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PART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필요성 17
나. KEDI의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수행과 학교급별 접근 18
다. 연구 목적 및 기대효과 20
2. 연구 내용 21
가. 이론적 기초 21
나. 중학생 인성교육 현황 및 관련 제도 분석 21
다. 외국의 인성교육 정책 및 교원 연수 사례 분석 21
라. 인성교육 연수 및 연수자료에 관한 의견 및 요구 분석 21
마.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 22
바. 종합 및 정책 제언 22
3. 연구 방법 22
가. 선행 연구 및 문헌 분석 22
나. 전문가 협의회 개최 22
다. 설문조사 23
라. 외국 사례 조사 및 원고 집필 의뢰 27
마. 연수자료 개발을 위한 계획서 공모 및 발표회 28
PART Ⅱ. 이론적 기초 31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32
2. 중학생의 발달 특징 35
가. 심리사회적 발달 특징 35
나. 뇌 발달상의 특징 38
3. 청소년기 인성교육의 동향 42
가. 청소년기 인성교육의 방향 : 긍정적 자아 함양의 관점 42
나. 인성교육의 성과 및 관련 변인 43
PART Ⅲ. 중학교 인성교육 현황 및 관련 제도 분석 47
1. 중학생의 인성 및 인성교육 현황 48
가. 우리나라 중학생의 인성 현황 48
나. 중학교의 인성교육 상황 51
다.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현안 과제 54
2. 중등교원 양성과정에서의 인성교육 교육과정 현황 분석 56
가. 교직 과목 중 인성 관련 과목 및 적성ㆍ인성검사 56
나. 전공과목과 인성교육 58
다. 각 대학교의 교양과정과 교직과목의 인성교육 관련 과목 59
3. 시ㆍ도 교육연수원의 인성교육 연수과정 현황 분석 70
4. 인성교육 관련 정책 분석 77
가. 인성교육 강화 기본 계획(2015) 77
나. 인성교육진흥법 및 시행령(법제처ㆍ국가법령정보센터, 2015) 78
5. 요약 및 시사점 80
PART Ⅳ. 외국의 인성교육 정책 및 교원 연수 사례 분석 84
1. 사례 대상국별 분석 내용 85
가. 사례 대상국 선정 이유 및 분석 내용 설정 85
나. 분석 방법 및 내용 86
2. 사례 대상국별 분석 결과 : 미국, 독일, 싱가포르, 일본 87
가. 미국 87
나. 독일 96
다. 싱가포르 106
라. 일본 112
3. 요약 및 시사점 116
PART Ⅴ. 인성교육 연수 및 연수자료에 관한 의견 및 요구 분석 120
1.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 및 요구 121
가. 인성교육 연수 방향과 관련하여 논의된 내용 121
나. 인성교육 연수자료 구성 및 방법과 관련하여 논의된 내용 122
다. 인성교육 연수자료 활용 방안과 관련하여 논의된 내용 123
2. 인성교육 연수자료 구성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 123
가. 조사 대상 123
나. 인성교육 연수 경험 및 만족도 124
다. 인성교육 연수 현황 및 문제점 127
라. 인성교육에서의 교원(교사와 관리자)의 역할 및 역량 129
마. 인성교육을 위해 교원에게 필요한 연수 내용 133
바.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에 대한 요구 138
사. 연수담당자의 인성교육 연수 요구조사 142
3. 요약 및 시사점 146
PART Ⅵ.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 149
1. 연수자료의 개발 개요 152
가. 연수자료의 개발 목적 152
나. 연수자료의 활용 주체와 대상 152
다. 연수자료 개발의 기본 구조 153
라. 연수자료 개발 시 중점 고려 사항 155
마. 연수 자료의 개발 과정 및 방법 156
바. 본 연수자료 구성 내역 및 유형 169
2.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172
PART Ⅶ. 종합 및 정책 제언 204
1. 종합 205
가. 연수자료의 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분석 205
나. 연수자료 개발 206
다. 연수자료의 특징 210
2. 정책 제언 214
가. 인성교육 연수자료 활용 및 연수 효과 제고 측면 214
나. 인성교육 활성화 관련 정책 측면 223
다. 후속 연구 과제 228
참고문헌 230
Abstract 238
[부록 1] 연수자료 개발 지침 243
[부록 2] 원고 집필 시 필독 사항 247
