 Ⅱ-1〉 중점협력 아시아 국가별 교육지표 현황 34
〈표 Ⅱ-2〉 아시아 주요 권역별 교육지표 현황 36
〈표 Ⅱ-3〉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별 자료 수집 현황 39
〈표 Ⅱ-4〉 UIS 교육 조사 현황 43
〈표 Ⅱ-5〉 아시아 지역 교육 조사 현황 44
〈표 Ⅱ-6〉 UOE 교육통계조사 조사장표의 구성 45
〈표 Ⅱ-7〉 UOE 교육통계조사 세부조사 내용(2013) 45
〈표 Ⅱ-8〉 PISA 개관 49
〈표 Ⅱ-9〉 소양의 정의 50
〈표 Ⅱ-10〉 PISA 2012 설문조사를 위한 교육맥락변인 평가틀 51
〈표 Ⅱ-11〉 PIAAC 조사 개요 53
〈표 Ⅱ-12〉 PIAAC 사업의 주요 추진 내용 54
〈표 Ⅱ-13〉 PIAAC 사업의 단계별 주요 논의 사항 56
〈표 Ⅱ-14〉 2013 TALIS 조사 개요 58
〈표 Ⅱ-15〉 설문지 주요 조사항목 61
〈표 Ⅱ-16〉 국제시민교육연구 평가영역 63
〈표 Ⅱ-17〉 ICCS 세부 평가영역 및 범위 64
〈표 Ⅱ-18〉 OECD EAG의 주요 분석 영역과 주제 67
〈표 Ⅱ-19〉 Education Indicators in Focus 70
〈표 Ⅱ-20〉 Teaching in Focus 71
〈표 Ⅱ-21〉 PISA in Focus 71
〈표 Ⅱ-22〉 SABER 평가 척도 75
〈표 Ⅱ-23〉 주제별 조사내용 및 대상 75
〈표 Ⅱ-24〉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분석 관련 조사 현황 79
〈표 Ⅱ-25〉 주요 교육지표 분석자료집의 분석 주제 및 내용 80
〈표 Ⅲ-1〉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체계 개선 현황 : 예시 84
〈표 Ⅲ-2〉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최종안: 투입영역 85
〈표 Ⅲ-3〉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최종안: 과정 영역 86
〈표 Ⅲ-4〉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최종안: 산출 및 성과 영역 86
〈표 Ⅲ-5〉 지표정의서 예시 88
〈표 Ⅲ-6〉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정의서 작성현황 120
〈표 Ⅳ-1〉 정책주제별 분석 지표 125
〈표 Ⅳ-2〉 교육의 질 관련 정책목적 및 현안 148
〈표 Ⅳ-3〉 교육의 질 관련 지표 및 자료 현황 151
〈표 Ⅳ-4〉 학생-교사 관계 설명에 해당된다고 보고한 교사의 비율(2013) 169
〈표 Ⅳ-5〉 교사관련요인 설명에 해당사항이 있다고 표시한 교사비율(2013) 169
〈표 Ⅳ-6〉 교사 법정급여: 국공립학교의 연간 급여(2003) 184
〈표 Ⅳ-7〉 국가별 교육단계별 교원 급여: 국민 1인당 GDP 대비 15년 경력의 국공립학교 교사 급여(2003) 186
〈표 Ⅳ-8〉 교육성과 관련 정책 목적 및 현안 191
〈표 Ⅳ-9〉 교육성과 관련 지표 및 자료 현황 192
〈표 Ⅴ-1〉 국제협력을 위한 주요 활동 현황(2013~2015) 226
〈표 Ⅴ-2〉 아시아 지역 조사 개발을 위한 파일럿 연구(Pilot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Asian Regional Module Questionnaire) 추진일정 228
〈표 Ⅴ-3〉 방콕 면담 및 세미나 추진 현황 230
〈표 Ⅴ-4〉 마닐라 방문 및 정책포럼 추진현황 230
[그림 Ⅱ-1] TALIS 2013 조사내용 60
[그림 Ⅲ-1]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체계(안)의 검토 및 개선 과정 83
[그림 Ⅳ-1] 초등교육 총 취학률(1999, 2013) 129
[그림 Ⅳ-2] 전기중등교육 총 취학률(1999, 2013) 129
[그림 Ⅳ-3] 후기중등교육 총 취학률(1999, 2013) 130
[그림 Ⅳ-4] 고등교육 총 취학률 130
