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PART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1
가. OECD 종단설계의 한국 타당화 23
나. 인지역량 측정도구 개발 23
다. OECD 측정도구의 한국 타당화 2차 작업 23
라. 학습환경, 역량, 사회진보 변수 별 수준 및 변인 간 인과관계 종단분석 24
마. 국제적 차원의 대규모 종단연구 실행을 위한 연구 협력 24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분석 25
나. 설문조사 25
다. 전문가 협의회 26
라. OECD 전문가 협의회(해외 출장) 26
PART Ⅱ. 이론적 배경 29
1. OECD ESP 연구의 진행 및 발전 과정에 대한 개괄 30
가. OECD ESP 종단연구(2014-2016)의 추진 과정 30
나. OECD ESP 연구 개념틀의 변화ㆍ발전 과정 31
다. 2015년 연구의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9
2. 종단연구 설계 및 방법에 대한 고찰 40
가. 한국교육종단연구 40
나.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42
다. 미국교육종단연구2002 43
라. 미국 유아기 종단적 연구(ECLS-K) 44
마. 호주 기질 프로젝트(Australian Temperament Project) 45
바. 영국 청소년코호트연구 45
사. OECD ESP 역량 역동성에 대한 종단연구 46
3. 종단연구 측정도구에 대한 고찰 48
가. 인지역량 측정도구 48
나. 시민참여 측정도구 50
다. 건강수준 측정도구 51
라. 안전수준 측정도구 53
마. 사회정서역량 및 학습환경 측정도구 54
4. 학습환경, 역량, 사회진보 간 인과관계 선행연구 56
가.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환경 56
나. 사회진보에 영향을 미치는 역량 58
다. 사회진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환경 59
PART Ⅲ. 연구방법(설문조사) 61
1. 연구대상 62
2. 연구절차 64
3. 측정도구 64
가. 인지역량 65
나. 사회정서역량 80
다. 학습환경 87
라. 사회진보 91
마. 배경변인 97
4. 분석방법 97
PART Ⅳ. 연구결과 98
1. 학생들의 역량, 학습환경, 사회진보 수준(기술통계분석) 99
가. 학생 배경변인 99
나. 인지역량 102
다. 사회정서역량 103
라. 학습환경 105
마. 개인행복과 사회진보 109
바. 기술통계분석 결과 요약 119
2. 배경변인에 따른 역량과 사회진보 수준 차이(이원분산분석) 121
가. 역량 122
나. 개인행복과 사회진보 154
3. 학습환경, 역량, 사회진보 간 인과관계(위계적 회귀분석) 189
가. 학습환경이 역량에 미치는 영향 189
나. 역량이 개인행복과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198
다. 학습환경이 개인행복과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209
라. 학습환경과 역량이 개인행복과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222
마.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요약 240
4. 시간의 경과에 따른 인과관계 변화(혼합모형분석) 241
가. 학습환경이 역량에 미치는 영향 242
나. 역량이 개인행복과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243
다. 학습환경이 개인행복과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247
라. 학습환경과 역량이 개인행복과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251
마. 혼합모형분석 결과 요약 257
PART Ⅴ. 논의 및 제언 262
1. 요약 및 논의 263
가. 인지역량 263
나. 사회정서역량 264
다. 삶의 만족(행복도) 267
라. 건강수준 268
마. 자원봉사 272
바. 안전수준 273
2. 시사점 및 의의 276
가. 사회정서역량의 중요성 276
나. 학년과 다양한 변인(성별, 부 학력 등)과의 상호작용 효 277
다. 가정경제수준의 영향 278
라. 학습환경의 영향 279
마. 시간의 효과 279
바. OECD 종단설계의 한국적 타당성 280
3. 정책 제안 282
가. 현재 정부가 추진 중에 있는 인성교육정책은 그 힘을 잃지 않고 지속적으로 일관되게 추진되어야 한다. 282