[부록 3] 관리자용(교장/교감) 설문지 249
[부록 4] 중학교 교사용 설문지 261
[부록 5] 교육청 및 교육연수원 관계자용 설문지 278
[부록 6] 독일의 '가치교육 학습 모델' 287
[부록 7] 전문가협의회 운영내용 299
판권기 300
〈표 Ⅰ-1〉 연도별 연구 내용 개요 19
〈표 Ⅰ-2〉 설문지 구성 내용(교장ㆍ교감용, 교사용) 24
〈표 Ⅰ-3〉 설문지 구성 내용(교육청ㆍ교육연수원용) 25
〈표 Ⅰ-4〉 지역 규모별 전체 중학교 모집단 수 및 표본 수(학교 수) 26
〈표 Ⅰ-5〉 조사 대상별, 지역 규모별 표본 수 26
〈표 Ⅰ-6〉 설문조사 전체 표본 수 및 회수율 27
〈표 Ⅰ-7〉 자료 개발 일정 29
〈표 Ⅱ-1〉 학자들이 제시한 인성 덕목 34
〈표 Ⅱ-2〉 Marcia의 청소년 정체성 상태 구분 36
〈표 Ⅱ-3〉 학생수준의 인성교육의 성과 44
〈표 Ⅱ-4〉 인성교육으로 인한 그 밖의 변화들 45
〈표 Ⅲ-1〉 중학생의 덕목별 인성 수준(교사, 학생, 학부모) 48
〈표 Ⅲ-2〉 학교급에 따른 학생들의 전반적인 인성 수준에서의 차이(담임교사 vs 학생) 49
〈표 Ⅲ-3〉 교직과목 중 인성 관련 과목 57
〈표 Ⅲ-4〉 교과교육 영역의 교수요목 58
〈표 Ⅲ-5〉 국어와 도덕ㆍ윤리의 기본이수과목 58
〈표 Ⅲ-6〉 A대학교의 교육과정 60
〈표 Ⅲ-7〉 '창의ㆍ인성교육'의 주별 수업 내용 62
〈표 Ⅲ-8〉 B대학교의 교양교육과정 64
〈표 Ⅲ-9〉 C대학교의 교양교육과정 67
〈표 Ⅲ-10〉 '교육과 인간' 주별 수업 내용 68
〈표 Ⅲ-11〉 2015년도 인성교육 관련 교과목 현황(A교육연수원) 70
〈표 Ⅲ-12〉 2015년도 인성교육 관련 교과목 현황(B교육연수원) 71
〈표 Ⅲ-13〉 2015년도 인성교육 관련 교과목 현황(C교육연수원) 71
〈표 Ⅲ-14〉 2015년도 인성교육 관련 교과목 현황(D교육연수원) 72
〈표 Ⅲ-15〉 2015년도 인성교육 관련 교과목 현황(E교육연수원) 73
〈표 Ⅲ-16〉 2015년도 인성교육 관련 교과목 현황(F교육연수원) 74
〈표 Ⅲ-17〉 2015년도 인성교육 관련 교과목 현황(G교육연수원) 75
〈표 Ⅲ-18〉 2015년도 인성교육 관련 교과목 현황(H교육연수원) 75
〈표 Ⅲ-19〉 2015년도 인성교육 관련 교과목 현황(I교육연수원) 76
〈표 Ⅲ-20〉 2015년도 인성교육 강화 기본계획 내용 78
〈표 Ⅲ-21〉 인성교육진흥법 및 시행령의 내용 80
〈표 Ⅳ-1〉 외국 사례 대상국별 조사 내용 85
〈표 Ⅳ-2〉 미국의 중등교원 인성교육 연수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사례 91
〈표 Ⅳ-3〉 미국 뉴욕시 교육청의 인성교육 관련 교사 연수과정 사례 93
〈표 Ⅳ-4〉 미국 인성교육 단체의 교사 연수 프로그램 운영 사례 94
〈표 Ⅳ-5〉 미국 캐릭터 카운티 프로그램의 6개 인성 덕목 및 실천 내용 95
〈표 Ⅳ-6〉 미국 인성교육단체의 다양한 교사 연수 사례 96
〈표 Ⅳ-7〉 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의 교사 연수 주제(2012-2015년) 103
〈표 Ⅳ-8〉 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의 가치교육 관련 연수 프로그램 사례 104
〈표 Ⅳ-9〉 싱가포르 인성 및 시민교육의 학습 목표 107
〈표 Ⅳ-10〉 싱가포르 인성 및 시민교육의 구성 요소 및 내용 107
〈표 Ⅳ-11〉 싱가포르 중학교 학년별 CCE 교육과정 110
〈표 Ⅳ-12〉 일본의 중학교 인성교육의 영역 및 행동 지침 113
〈표 Ⅳ-13〉 일본 이바라기현 교원센터의 도덕교육 연수 과정 사례 115
〈표 Ⅳ-14〉 외국의 인성교육 정책 및 교원 연수 지원 내용 종합 116
〈표 Ⅴ-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교사, 관리자, 연수담당자) 124
〈표 Ⅴ-2〉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량에 대한 필요성과 현재 수준의 비교 130
〈표 Ⅴ-3〉 인성교육을 위한 관리자의 역량에 대한 필요성과 현재 수준의 비교 131
〈표 Ⅴ-4〉 인성교육을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연수 영역 133
〈표 Ⅴ-5〉 인성교육을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하위 영역별 연수 내용 134
〈표 Ⅴ-6〉 인성교육의 공식적 운영에 대한 이유(우선순위) 140
〈표 Ⅴ-7〉 인성교육 연수 운영의 현황(복수응답) 142
〈표 Ⅴ-8〉 인성교육 연수 기획ㆍ참여의 어려움 및 개선점 143
〈표 Ⅴ-9〉 인성교육 연수 및 연수 운영의 필요성 145
〈표 Ⅴ-10〉 인성교육 연수 기획 및 운영에 대한 요구사항 145
