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PART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6
가. 연구내용 개요 16
나. 연차별 연구내용 개요 17
다. 2015년 연구내용 :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Ⅵ) 20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연구 21
나. 전문가 협의회 21
다. 워크샵 22
라. 양적 조사 22
마. 질적 조사 22
4. 1~4차 조사 결과 요약 23
가. 2011년 제1차 조사 결과 23
나. 2012년 제2차 조사 결과 25
다. 2013년 제3차 조사 결과 26
라. 2014년 제4차 조사 결과 28
PART Ⅱ. 조사 설계 30
1. 연구 모형 및 조사 영역 31
가. 연구 모형 31
나. 조사 영역 34
2. 양적 조사 설계 37
가. 양적 조사 문항 37
나. 조사 대상자 43
다. 양적 조사 결과 분석 46
3. 질적 조사 설계 46
가. 조사 내용 46
나. 조사 대상자 48
다. 조사 방법 49
라. 질적 조사 결과 분석 50
PART Ⅲ. 양적 조사 결과 분석 51
1. 5차 조사 결과 횡단 분석 52
가. 인구 통계학적 분포 52
나. 가정환경 54
다. 학교생활 58
라. 심리ㆍ사회적 적응 양태 64
마. 진로 및 직업에 대한 계획 69
바. 졸업 1년차 주요 결과 분석 74
2. 1~5차 조사 결과 종단 분석 79
가. 배경변인별 조사시기별 차이분석 79
나. 배경변인과 탈북 및 입국 이후 기간의 상관관계 분석 89
3. 소결 96
PART Ⅳ. 질적 조사 결과 분석 98
1. 중학생의 사례 99
가. 이혁범(남 / 중2 / 중국출생 / 2000년생 / 2007년 입국) 99
나. 강혁(남 / 중3 / 북한출생 / 2000년생 / 2009년 입국) 103
다. 최희석(남 / 중3 / 북한출생 / 1999년생 / 2007년 입국) 109
라. 이현미(여 / 중3 / 중국출생 / 2000년생 / 2008년 입국) 113
마. 김현(남 / 중3 / 중국출생 / 1999년생 / 2010년 입국) 118
바. 권영철(남 / 중3 / 중국출생 / 1999년생 / 2007년 입국) 123
사. 김기현(남 / 중3 / 중국출생 / 1999년생 / 2010년 입국) 129
2. 고등학생의 사례 134
가. 김영우(남 / 고1 / 북한출생 / 1998년생 / 2007년 입국) 134
나. 이혜선(여 / 고2 / 북한출생 / 1998년생 / 2007년 입국) 137
다. 조은향(여 / 고2 / 북한출생 / 1996년생 / 2008년 입국) 140
라. 고성훈(남 / 고2 / 북한출생 / 1995년생 / 2005년 입국) 143
마. 백철민(남 / 고3 / 북한출생 / 1996년생 / 2009년 입국) 146
3. 대학생의 사례 150
가. 장은하(여 / 대1 / 북한출생 / 1995년생 / 2006년 입국) 150
나. 채연화(여 / 대1 / 북한출생 / 1995년생 / 2008년 입국) 154
다. 강철우(남 / 대1 / 북한출생 / 1994년생 / 2010년 입국) 159
4. 소결 164
가. 통합ㆍ적응 과정 개념에 대한 재인식 필요 164
나. 학교적응 : 학업을 넘어서 다양한 차원의 적응 모색 165
다. 가정에 대한 지원 : 부모교육 지원 165
라. 진로탐색 : 학과 공부를 넘어 다양한 체험기회 제공 167
PART Ⅴ. 탈북청소년의 남한 사회 및 학교 적응 과정의 특성 168
1. 남한 입국 전 상황 169
가. 거주 환경 169
나. 가정 상황 170
다. 교육경험 171
라. 남한 입국 과정 171
2. 남한 입국 후 적응 환경 : 사회, 학교, 가정 172
가. 사회 환경 172
나. 학교 환경 173
다. 가정 환경 174
3. 영역별 적응 과정 특성 175
가. 학습 영역 175
나. 심리 영역 175
다. 관계 영역 176
라. 사회 영역 177
4. 종합 177
PART Ⅵ. 결론 179
1. 요약 180
가. 연구 목적 및 내용 180
나. 연구방법 및 패널 구성 180
