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방법 25
가. 문헌연구 25
나. 전문가 협의회 운영 25
다. 현지조사 26
Ⅱ. 캄보디아의 교육정책 환경 29
1. 캄보디아의 일반 현황 30
가. 국가 개관 30
나. ODA 환경 및 현황 37
2. 캄보디아의 교육현황: 실태 및 쟁점 44
가. 교육정책 및 현황 44
나. 기본 학제 46
다. 교육기관 현황 47
라. 캄보디아 교육부문 행정구조 및 운영체제 56
마. 캄보디아 교육부문 주요 쟁점 도출을 위한 SWOT 분석 56
3. 소결: 캄보디아 교육정책 환경의 주요 쟁점 60
Ⅲ. 캄보디아의 교육기회 63
1. 캄보디아 빈곤ㆍ취약계층의 교육소외 현황 67
가. 캄보디아의 교육소외 실태 67
나. 캄보디아의 교육소외 집단 분석 71
2. 빈곤ㆍ취약 계층의 기초 교육소외와 관련 정책 분석 75
가. 캄보디아의 교육소외 원인 및 장벽 75
나. 학교 밖 아동을 위한 정책적 개입과 지원 79
3. 소결: 빈곤ㆍ취약계층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정책 방향 83
가. 요약 83
나. 빈곤ㆍ취약계층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정책 방향 84
Ⅳ. 캄보디아 교원 정책 88
1. 캄보디아의 교원 현황 89
가. 유아교육 단계 91
나. 초등교육 단계 95
다. 중등교육 단계 100
2. 캄보디아의 교원 정책 106
가. 교원 양성 제도 106
나. 교원 현직연수제도 109
다. 교원 보수 제도 111
라. 교원의 공급과 수요 117
3. 소결: 캄보디아 교원의 질 제고를 위한 정책 방향 121
가. 교사의 양적 확대 122
나. 교사의 질적 수준 제고 123
다. 지역 간 격차 해소를 위한 교원 배치 개선 124
라. 교원 보수체계 개선 125
마/나. 학생이해 교육 확대 127
Ⅴ. 결론 및 후속연구 제안 128
1. 요약과 결론 129
2. 캄보디아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후속 연구 제안 134
가. 교육소외 문제 해결을 통한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후속 연구 135
나. 교원역량 강화를 통한 양질의 교육제공을 위한 후속연구 140
참고문헌 147
ABSTRACT 152
[부록 1] 캄보디아 현지조사 내용 개관(1-2차) 155
[부록 2] 캄보디아의 EFA 달성 현황 157
[부록 3] 캄보디아의 도 교사교육대학(Provincial Teacher Training Colleges, PTTC)에 대한 상황 분석 159
판권기 180
〈표 Ⅰ-1〉 ODA 중점협력국 재조정(안) 17
〈표 Ⅰ-2〉 우리나라 교육분야 무상 ODA의 집행 전략 19
〈표 Ⅰ-3〉 우리나라 교육분야 무상 ODA의 집행 전략 중 본 연구의 초점 20
〈표 Ⅰ-4〉 관련 최근 연구개요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23
〈표 Ⅰ-5〉 현지 조사 내용 및 주요 활동 26
〈표 Ⅰ-6〉 현지 면담 대상자 정보 27
〈표 Ⅱ-1〉 캄보디아 기본 정보 30
〈표 Ⅱ-2〉 캄보디아 HDI 지표 34
〈표 Ⅱ-3〉 캄보디아 경제현황(2011~2015년) 36
〈표 Ⅱ-4〉 산업별 고용비율(2010~2013년) 37
〈표 Ⅱ-5〉 캄보디아 국가전략발전계획(NSDP) 주요 목표 및 내용(2014~2018년) 38
〈표 Ⅱ-6〉 캄보디아 원조 수여금액 현황 및 예측(2004~2015년) 39
〈표 Ⅱ-7〉 캄보디아 ODA공여기관 지원금액 현황(2006~2015년) 40
〈표 Ⅱ-8〉 캄보디아 분야별 ODA 현황(2015년) 41
〈표 Ⅱ-9〉 수원규모 상위 5개국 지원금액 및 비율 42
〈표 Ⅱ-10〉 대캄보디아 KOICA 분야별 지원금액 42
〈표 Ⅱ-11〉 교육분야 세부분야별 ODA 지원현황 43
〈표 Ⅱ-12〉 캄보디아 교육전략계획 지표 및 현황(2014~2018년) 45
〈표 Ⅱ-13〉 초등교육 학생 관련 통계 49
〈표 Ⅱ-14〉 중등교육 학생 관련 통계 51
〈표 Ⅱ-15〉 국가졸업시험 결과(2015년) 53
〈표 Ⅱ-16〉 캄보디아 교육부문에 대한 SWOT 분석 결과 57
〈표 Ⅲ-1〉 유네스코 통계국의 학교 밖 아동 및 청소년의 정의 65
〈표 Ⅲ-2〉 아태 지역의 학교 밖 아동에 대한 글로벌 이니셔티브(OOSCI) 66
