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5
1.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조사 내용 18
가. 10차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15) 조사 설계 18
나. 10차 조사도구 개발 18
다. 10차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15) 조사 내용 20
3. 조사 방법 21
가. 문헌 분석 21
나. 주요 언론사 칼럼의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21
다. 설문 조사(온라인 조사) 21
라. KEDI POLL 자문단 및 전문가협의회 운영 27
Ⅱ. 문헌 분석 및 조사도구 개발 28
1. 1-9차 교육여론조사(KEDI POLL) 분석 29
2. 2014년 통계청 사회조사 교육부문 35
3 미국의 '공교육에 대한 국민의 태도 조사'(The Phi Delta Kappa/Gallup Poll of the Public's Attitudes Toward the Public Schools) 38
4. 기타 교육정책 관련 여론조사 사례 41
가. 국내 41
나. 국외 44
5. 교육현안 주제 분석 46
6. 10차 조사도구 개발 48
Ⅲ. 조사 결과 및 분석 51
1. 공교육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학교교육의 질 52
가. 공교육과 정부역할 52
나. 학교교육의 질 55
2. 교사 64
1)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도 64
2)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66
3)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68
3. 교육과정 운영 69
1)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과목 69
2) 현재보다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 71
4. 학생 생활 74
가. 학생의 삶과 건강 75
나. 학생의 학업활동 86
다. 사교육 89
5. 고교 정책 및 대입 93
가. 고교 진학 및 학교유형 93
나. 대학입시 97
6. 교육복지 및 교육재정 101
가. 교육복지 101
나. 교육재정 확보 및 지출 107
7. 대학교육 110
1) 대학교육의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110
2) 교수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도 111
3) 대학교수의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 112
4) 대학재정의 투명성 114
5) 사립대학에 대한 지원 확대에 대한 찬반의견 115
6) 지방대학에 대한 우선적 지원에 대한 찬반의견 116
7) 대학평가 시 중요하게 반영되어야 할 지표 116
8. 교육현안 118
1) 현재 가장 잘하고 있는 정책 118
2) 유ㆍ보 통합에 대한 의견 120
3) 시ㆍ도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찬반의견 121
4) 9시 등교에 대한 찬반의견 122
9. 교육관 123
1)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123
2) 기업의 일정비율 고졸자 신규채용에 대한 의견 125
3)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 126
4) 출신대학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 127
5)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 128
6)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 130
7)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 131
Ⅳ. 결론 및 정책 제언 133
1. 요약 및 시사점 134
2. 정책 제언 147
참고문헌 157
Abstract 159
[부록 1] 1-10차 설문 문항별 분류 165
[부록 2] 2015년 조사 도구 175
[부록 3] 기존 문항 수정 및 신규 개발 내역 190
1. 공교육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학교교육의 질 190
2. 교사 195
3. 교육과정 운영 197
4. 학생 생활 198
5. 고교 정책 및 대입 204
6. 교육복지 및 교육재정 208
7. 대학 교육 212
8. 교육현안 215
