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3
가. 연차별 연구 체계 및 연구 내용 23
나. 2015년도 연구 내용 27
3. 연구방법 30
가. 문헌연구 30
나. 전문가 협의회 및 세미나 30
다. 현지 조사 31
라. 심층 면담조사 32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32
Ⅱ. 중남미 개발도상국가의 교육협력 여건 및 현황 35
1. 중남미 지역의 교육개발협력 환경 37
가. 중남미 지역의 경제 여건 37
나. 중남미 국가의 정치ㆍ사회적 특성 40
다. 중남미 개발도상국가의 교육 현황 53
2. 對 중남미 교육개발협력 추진 현황 66
가. 주요 국제기구의 중남미 교육개발협력 66
나. 선진공여국의 중남미 교육개발협력 73
다. 한국의 對 중남미 교육개발협력 79
라. 對 중남미 교육개발협력의 특징 및 시사점 82
Ⅲ. 다양한 개발협력 접근법별 이슈와 실천 방향 84
1. 삼각협력 86
가. 삼각협력 개념, 중남미 지역 삼각협력의 개요와 특징 86
나. 선진국의 對 중남미 삼각협력 추진 사례, 특징, 시사점 89
다. 한국의 對 중남미 삼각협력 지원 전략 93
라. 중남미와의 삼각협력 실천 방향 96
2. 민관협력 99
가. 민관협력(Public-Private Partnership) 개념 99
나. 민관협력 관련 주요 이슈 100
다. 국제 민관협력 주요 사례 및 특징 104
라. KOICA의 민관협력 사업 사례 105
마. 민관협력 활성화를 위한 과제, 실천 방향 107
3. 다자협력 108
가. 다자협력의 개념, 배경 108
나. 다자원조 규모와 현황 109
다. 중남미 교육 분야에서의 다자성 양자협력 실행 방향 117
4. 프로그램 기반 접근(PBA) 119
가. 프로그램 기반 접근(PBA)의 배경 및 개념 119
나. 프로그램 기반 접근(PBA) 추진 현황 및 사례 124
다. 프로그램 기반 접근(PBA) 활성화의 과제 및 실천 방향 129
Ⅳ. 과테말라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실천 전략 131
1. 서론 132
가. 연구배경 및 추진 경과 132
나. 3차년도 실천과제의 필요성, 목적 및 내용 144
다. 실천과제의 타당성 검토 방법 150
2. 과테말라 교원양성 및 낙후지역 교육접근성 관련 교육 현황, 주요 이슈 153
가. 정책현황 및 주요이슈 153
나. 사업대상 지역의 교육현황과 이슈 157
다. 실천과제의 타당성 검토결과 159
3. 과테말라 교원역량 강화 프로그램 실천 전략 162
가. 사업의 기본방향 162
나. 제안 사업의 내용 및 구성요소 163
다. 주요 파트너와의 협력방안 및 전략 166
라.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추계 168
마. 기대효과 170
바.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계획 171
4. 과테말라 '낙후빈곤 지역 마을학교 방과후 학교 운영 사업' 실천 전략 172
가. 사업의 기본 방향 172
나. 제안 사업의 내용 및 구성 요소 174
다. 협력 방안 및 전략 177
라. 추진 일정 및 소요 예산 추계 181
마. 모니터링 및 사후 관리 계획 183
Ⅴ. 볼리비아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실천 전략 186
1. 서론 187
가. 연구배경 및 추진 경과 187
나. 3차년도 실천과제의 필요성, 목적, 내용 195
다. 연구방법 198