나.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돕는 교사의 학생과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한 활동 형태의 연수 제공이 필요하다. 283
다. 학생들의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맞춤형 지원으로 정책의 효과성을 높여야 한다. 283
라. 부모교육을 제공하고 부모상담 및 지원창구를 신설하여 가정과 학교의 연계성을 높여야 한다. 284
마. 맺는 말 285
참고문헌 287
Abstract 292
[부록 1] 2014년도 연구 참여 동의서 샘플 300
[부록 2] 인지역량 검사 개발을 위한 초기 문항 302
[부록 3] 인지역량 검사 개발을 위한 예비조사 검사지 351
[부록 4] IRB 승인 공문 366
[부록 5] 2015 OECD/KEDI 교육과 사회진보 검사 368
[부록 6] 2015 OECD/KEDI 인지역량 검사(초등용) 377
[부록 7] 2015 OECD/KEDI 인지역량 검사(중등용) 389
[부록 8] 분석방법 별 유의미한 결과를 낸 변수들 401
판권기 409
〈표 Ⅰ-1〉 OECD ESP 종단연구의 예비조사 계획 25
〈표 Ⅰ-2〉 2015년도 OECD ESP 국제회의 일정 27
〈표 Ⅱ-1〉 선행연구 현황 및 선행연구와 본연구의 차별성 39
〈표 Ⅱ-2〉 역량 역동성에 대한 OECD ESP 종단연구 46
〈표 Ⅱ-3〉 OECD의 종단적 분석 47
〈표 Ⅱ-4〉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 검사 지표와 소검사 영역 48
〈표 Ⅱ-5〉 2014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 조사 영역과 내용 52
〈표 Ⅲ-1〉 2014년-2016년 ESP 연구 대상 표집 규모 63
〈표 Ⅲ-2〉 2015년 설문조사 응답/회수여부에 따른 연구대상 63
〈표 Ⅲ-3〉 2015년 설문조사 참여 동의에 따른 최종 연구대상 63
〈표 Ⅲ-4〉 설문조사에 사용한 측정도구 종류 및 변수별 문항 구성 65
〈표 Ⅲ-5〉 PISA 2009 읽기 문항 구성과 유형 및 평가틀(1차 선정) 68
〈표 Ⅲ-6〉 PISA 2012 수학 문항 구성과 유형 및 평가틀(1차 선정) 69
〈표 Ⅲ-7〉 PISA 평가영역별 문항 구성표(2차 선정) 71
〈표 Ⅲ-8〉 ESP 인지역량 하위개념별 문항 구성표(2차 선정) 72
〈표 Ⅲ-9〉 ESP 인지역량 하위개념별 문항 구성표(3차 선정) 74
〈표 Ⅲ-10〉 ESP 인지역량 하위개념별 문항 구성표(4차 선정) 76
〈표 Ⅲ-11〉 인지역량 검사지 초안 문항 구성표 77
〈표 Ⅲ-12〉 인지역량 측정도구 최종본 문항 구성표 78
〈표 Ⅲ-13〉 성격검사(BFI)의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80
〈표 Ⅲ-14〉 동기검사(Grit-S)의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80
〈표 Ⅲ-15〉 도덕성검사의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81
〈표 Ⅲ-16〉 창의인성검사의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81
〈표 Ⅲ-17〉 성격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81
〈표 Ⅲ-18〉 성격검사 문항 간 내적일치도(Cronbach's alpha) 82
〈표 Ⅲ-19〉 동기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83
〈표 Ⅲ-20〉 동기검사(Grit-S) 문항 간 내적일치도(Cronbach's alpha) 84
〈표 Ⅲ-21〉 도덕성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84
〈표 Ⅲ-22〉 도덕성검사 문항 간 내적일치도(Cronbach's alpha) 85
〈표 Ⅲ-23〉 창의인성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86
〈표 Ⅲ-24〉 창의인성검사 문항 간 내적일치도(Cronbach's alpha) 87
〈표 Ⅲ-25〉 창의적 환경검사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87
〈표 Ⅲ-26〉 기타 학습환경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88
〈표 Ⅲ-27〉 창의적 가정환경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88
〈표 Ⅲ-28〉 창의적 가정환경검사 문항 간 내적일치도(Cronbach's alpha) 89
〈표 Ⅲ-29〉 창의적 학교환경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89