〈표 Ⅴ-11〉 인성교육 내용의 필요 순위 146
〈표 Ⅴ-12〉 설문조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47
〈표 Ⅵ-1〉 본 연수자료 개발을 위한 선행 작업별 시사점과 반영 내용 151
〈표 Ⅵ-2〉 본 연수자료 개발의 기본 구조 154
〈표 Ⅵ-3〉 연수자료 개발 구성 내역 154
〈표 Ⅵ-4〉 연수자료 계획서 공모 영역(예시 주제) 158
〈표 Ⅵ-5〉 '중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우수계획서 선정 내역 160
〈표 Ⅵ-6〉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의뢰 개발 내역(우수교원 의뢰 수 포함) 162
〈표 Ⅵ-7〉 연수자료 최종 점검을 위한 자기체크 리스트 166
〈표 Ⅵ-8〉 연수자료 개발 과정 및 일정 167
〈표 Ⅵ-9〉 연수자료 개발 방법 168
〈표 Ⅵ-10〉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의 전체 내역 169
〈표 Ⅵ-11〉 연수자료 개발 강좌별 기본정보 170
〈표 Ⅵ-12〉 인성교육 연수자료의 유형 구분 171
〈표 Ⅵ-13〉 연수자료 개발 구성 내역 172
〈표 Ⅵ-14〉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1영역)-1-1. 인성교육의 이해 174
〈표 Ⅵ-15〉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1영역)-1-2. 인성교육 이론 및 실천 동향 이해 175
〈표 Ⅵ-16〉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2영역)-2-1. 중학생의 발달적 특성과 학교 인성교육 176
〈표 Ⅵ-17〉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2영역)-2-2. 뇌과학기반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제 177
〈표 Ⅵ-18〉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2영역)-2-3. 중학생 시기, 어떻게 이해하고 소통할까? 178
〈표 Ⅵ-19〉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2영역)-2-4. 수업 중 문제행동의 이해와 대처 179
〈표 Ⅵ-20〉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2영역)-2-5. 여학생들 간의 왕따 문화 180
〈표 Ⅵ-21〉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3영역)-3-1. 수업으로 아이들의 행복 능력 기르기 181
〈표 Ⅵ-22〉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3영역)-3-2. 바른 인성이 자라는 국어 교실 풍경 182
〈표 Ⅵ-23〉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3영역)-3-3. 국어 시간을 활용한 소통과 공감 능력 키우기 183
〈표 Ⅵ-24〉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3영역)-3-4. Song과 Story를 통한 나눔과 공존의 길 184
〈표 Ⅵ-25〉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3영역)-3-5. 학생에서 시민으로 : 역사 독서디베이트를 통한 시민역량 강화 교육 185
〈표 Ⅵ-26〉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3영역)-3-6. 달라지는 체육시간, 달라지는 아이들 186
〈표 Ⅵ-27〉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3영역)-3-7. 인성교육, 수업과 평가를 동시에! 187
〈표 Ⅵ-28〉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4영역)-4-1. 스토리텔링으로 달라지는 교실수업 188
〈표 Ⅵ-29〉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4영역)-4-2. 교육연극으로 말랑해지기 189
〈표 Ⅵ-30〉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4영역)-4-3. 소명을 찾아 떠나는 행복여행 : 성취, 지족, 초월 190
〈표 Ⅵ-31〉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4영역)-4-4. 책으로 꿈꾸는 아이들 191