〈표 Ⅲ-3〉 캄보디아 기초교육 지표(2014~2015년) 68
〈표 Ⅲ-4〉 초등학교 연령 아동의 재학 실태(2012년, 6~11세) 69
〈표 Ⅲ-5〉 중학교 연령 아동의 재학 실태(2012년, 12~14세) 71
〈표 Ⅲ-6〉 캄보디아 학교 밖 아동 분류 및 개념 72
〈표 Ⅲ-7〉 조사 대상 가구의 분류별 빈도 72
〈표 Ⅲ-8〉 집단별 학교 밖 아동의 성비 73
〈표 Ⅲ-9〉 학교 밖 아동의 연령 분포 73
〈표 Ⅲ-10〉 학교 밖 아동의 학교 등록 상태 74
〈표 Ⅲ-11〉 학교 밖 아동의 교육권 강화를 위한 학교 시설 지표 및 모니터링 80
〈표 Ⅲ-12〉 지역의 교육주체들의 교육기회 확대 관련 지표 및 모니터링 80
〈표 Ⅳ-1〉 유치원 교사 현황 및 성별 분포 91
〈표 Ⅳ-2〉 유치원 교사 교육기관 졸업생 대비 추가로 필요한 교원 비율 93
〈표 Ⅳ-3〉 유치원 교사 1인당 학생 수 93
〈표 Ⅳ-4〉 유치원 교사의 최종학력별 분포 94
〈표 Ⅳ-5〉 초등학교 교사 현황 및 성별 분포 96
〈표 Ⅳ-6〉 초등교사 자격을 갖춘 교사의 비율 98
〈표 Ⅳ-7〉 초등학교 교사의 최종학력별 분포 100
〈표 Ⅳ-8〉 중학교 교사 현황 및 성별 분포 101
〈표 Ⅳ-9〉 고등학교 교사 현황 및 성별 분포 101
〈표 Ⅳ-10〉 중등학교 교사의 최종학력별 분포 105
〈표 Ⅳ-11〉 캄보디아 초중등 교원 현직연수 참여 비율(2003~2004년) 110
〈표 Ⅳ-12〉 교사 및 다른 직업 종사자의 연령대별 월 급여수준 비교 113
〈표 Ⅳ-13〉 초등학교 교사들의 부업활동: 지역별 실태(2004년) 114
〈표 Ⅳ-14〉 초등학교 교사들의 부업활동: 성별, 학교급별 실태(2004년) 115
〈표 Ⅳ-15〉 개인과외를 하는 교사의 비율 115
〈표 Ⅳ-16〉 공무원 봉급 분류 기준 116
〈표 Ⅳ-17〉 초ㆍ중등학교 교원 수급 현황(교사 당 학생 수) 120
〈표 Ⅳ-18〉 지역별 교사부족 현상 121
[그림 Ⅰ-1] 전문가 활용을 위한 3가지 접근 체계 26
[그림 Ⅱ-1] 캄보디아 지도 32
[그림 Ⅱ-2] 캄보디아 교육시스템의 구조 46
[그림 Ⅱ-3] 캄보디아 총 취학률 및 졸업률 48
[그림 Ⅱ-4] 캄보디아 대학교 교수진의 취득학위 비율 54
[그림 Ⅲ-1] 초등학교 연령 학교 밖 아동의 프로파일 70
[그림 Ⅲ-2] 교육기회 소외의 5가지 차원 76
[그림 Ⅳ-1] 캄보디아 초등학교 교원의 취득학위 비율 90
[그림 Ⅳ-2] 캄보디아 중ㆍ고등학교 교원의 취득학위 비율 90
[그림 Ⅳ-3] 초등학교 교사 1인당 학생 수 변화 97
[그림 Ⅳ-4] 초등교사 자격 연수 이수 비율 변화 99
[그림 Ⅳ-5] 중등학교 교사 1인당 학생 수 변화 103
[그림 Ⅳ-6] 중등학교 교사 자격 연수 이수 비율 변화 104
[그림 Ⅳ-7] GDP 대비 초등학교 교사의 기본 봉급 국가 간 비교(2003년) 112
[그림 Ⅳ-8] 학교급별 교사 비율(2004~2005년) 117
[그림 Ⅳ-9] 교사 규모의 변화와 성장률 추이(1999~2004년) 118
[그림 Ⅳ-10] 교원의 수요 예측(2006~2010년) 119
[그림 Ⅳ-11] 지역별 교사부족 현상 120
〈표 1〉 EFA 달성 현황 157
[부록 3] 캄보디아의 도 교사교육대학(Provincial Teacher Training Colleges, PTTC)에 대한 상황 분석 168
Table 1. The subjects in each domain and hours allocated for each subject 168
Table 2. The number of staff by categories of their roles and responsibilities at PTTCs 170
Table 3. The number of new teachers, teachers and students, and pupil teacher ratio in primary schools by year 174
Table 4. The numbers of teacher trainees by each province 175
Figure 1. Structure of Teacher Training Institutions 162
Figure 2. The hours of training primary teacher candidates by subject areas 167
Figure 3. Standard facilities for all PTTCs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