[그림 Ⅳ-5] 초등교육 순 취학률(1999, 2013) 131
[그림 Ⅳ-6] 전기중등교육 순 취학률(1999, 2013) 131
[그림 Ⅳ-7] 후기중등교육 순 취학률(1999, 2012) 132
[그림 Ⅳ-8] 초등교육 과연령학생 취학률(1999, 2012) 132
[그림 Ⅳ-9] 초등교육 유급률(1999, 2012) 135
[그림 Ⅳ-10] 중등교육 유급률(1999, 2012) 136
[그림 Ⅳ-11] 초등교육 학업중단율(1999, 2012) 137
[그림 Ⅳ-12] 중등교육 학업중단율(1999, 2012) 137
[그림 Ⅳ-13] 초등교육 완수율(1999, 2013) 138
[그림 Ⅳ-14] 중등교육 완수율(1999, 2013) 139
[그림 Ⅳ-15] 초등교육 취학률 성차(1999, 2012) 140
[그림 Ⅳ-16] 전기중등교육 취학률 성차(1999, 2012) 140
[그림 Ⅳ-17] 후기중등교육 취학률 성차(1999, 2012) 141
[그림 Ⅳ-18] 초등교육 유급률 성차(1999, 2012) 141
[그림 Ⅳ-19] 중등교육 유급률 성차(1999, 2012) 142
[그림 Ⅳ-20] 초등교육 학업중단율 성차(1999, 2012) 142
[그림 Ⅳ-21] 중등교육 학업중단율 성차(1999, 2012) 143
[그림 Ⅳ-22] 초등교육 완수율 성차(1999, 2013) 143
[그림 Ⅳ-23] 중등교육 완수율 성차(1999, 2013) 144
[그림 Ⅳ-24] 초등과 전기중등단계의 유자격교사 비율(2013) 153
[그림 Ⅳ-25] 해당과목 담당 교사 중 과목에 대한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교사 비율(2013) 154
[그림 Ⅳ-26] 최근 연수이수 교사비율 및 평균 연수일수 155
[그림 Ⅳ-27] 교육단계별 교사 법정급여(2012) 156
[그림 Ⅳ-28] 교육단계별 교사 연간 순 수업시간(2012) 157
[그림 Ⅳ-29] 국가별 교사 일인당 학생 수(2012) 159
[그림 Ⅳ-30] 전일제 교사 비율 및 정년보장교사 비율 160
[그림 Ⅳ-31] 영역별 효능감을 느끼는 교사비율(2013) 162
[그림 Ⅳ-32] 해당영역에서 연수를 받지 않은 학교장 비율(2012) 163
[그림 Ⅳ-33] 교육과정 운영에서 학교가 상당한 책임을 가진다고 답한 학교장 비율(2013) 164
[그림 Ⅳ-34] 아시아 국가 의무교육연수(2013) 165
[그림 Ⅳ-35] 연평균 계획된 수업시간(초등 및 전기중등 교육단계, 2014) 166
[그림 Ⅳ-36] 수업시간 이외 주당 학습시간 167
[그림 Ⅳ-37] 초등교육 단계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 수업 등록률(2012) 170
[그림 Ⅳ-38] 중등교육 단계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 수업 등록률(2012) 170
[그림 Ⅳ-39] 아시아국가의 전체 교육단계 GDP 대비 공교육비 172
[그림 Ⅳ-40] 국가별 교육단계별 GDP 대비 공교육비 173
[그림 Ⅳ-41] 아시아 국가별 교육단계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국민 1인당 GDP의 백분율) 173
[그림 Ⅳ-42] 초등교육단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국민 1인당 GDP의 백분율) 174
[그림 Ⅳ-43] 중등교육단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국민 1인당 GDP의 백분율) 175
[그림 Ⅳ-44] 고등교육단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국민 1인당 GDP의 백분율) 176
[그림 Ⅳ-45] 초등교육단계 공교육비의 직접교육비와 간접교육비 상대적 비중(2011) 177
[그림 Ⅳ-46] 중등교육단계 공교육비의 직접교육비와 간접교육비 상대적 비중(2011) 177
[그림 Ⅳ-47] 고등교육단계 공교육비의 직접교육비와 간접교육비 상대적 비중(2011) 178