9. 교육관 217
A. 기초 자료 질문 221
B. 인구통계학적 질문 222
[부록 4] 배경변인별 분석 결과 224
[부록 5]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결과 307
1. 분석 목적 및 대상 307
2. 분석 절차 308
3. 조사 영역별 분석 결과 311
참고문헌 340
판권기 346
〈표 Ⅰ-1〉 10차 조사 설계 18
〈표 Ⅰ-2〉 차수별 총 문항 수 및 영역 19
〈표 Ⅰ-3〉 성ㆍ연령ㆍ지역별 모집단 인구 현황 22
〈표 Ⅰ-4〉 성ㆍ연령ㆍ지역별 모집단 인구 구성비 23
〈표 Ⅰ-5〉 성ㆍ연령ㆍ지역별 표본 할당 결과 24
〈표 Ⅰ-6〉 조사 내용 25
〈표 Ⅰ-7〉 배경변인별 응답자 분포 25
〈표 Ⅱ-1〉 1-9차 조사까지의 KEDI POLL 조사 개요 29
〈표 Ⅱ-2〉 6-9차 조사까지의 조사내용 비교 33
〈표 Ⅱ-3〉 통계청 사회조사 표본 설계 36
〈표 Ⅱ-4〉 통계청 사회조사 교육부문 조사 항목 37
〈표 Ⅱ-5〉 미국의 '공교육에 대한 국민의 태도 조사' 연도별 조사내용 38
〈표 Ⅱ-6〉 기타 교육정책 관련 여론조사 사례 43
〈표 Ⅱ-7〉 기타 교육 관련 여론조사 국외 사례 44
〈표 Ⅱ-8〉 국정과제 관련 교육현안 주제 46
〈표 Ⅱ-9〉 교육부의 대통령 업무보고 포함 교육현안 주제 47
〈표 Ⅱ-10〉 10차 조사도구 조사영역 및 내용 49
〈표 Ⅲ-1〉 교육행정의 권한(2015) 53
〈표 Ⅲ-2〉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2015) 56
〈표 Ⅲ-3〉 초ㆍ중ㆍ고등학교가 '수'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58
〈표 Ⅲ-4〉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2011-2015) 60
〈표 Ⅲ-5〉 좋은 고등학교 기준(2015) 62
〈표 Ⅲ-6〉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2015) 63
〈표 Ⅲ-7〉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도(2015) 65
〈표 Ⅲ-8〉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5) 67
〈표 Ⅲ-9〉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의견(2015) 68
〈표 Ⅲ-10〉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2015) 70
〈표 Ⅲ-11〉 현재보다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 72
〈표 Ⅲ-12〉 IT 관련 기기 중독의 심각성 수준(2015) 76
〈표 Ⅲ-13〉 학생의 스트레스 정도 78
〈표 Ⅲ-14〉 학생의 인성ㆍ도덕성 수준(2015) 80
〈표 Ⅲ-15〉 인성교육에 대한 책임(2015) 81
〈표 Ⅲ-16〉 학교폭력 완화 노력(2013-2015) 82
〈표 Ⅲ-17〉 학교폭력의 원인(2012-2015) 83
〈표 Ⅲ-18〉 학칙 제ㆍ개정 시 의견 반영의 우선 주체 85
〈표 Ⅲ-19〉 교육벌에 대한 찬반의견(2012-2015) 86
〈표 Ⅲ-20〉 수준별 수업에 대한 찬반의견(2012-2015) 87
〈표 Ⅲ-21〉 학생의 학업성취(성적) 영향 요인(2011-2015) 88
〈표 Ⅲ-22〉 사교육의 근본 원인(2015) 89
〈표 Ⅲ-23〉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2011-2015) 91
〈표 Ⅲ-24〉 EBS 수능 연계(70% 이상) 정책 유지에 대한 의견(2015) 92
〈표 Ⅲ-25〉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찬반의견(2015) 94
〈표 Ⅲ-26〉 고교 다양화 정책에 대한 찬반의견(2015) 95
〈표 Ⅲ-27〉 고등학교의 신입생 자체 선발에 대한 찬반의견(2015) 96
〈표 Ⅲ-28〉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2015) 98
〈표 Ⅲ-29〉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2015) 100
〈표 Ⅲ-30〉 바람직한 영유아 지원방식(2015) 102
〈표 Ⅲ-31〉 무상급식 지원 범위(2010-2015) 103
〈표 Ⅲ-32〉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의 우선적 재정지원 내용(2014-2015) 106
〈표 Ⅲ-33〉 고등학교 무상교육에 대한 찬반의견 107
〈표 Ⅲ-34〉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내용(2012-2015) 108
〈표 Ⅲ-35〉 지방교육재정의 축소ㆍ확대에 대한 의견(2015) 109
