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및 방법 20
3. 기대효과 26
Ⅱ. 영재학교 교육 현황 28
1. 영재학교의 비전 및 교육 목표 29
2. 영재학교의 학생 선발 34
3. 영재학교의 교육과정 38
가.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원칙 38
나. 교육과정 편성의 특징 43
4. 영재학교 운영 및 지원 47
5. 종합 및 시사점 50
Ⅲ. 영재학교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방법 53
1. 영재학교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언계성 분석 모형 수립 55
가. 영재학교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의 개념 55
나. 영재학교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의 요소 57
다. 영재학교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의 모형 58
2. 관련 자료분석 63
가. 분석 대상 64
나. 분석 내용 및 방법 64
3. 설문조사 65
가. 조사 대상 66
나. 조사 내용 67
다. 분석 방법 71
4. 심층 면담 72
가. 먼담 대상 72
나. 먼담 내용 73
다. 분석 방법 75
5. 종합 및 시사점 76
Ⅳ. 영재학교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결과 78
1. 타당성 분석 결과 80
가. 학생 선발 82
나. 교육과정 97
2. 형평성 분석 결과 110
가. 학생 선발 111
나. 교육 과정 125
3. 특수성 분석 결과 132
가. 학생 선발 133
나. 교육과정 140
4. 종합 및 시사점 153
Ⅴ. 영재학교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 제고 방안 156
1. 영재학교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언계성 관련 이슈 157
가. 타당성 관련 이슈 157
나. 형평성 관련 이슈 168
다. 특수성 관련 이슈 173
2. 영재학교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 제고 방안 177
가. 타당성 측면의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 제고 방안 177
나. 형평성 측면의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 제고 방안 186
다. 특수성 측면의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 제고 방안 199
3. 종합 및 시사점 211
Ⅵ. 결론 215
1. 연구 결과요약 217
2. 제언 224
참고문헌 232
Abstract 238
[부록 1] 중학생용설문지 247
[부록 2] 고등학생용 설문지 250
[부록 3] 대학생용 설문지 255
판권기 259
〈표 Ⅱ-1〉 2015학년도 영재학교의 비전 및 교육 목표 30
〈표 Ⅱ-2〉 2015학년도 영재학교의 학교 운영 방침 31
〈표 Ⅱ-3〉 과학고등학교와 영재학교의 비전 및 교육목표 비교 32
〈표 Ⅱ-4〉 과학고등학교와 영재학교의 학교 운영 방침 비교 33
〈표 Ⅱ-5〉 2016학년도 영재학교 신입생 입학 전형 개요 34
〈표 Ⅱ-6〉 영재학교 전환 전 신입생 입학 전형 개요 36
〈표 Ⅱ-7〉 2015학년도 영재학교 교육과정의 기본 방항 39
〈표 Ⅱ-8〉 2015학년도 영재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원칙 40
〈표 Ⅱ-9〉 과학고등학교와 영재학교의 교육과정 기본 방항 비교 42
〈표 Ⅱ-10〉 과학고등학교와 영재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원칙 비교 43
〈표 Ⅱ-11〉 2015학년도 영재학교 입학생 교육과정 편제표 44
〈표 Ⅱ-12〉 과학고등학교 입학생 교육과정 편제표 45
〈표 Ⅱ-13〉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활동 47
〈표 Ⅱ-14〉 학부모와의 연계 강화를 위한 주요 지원 활동 48
〈표 Ⅱ-15〉 지역사회 및 기관 인프라 구축 현황 49
〈표 Ⅱ-16〉 교육 환경 및 시설 관련 주요 현황 50
〈표 Ⅲ-1〉 혼합적 연구방법: 활용된 방법별 특성 60
