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연구의 개요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용어의 정의 29
3. 연구내용 31
4. 연구방법 35
Ⅱ. 미래전망과 연계한 세대통합 실태 분석 37
1. 미래전망과 연계한 세대통합교육 실태 분석 38
가. 사회변동으로 인한 세대갈등 심화와 세대통합교육의 필요성 증대 39
나. 미래사회의 평생학습 필요성 증대와 집단 간 세대통합교육 참여 기회 격차 41
다. 미래사회의 세대통합교육 참여 대상의 다양화 전망과 세대통합교육 43
라. 미래사회의 교육 분야 정보통신기술 활용 증가 전망과 세대통합교육 45
마. 미래사회의 고령자 전문성 활용 증대 전망과 세대통합교육 48
바. 미래사회에 있어서 학교의 역할 증대 전망과 세대통합교육 50
사. 지역사회 자원 및 유관기관 간 연계ㆍ협력 강화 전망과 세대통합교육 52
2. 미래전망과 연계한 디지털 세대통합 실태 분석 55
가. 유비쿼터스 사회로의 변화 전망과 디지털 세대통합 55
나. 세대 간 디지털 정보격차 확대 전망과 디지털 세대통합 58
다. 스마트 미디어 이용의 연령 세분화 전망과 디지털 세대통합 63
3. 정책적 시사점 65
가. 미래전망과 연계한 세대통합교육 실태 분석의 시사점 65
나. 미래전망과 연계한 디지털 세대통합 실태 분석의 시사점 67
Ⅲ. 세대통합을 위한 지원체제 실태 분석 70
1. 기반체제로써의 법ㆍ정책 실태 분석 및 시사점 71
가. 세대통합을 위한 교육 분야 관련 법ㆍ정책 실태 분석 71
나. 세대통합을 위한 정보 분야 관련 법ㆍ정책 실태 분석 79
다. 정책적 시사점 91
2. 실행 지원체제로써의 추진체제 실태 분석 및 시사점 94
가. 세대통합을 위한 교육 분야 추진체제 실태 분석 94
나. 세대통합을 위한 정보 분야 추진체제 실태 분석 115
다. 정책적 시사점 137
3. 학습 지원체제로써의 중등학교 교육과정 실태 분석 및 시사점 144
가. 학습 지원체제 분석 개요 144
나. 세대통합 관련 중등학교 교육과정 실태 분석 145
다. 세대통합 관련 중등학교 교과 내용 실태 분석 148
라. 정책적 시사점 164
Ⅳ. 세대통합성 진단검사 본 조사 결과 분석 167
1. 세대통합성 영향요인 분석 168
가. 교육 분야 세대통합성 영향요인 분석 168
나. 정보 분야 세대통합성 영향요인 분석 175
다. 세대통합성 수준 영향요인 184
2. 세대통합성 진단검사 본 조사 실시 개요 185
가. 조사대상자 모집 및 선정 185
나. 목표 조사대상자 수 및 산출 근거 186
다. 조사 방법 189
라. 조사 내용 190
3. 세대통합성 진단검사 본 조사 결과 분석 193
가. 세대통합성 수준의 진단 193
나. 세대통합성의 집단 차이 199
다. 세대통합성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215
4. 종합 논의 및 시사점 220
Ⅴ. 세대통합 디스커션 그룹 운영 결과 분석 224
1. 세대통합 디스커션 그룹 운영 개요 225
가. 디스커션 그룹의 구성과 운영 225
나. 디스커션 그룹 작성 양식 226
2. 세대통합 디스커션 그룹 운영 결과 및 시사점 228
가. 학교교육 분야 229
나. 평생교육 분야 233
다. 정보 분야 237
라. 시사점 240
Ⅵ. 세대통합을 위한 정책 추진전략 및 정책과제 243
1. 세대통합을 위한 정책 추진전략 245
가. 정책 추진전략 수립의 위계구조 245
나. 정책비전 249
다. 정책방향 250
2. 세대통합을 위한 교육 분야 정책목표 및 정책과제 256
가. 학교교육 256
나. 평생교육 294
3. 세대통합을 위한 정보 분야 정책목표 및 정책과제 317
가. 디지털 세대통합을 위한 정책목표 317
나. 디지털 세대통합을 위한 정책과제 321
4. 세대통합을 위한 정책과제 로드맴 345
가. 학교교육 분야 정책과제의 우선순위와 로드랩 346
나. 평생교육 분야 정책과제의 우선순위와 로드랩 348
다. 정보 분야 정책과제의 우선순위와 로드랩 350