〈표 Ⅲ-36〉 대학교육의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2015) 111
〈표 Ⅲ-37〉 교수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도(2015) 112
〈표 Ⅲ-38〉 대학교수의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2015) 113
〈표 Ⅲ-39〉 대학재정의 투명성(2015) 114
〈표 Ⅲ-40〉 사립대학에 대한 지원 확대에 대한 찬반의견(2006, 2008, 2010, 2015) 115
〈표 Ⅲ-41〉 지방대학 우선적 지원에 대한 찬반의견(2013, 2015) 116
〈표 Ⅲ-42〉 대학평가 시 중요하게 반영 되어야 할 지표(2015) 117
〈표 Ⅲ-43〉 현재 가장 잘하고 있는 정책(2015) 119
〈표 Ⅲ-44〉 유ㆍ보 통합에 대한 의견(2015) 120
〈표 Ⅲ-45〉 시ㆍ도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찬반의견(2013-2015) 121
〈표 Ⅲ-46〉 9시 등교에 대한 찬반의견(2015) 122
〈표 Ⅲ-47〉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1999, 2001, 2015) 124
〈표 Ⅲ-48〉 기업의 일정비율 고졸자 신규채용에 대한 의견(2015) 125
〈표 Ⅲ-49〉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2015) 126
〈표 Ⅲ-50〉 출신대학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2011-2015) 128
〈표 Ⅲ-51〉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2015) 129
〈표 Ⅲ-52〉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2015) 130
〈표 Ⅲ-53〉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2015) 132
[그림 Ⅰ-1] 지역별, 성별, 연령별 층화 및 할당 추출 22
[그림 Ⅰ-2] 지역 층화 방법 22
[그림 Ⅲ-1] 교육행정의 권한 - 유ㆍ초ㆍ중ㆍ고 교육정책의 수립(2015) 54
[그림 Ⅲ-2] 교육행정의 권한 - 학생의 표준 학습성취 기준 마련(2015) 54
[그림 Ⅲ-3] 교육행정의 권한 - 학생의 기초 학력 성취 보장(2015) 54
[그림 Ⅲ-4] 교육행정의 권한 - 필수 교육과정의 결정(2015) 54
[그림 Ⅲ-5]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전체)(2006-2015) 56
[그림 Ⅲ-6]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2006-2015) 56
[그림 Ⅲ-7] 학교가 '수'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2015) 58
[그림 Ⅲ-8] 초등학교 선택시 고려사항(2011-2015) 61
[그림 Ⅲ-9] 중학교 선택시 고려사항(2011-2015) 61
[그림 Ⅲ-10] 고등학교 선택시 고려사항(2011-2015) 61
[그림 Ⅲ-11] 대학교 선택시 고려사항(2011-2015) 61
[그림 Ⅲ-12] 좋은 고등학교 기준(2015) 62
[그림 Ⅲ-13] 자녀의 조기유학(2015) 63
[그림 Ⅲ-14]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2006-2015) 63
[그림 Ⅲ-15]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도(전체)(2011-2015) 65
[그림 Ⅲ-16]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도(2011-2015) 65
[그림 Ⅲ-17] 초등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5) 67
[그림 Ⅲ-18] 중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5) 67
[그림 Ⅲ-19] 고등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5) 67
[그림 Ⅲ-20]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의견(2008, 2010, 2015) 68
[그림 Ⅲ-21]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과목(2015) 71
[그림 Ⅲ-22]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과목(2015) 71