2. 볼리비아 고등교육 및 ICT 관련 교육 현황, 정책, 주요 이슈 199
가. 볼리비아 고등교육 분야 현황과 쟁점 199
나. 볼리비아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추진 동향 215
3. "볼리비아 USFX 대학 ICT 학부 건립 지원 사업" 실천 전략 225
가. 사업의 기본 방향 225
나. 사업 지역의 환경 226
다. 실천과제의 내용 228
라. 실천과제의 타당성 검토 229
마. 사업관리 및 추진 체계 232
바. 사업 추진 일정 및 사업 예산 추계 235
사. 사업평가 및 모니터링 계획 236
Ⅵ. 파라과이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실천 전략 239
1. 서론 240
가. 연구배경 및 추진 경과 240
나. 3차년도 실천과제의 목적 및 내용 241
다. 실천과제의 타당성 검토 방법 242
2. 파라과이 교원양성기관 관련 정책, 현황, 주요 이슈 245
가. 교원 양성 분야의 체제, 정책, 현황 245
나. 사업 대상 지역의 일반 현황 및 교육 현황, 주요 이슈 252
다. 실천과제의 타당성 검토 결과 258
3. 파라과이 교원양성기관 역량강화사업 실천전략 262
가. 사업의 기본 방향 262
나. 제안 사업의 내용 및 구성 요소 265
다. 협력 방안 및 전략 272
라. 추진 일정 및 소요 예산 추계 274
마.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계획 275
Ⅶ. 페루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실천 전략 276
1. 서론 277
가. 연구의 배경 및 추진 경과 277
나. 3차년도 실천과제의 필요성, 목적 및 내용 277
다. 실천과제의 타당성 검토 방법 279
2. 페루 고등교육 및 교원양성기관 관련 정책, 현황 및 주요 이슈 281
가. 해당분야의 정책 및 교육 실태 및 현황, 주요 이슈 281
나. 사업 대상 지역 및 기관의 일반 현황 및 교육 현황, 주요 이슈 285
다. 실천과제의 타당성 검토 결과 291
3. 페루 교원양성 역량강화 사업 실천전략 295
가. 기본 방향 295
나. 제안 사업의 내용 및 구성 요소 297
다. 협력방안 및 전략 302
라. 추진 일정 및 소요예산 307
마.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계획 308
Ⅷ. 결론 및 정책제언 310
1. 요약 및 결론 311
2. 정책제언 318
가. 국제규범에 맞는 국가별 접근 320
나. 개발효과성 제고 324
다. 개발협력 역량 강화 329
참고문헌 333
Abstract 344
판권기 346
〈표 Ⅰ-1〉 중남미 중점지원 대상국별 교육개발협력 전략 25
〈표 Ⅰ-2〉 중점지원 대상국별 중점협력영역 및 중점협력과제 26
〈표 Ⅰ-3〉 중점지원 대상국별 중점협력과제에 대한 중요도, 실현가능성, 사업우선순위 평가 결과 28
〈표 Ⅰ-4〉 4개 중점지원 대상국별 3차년도 실천 과제 목록 29
〈표 Ⅰ-5〉 중점지원 대상국별 현지 조사 개요 31
〈표 Ⅱ-1〉 중남미 지역 및 중점지원 대상국의 거시경제지표(2013년 기준) 38
〈표 Ⅱ-2〉 주요 경제 관련 지표를 통해 살펴본 중남미 지역의 개발 여건 39
〈표 Ⅱ-3〉 중남미 중점지원 대상국가 인간개발지수(2013년) 41
〈표 Ⅱ-4〉 중남미 중점지원 대상국가 인간개발지수 - 성평등 42
〈표 Ⅱ-5〉 중남미 중점지원 대상국가 인간개발지수 - 교육 43
〈표 Ⅱ-6〉 중남미 국가의 정치적 성항 44
〈표 Ⅱ-7〉 중남미 국가의 부패 현황 45
〈표 Ⅱ-8〉 중남미 지역기구 52