〈표 Ⅲ-2〉 관련 자료 분석 대상 64
〈표 Ⅲ-3〉 설문조사 표집 방법 및 대상자 수 67
〈표 Ⅲ-4〉 집단별 설문조사 내용 69
〈표 Ⅲ-5〉 심층 면담 표집 방법 및 면담자 수 73
〈표 Ⅲ-6〉 집단별 심층 면담 내용 74
〈표 Ⅳ-1〉 타당성 분석 세부 내용 및 방법 80
〈표 Ⅳ-2〉 영재학교 학생 선발 관련 자료 분석 요소 82
〈표 Ⅳ-3〉 학생 선발에서의 인지적 특성 분석 내용 83
〈표 Ⅳ-4〉 학생 선발에서의 정의적 특성 분석 내용 84
〈표 Ⅳ-5〉 학생 선발에서의 창의적 탐구 능력 분석 내용 84
〈표 Ⅳ-6〉 영재학교 재학생의 중학교 학업성취도 및 수ㆍ과학 성취도 비교 88
〈표 Ⅳ-7〉 고등학교 사교육 주요목적 및 도움정도 92
〈표 Ⅳ-8〉 영재학교 교육과정 관련 자료 분석 요소 97
〈표 Ⅳ-9〉 교육과정에서의 인지적 특성 : 수ㆍ과학 분야의 잠재적 기초능력 98
〈표 Ⅳ-10〉 교육과정에서 정의적 특성 : 수ㆍ과학적 흥미, 호기심 99
〈표 Ⅳ-11〉 교육과정에서 정의적 특성 : 인성ㆍ봉사 100
〈표 Ⅳ-12〉 교육과정에서 정의적 특성 : 리더십 101
〈표 Ⅳ-13〉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탐구능력 : 탐구 능력 102
〈표 Ⅳ-14〉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탐구능력 : 창의ㆍ융합적 사고 104
〈표 Ⅳ-15〉 영재학교 학생 선발 및 교육과정의 형평성 분석 영역 및 내용 110
〈표 Ⅳ-16〉 영재학교 학생 선발의 형평성 분석 요소: 사회ㆍ경제적 요인 111
〈표 Ⅳ-17〉 영재학교의 사회통합전형(2016학년도 기준) 112
〈표 Ⅳ-18〉 영재학교의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구분 112
〈표 Ⅳ-19〉 영재학교의 정원 외 전형 입학 인원의 연도별 추이 114
〈표 Ⅳ-20〉 영재학교 정원 외 전형 지원자 및 합격자(2015학년도) 115
〈표 Ⅳ-21〉 영재학교 신입생 선발 입학설명회 지역별 개최 현황(2016학년도 기준) 116
〈표 Ⅳ-22〉 광주과학고등학교 지역인재 전형 입학 경쟁률(2015-2016학년도) 117
〈표 Ⅳ-23〉 영재학교 입학자 출신 지역 현황(2015학년도 기준) 118
〈표 Ⅳ-24〉 영재학교 입학자 남녀 성비의 연도별 추이(2012~2015학년도) 119
〈표 Ⅳ-25〉 영재학교 정원 내 전형 지원자 대비 합격자 성비(2015학년도) 119
〈표 Ⅳ-26〉 영재학교 재학생의 입학 전형 만족도 121
〈표 Ⅳ-27〉 영재학교 교육과정의 형평성 분석 요소 125
〈표 Ⅳ-28〉 사회통합 전형 선발 학생에 대한 영재학교 지원 현황(2015학년도) 125
〈표 Ⅳ-29〉 영재학교의 학생복지/교육격차 해소 예산 세출 내역(2014학년도) 126
〈표 Ⅳ-30〉 지역적 요인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현황 127
〈표 Ⅳ-31〉 특수성 분석 세부 내용 및 방법 132
〈표 Ⅳ-32〉 영재학교 학생 선발의 특수성 분석 요소 133
〈표 Ⅳ-33〉 학생 선발에서의 수ㆍ과학적 성취 분석 내용 134
〈표 Ⅳ-34〉 학생 선발에서의 수ㆍ과학적 성취 관련 내용 134
〈표 Ⅳ-35〉 학생 선발에서의 수ㆍ과학 관련 진로 희망 평가 현황 135
〈표 Ⅳ-36〉 영재학교 재학생 중학교 재학 시 수상 경험 136
〈표 Ⅳ-37〉 중학생 및 영재학교 재학생 희망 전공 분야 137
〈표 Ⅳ-38〉 영재학교 재학생 전공 선택 이유 138
〈표 Ⅳ-39〉 영재학교 교육과정의 특수성 분석 요소 140
〈표 Ⅳ-40〉 2015년 영재학교 졸업생 수ㆍ과학적 성취 현황 141
〈표 Ⅳ-41〉 2015년 영재학교 졸업생 대회별 수상 실적 현황 141
〈표 Ⅳ-42〉 2015년 영재학교 졸업생 수상 횟수별 학생 수 142
〈표 Ⅳ-43〉 2015년 영재학교 졸업생 영역별 논문 등재 및 발표 현황 142
〈표 Ⅳ-44〉 2015년 영재학교 졸업생 종류별 논문 등재 및 발표 현황 142
〈표 Ⅳ-45〉 교육과정에서의 수ㆍ과학적 성취 지원 현황 143
〈표 Ⅳ-46〉 영재학교 졸업생 이공계 대학 진학률(2011~2015) 144
〈표 Ⅳ-47〉 연도별 영재학교 졸업생 이공계 대학 진학률(2011~2015) 144
〈표 Ⅳ-48〉 영재학교별 졸업생 이공계 대학 진학률(2011~2015) 145
〈표 Ⅳ-49〉 영재학교 졸업생 이공계 대학 전공별 진학 현황(2015) 146
〈표 Ⅳ-50〉 교육과정에서의 이공계 진로 및 진학 지원 프로그램 현황 147
〈표 Ⅳ-51〉 영재학교 교육과정 만족도 149