[그림 Ⅲ-23]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과목(2015) 71
[그림 Ⅲ-24] 초등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15) 73
[그림 Ⅲ-25] 중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15) 73
[그림 Ⅲ-26] 고등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15) 73
[그림 Ⅲ-27] IT 관련 기기 중독(전체)(2008-2015) 76
[그림 Ⅲ-28] IT 관련 기기 중독(2008-2015) 77
[그림 Ⅲ-29] 학생의 스트레스(전체)(2012-2015) 78
[그림 Ⅲ-30] 학생의 스트레스(2012-2015) 78
[그림 Ⅲ-31] 학생의 인성ㆍ도덕성(전체)(2012-2015) 80
[그림 Ⅲ-32] 학생의 인성ㆍ도덕성(2012-2015) 80
[그림 Ⅲ-33] 인성교육에 대한 책임(2015) 81
[그림 Ⅲ-34] 학교폭력 완화 노력(전체)(2006-2015) 82
[그림 Ⅲ-35] 학교폭력 완화 노력(2006-2015) 82
[그림 Ⅲ-36] 학교폭력의 원인(2015) 84
[그림 Ⅲ-37] 학칙 제ㆍ개정 시 의견 반영의 우선 주체 85
[그림 Ⅲ-38] 교육벌에 대한 찬반의견(2015) 86
[그림 Ⅲ-39] 교육벌에 대한 찬반의견(2011-2015) 86
[그림 Ⅲ-40] 수준별 수업에 대한 찬반의견(2008-2015) 87
[그림 Ⅲ-41] 학생의 학업성취(성적) 영향 요인(2015) 88
[그림 Ⅲ-42] 사교육의 근본 원인(2015) 89
[그림 Ⅲ-43] EBS 수능 연계 정책 유지에 대한 의견(2015) 92
[그림 Ⅲ-44]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찬반의견(2015) 94
[그림 Ⅲ-45]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찬반의견(1999-2015) 94
[그림 Ⅲ-46] 고교 다양화 정책에 대한 찬반의견(2015) 95
[그림 Ⅲ-47] 고교 다양화 정책에 대한 찬반의견(2010–2015) 95
[그림 Ⅲ-48] 고등학교의 신입생 자체 선발에 대한 찬반의견(2015) 96
[그림 Ⅲ-49]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2015) 98
[그림 Ⅲ-50]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2015) 100
[그림 Ⅲ-51]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2011-2015) 100
[그림 Ⅲ-52] 바람직한 영유아 지원방식(2015) 102
[그림 Ⅲ-53] 초등학교 무상급식 지원 범위(2015) 104
[그림 Ⅲ-54] 중학교 무상급식 지원 범위(2015) 104
[그림 Ⅲ-55] 고등학교 무상급식 지원 범위(2015) 104
[그림 Ⅲ-56] 고등학교 무상교육에 대한 찬반의견(2012-2015) 107
[그림 Ⅲ-57]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내용(2014-2015) 108
[그림 Ⅲ-58] 지방교육재정의 축소ㆍ확대에 대한 의견(2015) 109
[그림 Ⅲ-59] 대학교육의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전체, 2006-2015) 111
[그림 Ⅲ-60] 대학교육의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2006-2015) 111
[그림 Ⅲ-61] 교수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도(2015) 112
[그림 Ⅲ-62] 교수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도(전체)(2006-2015) 113
[그림 Ⅲ-63] 대학재정의 투명성(전체)(2011-2015) 114
[그림 Ⅲ-64] 사립대학에 대한 지원 확대에 대한 찬반의견(2006, 2008, 2010, 2015) 115
[그림 Ⅲ-65] 지방대학 우선 지원(전체)(2013, 2015) 116
[그림 Ⅲ-66] 대학평가 시 중요하게 반영 되어야 할 지표(2015) 117
[그림 Ⅲ-67] 현재 가장 잘하고 있는 정책(1순위)(2015) 119
[그림 Ⅲ-68] 현재 가장 잘하고 있는 정책(1+2+3순위)(2015) 120
[그림 Ⅲ-69] 유ㆍ보 통합에 대한 의견(2015) 120
[그림 Ⅲ-70] 시ㆍ도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의견(2013-2015) 121
[그림 Ⅲ-71] 9시 등교에 대한 찬반의견(2015) 122
[그림 Ⅲ-72]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1999, 2001, 2015) 124