〈표 Ⅲ-30〉 창의적 학교환경검사 문항 간 내적일치도(Cronbach's alpha) 90
〈표 Ⅲ-31〉 행복도검사의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91
〈표 Ⅲ-32〉 행복도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92
〈표 Ⅲ-33〉 행복도검사 문항 간 내적일치도(Cronbach's alpha) 92
〈표 Ⅲ-34〉 건강수준검사의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93
〈표 Ⅱ-35〉 건강수준 문항 구성 93
〈표 Ⅱ-36〉 건강수준 양적적률상관관계(point biserial correlations) 94
〈표 Ⅲ-37〉 건강수준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95
〈표 Ⅲ-38〉 건강수준검사 구조의 적합도 지수 96
〈표 Ⅲ-39〉 건강수준 문항 간 내적일치도(Cronbach's alpha) 96
〈표 Ⅲ-40〉 기타 사회진보 측정 하위요인과 문항 번호 97
〈표 Ⅳ-1〉 학년별ㆍ성별 응답자 분포 99
〈표 Ⅳ-2〉 학년별 유아교육 경험 100
〈표 Ⅳ-3〉 학년별 아버지의 교육 수준 100
〈표 Ⅳ-4〉 학년별 어머니의 교육 수준 101
〈표 Ⅳ-5〉 학년별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대한 인식 102
〈표 Ⅳ-6〉 학년별 사교육 시간(1주일 기준) 102
〈표 Ⅳ-7〉 학년별 인지역량 하위요인 점수 및 총점 103
〈표 Ⅳ-8〉 학년별 성격검사 하위요인 평균 및 표준편차 103
〈표 Ⅳ-9〉 학년별 동기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 평균 104
〈표 Ⅳ-10〉 학년별 도덕성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 평균 104
〈표 Ⅳ-11〉 학년별 간편 창의인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 평균 105
〈표 Ⅳ-12〉 학년별 창의적 가정환경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 평균 105
〈표 Ⅳ-13〉 학년별 부모관계에 대한 인식 106
〈표 Ⅳ-14〉 학년별 어머니 인내심에 대한 인식 106
〈표 Ⅳ-15〉 학년별 어머니 행복도에 대한 인식 107
〈표 Ⅳ-16〉 학년별 가정 내 보유하고 있는 책 권수 107
〈표 Ⅳ-17〉 학년별 창의적 학교환경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 평균 108
〈표 Ⅳ-18〉 학년별 지역사회 안전성에 대한 인식 108
〈표 Ⅳ-19〉 학년별 지역사회 활동 참여시간 평균(1주일 기준) 109
〈표 Ⅳ-20〉 학년별 행복도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 평균 109
〈표 Ⅳ-21〉 학년별 건강수준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 평균 110
〈표 Ⅳ-22〉 학년별 가족사랑에 대한 인식 110
〈표 Ⅳ-23〉 학년별 가정사로 인한 가출 경험 111
〈표 Ⅳ-24〉 학년별 재활용 수준 111
〈표 Ⅳ-25〉 학년별 분리수거 수준 112
〈표 Ⅳ-26〉 학년별 쓰레기 무단투기 수준 112
〈표 Ⅳ-27〉 학년별 미래 투표참여 의사 113
〈표 Ⅳ-28〉 학년별 기부 경험 113
〈표 Ⅳ-29〉 학년별 자원봉사 경험 114
〈표 Ⅳ-30〉 학년별 잘못된 일에 대한 의사표현 115
〈표 Ⅳ-31〉 학년별 서명운동 참여 의사 115
〈표 Ⅳ-32〉 학년별 불매운동 참여 의사 116
〈표 Ⅳ-33〉 학년별 괴롭힘 피해 경험 116
〈표 Ⅳ-34〉 학년별 불법다운로드 또는 해킹 경험 117
〈표 Ⅳ-35〉 학년별 학교 내 도난사건 경험 118
〈표 Ⅳ-36〉 학년별 화재 발생 시 대처 요령 118
〈표 Ⅳ-37〉 학년별 안전수칙 준수 119
〈표 Ⅳ-38〉 이원분산분석의 변인 구성(역량) 122
〈표 Ⅳ-39〉 '인지역량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성별 평균(표준편차) 124
〈표 Ⅳ-40〉 '인지역량 검사' 하위요인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표준편차) 127
〈표 Ⅳ-41〉 '인지역량 검사' 하위요인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별 평균(표준편차) 129
〈표 Ⅳ-42〉 '인지역량 검사' 하위요인에 대한 유아교육경험별 평균(표준편차) 130
〈표 Ⅳ-43〉 '성격검사' 하위요인에 대한 성별 평균(표준편차) 132
