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19
가. 고등학교 체제 및 입학전형 변천 20
나. 고등학교 유형별 입학전형 실태 20
다. 주요국의 고등학교 입학전형 사례 분석 21
라. 고등학교 입학전형을 위한 정책 방향 제시 22
3. 연구 방법 22
가. 문헌 및 자료 분석 22
나.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 23
4. 연구의 한계 및 제한점 25
Ⅱ. 선행연구 검토 26
1. 고등학교 체제 관련 연구 27
가.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 27
나. 학교선택 및 고교선택제 30
다. 고교다양화 정책 32
2. 고등학교 입학전형 관련 연구 36
가. 지역별 고등학교 입시제도 연구 36
나. 고등학교 유형별 입학전형 연구 37
Ⅲ. 고등학교 체제 및 입학전형 변천 44
1. 고등학교 체제 변천 45
가. 고교 체제의 법률적 근거 45
나. 고교체제 변천사의 시기 구분 51
다. 주요 시기별 고교체제의 변천 56
2. 고등학교 입학전형 변천 68
가. 입학전형제도의 구조 68
나. 학교단위 자율 전형기(1945~1973) 69
다. 시ㆍ도단위 일제시험 전형 및 학교별 전형 병행기(1974~1995) 77
라. 전형 다양화기(1995년 이후~현재) 83
Ⅳ. 고등학교 유형별 입학전형 실태 92
1. 외국어고ㆍ자율형 사립고 97
가. 개요 97
나. 지원 100
다. 전형 요소 및 절차 103
라. 자기주도 학습전형의 교육적 결과 105
2.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118
가. 개요 118
나. 홍보 119
다. 지원 123
라. 전형 요소 및 절차 124
마. 입학전형의 교육적 결과 126
3. 비평준화 지역 일반고 130
가. 개요 130
나. 홍보 130
다. 지원 131
라. 전형 요소 및 절차 132
마. 입학전형의 교육적 결과 134
4. 평준화 지역 일반고 135
가. 개요 135
나. 지원 136
다. 전형요소 및 절차 136
라. 지원과 배정 139
마. 고교 지원과 배정 방식의 교육적 결과 143
Ⅴ. 고등학교 입학전형 해외 사례 144
1. 미국 145
가. 고교 체제의 변천 및 현황 145
나. 고등학교 유형별 입학전형 146
다. 시사점 153
2. 영국 154
가. 고교 체제의 변천 및 현황 154
나. 고등학교 유형별 입학전형 155
다. 시사점 159
3. 일본 161
가. 고교 체제의 변천 및 현황 161
나. 고등학교 유형별 입학전형 163
다. 시사점 165
Ⅵ. 결론 및 제언 168
1. 고등학교 체제 및 입학전형의 변천의 특징 169
가. 고등학교 체제 변천의 특징 169
나. 고등학교 입학전형 변천의 특징 170
2. 고등학교 입학전형 실태 진단 171
가. 외국어고 및 자율형 사립고 171
나.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174
다. 비평준화 지역 일반고 175
라. 평준화 지역 일반고 176
3. 제언 176
가. 학교 교육의 정상화 177
나. 사교육비 경감 178
다. 교육기회의 형평성 확대 179
참고문헌 180
Abstract 203
[부록 1] IRB 승인 공문 208
[부록 2] 중학교 졸업 학력 인정자 변화 210
[부록 3] 전형 특례 대상 범위의 변화 211
[부록 4] 고입 선발고사의 변천 사례 214
[부록 5] 시도교육청별 평준화지역 일반고 지원 및 배정 250