〈표 Ⅱ-9〉 EFA 6개 목표 및 측정지표 53
〈표 Ⅱ-10〉 권역별 영유아 교육 취학률 추이, 1999-2013 54
〈표 Ⅱ-11〉 권역별 초등학교 순 취학률 추이, 1999-2013 55
〈표 Ⅱ-12〉 권역별 초등학교 학업 지속률 56
〈표 Ⅱ-13〉 권역별 중학교 총 취학률 추이, 1999-2013 57
〈표 Ⅱ-14〉 권역별 하위중학교 총 취학률 추이, 1999-2013 58
〈표 Ⅱ-15〉 청소년(15-24세) 문해율 추이, 1999-2015 59
〈표 Ⅱ-16〉 성인(15세 이상) 문해율 추이, 1999-2015 59
〈표 Ⅱ-17〉 초등학교 남녀 취학 비율의 추이, 1999-2013 60
〈표 Ⅱ-18〉 중학교 남녀 취학 비율의 추이, 1999-2013 61
〈표 Ⅱ-19〉 사회경제수준별 학업성취도 65
〈표 Ⅱ-20〉 교사 1인당 초등학생 비율의 변화 추이, 1999-2013 65
〈표 Ⅱ-21〉 주요 국제기구의 교육 분야 ODA 지원 현황 67
〈표 Ⅱ-22〉 주요 국제기구의 對 중남미 교육 영역별 ODA 지원 규모(2005-2013 누계) 67
〈표 Ⅱ-23〉 IDB의 對 중남미 교육개발협력사업 68
〈표 Ⅱ-24〉 세계은행의 對 중남미 교육개발협력사업 71
〈표 Ⅱ-25〉 UNICEF의 對 중남미 교육개발협력사업 72
〈표 Ⅱ-26〉 주요 공여국의 중남미지역 교육 분야 ODA 지원 현황 73
〈표 Ⅱ-27〉 주요 공여국의 對 중남미 교육 영역별 ODA 지원 규모 74
〈표 Ⅱ-28〉 미국의 對 중남미 교육개발협력 사업사례 75
〈표 Ⅱ-29〉 독일의 對 중남미 교육개발협력 사업사례 76
〈표 Ⅱ-30〉 스페인의 對 중남미 교육개발협력 사업사례 77
〈표 Ⅱ-31〉 일본의 對 중남미 교육개발협력 사업사례 78
〈표 Ⅱ-32〉 한국의 對 중남미 ODA 지원규모 79
〈표 Ⅱ-33〉 한국의 양자간 ODA의 지역별 지원현황(순지출 기준) 80
〈표 Ⅱ-34〉 한국의 對 중남미 교육 분야 ODA 지원 현황 80
〈표 Ⅱ-35〉 한국의 對 중남미 교육 영역별 ODA 지원 규모 81
〈표 Ⅱ-36〉 KOICA의 對 중남미 교육개발협력사업 81
〈표 Ⅲ-1〉 일본-브라질 파트너십 프로그램 협력 프로젝트 89
〈표 Ⅲ-2〉 칠레-스페인 삼각협력을 위한 공동기금 프로젝트 91
〈표 Ⅲ-3〉 중남미 및 캐리비안 펀드(LAC Fund) 프로젝트 92
〈표 Ⅲ-4〉 형태별 개발재원의 흐름 추이 101
〈표 Ⅲ-5〉 2014년 KOICA 기업협력프로그램 참여현황 106
〈표 Ⅲ-6〉 우리나라의 ODA 현황(2011~2014) 110
〈표 Ⅲ-7〉 우리나라의 UN 및 국제기구 신탁기금 기타 기금 사업 운용 현황(2013~2015) 111
〈표 Ⅲ-8〉 KOICA의 국제기구협력사업 추진 실적(2013 년) 113
〈표 Ⅲ-9〉 우리나라의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 사업 출연 현황(2013~2015) 114
〈표 Ⅲ-10〉 미주개발은행(IDB) 한국신탁기금의 교육 분야 기술협력 지원 내역 118
〈표 Ⅲ-11〉 파리선언 지표9 / 지표 10 120
〈표 Ⅲ-12〉 프로그램 기반 접근(PBA)의 지원 유형 122
〈표 Ⅲ-13〉 지원 단위에 따른 PBA의 형태 122
〈표 Ⅲ-14〉 PBA(Programme-based Approach)에 쓰인 원조 규모 125
〈표 Ⅲ-15〉 네덜란드의 프로그램 원조, 섹터 프로그램, 예산 지원 현황(2000-2004) 128
〈표 Ⅳ-1〉 Programa de Apoyo a la Calidad Educativa: PACE 139
〈표 Ⅳ-2〉 Classroom Education Reform Project 2009-2013, REAULA 141