참고문헌 355
Abstract 365
[부록 1] 연구 참여자용 설명서(청소년용) 378
[부록 2] 동의서(청소년용) 381
[부록 3] 연구 참여자용 설명서(청년용) 382
[부록 4] 동의서(청년용) 385
[부록 5] 연구 참여자용 설명서(중장년용) 386
[부록 6] 동의서(중장년용) 389
[부록 7] 연구 참여자용 설명서(고령자용) 390
[부록 8] 동의서(고령자용) 393
[부록 9] 세대통합성 진단검사 조사지 : 청소년용 394
[부록 10] 세대통합성 진단검사 조사지 : 청년용 401
[부록 11] 세대통합성 진단검사 조사지 : 중장년용 408
[부록 12] 세대통합성 진단검사 조사지 : 고령자용 414
판권기 420
〈표 Ⅰ-1〉 세대통합성 진단검사 구성요소별 문항 수 33
〈표 Ⅱ-1〉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통한 세대통합 프로그램 54
〈표 Ⅲ-1〉 연도별 정보격차 해소 법ㆍ정책 변화 88
〈표 Ⅲ-2〉 정보격차 해소 종합계획상의 세대 간 정보격차 해소 정책 89
〈표 Ⅲ-3〉 제5차 국가정보화 기본계획의 세대 간 정보격차 해소 정책 90
〈표 Ⅲ-4〉 2012년 주제별 프로그램 수 및 수강인원 97
〈표 Ⅲ-5〉 정보격차 해소법 및 국가정보화기본법 비교 120
〈표 Ⅲ-6〉 고령층 정보화 사업 참여 기관별 역할 분담 125
〈표 Ⅲ-7〉 고령층 정보화교육사업 추진체제 126
〈표 Ⅲ-8〉 고령층 IT 창업 교육과정 유형 130
〈표 Ⅲ-9〉 국내 정보분야 세대통합 우수 프로그램 사례 : 민간 부문 132
〈표 Ⅲ-10〉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노소동감 정보검색대회 명칭 및 참여기관 133
〈표 Ⅳ-1〉 일간 미디어 이용빈도 176
〈표 Ⅳ-2〉 목표 연구 대상자 수 및 산출 근거 187
〈표 Ⅳ-3〉 세대통합성 진단검사 표본 수 187
〈표 Ⅳ-4〉 세대통합성 진단검사 연구대상 수 189
〈표 Ⅳ-5〉 세대통합성 진단검사 집단별 조사 방법 및 절차 189
〈표 Ⅳ-6〉 세대통합성 진단검사 실시 세부계획 190
〈표 Ⅳ-7〉 세대통합성 진단검사 본 조사 문항 구성 191
〈표 Ⅳ-8〉 세대통합성 수준 진단 193
〈표 Ⅳ-9〉 세대통합성 전체접수의 변량분석 결과 194
〈표 Ⅳ-10〉 세대통합성 이해의 변량분석 결과 195
〈표 Ⅳ-11〉 세대통합성 공감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196
〈표 Ⅳ-12〉 세대통합성 소통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198
〈표 Ⅳ-13〉 세대통합성 협력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199
〈표 Ⅳ-14〉 세대통합성 전체점수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성차의 상호작용 200
〈표 Ⅳ-15〉 세대통합성 이해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성차의 상호작용 201
〈표 Ⅳ-16〉 세대통합성 공감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성차의 상호작용 202
〈표 Ⅳ-17〉 세대통합성 소통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성차의 상호작용 203
〈표 Ⅳ-18〉 세대통합성 협력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성차의 상호작용 204
〈표 Ⅳ-19〉 세대통합성 전체점수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지역의 상호작용 205
〈표 Ⅳ-20〉 세대통합성 이해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지역의 상호작용 206