〈표 Ⅵ-32〉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5영역)-5-1. J.A.M 이 있는 학급운영 - 참여, 활동, 그리고 감동받는 학급 만들기 192
〈표 Ⅵ-33〉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5영역)-5-2. 긍정과 공감이 흐르는 학급 소통의 길 193
〈표 Ⅵ-34〉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5영역)-5-3. 몸짓언어로 공감과 소통능력 194
〈표 Ⅵ-35〉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6영역)-6-1. 학부모와 함께하는 인성교육 - 가정이 달라져야 아이가 달라진다. 195
〈표 Ⅵ-36〉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6영역)-6-2. 인생톡톡 인성진로캠프 〈가족 그리고 인생〉 196
〈표 Ⅵ-37〉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6영역)-6-3. '착한' 소비로 '착한' 성장하기 197
〈표 Ⅵ-38〉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7영역)-7-1. 학교장의 민주적인 리더십 198
〈표 Ⅵ-39〉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7영역)-7-2. 열린 소통으로 함께 성장하는 아름다운 인성 199
〈표 Ⅵ-40〉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8영역)-8-1. 교사의 감정 코칭 200
〈표 Ⅵ-41〉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8영역)-8-2. 학생의 마음을 움직이는 교사는 무엇이 다른가? 201
〈표 Ⅵ-42〉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8영역)-8-3. 교사의 스트레스 관리, 학생과의 관계 좋아져요!! 202
〈표 Ⅵ-43〉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8영역)-8-4. 나를 찾기 위한 집단상담 교실 203
〈표 Ⅶ-1〉 본 연수자료 개발을 위한 선행 작업별 시사점과 반영 내용 205
〈표 Ⅶ-2〉 본 연수자료 개발의 기본 구조 208
〈표 Ⅶ-3〉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의 전체 내역 208
〈표 Ⅶ-4〉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영역 및 유형에 따른 강좌명 209
[그림 Ⅱ-1] 청소년기와 뇌 발달의 상관관계 39
[그림 Ⅱ-2] 뇌 과학 기반 창의성, 인성, 학습력 증진 과정 모형 41
[그림 Ⅱ-3] 사회성ㆍ인성 발달 프로그램을 위한 개념 모형(US Department of Education, 2011) 46
[그림 Ⅲ-1] KEDI 인성검사의 하위요인별 전체 평균 점수 50
[그림 Ⅳ-1] 미국 CASEL의 사회성ㆍ감성교육 모델 88
[그림 Ⅳ-2] 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의 교사 연수 지원체계 102
[그림 Ⅴ-1] 인성 관련 연수 참여 경험 125
[그림 Ⅴ-2] 참여한 연수 과정의 명칭(복수응답) 125
[그림 Ⅴ-3] 참여한 연수의 방식 126
[그림 Ⅴ-4] 인성교육 관련 연수의 도움 정도 126
[그림 Ⅴ-5] 학교 차원과 교사 차원에서 강조하고 있는 인성교육 영역 127
[그림 Ⅴ-6] 지도하기 힘든 학생 유형(가중빈도) 128
[그림 Ⅴ-7] 학교 인성교육의 장애요인(가중빈도) 129
[그림 Ⅴ-8]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량에 대한 필요성과 현재 수준의 비교(교사응답) 131
[그림 Ⅴ-9] 인성교육을 위한 관리자 역량의 필요성과 현재 수준에 대한 교사의 인식 132
[그림 Ⅴ-10] 인성교육을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연수 영역 134
[그림 Ⅴ-11] 연수과정 기획 시 고려사항 138
[그림 Ⅴ-12] 인성교육 전문 연수과정 개설시 참여 여부 138
[그림 Ⅴ-13] 효율적인 인성교육 연수 유형 139
[그림 Ⅴ-14] 인성교육의 공식적 운영에 대한 의견(우선순위) 139
[그림 Ⅴ-15] 인성교육 연수 운영 방법 141
[그림 Ⅴ-16] 인성교육 연수 운영 장소 141
[그림 Ⅴ-17] 인성교육 연수 덕목 141
[그림 Ⅵ-1] 연수자료 개발 방향 수립 150
[그림 Ⅵ-2] 연수자료 개발 과정 157
[그림 Ⅶ-1] 연수자료 개발 과정 207
〈부록표 1〉 전문가협의회 운영내용 299
[그림 1] 독일의 가치교육 학습 그림 자료 288