〈표 Ⅳ-44〉 '성격검사' 하위요인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표준편차) 135
〈표 Ⅳ-45〉 '성격검사' 하위요인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표준편차) 137
〈표 Ⅳ-46〉 '성격검사' 하위요인에 대한 유아교육경험별 평균(표준편차) 139
〈표 Ⅳ-47〉 '도덕성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성별 평균(표준편차) 141
〈표 Ⅳ-48〉 '도덕성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표준편차) 143
〈표 Ⅳ-49〉 '도덕성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표준편차) 144
〈표 Ⅳ-50〉 '도덕성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유아교육경험별 평균(표준편차) 146
〈표 Ⅳ-51〉 '창의인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성별 평균(표준편차) 147
〈표 Ⅳ-52〉 '창의인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표준편차) 148
〈표 Ⅳ-53〉 '창의인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표준편차) 150
〈표 Ⅳ-54〉 '창의인성 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유아교육경험별 평균(표준편차) 151
〈표 Ⅳ-55〉 이원분산분석의 변인 구성(개인행복과 사회진보) 154
〈표 Ⅳ-56〉 행복도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의 성별 평균(표준편차) 156
〈표 Ⅳ-57〉 행복도검사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표준편차) 158
〈표 Ⅳ-58〉 행복도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표준편차) 161
〈표 Ⅳ-59〉 행복도 하위요인 및 총점에 대한 유아교육 경험별 평균(표준편차) 163
〈표 Ⅳ-60〉 건강수준 관련 지수에 대한 성별 평균(표준편차) 166
〈표 Ⅳ-61〉 건강수준 관련 지수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표준편차) 168
〈표 Ⅳ-62〉 건강수준 관련 지수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표준편차) 170
〈표 Ⅳ-63〉 건강수준 관련 지수에 대한 유아교육 경험별 평균(표준편차) 171
〈표 Ⅳ-64〉 시민참여 관련 지수에 대한 성별 평균(표준편차) 173
〈표 Ⅳ-65〉 시민참여 관련 지수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표준편차) 176
〈표 Ⅳ-66〉 시민참여 관련 지수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표준편차) 179
〈표 Ⅳ-67〉 시민참여 관련 지수에 대한 유아교육 경험별 평균(표준편차) 181
〈표 Ⅳ-68〉 안전수준 관련 지수에 대한 성별 평균(표준편차) 182
〈표 Ⅳ-69〉 안전수준 관련 지수에 대한 아버지 학력별 평균(표준편차) 184
〈표 Ⅳ-70〉 안전 수준관련 지수에 대한 가정 경제수준 인식별 평균(표준편차) 186
〈표 Ⅳ-71〉 안전 수준 관련 지수에 대한 유아교육 경험별 평균(표준편차) 187
〈표 Ⅳ-72〉 학습환경이 지식획득에 미치는 영향력 190
〈표 Ⅳ-73〉 학습환경이 지식추론에 미치는 영향력 191
〈표 Ⅳ-74〉 학습환경이 인지역량 총점에 미치는 영향력 193
〈표 Ⅳ-75〉 학습환경이 성실성에 미치는 영향력 194
〈표 Ⅳ-76〉 학습환경이 정서적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력 195
〈표 Ⅳ-77〉 학습환경이 도덕성에 미치는 영향력 196
〈표 Ⅳ-78〉 학습환경이 창의인성에 미치는 영향력 198
〈표 Ⅳ-79〉 역량이 삶의 만족(행복도)에 미치는 영향력 200
〈표 Ⅳ-80〉 역량이 건강수준 총점에 미치는 영향력 201
〈표 Ⅳ-81〉 역량이 건강지식에 미치는 영향력 202
〈표 Ⅳ-82〉 역량이 식습관관리에 미치는 영향력 203
〈표 Ⅳ-83〉 역량이 위생관리에 미치는 영향력 204
〈표 Ⅳ-84〉 역량이 신체 및 스트레스 관리에 미치는 영향력 205
〈표 Ⅳ-85〉 역량이 자원봉사에 미치는 영향력 206
〈표 Ⅳ-86〉 역량이 괴롭힘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07