다. 양적 조사 결과 181
라. 질적 조사 결과 182
마. 탈북청소년 적응 과정 특성 종합 183
2. 정책 제언 184
가. 탈북학생 학습 적응 지원 방안 184
나. 탈북학생 심리 적응 지원 방안 186
다. 탈북학생 관계 적응 지원 방안 187
라. 탈북학생 사회 적응 지원 방안 188
마. 탈북학생 가정 지원 방안 189
바. 탈북학생 지원을 위한 사회적 체제 수립 190
3.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92
가. 종단연구 1주기 양적 연구의 성과와 한계 및 향후 과제 192
나. 종단연구 1주기 질적 연구의 성과와 한계 및 향후 과제 193
참고문헌 195
Abstract 196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199
[부록 2] 고교졸업 1년차용 설문지 221
[부록 3] 담임교사용 설문지 242
[부록 4] 학생평가용 설문지 246
판권기 253
〈표 Ⅰ-1〉 탈북청소년 교육종단연구 조사 및 분석 내용 개요 17
〈표 Ⅰ-2〉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차별 연구 계획 개요 18
〈표 Ⅰ-3〉 2011년 조사 패널 구성 23
〈표 Ⅱ-1〉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조사영역 34
〈표 Ⅱ-2〉 탈북청소년 교육종단연구 학생용 조사지 문항 37
〈표 Ⅱ-3〉 5차 조사 신규 개발 조사 문항(졸업 1년차용) 주요 내용 40
〈표 Ⅱ-4〉 패널 모집단의 시도별 재학 현황(2011년 4월 기준) 43
〈표 Ⅱ-5〉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패널 설계 44
〈표 Ⅱ-6〉 조사시기별 응답자수와 응답률 44
〈표 Ⅱ-7〉 조사시기별 조사 참여 현황 45
〈표 Ⅱ-8〉 조사시기별 학년별 응답자수 46
〈표 Ⅱ-9〉 심층면접 질문지 내용 47
〈표 Ⅱ-10〉 2015년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질적 연구 대상자 49
〈표 Ⅱ-11〉 질적 조사 담당 전문 면접원 50
〈표 Ⅲ-1〉 출생국 학교급 학년별 성별 분포 53
〈표 Ⅲ-2〉 출생연도별 학년 분포 54
〈표 Ⅲ-3〉 탈북학생 가정유형 55
〈표 Ⅲ-4〉 탈북학생 가족 현황 55
〈표 Ⅲ-5〉 현재 부모의 직업 56
〈표 Ⅲ-6〉 부모와의 이산 기간 56
〈표 Ⅲ-7〉 가계 소득 57
〈표 Ⅲ-8〉 탈북학생이 인식하는 부모의 교육지원 정도 57
〈표 Ⅲ-9〉 가족의 정서적 지지 수준에 대한 인식 58
〈표 Ⅲ-10〉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가족(중복응답) 58
〈표 Ⅲ-11〉 탈북학생의 담임선생님에 대한 인식 59
〈표 Ⅲ-12〉 마음을 터놓고 대화할 수 있는 교사 유무 59
〈표 Ⅲ-13〉 친한 친구 수 60
〈표 Ⅲ-14〉 탈북학생의 교과 이해 수준 60
〈표 Ⅲ-15〉 학습에 대한 태도 인식 61
〈표 Ⅲ-16〉 교육지원의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61
〈표 Ⅲ-17〉 방과후 교육활동 참여여부 62
〈표 Ⅲ-18〉 방과후 교육활동 지도 교사 유형 62
〈표 Ⅲ-19〉 학교의 교육지원과 출생지역 및 학교급의 상호작용분석(이원분산 분석) 63
〈표 Ⅲ-20〉 내재적 학습동기와 출생지 및 학교급의 상호작용 분석(이원분산 분석) 64
〈표 Ⅲ-21〉 출신배경 공개 현황 65
〈표 Ⅲ-22〉 출신배경 공개 희망 여부 65
〈표 Ⅲ-23〉 차별 경험 66
〈표 Ⅲ-24〉 차별의 주체(중복응답) 66
〈표 Ⅲ-25〉 차별 경험의 유형(재학생) 67
〈표 Ⅲ-26〉 차별 경험의 유형(졸업생) 67
〈표 Ⅲ-27〉 공적 자기개념과 출생지 및 학교급의 상호작용(이원분산 분석) 68
〈표 Ⅲ-28〉 주관적 안녕감과 출생지 및 학교급의 상호작용(이원분산 분석) 69
〈표 Ⅲ-29〉 희망 학력 취득 정도 70
〈표 Ⅲ-30〉 고등학생의 졸업 후 진로 계획 70
