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과 범위 9
3. 연구방법 11
4. 연구의 분석틀 11
Ⅱ. 신소외계층의 등장과 정보격차 13
1. 정보격차 논의의 확장 14
가. 정보격차의 개념 14
나. 정보격차의 발생단계 및 유형 17
다. 정보격차의 원인과 디지털 리터러시 18
2. 정보사회에서의 다문화, 신소외계층의 등장 24
가.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유형 24
나. 신소외계층의 정보화 수준 28
다. 신소외계층 학생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과 정보화교육 32
Ⅲ. 다문화학생 지원정책 현황 41
1.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지원 정책 41
가. 다문화교육 지원 정책 41
나. 다문화학생 정보격차해소 정책 63
2. 해외 사례 75
가. 미국 75
나. 캐나다 83
다. 독일 86
라. 일본 92
Ⅳ. 다문화학생 정보격차 실태조사 95
1. 조사설계 95
가. 설문 문항 구성 95
나. 조사대상 및 조사기간 96
다. 조사지역 및 조사방법 97
2. 조사결과의 분석 98
가. 응답자 현황분석 98
나. 정보이용 환경에 관한 일반학생 및 다문화학생 간 응답 차이 분석 99
다. 일반 학생 및 다문화 학생 간 정보격차 분석 107
라. 개인 특성에 따른 다문화 학생들의 정보격차 비교 115
3. 시사점 122
Ⅴ. 결론 124
1. 연구결과의 요약 124
2. 정책 제언 및 연구의 한계점 125
참고문헌 130
[부록 1] 설문지 140
[부록 2] 다문화학생 및 일반학생 면담조사 결과 146
판권기 149
〈표 Ⅱ-1〉 다문화가정의 유형 25
〈표 Ⅱ-2〉 2012년 다문화가족의 출신국적별 가구분포 26
〈표 Ⅱ-3〉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33
〈표 Ⅲ-1〉 다문화가정 자녀의 사회통합을 위한 지원 내용 42
〈표 Ⅲ-2〉 「다문화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의 주요 내용 47
〈표 Ⅲ-3〉 「다문화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의 추진 과제 47
〈표 Ⅲ-4〉 2015년 다문화학생 교육지원의 주요 과제 49
〈표 Ⅲ-5〉 범부처간 협력과제 51
〈표 Ⅲ-6〉 여성가족부의 다문화가족 자녀 대상 프로그램 53
〈표 Ⅲ-7〉 통일부의 탈북청소년 지원 제도 56
〈표 Ⅲ-8〉 부처별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 61
〈표 Ⅲ-9〉 정보관련 교육과정 내용체계 63
〈표 Ⅲ-10〉 교육정보화 신청ㆍ지원 세부 절차 67
〈표 Ⅲ-11〉 2000~2014년 초ㆍ중ㆍ고 학생 교육정보화 지원사업 현황 69
〈표 Ⅲ-12〉 2014년 시ㆍ도교육청 PC 및 인터넷 지원 실적(2014. 9) 69
〈표 Ⅲ-13〉 연도별 사업예산(USD) 77
〈표 Ⅳ-1〉 면담조사의 참여자 특성 95
〈표 Ⅳ-2〉 반구조화된 면담지의 주요 내용 96
〈표 Ⅳ-3〉 설문조사 대상 학교 97
〈표 Ⅳ-4〉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98
〈표 Ⅳ-5〉 일반 학생-다문화 학생의 컴퓨터 및 스마트 기기 보유 유무 차이(X²검정) 101
〈표 Ⅳ-6〉 일반 학생-다문화 학생의 인터넷 이용 장소 차이(X²검정) 103