〈표 Ⅳ-87〉 역량이 불법다운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08
〈표 Ⅳ-88〉 역량이 학교 내 도난사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09
〈표 Ⅳ-89〉 학습환경이 삶의 만족(행복도)에 미치는 영향력 210
〈표 Ⅳ-90〉 학습환경이 건강수준 총점에 미치는 영향력 212
〈표 Ⅳ-91〉 학습환경이 건강지식에 미치는 영향력 213
〈표 Ⅳ-92〉 학습환경이 식습관관리에 미치는 영향력 214
〈표 Ⅳ-93〉 학습환경이 위생관리에 미치는 영향력 215
〈표 Ⅳ-94〉 학습환경이 신체 및 스트레스 관리에 미치는 영향력 216
〈표 Ⅳ-95〉 학습환경이 자원봉사에 미치는 영향력 218
〈표 Ⅳ-96〉 학습환경이 괴롭힘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19
〈표 Ⅳ-97〉 학습환경이 불법다운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20
〈표 Ⅳ-98〉 학습환경이 학교 내 도난사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22
〈표 Ⅳ-99〉 학습환경과 역량이 삶의 만족(행복도)에 미치는 영향력 224
〈표 Ⅳ-100〉 학습환경과 역량이 건강수준 총점에 미치는 영향력 226
〈표 Ⅳ-101〉 학습환경과 역량이 건강지식에 미치는 영향력 227
〈표 Ⅳ-102〉 학습환경과 역량이 식습관관리에 미치는 영향력 229
〈표 Ⅳ-103〉 학습환경과 역량이 위생관리에 미치는 영향력 230
〈표 Ⅳ-104〉 학습환경과 역량이 신체 및 스트레스 관리에 미치는 영향력 232
〈표 Ⅳ-105〉 학습환경과 역량이 자원봉사에 미치는 영향력 233
〈표 Ⅳ-106〉 학습환경과 역량이 괴롭힘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35
〈표 Ⅳ-107〉 학습환경과 역량이 불법다운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37
〈표 Ⅳ-108〉 학습환경과 역량이 학교 내 도난사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39
〈표 Ⅳ-109〉 학습환경이 도덕성에 미치는 영향력 242
〈표 Ⅳ-110〉 사회정서역량이 자원봉사경험 미치는 영향력 243
〈표 Ⅳ-111〉 사회정서역량이 괴롭힘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44
〈표 Ⅳ-112〉 사회정서역량이 불법다운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45
〈표 Ⅳ-113〉 사회정서역량이 학교 내 도난사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46
〈표 Ⅳ-114〉 학습환경이 자원봉사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47
〈표 Ⅳ-115〉 학습환경이 괴롭힘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49
〈표 Ⅳ-116〉 학습환경이 불법다운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50
〈표 Ⅳ-117〉 학습환경이 학교 내 도난사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51
〈표 Ⅳ-118〉 학습환경이 자원봉사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52
〈표 Ⅳ-119〉 학습환경과 역량이 괴롭힘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54
〈표 Ⅳ-120〉 학습환경과 역량이 불법다운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55
〈표 Ⅳ-121〉 학습환경과 역량이 학교 내 도난사건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257
[그림 Ⅰ-1] OECD ESP 2단계 연구(2014-2016)의 주요 연구내용의 OECD-KEDI 비교 22
[그림 Ⅱ-1] OECD ESP 종단연구(2014-2016)의 주요 연구내용 31
[그림 Ⅱ-2] OECD ESP 연구 개념틀의 발전 과정 32
[그림 Ⅱ-3] OECD ESP 학습환경 개념모형의 발전 과정 33
[그림 Ⅱ-4] OECD ESP 역량 개념모형의 발전 과정 35
[그림 Ⅱ-5] OECD ESP 역량의 역동성 및 상호작용성 개념모형의 발전 과정 36
[그림 Ⅱ-6] OECD ESP 개인의 행복과 사회진보 개념모형의 발전 과정 38
[그림 Ⅲ-1] OECD ESP 프로젝트의 인지역량 개념틀 67
[그림 Ⅲ-2] 성격검사(BFI) 5요인 구조의 연구모형(전체 학생) 82