판권기 255
〈표 Ⅰ-1〉 고등학교 입학전형 실태 분석 대상 고교 유형 및 주요 쟁점 21
〈표 Ⅰ-2〉 포커스 그룹 면담을 위한 고교 유형별ㆍ대상별 표집 규모 24
〈표 Ⅰ-3〉 포커스 그룹 인터뷰 실시 현황 24
〈표 Ⅲ-1〉 일반계고와 실업계고 유형 구분에 관련된 법률 조항 47
〈표 Ⅲ-2〉 고등교육 유형과 관련된 법률 개정 현황 49
〈표 Ⅲ-3〉 문교통계연보 및 교육통계연보의 고등학교 통계의 유형 범주 50
〈표 Ⅲ-4〉 중등교육 단계의 진학률 변화 추이(1965~1998) 54
〈표 Ⅲ-5〉 고등학교 졸업생의 진학현황(1963~2007) 55
〈표 Ⅲ-6〉 중등학교 학생의 사학 재학 비율 56
〈표 Ⅲ-7〉 학교급별 순취학률 변화 추이 58
〈표 Ⅲ-8〉 중등교육기관의 양적 팽창 현황 59
〈표 Ⅲ-9〉 고교 계열별 학교수 및 학생수의 증가추이(1962~2010) 60
〈표 Ⅲ-10〉 특목고 등 입학전형상 특례에 관한 법률 조항 63
〈표 Ⅲ-11〉 2015년 현행 고등학교 유형 66
〈표 Ⅲ-12〉 해방 이후 고등학교 체제 및 입학전형 제도의 변천 67
〈표 Ⅲ-13〉 1958년 당시 서울시 고등학교 전/후기 현황 70
〈표 Ⅲ-14〉 고교 입시 경쟁률(1956~1972) 72
〈표 Ⅲ-15〉 1958학년도 서울시 고교 전형 방식 73
〈표 Ⅲ-16〉 고교입시 전형 요소별 배점 변화 76
〈표 Ⅲ-17〉 학년도별 고교 입시 경쟁률 80
〈표 Ⅲ-18〉 특별전형 지원 자격 사례(△△외고 2008년) 87
〈표 Ⅲ-19〉 □□고 2007학년도 신입생 전형별 모집 인원 88
〈표 Ⅲ-20〉 ○○고 2007학년도 신입생 일반전형 및 특기자 전형 영역별 배점 89
〈표 Ⅳ-1〉 학교 유형별 학교 수 및 학생 수 95
〈표 Ⅳ-2〉 입학전형 시기에 따른 고교 유형 96
〈표 Ⅳ-3〉 2011~2014 자기주도 학습전형 대상 학교, 전형 요소 및 절차 98
〈표 Ⅳ-4〉 2015~2016 자기주도 학습전형 대상 학교, 전형 요소 및 절차 99
〈표 Ⅳ-5〉 중2 성취평가제 성취도 수준별 환산방식 100
〈표 Ⅳ-6〉 서울 지역 외국어고 전형 유형 및 세부지원 자격 101
〈표 Ⅳ-7〉 일부 시도교육청의 전형 비중 예시 133
〈표 Ⅳ-8〉 일부 도교육청의 내신성적 산출 예시 133
〈표 Ⅳ-9〉 일부 시ㆍ도교육청의 선발시험 산출 예시 134
〈표 Ⅵ-10〉 시ㆍ도교육청의 내신성적 영역별 비중 예시 137
〈표 Ⅴ-1〉 미국 고등학교 수와 재학생 수 146
〈표 Ⅴ-2〉 S 마그넷 스쿨 전형 요소별 배점 150
〈표 Ⅴ-3〉 각 사례학교의 입학전형 특징 152
〈표 Ⅴ-4〉 설립유형별 고등학교 수 162
〈표 Ⅴ-5〉 도쿄도의 고등학교 입학전형 164
〈표 Ⅴ-6〉 과정, 모집별 학력검사 교과 및 학력검사 내신의 비율 165
〈표 Ⅴ-7〉 내신점수의 산출 165
[그림 Ⅰ-1] 연구의 개요도 22
[그림 Ⅲ-1] 중등교육 단계의 진학률 추이(1962~2007) 53
[그림 Ⅲ-2] 전문계열 졸업자의 대학진학률 변화 추이 55
[그림 Ⅲ-3] 해방 이후 중등교육 학생수의 변화 57
[그림 Ⅲ-4] 특목고의 학교유형별 학생수 증가추이 65
[그림 Ⅲ-5] 고등학교 입학전형제도의 구조 69
[그림 Ⅲ-6] 고교 평준화 정책 적용지역 변화 추이 78
[그림 Ⅴ-1] 11+ 언어적 추론 시험문제 예시(2004년 9월) 157
[그림 Ⅴ-2] 11+ 비언어적 추론 시험문제 예시(2004년 9월)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