〈표 Ⅳ-3〉 교원역량 강화 프로그램(안) 147
〈표 Ⅳ-4〉 낙후빈곤 지역 마을학교 방과후 학교 운영 사업(안) 149
〈표 Ⅳ-5〉 성, 인종, 연령에 따른 평균교육연수(2011) 154
〈표 Ⅳ-6〉 교육기관에 따른 교원 수(2006) 155
〈표 Ⅳ-7〉 지역별 주요 사회 지표(2012) 158
〈표 Ⅳ-8〉 타당성 조사를 위한 현지조사 내용 161
〈표 Ⅳ-9〉 교원전문화개발 연수과정(PADEP/D)의 공통 교과목 164
〈표 Ⅳ-10〉 솔롤라, 끼체 지역의 교원역량강화사업 165
〈표 Ⅳ-11〉 사업의 구성요소 별 과테말라 이해관계자와의 협력분야 167
〈표 Ⅳ-12〉 과테말라 주요파트너와의 협력방안 167
〈표 Ⅳ-13〉 사업 추진일정 168
〈표 Ⅳ-14〉 솔롤라, 끼체 지역 교육 질 제고를 위한 교원역량강화 사업: 사업단계별 투입내용 169
〈표 Ⅳ-15〉 솔롤라, 끼체 지역 교육 질 제고를 위한 교원역량강화 사업의 기대효과 170
〈표 Ⅳ-16〉 모니터링 항목과 방법 171
〈표 Ⅳ-17〉 과테말라 낙후빈곤 지역 마을학교 방과후 학교 운영 사업(수정안) 176
〈표 Ⅳ-18〉 KOICA 과테말라 끼체주 산후안꼬찰시 교육인프라 강화사업 개요 178
〈표 Ⅳ-19〉 굿네이버스 과테말라 솔롤라주 아베쎄 학습센터 사업 개요 180
〈표 Ⅳ-20〉 낙후빈곤 지역 마을학교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 사업 중장기 추진 일정 181
〈표 Ⅳ-21〉 낙후빈곤 지역 마을학교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 사업 소요 예산 182
〈표 Ⅳ-22〉 낙후빈곤 지역 마을학교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 사업 성과지표 185
〈표 Ⅴ-1〉 주요공여국과 기관의 볼리비아에 대한 ODA 지원 규모 188
〈표 Ⅴ-2〉 주요공여국과 기관의 볼리비아에 대한 교육분야 ODA 지원 규모 189
〈표 Ⅴ-3〉 KOICA 볼리비아 교육관련 사업내역(1997-2013) 192
〈표 Ⅴ-4〉 2015 년 對 볼리비아 무상원조 사업 현황 192
〈표 Ⅴ-5〉 볼리비아 국가 개발 계획의 정책 목표 194
〈표 Ⅴ-6〉 현지조사의 세부영역 199
〈표 Ⅴ-7〉 볼리비아의 공립대학 현황(2013) 200
〈표 Ⅴ-8〉 지역별 인구, 공사립 학생과 교원 현황(2011) 203
〈표 Ⅴ-9〉 볼리비아 고등직업교육 차관의 권한과 책임 204
〈표 Ⅴ-10〉 국제사회의 볼리비아 교육 분야 ODA 지원규모 216
〈표 Ⅴ-11〉 국제사회의 對 볼리비아 고등교육 분야 ODA 지원규모 217
〈표 Ⅴ-12〉 OECD DAC 회원국의 볼리비아 고등교육 분야 ODA 지원규모 218
〈표 Ⅴ-13〉 OEI의 고등교육 프로그램(유료) 223
〈표 Ⅴ-14〉 단계별 사업내용과 재정지원기관 233
〈표 Ⅴ-15〉 에티오피아 아다마대학교 재료공학과 신설 예산(2013년) 236
〈표 Ⅵ-1〉 파라과이 중점협력과제에 대한 중요도, 실현가능성, 우선순위 평가 결과 241
〈표 Ⅵ-2〉 파라과이 학교급별 교사 수 249
〈표 Ⅵ-3〉 파라과이 교원양성 및 재교육과정 지원을 통한 교육의 질 항상 259
〈표 Ⅶ-1〉 페루 중점협력과제에 대한 중요도, 실현가능성, 우선순위 평가표 277
〈표 Ⅶ-2〉 페루 교육현황(교원, 교육비) 285
〈표 Ⅶ-3〉 리마 교육현황(학교수, 학생수, 교원수) 286
〈표 Ⅶ-4〉 페루의 교육력(PISA 결과) 292
〈표 Ⅶ-5〉 페루 교원양성역량강화를 위한 중기협력마스터플랜 297