[그림 Ⅲ-73] 기업의 일정비율 고졸자 신규채용(전체)(2011-2015) 125
[그림 Ⅲ-74]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2011-2015) 127
[그림 Ⅲ-75] 출신대학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2011-2015) 128
[그림 Ⅲ-76]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2011-2015) 129
[그림 Ⅲ-77]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2011-2015) 131
[그림 Ⅲ-78]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2008, 2010, 2015) 132
〈표 Ⅳ-1-1〉/〈표 Ⅴ-1-1〉 교육행정의 권한: 유ㆍ초ㆍ중ㆍ고 교육정책의 수립 224
〈표 Ⅳ-1-2〉/〈표 Ⅴ-1-2〉 교육행정의 권한: 학생의 표준 학습성취 기준 마련 225
〈표 Ⅳ-1-3〉/〈표 Ⅴ-1-3〉 교육행정의 권한: 학생의 기초학력 성취 보장 226
〈표 Ⅳ-1-4〉/〈표 Ⅴ-1-4〉 교육행정의 권한: 필수 교육과정의 결정 227
〈표 Ⅳ-2-1〉/〈표 Ⅴ-2-1〉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 초ㆍ중ㆍ고등학교 전반 228
〈표 Ⅳ-2-2〉/〈표 Ⅴ-2-2〉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 초등학교 229
〈표 Ⅳ-2-3〉/〈표 Ⅴ-2-3〉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 중학교 230
〈표 Ⅳ-2-4〉/〈표 Ⅴ-2-4〉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 고등학교 230
〈표 Ⅳ-3-1〉/〈표 Ⅴ-3-1〉 학교가 '수'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초등학교 231
〈표 Ⅳ-3-2〉/〈표 Ⅴ-3-2〉 학교가 '수'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중학교 232
〈표 Ⅳ-3-3〉/〈표 Ⅴ-3-3〉 학교가 '수'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고등학교 233
〈표 Ⅳ-4-1〉/〈표 Ⅴ-4-1〉 학교 선택시 고려 사항: 초등학교 234
〈표 Ⅳ-4-2〉/〈표 Ⅴ-4-2〉 학교 선택시 고려 사항: 중학교 235
〈표 Ⅳ-4-3〉/〈표 Ⅴ-4-3〉 학교 선택시 고려 사항: 고등학교 236
〈표 Ⅳ-4-4〉/〈표 Ⅴ-4-4〉 학교 선택시 고려 사항: 대학교 237
〈표 Ⅳ-5〉/〈표 Ⅴ-5〉 가장 좋은 일반계 고등학교에 대한 의견 238
〈표 Ⅳ-6〉/〈표 Ⅴ-6〉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 239
〈표 Ⅳ-7〉/〈표 Ⅴ-7〉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도 240
〈표 Ⅳ-8-1〉/〈표 Ⅴ-8-1〉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초등학교 241
〈표 Ⅳ-8-2〉/〈표 Ⅴ-8-2〉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중학교 242
〈표 Ⅳ-8-3〉/〈표 Ⅴ-8-3〉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고등학교 243
〈표 Ⅳ-9〉/〈표 Ⅴ-9〉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244
〈표 Ⅳ-10-1〉/〈표 Ⅴ-10-1〉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과목: 초등학교 245
〈표 Ⅳ-10-2〉/〈표 Ⅴ-10-2〉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과목: 중학교 246
〈표 Ⅳ-10-3〉/〈표 Ⅴ-10-3〉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과목: 고등학교 247
〈표 Ⅳ-11-1〉/〈표 Ⅴ-11-1〉 현재보다 강화되어야 할 교육: 초등학교 248
〈표 Ⅳ-11-2〉/〈표 Ⅴ-11-2〉 현재보다 강화해야 할 교육: 중학교 249
〈표 Ⅳ-11-3〉/〈표 Ⅴ-11-3〉 현재보다 강화해야 할 교육: 고등학교 250
〈표 Ⅳ-12-1〉/〈표 Ⅴ-12-1〉 IT관련 기기 중독의 심각성 수준: 초ㆍ중ㆍ고 전반 251
〈표 Ⅳ-12-2〉/〈표 Ⅴ-12-2〉 IT관련 기기 중독의 심각성 수준: 초등학교 252
