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제2절 연구목적 20
제2장 문헌고찰 21
제1절 산후조리의 정의 및 개념 21
제2절 산후조리원 22
1. 산후조리원의 탄생 배경 22
2. 산후조리원의 제도화 배경 22
3. 산후조리원의 역할 23
제3절 국외 산후 건강관리체계 현황 24
1. 일본 24
2. 미국 24
3. 유럽 국가 25
제3장 연구 내용 및 결과 26
제1절 연구수행체계 26
제2절 연구내용 및 범위 26
제3절 연구방법 27
1. 1단계 연구 : 산후조리원 운영 실태 조사 27
2. 2단계 연구 : 산후조리원 이용자 만족도 조사 33
3. 3단계 연구 : 산후조리원에서의 안전 및 감염관리 지침 보완 및 개선 방안 제시 36
제4절 연구결과 37
1. 산후조리원 운영 실태 37
2. 산후조리원 현지 방문조사 58
3. 산후조리원 이용자 만족도 94
4. 감염 및 안전관리지침서 개발 105
제4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 기여도 115
제1절 연구목표 달성도 115
제2절 연구의 제한점 116
제3절 대외 기여도 116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118
제1절 장단기 활용계획 118
제2절 추가 연구의 필요성 118
참고문헌 119
부록 122
부록 I. 산후조리원 현황 조사 122
부록 II. 산후조리원 감염 및 안전관리지침서(2009년) 155
〈표 1〉 산후조리원 운영 실태 설문조사 내용 28
〈표 2〉 방문조사 지역, 개소 수 현황 30
〈표 3〉 산후조리원 운영실태 방문조사 checklist 구성 31
〈표 4〉 산후조리원 운영 실태 방문조사 내용 32
〈표 5〉 산후조리원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내용 34
〈표 6〉 산후조리원 운영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 현황 35
〈표 7〉 조사 대상 산후조리 원의 소재지 분포 37
〈표 8〉 산후조리원 개원시기 및 시설 규모 38
〈표 9〉 산후조리원 시설의 특성 39
〈표 10〉 산모실과 신생아실의 규모 40
〈표 11〉 손씻기를 위한 세면대 설치 여부 및 손소독제 비치 40
〈표 12〉 목욕 세면대와 우유 준비 장소의 분리 41
〈표 13〉 주방시설 운영 및 관리 방법 42
〈표 14〉 주방 도구의 소독 방법 43
〈표 15〉 물품의 개인별 사용 여부와 물품별 소독 방법 44
〈표 16〉 장소별 일평균 청소 횟수와 청소 방법 45
〈표 17〉 세탁물과 청소 도구의 분리 보관 45
〈표 18〉 산후조리원 1개소 당 근무 인력 수 46
〈표 19〉 산후조리원 개소별 직원들의 근무 유형 46
〈표 20〉 산후조리원 원장의 자격 분야 47
〈표 21〉 직원 건강검진 48
〈표 22〉 감염된 직원에 대한 관리 방법 48
〈표 23〉 직원들의 안전 및 감염관리 교육 여부와 교육 횟수 49
〈표 24〉 수유 현황과 관리 방법 50
〈표 25〉 신생아 간호 행위별 손씻기 51
〈표 26〉 신생아 목욕 및 제대 관리 방법 52
〈표 27〉 신생아 수유 및 목욕 물품의 개별 사용 여부 53
〈표 28〉 신생아 수유 및 목욕 물품 소독 및 관리 방법 53
〈표 29〉 산후조리원의 방문객 관리 54
〈표 30〉 산후조리원의 방문 제한 대상 55
〈표 31〉 신생아 및 산모 건강 상태 기록과 감염 의심 시 대처 기준 56
〈표 32〉 산후조리원에서의 산모교육 내용 57
〈표 33〉 산후조리원과의 협력 의료기관 특성 57
〈표 34〉 산후조리원 직원, 방문객, 산모의 손씻기 이행 59
〈표 35〉 산후조리원 세면대 관리 현황 60
〈표 36〉 산후조리원 공간 및 인력 현황 61
〈표 37〉 산후조리원 신생아 격리 현황 61
〈표 38〉 산후조리원 기구 및 물품관리 현황 62
〈표 39〉 산후조리원 신생아 관리 현황 63
〈표 40〉 산후조리원 수유관리 현황 64
〈표 41〉 산후조리원 산모관리 현황 65
〈표 42〉 산후조리원 응급관리 현황 65
〈표 43〉 산후조리원 방문객 관리 현황 66
〈표 44〉 산후조리원 환기 및 온도 습도 관리 현황 66
〈표 45〉 산후조리원 주방관리 현황 67
〈표 46〉 산후조리원 청소 현황 67
〈표 47〉 산후조리원 화장실 관리 현황 68
〈표 48〉 산후조리원 세탁물관리 현황 68
〈표 49〉 산후조리원 직원 감염관리 현황 69
〈표 50〉 산후조리원 직원 교육 현황 69
〈표 51〉 산후조리원 신생아건강기록지 관리 현황 70
〈표 52〉 산후조리원 산모건강기록지 관리 현황 70
〈표 53〉 산후조리원 비상대피 및 연소방지시설 관리 현황 71
〈표 54〉 산후조리원 안전관리 및 방화관리 현황 71
〈표 55〉 산후조리원 전기화재발화위험 및 소방시설 관리 현황 72
〈표 56〉 산후조리원 거래약관 및 계약관련 현황 72
〈표 57〉 산후조리원 현지 방문조사 결과 공통으로 제기된 항목별 주요 내용 73
〈표 58〉 산후조리원 설문조사와 방문조사 주요 결과 요약 78
〈표 59〉 산후조리원 방문조사체크리스트 평가 결과 82
〈표 60〉 최종 수정·보완한 방문조사 체크리스트 90
〈표 61〉 산후조리원 감염 및 안전관리를 위한 자율 점검표 93
〈표 62〉 산후조리원 이용 산모의 일반적 특성 94
〈표 63〉 산후조리원 이용 기간 95
〈표 64〉 산후조리원 이용경험 95
〈표 65〉 산후조리원 이용 이유 96
〈표 66〉 산후조리원 선택 동기 97
〈표 67〉 이용 산후조리원 소재지 97
〈표 68〉 산후조리원 원장 면허 및 자격 98
〈표 69〉 산후조리원의 병원과 연계운영 여부 98
〈표 70〉 병원과 연계운영의 실제 도움 여부 99
〈표 71〉 산후조리원 이용 중 중도포기 경험과 이유 99
〈표 72〉 산후조리원 이용 중 보건의료문제 발생 여부와 대상 100
〈표 73〉 산후조리원 이용 중 보건의료문제 발생 대상에 따른 종류 100
〈표 74〉 산후조리원 이용 중 보건의료문제 발생시 조치 방법 101
〈표 75〉 이용 산후조리원의 만족도 점수 102
〈표 76〉 산후조리원 시설 및 운영관리에 대한 만족도 102
〈표 77〉 다른 산모에게 산후조리원 이용 권유 여부 103
〈표 78〉 향후 이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정부나 산후조리원에 바라는... 104
〈표 79〉 2008년 감염 및 안전관리지침(안) 110
그림 1. 연구수행체계 26
그림 2. 지역별 방문대상 산후조리원 분포 58
그림 3. 지침서 진행과정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