〈표 Ⅶ-6〉 페루 교원양성정책 개선 지원 프로그램-1 298
〈표 Ⅶ-7〉 페루 교원양성과정 개선 지원 프로그램-2 300
〈표 Ⅶ-8〉 페루 교원연수제도 개선 지원 프로그램 301
〈표 Ⅶ-9〉 페루 교원양성 역량강화 사업 추진일정 307
〈표 Ⅶ-10〉 페루 교원양성 역량강화 사업 소요예산 308
〈표 Ⅷ-1〉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2030 목표: 목표 4 321
[그림 Ⅰ-1] 연차별 연구 추진 계획 24
[그림 Ⅰ-2] 연차별 연구 체계 27
[그림 Ⅱ-1] 부패인식지수(Corruplion Perceplion Index, 2014) 45
[그림 Ⅱ-2] 중남미 국가의 소득불평등 수준 46
[그림 Ⅱ-3] 기회의 종류에 따른 인간기회지수 47
[그림 Ⅱ-4] 중남미지역의 거주지ㆍ사회경제 수준별 초ㆍ중ㆍ고등학교 이수율(1990, 2010) 48
[그림 Ⅱ-5] 중남미 지역의 거주지사회경제 수준별 전기중학교 이수율 48
[그림 Ⅱ-6l 중남미 지역의 원주민과 비원주민 취학률(2007) 49
[그림 Ⅱ-7] 중남미 지역의 원주민 및 비원주민의 초중학교 이수율(2007) 50
[그림 Ⅱ-8] 중남미 지역의 원주민 및 비원주민의 평균 수학연한 50
[그림 Ⅱ-9] 페루의 지역별 빈곤율과 영유아 취학률 55
[그림 Ⅱ-10] 중남미 지역 학생들의 2009년도 PISA 언어 성적 63
[그림 Ⅱ-11] 중남미 지역 학생들의 2009년도 PISA 수학 성적 63
[그림 Ⅱ-12] 중남미 도농 지역 6학년 학생들의 읽기 능력, SERCE(2005) & TERCE(2013) 64
[그림 Ⅲ-1] 삼각협력의 협력형태 88
[그림 Ⅲ-2] 한국의 삼각협력 추진 유형(안) 94
[그림 Ⅲ-3] 원조 및 민간재원의 개도국 유입액 101
[그림 Ⅲ-4] 프로그램 기반 접근(PBA) 방식의 원조에 투입된 예산 비중 127
[그림 Ⅳ-1] 과테말라 지도 159
[그림 Ⅳ-2] 문제나무에서 목표나무로의 전환과정 162
[그림 Ⅳ-3] 문제나무(Problem Tree) 작성 163
[그림 Ⅴ-1] 한국의 對 볼리비아 국별 협력 전략 191
[그림 Ⅴ-2] 볼리비아의 개발이념과 한국의 교육개발협력사업 194
[그림 Ⅴ-3] 전공계열별 공립대학 재학생 현황(2013년) 201
[그림 Ⅴ-4] 지역별 대학 재학생 현황(2013년) 202
[그림 Ⅴ-5] 볼리비아 교육부의 조직도 205
[그림 Ⅴ-6] 과학기술(S&T) 관련 지출 국제비교 207
[그림 Ⅴ-7] 볼리비아 과학기술혁신(ST& I) 체계도 208
[그림 Ⅴ-8] USFX대학교 공학계열 학과 210
[그림 Ⅴ-9] 교육협력 대상과정 및 순서 226
[그림 Ⅴ-10] 볼리비아 지도, 수크레시 및 USFX 대학교 전경 227
[그림 Ⅴ-11] USFX 대학교 ICT 학부 운영을 둘러싼 산학관 생태계 234
[그림 Ⅵ-1] 파라과이 학제 253
[그림 Ⅵ-2] 파라과이 교원양성 역량강화 모형 1: ISE를 중심으로 하는 IFD 질 개선 260
[그림 Ⅵ-3] 파라과이 교원양성 역량강화 모형 2: 우수 IFD를 통한 IFD 질 개선 261
[그림 Ⅵ-4] 파라과이 사업의 기본 방항 263
[그림 Ⅵ-5] 파라과이 사업 체제 266
[그림 Ⅵ-6] 파라과이 3개년도의 사업내용 266
[그림 Ⅵ-7] 파라과이 사업 내용 267
[그림 Ⅵ-8] 파라과이 교사교육기관 역량강화 추진체제 272
[그림 Ⅶ-1] 한-페루 교육협력 거버넌스 303
[그림 Ⅷ-1] 중남미 개발도상국가와의 교육개발협력을 위한 정책 방항 및 전략 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