〈표 Ⅳ-12-3〉/〈표 Ⅴ-12-3〉 IT관련 기기 중독의 심각성 수준: 중학교 253
〈표 Ⅳ-12-4〉/〈표 Ⅴ-12-4〉 IT관련 기기 중독의 심각성 수준: 고등학교 254
〈표 Ⅳ-13-1〉/〈표 Ⅴ-13-1〉 학생의 스트레스 정도: 초ㆍ중ㆍ고 전반 255
〈표 Ⅳ-13-2〉/〈표 Ⅴ-13-2〉 학생의 스트레스 정도: 초등학교 255
〈표 Ⅳ-13-3〉/〈표 Ⅴ-13-3〉 학생의 스트레스 정도: 중학교 256
〈표 Ⅳ-13-4〉/〈표 Ⅴ-13-4〉 학생의 스트레스 정도: 고등학교 257
〈표 Ⅳ-14-1〉/〈표 Ⅴ-14-1〉 학생의 인성ㆍ도덕성 수준: 초ㆍ중ㆍ고 전반 258
〈표 Ⅳ-14-2〉/〈표 Ⅴ-14-2〉 학생의 인성ㆍ도덕성 수준: 초등학교 259
〈표 Ⅳ-14-3〉/〈표 Ⅴ-14-3〉 학생의 인성ㆍ도덕성 수준: 중학교 260
〈표 Ⅳ-14-4〉/〈표 Ⅴ-14-4〉 학생의 인성ㆍ도덕성 수준: 고등학교 261
〈표 Ⅳ-15〉/〈표 Ⅴ-15〉 학생의 인성교육에 대한 책임 262
〈표 Ⅳ-16〉/〈표 Ⅴ-16〉 학교폭력의 완화 노력 263
〈표 Ⅳ-17〉/〈표 Ⅴ-17〉 학교폭력의 원인 264
〈표 Ⅳ-18〉/〈표 Ⅴ-18〉 학칙 제ㆍ개정 시 의견 반영의 우선 주체 265
〈표 Ⅳ-19〉/〈표 Ⅴ-19〉 교육벌에 대한 찬반 의견 266
〈표 Ⅳ-20〉/〈표 Ⅴ-20〉 수준별 수업에 대한 찬반 의견 267
〈표 Ⅳ-21〉/〈표 Ⅴ-21〉 학생의 학습성취(성적) 영향 요인 268
〈표 Ⅳ-22〉/〈표 Ⅴ-22〉 사교육의 근본 원인 269
〈표 Ⅳ-23〉/〈표 Ⅴ-23〉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 270
〈표 Ⅳ-24〉/〈표 Ⅴ-24〉 EBS 수능 연계(70% 이상) 정책 유지에 대한 의견 271
〈표 Ⅳ-25〉/〈표 Ⅴ-25〉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찬반 의견 272
〈표 Ⅳ-26〉/〈표 Ⅴ-26〉 고교 다양화 정책에 대한 찬반 의견 273
〈표 Ⅳ-27〉/〈표 Ⅴ-27〉 고등학교의 신입생 자체 선발에 대한 찬반 의견 274
〈표 Ⅳ-28〉/〈표 Ⅴ-28〉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 275
〈표 Ⅳ-29〉/〈표 Ⅴ-29〉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 276
〈표 Ⅳ-30〉/〈표 Ⅴ-30〉 바람직한 영유아 지원 방식 277
〈표 Ⅳ-31-1〉/〈표 Ⅴ-31-1〉 무상급식 지원 범위: 초등학생 278
〈표 Ⅳ-31-2〉/〈표 Ⅴ-31-2〉 무상급식 지원 범위: 중학생 280
〈표 Ⅳ-31-3〉/〈표 Ⅴ-31-3〉 무상급식 지원 범위: 고등학생 281
〈표 Ⅳ-32-1〉/〈표 Ⅴ-32-1〉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의 우선적 재정지원 내용: 초등학생 282
〈표 Ⅳ-32-2〉/〈표 Ⅴ-32-2〉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의 우선적 재정지원 내용: 중학생 283
〈표 Ⅳ-32-3〉/〈표 Ⅴ-32-3〉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의 우선적 재정지원 내용: 고등학생 283
〈표 Ⅳ-33〉/〈표 Ⅴ-33〉 고등학교 무상교육에 대한 찬반 의견 284
〈표 Ⅳ-34〉/〈표 Ⅴ-34〉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내용 285
〈표 Ⅳ-35〉/〈표 Ⅴ-35〉 지방교육재정의 축소ㆍ확대에 대한 의견 286
〈표 Ⅳ-36〉/〈표 Ⅴ-36〉 대학교육의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287
〈표 Ⅳ-37〉/〈표 Ⅴ-37〉 대학 교수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도 287
〈표 Ⅳ-38-1〉/〈표 Ⅴ-38-1〉 대학교수의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 4년제 대학 288
〈표 Ⅳ-38-2〉/〈표 Ⅴ-38-2〉 대학교수의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 전문대학 288
〈표 Ⅳ-39〉/〈표 Ⅴ-39〉 대학 재정의 투명성 289
〈표 Ⅳ-40〉/〈표 Ⅴ-40〉 사립대학에 대한 지원 확대에 대한 찬반 의견 290
〈표 Ⅳ-41〉/〈표 Ⅴ-41〉 지방대학에 대한 우선적 지원에 대한 찬반의견 291
〈표 Ⅳ-42〉/〈표 Ⅴ-42〉 대학평가 시 중요하게 반영되어야 할 지표 292
〈표 Ⅳ-43-1〉/〈표 Ⅴ-43-1〉 현재 가장 잘 하고 있는 정책(1순위) 293
〈표 Ⅳ-43-2〉/〈표 Ⅴ-43-2〉 현재 가장 잘 하고 있는 정책(2순위) 294
〈표 Ⅳ-43-3〉/〈표 Ⅴ-43-3〉 현재 가장 잘 하고 있는 정책(3순위) 294