〈표 Ⅳ-7〉 일반 학생-다문화 학생의 인터넷 이용 방법 및 시간 차이(X²검정) 104
〈표 Ⅳ-8〉 일반 학생-다문화 학생의 요구사항 차이(X²검정) 105
〈표 Ⅳ-9〉 컴퓨터ㆍ인터넷 이용을 위한 정부 및 지역사회의 지원 요구사항 105
〈표 Ⅳ-10〉 정보화교육 경험 106
〈표 Ⅳ-11〉 일반 학생-다문화 학생의 정보화교육 경험 차이(t-test) 107
〈표 Ⅳ-12〉 정보마인드 질문 내용 108
〈표 Ⅳ-13〉 일반 학생-다문화 학생의 정보마인드 차이(t-test) 108
〈표 Ⅳ-14〉 정보기기 이용능력 질문 내용 109
〈표 Ⅳ-15〉 일반 학생-다문화 학생의 정보기기 이용능력 차이(t-test) 110
〈표 Ⅳ-16〉 일반 학생-다문화 학생의 컴퓨터 이용능력 차이(t-test) 111
〈표 Ⅳ-17〉 일반 학생-다문화 학생의 스마트기기 이용능력 차이(t-test) 112
〈표 Ⅳ-18〉 일반 학생-다문화 학생의 인터넷 이용능력 차이(t-test) 113
〈표 Ⅳ-19〉 목적별 정보활용 질문 내용 114
〈표 Ⅳ-20〉 일반 학생-다문화 학생의 목적별 정보활용 평균차이(t-test) 115
〈표 Ⅳ-21〉 성별에 따른 다문화 학생의 목적별 정보활용 수준 평균 차이(t-test) 116
〈표 Ⅳ-22〉 정보화교육경험1(정보기기 이용방법)에 따른 다문화 학생의 정보마인드 평균 차이(t-test) 116
〈표 Ⅳ-23〉 정보화교육경험1(정보기기 이용방법)에 따른 다문화 학생의 정보기기 이용능력 평균 차이(t-test) 117
〈표 Ⅳ-24〉 정보화교육경험1(정보기기 이용방법)에 따른 다문화 학생의 목적별 정보활용 평균 차이(t-test) 118
〈표 Ⅳ-25〉 정보화교육경험2(정보예절)에 따른 다문화 학생의 정보마인드 평균 차이(t-test) 119
〈표 Ⅳ-26〉 정보화교육경험2(정보예절)에 따른 다문화 학생의 정보기기 이용능력 평균 차이(t-test) 119
〈표 Ⅳ-27〉 정보화교육경험2(정보예절)에 따른 다문화 학생의 목적별 정보활용 평균 차이(t-test) 120
〈표 Ⅳ-28〉 이용시간 통제정도에 따른 다문화 학생의 정보마인드 평균 차이(t-test) 121
〈표 Ⅳ-29〉 이용시간 통제정도에 따른 다문화 학생의 정보기기 이용능력 평균 차이(t-test) 121
〈표 Ⅳ-30〉 이용시간 통제정도에 따른 다문화 학생의 목적별 정보활용 평균 차이(t-test) 122
[그림 Ⅰ-1] 연구의 분석틀 11
[그림 Ⅱ-1] 정보격차 개념의 확장 16
[그림 Ⅱ-2] 정보 격차 설명 프레임 18
[그림 Ⅱ-3] Hobbs(2010)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23
[그림 Ⅱ-4] 신소외계층의 PC보유율 및 인터넷 이용률 29
[그림 Ⅱ-5] 신소외계층의 종합 및 부문별 정보화 수준 30
[그림 Ⅱ-6] 북한이탈주민의 모바일 정보화수준 32
[그림 Ⅱ-7] 결혼이민자의 모바일 정보화수준 32
[그림 Ⅱ-8] 다문화가족 자녀라는 것을 주위 사람이 아는 것이 자랑스러움 36
[그림 Ⅲ-1] 다문화교육 지원 체계 43
[그림 Ⅲ-2] 탈북 청소년 교육지원을 위한 교육부의 추진 체계 46
[그림 Ⅲ-3] 추진 체계도 71
[그림 Ⅳ-1] 컴퓨터 보유 유무 및 인터넷 이용가능성 100
[그림 Ⅳ-2] 스마트기기 보유 유무 100
[그림 Ⅳ-3] 인터넷 이용 장소 102
[그림 Ⅳ-4] 일반 학생-다문화 학생 인터넷 이용 장소에 대한 응답 차이 102
[그림 Ⅳ-5] 일반 학생-다문화 학생의 컴퓨터/인터넷 이용방법 습득원별 비중 차이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