〈표 Ⅳ-21〉 세대통합성 공감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지역의 상호작용 207
〈표 Ⅳ-22〉 세대통합성 소통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지역의 상호작용 208
〈표 Ⅳ-23〉 세대통합성 협력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지역의 상호작용 208
〈표 Ⅳ-24〉 세대통합성 전체점수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가정소득의 상호작용 209
〈표 Ⅳ-25〉 세대통합성 이해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가정소득의 상호작용 210
〈표 Ⅳ-26〉 세대통합성 공감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가정소득의 상호작용 210
〈표 Ⅳ-27〉 세대통합성 소통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가정소득의 상호작용 211
〈표 Ⅳ-28〉 세대통합성 협력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가정소득의 상호작용 212
〈표 Ⅳ-29〉 세대통합성 전체접수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교육수준의 상호작용 212
〈표 Ⅳ-30〉 세대통합성 이해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교육수준의 상호작용 213
〈표 Ⅳ-31〉 세대통합성 공감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교육수준의 상호작용 213
〈표 Ⅳ-32〉 세대통합성 소통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교육수준의 상호작용 214
〈표 Ⅳ-33〉 세대통합성 협력의 변량분석 : 세대집단과 교육수준의 상호작용 215
〈표 Ⅳ-34〉 세대통합성의 영항요인 탐색 : 중다회귀분석 결과 217
〈표 Ⅴ-1〉 1차 디스커션 그룹 작성 양식 226
〈표 Ⅴ-2〉 디스커션 그룹 작성 양식 : 2, 3차 228
〈표 Ⅴ-3〉 1차 디스커션 그룹 운영 결과 : 학교교육 229
〈표 Ⅴ-4〉 2차 디스커션 그룹 운영 결과 : 학교교육 230
〈표 Ⅴ-5〉 3차 디스커션 그룹 운영 결과 : 학교교육 232
〈표 Ⅴ-6〉 1차 디스커션 그룹 운영 결과 : 평생교육 233
〈표 Ⅴ-7〉 2차 디스커션 그룹 운영 결과 : 평생교육 235
〈표 Ⅴ-8〉 3차 디스커션 그룹 운영 결과 : 평생교육 236
〈표 Ⅴ-9〉 1차 디스커션 그룹 운영 결과 : 정보 237
〈표 Ⅴ-10〉 2차 디스커션 그룹 운영 결과 : 정보 238
〈표 Ⅴ-11〉 3차 디스커션 그룹 운영 결과 : 정보 239
〈표 Ⅵ-1〉 학교교육 분야 정책과제의 우선순위 346
〈표 Ⅵ-2〉 평생교육 분야 추진과제의 우선순위 348
〈표 Ⅵ-3〉 정보 분야 정책과제의 우선순위 351
[그림 Ⅰ-1] 연차별 연구주제, 연구목적, 연구내용 28
[그림 Ⅰ-2] 세대통합성 진단검사 개념모형 33
[그림 Ⅱ-1] 평생학습 참여율(만 25-64세 성인 대상) 42
[그림 Ⅱ-2] 디지털 세대통합과 세대통합 정책의 연계성 62
[그림 Ⅲ-1] 가사토 개념도 95
[그림 Ⅲ-2] 가사토 사업 추진체제 95
[그림 Ⅲ-3] 가사토 단위사업 추진체제 유형 96
[그림 Ⅲ-4] 행정조직 중심의 소규모 행정단위 평생교육 추진체제 98
[그림 Ⅲ-5] 성북구 마음가족 프로젝트 추진체제 102
[그림 Ⅲ-6] 산남두꺼비 마을 추진체제 103
[그림 Ⅲ-7] 산남동 투끼비 마을 105
[그림 Ⅲ-8] 유비학교의 배움터 교육지원사업 추진체제 107
[그림 Ⅲ-9] 유비학교 '내 친구 이점칠' 신문 109
[그림 Ⅲ-10] 성미산마을 지도 110
[그림 Ⅲ-11] 성미산마을의 세대소통 프로그램 추진체제 110