〈표 Ⅳ-44〉/〈표 Ⅴ-44〉 유ㆍ보 통합에 대한 의견 295
〈표 Ⅳ-45〉/〈표 Ⅴ-45〉 시ㆍ도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찬반 의견 296
〈표 Ⅳ-46-1〉/〈표 Ⅴ-46-1〉 9시 등교에 대한 찬반 의견: 초등학교 297
〈표 Ⅳ-46-2〉/〈표 Ⅴ-46-2〉 9시 등교에 대한 찬반 의견: 중학교 298
〈표 Ⅳ-46-3〉/〈표 Ⅴ-46-3〉 9시 등교에 대한 찬반 의견: 고등학교 299
〈표 Ⅳ-47〉/〈표 Ⅴ-47〉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300
〈표 Ⅳ-48〉/〈표 Ⅴ-48〉 기업의 일정비율 고졸자 신규채용에 대한 의견 301
〈표 Ⅳ-49〉/〈표 Ⅴ-49〉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 302
〈표 Ⅳ-50〉/〈표 Ⅴ-50〉 출신대학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 303
〈표 Ⅳ-51〉/〈표 Ⅴ-51〉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 304
〈표 Ⅳ-52〉/〈표 Ⅴ-52〉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 305
〈표 Ⅳ-53〉/〈표 Ⅴ-53〉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 306
[부록 5]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결과 308
〈표 1〉 각 언론사별 분석 대상 수 308
〈표 2〉 사교육비 경감 관련 분석 대상 핵심어 및 출현 빈도 311
〈표 3〉 사교육비 경감 관련 핵심어 간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312
〈표 4〉 인성교육 관련 분석 대상 핵심어 및 출현 빈도 315
〈표 5〉 인성교육 관련 핵심어 간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315
〈표 6〉 자유학기제 관련 분석 대상 핵심어 및 출현 빈도 318
〈표 7〉 자유학기제 관련 핵심어 간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318
〈표 8〉 직업교육 관련 분석 대상 핵심어 및 출현 빈도 321
〈표 9〉 직업교육 관련 핵심어 간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321
〈표 10〉 방과후학교 관련 분석 대상 핵심어 및 출현 빈도 324
〈표 11〉 방과후학교 관련 핵심어 간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324
〈표 12〉 전문대학 활성화 관련 분석 대상 핵심어 및 출현 빈도 327
〈표 13〉 전문대학 활성화 관련 핵심어 간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327
〈표 14〉 지방대학 관련 분석 대상 핵심어 및 출현 빈도 330
〈표 15〉 지방대학 관련 핵심어 간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330
〈표 16〉 대입전형 관련 분석 대상 핵심어 및 출현 빈도 333
〈표 17〉 대입전형 활성화 관련 핵심어 간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333
〈표 18〉 교원 관련 분석 대상 핵심어 및 출현 빈도 336
〈표 19〉 교원 관련 핵심어 간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337
[그림 1] TNA 분석 절차 308
[그림 2] 사교육비 경감 핵심어의 네트워크 지도 313
[그림 3] 사교육비 경감 핵심어의 모듈 지도 313
[그림 4] 인성교육 핵심어의 네트워크 지도 316
[그림 5] 인성교육 핵심어의 모듈 지도 316
[그림 6] 자유학기제 핵심어의 네트워크 지도 319
[그림 7] 자유학기제 핵심어의 모듈 지도 319
[그림 8] 직업교육 핵심어의 네트워크 지도 322
[그림 9] 직업교육 핵심어의 모듈 지도 322
[그림 10] 방과후학교 핵심어의 네트워크 지도 325
[그림 11] 방과후학교 핵심어의 모듈 지도 326
[그림 12] 전문대학 활성화 핵심어의 네트워크 지도 328
[그림 13] 전문대학 활성화 핵심어의 모듈 지도 328
[그림 14] 지방대학 핵심어의 네트워크 지도 331
[그림 15] 지방대학 핵심어의 모듈 지도 331
[그림 16] 대입전형 핵심어의 네트워크 지도 334
[그림 17] 대입전형 핵심어의 모듈 지도 335
[그림 18] 교원 핵심어의 네트워크 지도 338
[그림 19] 교원 핵심어의 모듈 지도 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