〈표 Ⅳ-52〉 영재학교 재학생 입학 후 입상 및 활동 경험 149
〈표 Ⅳ-53〉 영재학교 재학생 희망 전공 분야별 대회 수상 경험 150
〈표 Ⅳ-54〉 영재학교 재학생 희망 전공 분야 150
〈표 Ⅳ-55〉 영재학교 재학생 진로ㆍ진학 지도 만족도 151
〈표 Ⅳ-56〉 영재학교 졸업생 전공 만족도 151
〈표 Ⅴ-1〉 2015학년도 영재학교 6개교 지원자 대비 합격자 성비 종합 171
〈표 Ⅴ-2〉 2015년도 이공계 전국 대학 남녀 비율 171
〈표 Ⅴ-3〉 2015년도 과학기술특성화대학 남녀 비율 172
〈표 Ⅴ-4〉 영재학교 졸업생 의학 계열 진학률(2012~2015) 174
〈표 Ⅴ-5〉 전년 대비 국가연구개발사업 투자 현황 비교 175
〈표 Ⅴ-6〉 이공계 박사 직무 분야 177
〈표 Ⅴ-7〉 영재학교의 연구활동 관련 교육과정 편성 및 평가 현황 184
〈표 Ⅴ-8〉 영재학교별 재학생 재능기부 프로그램(활동) 현황 188
〈표 Ⅴ-9〉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의 대학별 특성 204
〈표 Ⅴ-10〉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의 고교 - 대학 연계 프로그램 206
[그림 Ⅰ-1] 영재학교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 제고 방안 연구 모형 19
[그림 Ⅲ-1] 영재학교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의 개념화 56
[그림 Ⅲ-2] 영재학교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의 분석 영역 62
[그림 Ⅲ-3] 영재학교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요소별 분석 내용 63
[그림 Ⅲ-4] 집단별 설문조사 대상 66
[그림 Ⅳ-1] 영재학교 학생 선발의 타당성 요소 88
[그림 Ⅳ-2] 영재학교 희망 이유 90
[그림 Ⅳ-3l 영재학교 입학을 위한 사교육 시기 91
[그림 Ⅳ-4] 영재학교 입학을 위한 사교육 주요 목적 92
[그림 Ⅳ-5] 영재학교 입학전형에 대한 생각 및 분위기 93
[그림 Ⅳ-6] 영재학교 교육과정의 타당성 요소 105
[그림 Ⅳ-7]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고등학교 - 대학교 집단 비교 106
[그림 Ⅳ-8] 영재학교 입학 후 사교육 목적 및 도움 정도 108
[그림 Ⅳ-9] 영재학교 학생 선발의 형평성 요소 120
[그림 Ⅳ-10] 영재학교 입학 전형의 공평성에 대한 인식 121
[그림 Ⅳ-11] 영재학교 교육과정의 형평성 요소 128
[그림 Ⅳ-12] 학생 선발의 특수성 요소 136
[그림 Ⅳ-13] 영재학교 재학생 전공 선택 이유 138
[그림 Ⅳ-14] 전공 선택 이유 138
[그림 Ⅳ-15] 영재학교 교육과정의 특수성 요소 148
[그림 Ⅳ-16] 영재학교 입학 후 입상 및 활동 경험 149
[그림 Ⅴ-1] 영재학교 입학전형 관련 언론보도 사례 159
[그림 Ⅴ-2] 영재학교 입시 문제 복원 사례(2015 선발고사) 160
[그림 Ⅴ-3] 영재학교 선발 지필평가에 관한 영재학교 측과 학생ㆍ학부모 측의 인식 차이 161
[그림 Ⅴ-4] 전체 학생 수 대비 영재학교 및 영재학교 입학자 수 비율 162
[그림 Ⅴ-5] 영재학교 교육과정의 특성과 학생의 인식 차이 165
[그림 Ⅴ-6] 영재학교 미진학과 관련한 인터넷 댓글 사례 168
[그림 Ⅴ-7] 영재학교 입시와 관련한 인터넷 랫글 사례 174
[그림 Ⅴ-8] 박사 인력 전공별 직업 만족도 현황(조가원 외, 2011) 176
[그림 Ⅴ-9] Johns Hopkins 대학의 'CTY Program' 179
[그림 Ⅴ-10]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의 'Project Scientist' 196
[그림 Ⅴ-11] Yale 대학의 Girls' Science Invesligalions(GSI) 197
[그림 Ⅴ-12] Science Open Lab 프로그램 198
[그림 Ⅴ-13] 영재학교의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 제고 방안 214
[그림 Ⅵ-1] 영재학교 학생 선발 -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를 위한 단계별 강조 요소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