[그림 Ⅳ-48] 학교 건물 및 대지의 부족 또는 부적절함으로 인해 수업제공 능력이 저해된 학교의 학생 비율 179
[그림 Ⅳ-49] 초등교육단계 학교유형별 평균 학급당 학생 수(2012) 180
[그림 Ⅳ-50] 중등교육단계 학교유형별 평균 학급당 학생 수(2012) 180
[그림 Ⅳ-51] 학생 1인당 컴퓨터 수(2012) 181
[그림 Ⅳ-52] 교과서와 같은 교재부족으로 수업 제공 능력이 저해된 학교의 학생 비율 182
[그림 Ⅳ-53] 아시아 국가별 15년 경력교사 법정 급여(2003)(초등교육) 183
[그림 Ⅳ-54] 아시아 국가별 15년 경력교사 법정 급여(2003)(전기중등교육) 184
[그림 Ⅳ-55] 국가별 교육단계별 교원 급여: 국민 1인당 GDP 대비 15년 경력의 국공립학교 교사 급여(2003) 185
[그림 Ⅳ-56] 전기중등교육단계에서의 교사의 임금과 학업성취도 관계 187
[그림 Ⅳ-57] 초등교육단계에서의 공교육비 지출과 관련한 선택: 교사의 임금과 학급 규모(2012) 188
[그림 Ⅳ-58] 전기중등교육단계에서의 공교육비 지출과 관련한 선택: 교원의 임금과 학급 규모 변화(2006, 2012) 189
[그림 Ⅳ-59] 초등교육단계에서의 공교육비 지출과 관련한 선택: 교원의 임금과 학급 규모 변화(2003, 2012) 190
[그림 Ⅳ-60] 아시아 국가의 학업성취도 195
[그림 Ⅳ-61] 기초학력 미달자 비율 196
[그림 Ⅳ-62] 청년 문해율(2015) 197
[그림 Ⅳ-63] 성인 문해율(2015) 198
[그림 Ⅳ-64] 초등교육 졸업률(2012) 200
[그림 Ⅳ-65] 전기중등교육 졸업률(2012) 201
[그림 Ⅳ-66] 고등교육 졸업률(2012) 202
[그림 Ⅳ-67] 아시아 국가의 중등교육 진급률(2011) 203
[그림 Ⅳ-68] 아시아 국가 행복지수(2014) 205
[그림 Ⅳ-69] 아시아 국가의 행복도 변화 추이 207
[그림 Ⅳ-70] 전기중등교육 취학률과 기초학력 미달자 비율 간의 관계 208
[그림 Ⅳ-71] 전기중등교육 취학률과 학업성취도 평균 간의 관계 208
[그림 Ⅳ-72] 청소년 문해율(15~24세)과 학업성취도 평균 간의 관계 209
[그림 Ⅳ-73] 청소년 문해율(15~24세)과 기초학력 미달자 비율 간의 관계 210
[그림 Ⅳ-74] 학업성취도 평균의 남녀 비교 210
[그림 Ⅳ-75] 전기중등 교사 1인당 학생 수와 학업성취도 평균의 관계 212
[그림 Ⅳ-76] 전기중등 교사 1인당 학생 수와 기초학력 미달자 비율의 관계 213
[그림 Ⅳ-77] 1인당 GDP와 기초학력 미달자 비율의 관계 214
[그림 Ⅳ-78] 1인당 GDP와 학업성취도 평균과의 관계 214
[그림 Ⅳ-79] 중등단계 GDP 대비 공교육비와 학업성취도 평균과의 관계 215
[그림 Ⅳ-80] 중등단계 GDP 대비 공교육비와 기초학력미달자 비율과의 관계 216
[그림 Ⅳ-81] 행복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7
[그림 Ⅳ-82] 1인당 GDP 대비 공교육비 지출 정도와 삶의 질 수준 간의 관련성(초등교육) 218
[그림 Ⅳ-83] 전기중등교육의 1인당 GDP 대비 공교육비 지출 정도와 삶의 질 수준 간의 관련성 219
[그림 Ⅳ-84] 초등교육 취학률과 삶의 질 수준 220
[그림 Ⅳ-85] 전기중등 취학률과 삶의 질 수준 220
[그림 Ⅳ-86] 후기중등교육 취학률과 삶의 질 221
[그림 Ⅳ-87] 초등교육 졸업률과 삶의 질 222
[그림 Ⅳ-88] 전기중등교육 졸업률과 삶의 질 222
[그림 Ⅳ-89] 고등교육 이수율과 삶의 질 223
[그림 Ⅳ-90] PISA 학업성취도 평균점수와 삶의 질 224
[그림 Ⅳ-91] 기초미달학생비율과 삶의 질 224
[그림 Ⅴ-1]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분석을 위한 협력 기반 232
〈부록 표 1〉 Education Indicators in Focus 276
〈부록 표 2〉 Teaching in Focus 278
〈부록 표 3〉 PISA in Focus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