[그림 Ⅲ-3] 동기검사(Grit-S) 2요인 구조의 연구모형(전체 학생) 83
[그림 Ⅲ-4] 도덕성검사 4요인 구조의 연구모형(전체 학생) 85
[그림 Ⅲ-5] 창의인성검사 3요인 구조의 연구모형(전체 학생) 86
[그림 Ⅲ-6] 창의적 가정환경검사 3요인 구조의 연구모형(전체 학생) 88
[그림 Ⅲ-7] 창의적 학교환경검사 3요인 구조의 연구모형(전체 학생) 90
[그림 Ⅲ-8] 행복도검사 4요인 구조의 연구모형(전체 학생) 92
[그림 Ⅲ-9] 건강수준 4요인 구조의 연구모형(전체 학생) 95
[그림 Ⅳ-1] 배경변인과 역량변인의 개념모형 123
[그림 Ⅳ-2] 지식획득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25
[그림 Ⅳ-3] 지식추론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25
[그림 Ⅳ-4] 인지역량총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26
[그림 Ⅳ-5] 지식추론에 대한 학년별 × 부학력별 상호작용 127
[그림 Ⅳ-6] 인지역량총점에 대한 학년별 × 부학력별 상호작용 128
[그림 Ⅳ-7] 지식추론에 대한 학년별 × 경제수준별 상호작용 129
[그림 Ⅳ-8] 외향성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32
[그림 Ⅳ-9] 친화성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33
[그림 Ⅳ-10] 성실성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33
[그림 Ⅳ-11] 개방성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34
[그림 Ⅳ-12] 친화성에 대한 학년별 × 아버지 학력 상호작용 135
[그림 Ⅳ-13] 성실성에 대한 학년별 × 아버지 학력 상호작용 136
[그림 Ⅳ-14] 개방성에 대한 학년별 × 아버지 학력 상호작용 136
[그림 Ⅳ-15] 외향성에 대한 학년별 × 유아교육경험별 상호작용 140
[그림 Ⅳ-16] 성실성에 대한 학년별 × 유아교육경험별 상호작용 140
[그림 Ⅳ-17] 개방성에 대한 학년별 × 유아교육경험별 상호작용 140
[그림 Ⅳ-18] 배려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42
[그림 Ⅳ-19] 헌신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42
[그림 Ⅳ-20] 도덕성검사 총점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42
[그림 Ⅳ-21] 헌신에 대한 학년별 × 부 학력별 상호작용 144
[그림 Ⅳ-22] 유머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47
[그림 Ⅳ-23] 창의인성 총점에 대한 학년별 × 부 학력별 상호작용 149
[그림 Ⅳ-24] 유머에 대한 학년별 × 부 학력별 상호작용 149
[그림 Ⅳ-25] 창의인성 검사 총점에 대한 학년별 × 유아교육경험별 상호작용 152
[그림 Ⅳ-26] 모험감수에 대한 학년별 × 유아교육경험별 상호작용 152
[그림 Ⅳ-27] 자기확신에 대한 학년별 × 유아교육경험별 상호작용 152
[그림 Ⅳ-28] 배경변인과 개인행복과 사회진보변인의 개념모형 155
[그림 Ⅳ-29] 행복도검사 총점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56
[그림 Ⅳ-30] 자신에 대한 인정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57
[그림 Ⅳ-31] 친구관계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57
[그림 Ⅳ-32] 학교에서의 학습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57
[그림 Ⅳ-33] 만족감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58
[그림 Ⅳ-34] 행복도검사 총점에 대한 학년별 × 부 학력별 상호작용 159
[그림 Ⅳ-35] 자신에 대한 인정에 대한 학년별 × 부 학력별 상호작용 160
[그림 Ⅳ-36] 친구관계에 대한 학년별 × 부 학력별 상호작용 160
[그림 Ⅳ-37] 학교에서의 학습에 대한 학년별 × 부 학력별 상호작용 160
[그림 Ⅳ-38] 만족감에 대한 학년별 × 부 학력별 상호작용 161
[그림 Ⅳ-39] 만족감에 대한 학년별 × 경제수준별 상호작용 162
[그림 Ⅳ-40] 행복도 총점에 대한 학년별 × 유아교육경험별 상호작용 164
[그림 Ⅳ-41] 자신에 대한 인정에 대한 학년별 × 유아교육경험별 상호작용 164