[그림 Ⅲ-12] 대구시니어체험관 추진체제 114
[그림 Ⅲ-13] 정보격차 사전대응 체계 116
[그림 Ⅲ-14] 정보격차 해소 추진체제 117
[그림 Ⅲ-15] 정보격차 해소사업 평가 체계 118
[그림 Ⅲ-16] 정보화 및 정보격차 해소사업 추진체제 121
[그림 Ⅲ-17] 고령층 정보화 정책 및 사업 추진체제 123
[그림 Ⅲ-18] 어르신 IT봉사단 운영사업의 각 추진주체별 역할분담 127
[그림 Ⅲ-19] 어르신 정보화 경진대회 추진체제 128
[그림 Ⅲ-20] 지방자치단체의 고령층 정보화교육 추진체제 131
[그림 Ⅲ-21] 세대통합교육의 무형식 학습 추진체제 138
[그림 Ⅲ-22] 세대통합교육 지원체제 139
[그림 Ⅲ-23] 세대통합성 개념모형 144
[그림 Ⅲ-24] 세대공감을 위한 잠깐 활동 152
[그림 Ⅲ-25] 부모부양에 대한 공감 활동해 보기 153
[그림 Ⅲ-26] 중장기 경제생활 목표 세우기 활동해 보기 153
[그림 Ⅲ-27] 노년기의 신체 변화 155
[그림 Ⅲ-28] 고령화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158
[그림 Ⅲ-29] 세대, 항렬, 촌수 세는 법 159
[그림 Ⅲ-30] 노년기 신체 발달 특성 체험하기 161
[그림 Ⅲ-31] 노인 문제 해결에 관한 생각 162
[그림 Ⅲ-32] 효 이념의 재해석 162
[그림 Ⅲ-33] 부모님에 대한 생각 열기 163
[그림 Ⅲ-34] 노인과의 건강한 상호관계 형성 방법 163
[그림 Ⅳ-1]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177
[그림 Ⅳ-2] 세대 간 인터넷 활용격차 추이 180
[그림 Ⅳ-3] 세대별 세대통합성 수준 : 전체 193
[그림 Ⅳ-4] 세대별 세대통합성 수준 : 이해 195
[그림 Ⅳ-5] 세대별 세대통합성 수준 : 공감 196
[그림 Ⅳ-6] 세대별 세대통합성 수준 : 소통 197
[그림 Ⅳ-7] 세대별 세대통합성 수준 : 협력 198
[그림 Ⅳ-8] 세대통합성에 대한 세대와 성의 상호작용 효과 : 전체 200
[그림 Ⅳ-9] 세대통합성에 대한 세대와 성의 상호작용 효과 : 공감 202
[그림 Ⅳ-10] 세대통합성에 대한 세대와 성의 상호작용 효과 : 소통 203
[그림 Ⅳ-11] 세대통합성에 대한 세대와 성의 상호작용 효과 : 협력 204
[그림 Ⅳ-12] 세대통합성에 대한 세대와 지역의 상호작용 효과 : 전체 205
[그림 Ⅳ-13] 세대통합성에 대한 세대와 지역의 상호작용 효과 : 이해 206
[그림 Ⅳ-14] 세대통합성에 대한 세대와 지역의 상호작용 효과 : 공감 207
[그림 Ⅳ-15] 세대통합성에 대한 세대와 지역 간의 상호작용 효과 : 협력 208
[그림 Ⅳ-16] 세대통합성에 대한 세대와 가정소득의 상호작용 효과 : 전체 209
[그림 Ⅳ-17] 세대통합성에 대한 세대와 가정소득의 상호작용 효과 : 소통 211
[그림 Ⅳ-18] 세대통합성에 대한 세대와 교육수준의 상호작용 효과 : 소통 214
[그림 Ⅵ-1] 세대통합을 위한 정책 추진전략 수립의 위계구조 245
[그림 Ⅵ-2] 세대통합을 위한 정책비전과 방항, 정책목표 247
[그림 Ⅵ-3] 세대통합을 위한 정책목표별 정책과제 248
[그림 Ⅵ-4] 세대통합을 위한 정책비전 249
[그림 Ⅵ-5] 세대통합을 위한 정책방향 250
[그림 Ⅵ-6] 세대통합을 위한 정책목표별 정책과제 : 학교교육 258
[그림 Ⅵ-7] 교육부 운영 진로체험처 등록 사이트 "꿈길" 264
[그림 Ⅵ-8] 청소년자원봉사 온라인 포털 사이트 "두볼넷" 265
[그림 Ⅵ-9] 세대통합을 위한 정책목표별 정책과제 : 평생교육 296
[그림 Ⅵ-10] 세대통합을 위한 정책목표별 정책과제 : 정보 320
[그림 Ⅵ-11] 학교교육 분야 정책과제의 시기별 로드맵 348
[그림 Ⅵ-12] 평생교육 분야 정책과제의 시기별 로드맵 350
[그림 Ⅵ-13] 정보 분야 정책과제의 시기별 로드맵 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