〈표 Ⅲ-31〉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졸업 후 진로 계획 70
〈표 Ⅲ-32〉 고등학생의 미래 직업 결정 여부 71
〈표 Ⅲ-33〉 직업을 희망하는 이유 71
〈표 Ⅲ-34〉 고등학교의 진로교육 도움 유무 72
〈표 Ⅲ-35〉 고3 학생의 진학정보 취득 경로 72
〈표 Ⅲ-36〉 취업 희망 고3 학생의 취업정보 취득 경로 73
〈표 Ⅲ-37〉 고교 졸업 후 취업하고자 하는 이유 73
〈표 Ⅲ-38〉 진로진학 계획과 출생지 및 학교급의 상호작용(이원분산 분석) 74
〈표 Ⅲ-39〉 고교 졸업 후 취업하고자 하는 이유 75
〈표 Ⅲ-40〉 지난 1학기 동안의 대학생활 75
〈표 Ⅲ-41〉 대학생활의 어려움 76
〈표 Ⅲ-42〉 대학생활을 위한 필요 지원 76
〈표 Ⅲ-43〉 취업을 결정한 이유 77
〈표 Ⅲ-44〉 취업 결정에 영향을 미친 사람 77
〈표 Ⅲ-45〉 일자리 만족도 78
〈표 Ⅲ-46〉 직장생활의 어려움 78
〈표 Ⅲ-47〉 가정영역 변수의 조사 차수와 배경변인 간의 상호작용 분석 79
〈표 Ⅲ-48〉 가정영역 변수에 대한 조사 차수의 주효과 분석 80
〈표 Ⅲ-49〉 가정영역 변수에 대한 배경변인의 주효과 분석 80
〈표 Ⅲ-50〉 학교영역 변수의 조사 차수와 배경변인 간의 상호작용 분석 81
〈표 Ⅲ-51〉 학교영역 변수에 대한 조사 차수의 주효과 분석 81
〈표 Ⅲ-52〉 학교영역 변수에 대한 배경변인의 주효과 분석 82
〈표 Ⅲ-53〉 학습영역 변수에 대한 조사 차수와 배경변인 간의 상호작용 분석 82
〈표 Ⅲ-54〉 학습영역 변수에 대한 조사 차수의 주효과 분석 83
〈표 Ⅲ-55〉 학습영역 변수의 배경변인별 주효과 분석 84
〈표 Ⅲ-56〉 관계영역 변수에 대한 조사 차수의 주효과 분석 85
〈표 Ⅲ-57〉 심리영역 변수의 조사 차수와 배경변인 간의 상호작용 분석 86
〈표 Ⅲ-58〉 심리영역 변수에 대한 조사차수의 주효과 분석 86
〈표 Ⅲ-59〉 심리영역 변수에 대한 배경변인의 주효과 분석 87
〈표 Ⅲ-60〉 사회영역 변수에 대한 조사 차수와 배경변인 간의 상호작용 분석 87
〈표 Ⅲ-61〉 사회영역 변수에 대한 조사 차수의 주효과 분석 88
〈표 Ⅲ-62〉 사회영역 변수에 대한 배경변인의 주효과 분석 88
〈표 Ⅲ-63〉 가정영역 변수와 탈북부터 입국까지 기간, 입국 이후 기간의 상관관계 89
〈표 Ⅲ-64〉 학교영역 변수와 탈북부터 입국까지 기간, 입국 이후 기간의 상관관계 90
〈표 Ⅲ-65〉 학습영역 변수와 탈북부터 입국까지 기간, 입국 이후 기간의 상관관계 91
〈표 Ⅲ-66〉 관계영역 변수와 탈북부터 입국까지 기간, 입국 이후 기간의 상관관계 93
〈표 Ⅲ-67〉 심리영역 변수와 탈북부터 입국까지 기간, 입국 이후 기간의 상관관계 94
〈표 Ⅲ-68〉 사회영역 변수와 탈북부터 입국까지 기간, 입국 이후 기간의 상관관계 95
〈표 Ⅴ-1〉 북한 및 중국 출생 탈북학생의 남한 입국 전 거주 환경의 특성 170
〈표 Ⅴ-2〉 북한 및 중국 출생 탈북학생의 남한 입국 전 가정 상황의 특성 170
〈표 Ⅴ-3〉 북한 및 중국 출생 탈북학생의 남한 입국 전 교육 경험의 특성 171
〈표 Ⅴ-4〉 북한 및 중국 출생 탈북학생의 남한 입국 과정의 특성 172
〈표 Ⅴ-5〉 남한 입국 북한 및 중국 출생 탈북학생이 경험하는 사회환경의 특성 173
〈표 Ⅴ-6〉 남한 입국 북한 및 중국 출생 탈북학생이 경험하는 학교환경의 특성 174
〈표 Ⅴ-7〉 남한 입국 북한 및 중국 출생 탈북학생이 경험하는 가정환경의 특성 174
〈표 Ⅴ-8〉 남한 입국 북한 및 중국 출생 탈북학생의 학습영역 적응과정의 특성 175
〈표 Ⅴ-9〉 남한 입국 북한 및 중국 출생 탈북학생의 심리영역 적응과정의 특성 176
〈표 Ⅴ-10〉 남한 입국 북한 및 중국 출생 탈북학생의 관계영역 적응과정의 특성 176
〈표 Ⅴ-11〉 남한 입국 북한 및 중국 출생 탈북학생의 사회영역 적응과정의 특성 177
[그림 Ⅱ-1]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의 연구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