[그림 Ⅳ-42] 친구관계에 대한 학년별 × 유아교육경험별 상호작용 165
[그림 Ⅳ-43] 만족감에 대한 학년별 × 유아교육경험별 상호작용 165
[그림 Ⅳ-44] 건강지식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67
[그림 Ⅳ-45] 식습관 관리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67
[그림 Ⅳ-46] 건강지식에 대한 학년별 × 부 학력별 상호작용 169
[그림 Ⅳ-47] 신체 및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학년별 × 부 학력별 상호작용 169
[그림 Ⅳ-48] 신체 및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학년별 × 경제수준별 상호작용 171
[그림 Ⅳ-49] 식습관 관리에 대한 학년별 × 유아교육경험별 상호작용 172
[그림 Ⅳ-50] 미래 투표참여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74
[그림 Ⅳ-51] 기부경험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74
[그림 Ⅳ-52] 자원봉사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74
[그림 Ⅳ-53] 의사표현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75
[그림 Ⅳ-54] 서명운동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75
[그림 Ⅳ-55] 불매운동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75
[그림 Ⅳ-56] 미래 투표참여에 대한 학년별 × 부 학력별 상호작용 177
[그림 Ⅳ-57] 기부경험에 대한 학년별 × 부 학력별 상호작용 178
[그림 Ⅳ-58] 의사표현에 대한 학년별 × 부 학력별 상호작용 178
[그림 Ⅳ-59] 서명운동에 대한 학년별 × 부 학력별 상호작용 178
[그림 Ⅳ-60] 서명운동에 대한 학년별 × 경제수준별 상호작용 180
[그림 Ⅳ-61] 불법다운로드 경험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83
[그림 Ⅳ-62] 학교 내 도난사건 경험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83
[그림 Ⅳ-63] 안전수칙 준수에 대한 학년별 × 성별 상호작용 184
[그림 Ⅳ-64] 개념모형 및 위계적 회귀분석 기본 틀 189
[그림 Ⅳ-65] 학습환경이 역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틀 189
[그림 Ⅳ-66] 역량이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분석틀 199
[그림 Ⅳ-67] 학습환경이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분석틀 210
[그림 Ⅳ-68] 학습환경과 역량이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분석틀 223
[그림 Ⅳ-69] 개념모형 및 혼합모형 기본 틀 241
[부록 8-1] 이원분산분석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낸 변수들 401
[부록 8-2] 창의적 가정환경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종속변수(위계적 회귀분석 및 혼합모형) 402
[부록 8-3] 기타 가정환경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종속변수(위계적 회귀분석 및 혼합모형) 403
[부록 8-4] 창의적 학교환경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종속변수(위계적 회귀분석 및 혼합모형) 404
[부록 8-5] 지역사회환경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종속변수(위계적 회귀분석 및 혼합모형) 405
[부록 8-6] 인지역량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종속변수(위계적 회귀분석 및 혼합모형) 406
[부록 8-7] 성격검사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종속변수(위계적 회귀분석 및 혼합모형) 407
[부록 8-8] 기타 사회정서역량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종속변수(위계적 회귀분석 및 혼합모형) 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